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Google)이 안드로이드 8.0 운영체제의 명칭을 확정했다.
구글은 모바일 운영체제 안드로이드를 만들면서 정식 넘버링 외에 알파벳 순서에 맞춰 디저트 이름을 애칭으로 붙이는데, 그 동안 안드로이드 O로 불리던 8.0 버전의 디저트 이름으로 오레오(Oreo)를 확정했다.
특정 상품명 채택? 킷캣(KitKat)에서 이미 사용
안드로이드 오레오(Android Oreo)는 그 동안 많은 사람들이 예상한 안드로이드 O의 디저트 이름이었지만 구글이 이를 공식적으로 확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알파벳 O로 시작하는 다양한 디저트 이름이 제시되어 왔다. 특히 오레오가 일반적인 디저트 음식 이름이 아니라 특정 회사의 제품을 뜻하는 단어라서 구글이 일부러라도 다른 디저트 이름을 붙일 거라는 의견도 있었다.
그러나 이미 알파벳 K로 시작하는 안드로이드 4.4 출시 당시 특정 회사 제품인 킷캣(KitKat)을 공식 디저트 명칭으로 확정한 사례가 있었기 때문에 오레오 외에는 다른 대안이 없을 거라는 의견도 컸다.
구글이 안드로이드 8.0 버전을 오레오로 확정함으로써 오레오 과자 상품과의 협업 마케팅이 펼쳐질 것인지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안드로이드 킷캣 출시 당시에도 킷캣 포장지에 안드로이드를 상징하는 캐릭터를 넣거나 안드로이드 관련 행사에서 킷캣을 나눠주는 등의 이벤트가 진행된 바 있기 때문이다.
국내 시장에서는 킷캣보다 오레오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도가 더 높은 만큼 안드로이드 기반 제조사들이 오레오를 사은품으로 하는 다양한 마케팅을 펼칠 가능성이 크다.
안드로이드 8.0 오레오 주요 특징은?
구글은 이미 올해 초 안드로이드 O 개발자 프리뷰 버전을 선보였고 지난 5월 전세계 구글 개발자 행사에서 주요 기능들을 소개한 바 있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8.0 오레오 명칭을 확정하면서 안드로이드 공식 사이트에 8.0 오레오 페이지(https://www.android.com/versions/oreo-8-0/)를 만들고 새로 바뀌는 부분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먼저 안드로이드 8.0 오레오 탑재 기기들은 전원을 켰을 때 부팅 속도가 이전보다 최대 2배 빨라지고(픽셀 레퍼런스 기준), 개별 앱의 백그라운드 활동을 최소화시켜 보다 쾌적한 기기 사용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사용자가 로그인 정보를 기억하는 것을 허용하면 로그인이 필요한 앱을 실행할 때 자동으로 로그인 정보를 채워주는 자동입력(Autofill)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좋아하는 앱을 초고속으로 이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8.0 오레오는 그 동안 파트너사들이 개별적으로 지원하던 팝업이나 멀티태스킹 기능을 OS 차원에서 PIP(Picture in Picture) 모드로 공식 지원한다. 팝업 스타일로 한 번에 두 개의 앱을 볼 수 있고 손쉽게 전체 화면 전환도 가능하다.
상단 알림창 내용을 바로 확인하고 스와이프 해서 지울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인스턴트 앱 지원으로 새로운 앱을 설치하지 않고도 브라우저 상에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그 동안 해킹이나 악성코드 감염 등으로 문제가 제기됐던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등록되는 50억개 이상의 앱을 매일 스캔해서 기기 및 데이터를 오작동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며, 배터리 관리 기능도 한층 강화시켰다.
또한 국내에는 대부분 카카오톡이나 라인 등 서드파티 메신저를 사용하기 때문에 관계없지만 구글 기본 메신저 기능을 쓰는 해외 이용자들을 위해 새롭게 60개 이상의 이모티콘(Emoji)이 추가된다.
그 밖의 안드로이드 8.0 오레오의 특징은 보드나라의 이전 기사 '구글의 차세대 모바일 운영체제, Android O 개발자 프리뷰 특징은?' 및 '모바일 퍼스트에서 인공지능 퍼스트로, 구글 I/O 2017'에서 찾아볼 수 있다.
레퍼런스 기기 업데이트 시작, OS 파편화 해결은 힘들 것
구글은 안드로이드 8.0 오레오 발표와 함께 구글이 만드는 안드로이드 레퍼런스 기기들을 위한 팩토리 이미지도 제공하기 시작했다.
아직 레퍼런스 기기에서 OTA 방식의 업데이트가 시작된 것은 아니지만 사용자가 직접 안드로이드 개발자 페이지에서 팩토리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아 기기에 설치하는 것은 가능하다. 안드로이드 8.0 시스템 이미지 지원 대상 기기는 구글 넥서스 5X와 넥서스 6P, 넥서스 플레이어, 픽셀 C, 그리고 지난 해 출시된 픽셀 및 픽셀 XL 스마트폰이다.
다만 구글 레퍼런스 외에 나머지 기기들은 제조사가 기기별로 최적화 작업을 진행해 배포해야 하기 때문에 업데이트 일정이 늦어지거나 플래그십 모델을 제외한 대부분의 기기들은 업데이트 대상에서 제외되어 안드로이드 OS 버전별 파편화 현상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지 및 내용 출처: 구글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