[ 데일리카 이한승 기자 ] BMW 모토라드 코리아(대표 김효준)가 24일 새로운 로드스터, BMW 뉴 S 1000 R을 공식 출시했다.
뉴 S 1000 R은 슈퍼 스포츠 모터사이클 BMW S 1000 RR의 혈통을 그대로 이어받아 일반 도로에서 짜릿하고 스포티한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다. 콤팩트한 외관과 공격적인 디자인, 최고출력 160마력과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3.1초에 도달하는 강력한 성능, DDC(다이내믹 댐핑 컨트롤)와 DTC(다이내믹 트랙션 컨트롤) 등의 첨단 기능이 특징이다.
▲중저속에서 더욱 강력해진 직렬 4기통 엔진
엔진은 모태 모델인 S 1000 RR의 999cc 직렬 4기통 엔진을 업그레이드한 것이다. 엔진의 실린더 헤드 디자인을 변경하고, 캠 프로파일과 엔진 관리 시스템을 개선해 모든 회전 영역에서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특히, 스포티한 라이딩에서 이상적인 출력을 내기 위해 중저속 엔진 회전 범위의 출력과 토크를 크게 향상했다. BMW 뉴 S 1000 R은 11,000rpm에서 최고출력 160마력, 9,250rpm에서 최대토크 12.1kg•m의 힘을 발휘한다.
▲다양한 전자 제어 장치로 안전하고 역동적인 주행 가능
ABS와 ASC(차체 자세 제어 장치)가 기본으로 적용되었다. 또한, 레인(Rain)과 로드(Road) 두 가지 라이딩 모드 덕분에 미끄러운 노면 등 어떠한 도로 조건에서도 안정적인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다.
이와 함께 다이내믹 트랙션 컨트롤(DTC)이 적용됐다. 다이내믹(Dynamic)과 다이내믹 프로(Dynamic Pro) 2가지 주행모드가 더해져 일반 도로와 서킷에서도 역동적인 주행 성능을 끌어낼 수 있다. DTC에는 최첨단 기능인 경사각 센서(banking angle sensor)가 포함돼 현재 양산형 모터사이클 가운데 가장 안전하고 역동적인 가속 능력을 발휘한다.
이밖에 클러치나 스로틀 밸브 작동 없이 기어 변경을 가능하게 하는 기어 시프트 어시스턴트(Gear Shift Assistant)와 최적의 변속 시점을 개별적으로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퀵-시프터(quick-shifter), 히팅 그립, LED 방향 지시등이 적용되어 더욱 편안하고 역동적인 라이딩을 제공한다.
▲고성능 로드스터에 최적화된 섀시와 서스펜션
섀시와 서스펜션은 직렬 4기통 엔진의 역동적인 출력과 로드스터의 특성에 최적화됐다. 이미 BMW S 1000 RR을 통해 입증된 알루미늄 합금 프레임을 사용해 엔진이 하중을 지탱하는 구조를 갖췄다. 또한, 가변 업사이드-다운 포크, 듀얼 스윙암, 가변 중앙 스프링 스트럿으로 앞뒤 휠을 완벽하게 제어한다.
안정적인 브레이크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전륜에 레이디얼 4-피스톤 고정 캘리퍼 2개와 트윈-디스크 브레이크를, 후륜에는 레이스 ABS를 탑재한 싱글-디스크 브레이크를 장착했다. 지능적으로 서스펜션의 댐핑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DDC(다이내믹 댐핑 컨트롤)는 가속과 감속 등 어떠한 주행 상황에서도 최적의 접지력을 유지해 안전성과 함께 탁월한 고속 주행 성능을 발휘한다.
▲레이서의 혈통을 간직한 역동적인 디자인
뉴 S 1000 R은 앞이 내려가고 뒤가 올라간 ‘테일업-노즈다운(tail up–nose down)’ 디자인을 통해 전형적인 스포츠 로드스터의 모습을 보여준다. BMW S1000 RR으로터 물려받은 비대칭 헤드라이트와 상어 지느러미 형상의 페어링, 엔진 스포일러는 공격적이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자아낸다. 한편, 814mm의 낮은 시트고와 S 1000 RR에 비해 높아진 핸들은 편안한 라이딩 포지션을 제공하면서 뉴 S 1000 R의 정체성을 완성한다.
계기반에서도 레이싱 모터사이클의 혈통을 그대로 보여준다. 아날로그 방식의 RPM 계기반과 속도를 비롯한 각종 주행 상태를 표시하는 LCD 계기반이 통합되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BMW 뉴 S 1000 R의 국내 판매 가격은 1980만원이다.
~ 기사제보/보도자료 help@dailycar.co.kr
~ 대한민국 1등 자동차 뉴스 채널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 본 기사를 인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허락없는 기사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기사 ]
▶ 드라이빙에 적절한 봄철, 매력적인 중고 스포츠카는?
▶ 푸조, 가격 내린 ‘208 에코’ 출시..연비는 21.1㎞/ℓ
▶ 폭스바겐, 골프 전기차 獨서 출시..가격은 5100만원
▶ 캐딜락, 2014년형 ELR 컨버터블 선보일까..관심 집중
▶ BMW모토라드, 뉴 R nineT 출시..가격은 2170만원
▶ BMW 모토라드, ′GS 트로피′ 출전 韓대표팀 선발
▶ BMW 모토라드, 뉴 R 1200 GS. 뉴 R 1200 RT 출시..가격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