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날씨가 풀리며 겨울에 얼었던 지반이 약해지는 2~3월 해빙기 시즌이 돌아왔다. 해빙기의 산은 밤낮 기온차가 커 표면이 녹은 것처럼 보여도 땅 속의 얼음은 그대로기 때문에 낙석이나 미끄러짐 등과 같은 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산 곳곳에 쌓인 눈과 얼음 등의 결빙구간이 녹지 않고 남았을 수 있어 안전한 산행을 위한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다. 이에 정통 아웃도어 브랜드 레드페이스는 보다 안전한 해빙기 봄 산행을 돕는 기능성 아이템을 소개한다.
봄철은 기상이 가장 변덕스러운 계절이기 때문에 따뜻해진 날씨에 안심하고 가벼운 옷차림으로 산행했다간 예기치 못한 기온 저하, 우천 등으로 자칫 저체온증이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투습성이 우수하고 체온을 잘 유지시켜주는 기능성 등산복과 여벌 옷을 챙기는 것이 좋다.
일교차가 크고 지면이 불안정한 탓에 평소 산행 시보다 산악사고 위험이 높은 해빙기 등산 시엔 지정된 등산로를 이용하고 등산 소요 시간을 미리 파악하는 등, 무리한 산행을 피하는 것이 최고의 안전수칙이다. 산행에 앞서 밀착력이 좋고 가벼운 배낭을 준비하면 관절 손상과 체력 소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블레이드 25L는 에어테크 시스템을 적용해 신체에서 발생하는 열과 땀을 상하좌우로 빠져나가도록 하여 장시간 착용에도 쾌적한 착용감을 유지시켜주는 소형 사이즈의 배낭이다. 어깨끈 부분에 복원력이 뛰어난 EVA 스펀지를 사용해 편안한 착용감으로 산행 시 누적되는 피로도 경감에 도움을 준다.
가벼운 산행은 물론 일상생활에서도 활용하기 좋은 25L 사이즈로 양쪽 사이드의 망사 포켓 등 다양한 수납 공간을 갖춰 소지품 보관이 편리하다. 레인 커버가 내장되어 있어 갑작스러운 우천 시에도 배낭을 보호해주며, 3M 웨빙 사용으로 야간산행에도 유용한 상품이다. 색상은 블랙, 와인으로 구성됐다.
만약 얼었던 땅이 녹으며 생긴 진흙층으로 노면이 고르지 못할 경우, 체중을 지탱해 등산의 피로를 덜어주면서도 산행 시 바위, 이끼, 나뭇잎 또는 흙더미 틈을 찔러볼 수 있어 안전을 도와주는 스틱 또한 해빙기 산행 아이템으로 빼놓을 수 없다. 제니스 폴딩 스틱은 인체공학적인 손잡이 디자인과 우수한 피팅감의 I(EVA) 그립을 적용한 접이식 스틱으로, 손잡이 부분의 조임끈을 활용해 늘림과 조임 기능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상단 레버형과 하단 폴딩 시스템을 접목시켜 길이 조절이 간편한데다, 조절 시 최단 길이가 짧아 보관하기도 쉬워 실용적인 점이 특징이다. 중간 사이즈의 바스켓을 적용해 바위틈에 스틱이 끼거나 반대로 스틱에 낙엽, 작은 돌 등이 끼는 상황을 방지했으며, 초경촉(텅스텐) 사용으로 밀림 현상을 방지해 미끄러질 위험을 줄였다. 충격완충 시스템까지 적용된 해당 스틱은 단일 색상으로 블랙이 있다.
급격한 기온차를 주의해야 하는 해빙기 산행에서 머리와 목 부분은 체온 손실이 가장 심한 부위이기 때문에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에이스 넥워머 플러스 캡은 빠른 속도로 땀과 수분을 흡습 및 건조시켜주는 이엑스 웜 앤 드라이 소재를 적용한 비니캡이다. 보온성과 터치감이 우수한 아크릴 소재를 사용했으며, 같은 소재의 넥워머와 세트로 구성됐다. 기온에 따라 넥워머 없이 캡 단독으로 또는 넥워머까지 함께 착용하는 식으로 활용 가능하다. 남녀공용으로 색상은 블랙이 있다.
지면 속이 얼어 있는데다 부분적으로 녹지 않은 결빙구간이 있는 해빙기에는 미끄러짐을 방지하기 위한 아이젠도 반드시 필요하다. 레인지 라이트 체인 아이젠은 기존의 스테인리스 체인 아이젠에 비해 30% 가볍게 제작하여 사용 시 안정감과 편안함을 제공한다. 스테인리스(STAINLESS) 스틸 재질을 사용해 녹이 슬지 않아 장기간 보관이 용이한 점이 특징이다. 다이너플렉스 소재의 탄력 밴드를 적용해 탈착이 용이하며, 내부식성이 강한 피크(발톱)가 앞, 뒤를 흔들림 없이 받쳐주어 장시간 착용에도 활동 및 이동이 무리 없도록 도와준다. 다양한 신발 형태에도 착용 가능하며 미끄러짐 사고가 잦은 곳에서 유용한 상품으로 색상은 퍼플, 그레이, 네이비로 구성됐다.
레드페이스 관계자는 “날씨가 서서히 풀리는 이맘때쯤, 따뜻해진 날씨만큼 설레는 마음에 산행 준비를 소홀히 하다간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며, “적재적소에 맞는 기능성 제품 및 등산 장비들을 통해 변덕스러운 날씨, 일교차부터 불안정한 노면까지 위험요소가 많은 해빙기 산행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즐기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뉴스탭(http://www.newstap.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