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관련 주요 부품 수입 유통 전문 업체 서린씨앤아이(대표: 전덕규 www.seorincni.co.kr)가 쿨링 솔루션 관련 전문 기업인 서멀라이트(Thermalright, http://thermalright.com)의 TL-D 쿨링팬 시리즈를 출시했다.
서멀라이트 TL-D 쿨링팬 시리즈는 120mm 규격의 TL-D12B 1종과 140mm 규격의 TL-D14X, TL-D14, TL-D14S ARGB 까지 총 3종이 선보여지며, 140mm 모델 중 TL-D14S ARGB 모델은 주소 지정 RGB(Addressabl RGB, ARGB) 조명을 지원하는 모델이다.
앞서 출시된 TL-R 시리즈 쿨링팬과 마찬가지로 이번 TL-D 쿨링팬 모델들도 모두 일본 소니(SONY)사에서 개발한 S-FDB(Sony-Fluid Dynamic Bearing) 유체 베어링이 적용되었다. 정밀하게 설계된 S-FDB는 25℃ 사용 환경 기준에서 150,000 시간, 40℃ 사용 환경 기준에서는 80,000 시간 이상의 MTBF(Mean Time Between Failure, 고장 발생 평균 시간)의 높은 내구성을 제공한다.
서멀라이트 TL-D 쿨링팬 시리즈는 일반 쿨링팬 제품들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8각형의 다각형 구조 프레임이 적용되었다. 이는 사각형이나 원형 프레임 위주의 흔한 디자인에서 벗어나 개성있는 시스템 연출을 원하는 유저들에게 좋은 대안을 제시한다.
아울러 이번 서멀라이트 TL-D 쿨링팬 시리즈 중 TL-D14X 모델의 경우 일반 쿨링팬 제품보다 개수가 더 많은 9개의 팬 블레이드를 적용했다. 이는 더 높은 풍량과 풍압을 발생시키기 위한 구조이며, 높은 RPM 에서도 블레이드의 균일한 회전을 위해 균형을 잡아주는 붉은색 고형 물질인 밸런스 웨이트(Balance Weight)를 허브 중앙부에 도포하였다. 이 밸런스 웨이트의 완벽한 역할 수행을 위해 TL-D14X 모델은 허브 중앙부를 덮는 로고 스티커 등이 부착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서멀라이트의 TL-D 시리즈 쿨링팬 제품들은 나일론 직조 방식으로 슬리빙 처리된 400mm 길이의 케이블로 되어 있어 유연한 케이블 라우팅을 통한 시스템 빌드가 가능하고, 공기 역학(Aero Dynamic) 기반의 후면 스트럿(Struts) 디자인, 정밀하게 조정된 블레이드의 각도, 8개의 러버 패드를 통해 난류 형성에 따른 풍절음, 견고한 프레임 고정력, 고속 회전 시 진동 감쇠를 구현해 정숙한 작동 환경을 제공한다.
기사 제보 및 문의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