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7일 오후 11시 아이패드 프로 M4 / 에어 M2 시리즈가 발표되었다. 프로 시리즈는 약 19개월, 에어 시리즈는 약 25개월 만의 신제품 발표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에 이목이 끌리는 상황이다. 더욱 얇아진 두께의 프로, 새로운 크기가 추가된 에어 시리즈에 대해 새로운 액세서리 또한 자연스레 필요하게 될 것으로 보이는데 기존 액세서리들과의 호환성과 어떤 신상품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폴리오 케이스(좌), 매직 키보드 케이스(중앙), 애플펜슬 프로(우)]
새로 나오는 아이패드에 맞춰 출시된 액세서리는 3종으로 매직 키보드 케이스, 폴리오 케이스, 애플 펜슬로 구성되어 있다. 새로운 매직 키보드 케이스는 M4 전용 케이스만 출시되었으며 폴리오 케이스는 M4, M2 시리즈별로 각각 출시되었다. 새롭게 출시된 애플 펜슬의 이름은 애플 펜슬 프로로 3가지 신기능과 함께 출시되었다.
1. 매직 키보드 케이스
[14개의 편리한 기능 키가 추가된 M4 매직 키보드 케이스]
새롭게 출시한 매직 키보드 케이스는 아이패드 프로 M4 라인업 전용으로 출시되었으며 알루미늄 소재의 팜래스트 재질과, 유리 재질의 트랙패드로 재질이 변경되었으며, 14개의 편리한 기능 키 추가, 트랙패드 크기가 확장되어 과거 매직 키보드 케이스의 문제점으로 지적받던 펑션키의 부재와 좁은 트랙패드의 불편함을 개선하였다.
[M2 매직 키보드 케이스]
아이패드 에어 M2 시리즈의 매직 키보드는 새로 출시되지 않았으며, 전작인 프로12.9 6세대용(13인치), 프로11 4세대용 및 에어 5세대용(11인치) 케이스로 판매되고 있다.
2. 폴리오 스마트 케이스
[4가지 색상의 M2 케이스(좌)와 3가지 색상의 M4 폴리오 케이스(우)]
새롭게 출시된 폴리오 케이스는 에어 M2 폴리오 케이스 4가지 색상(라이트 바이올렛, 차콜, 세이지, 데님)과 프로 M4 폴리오 케이스 3가지 색상(화이트, 블랙, 데님)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패드 에어 11 M2용 폴리오 케이스(좌)와 아이패드 에어 5세대용 폴리오 케이스(우)비교]
동일한 사이즈로 호환이 될 것 같은 에어 11 M2 모델과 에어 5세대 모델의 경우 에어 11 M2 케이스만 과거 모델을 호환된다고 기재되어 있으며 에어 5세대 케이스에는 에어 11 M2 모델의 호환 여부는 기재되어 있지 않았으며, 접는 부분의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3. 케이스 호환성
외형의 변화 중 과거 모델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가로형과 세로형의 차이로 기존 세로형의 전면 카메라 형식에서 가로형의 전면 카메라 형식으로 변경되었다.
긴 부분을 가로로, 짧은 부분을 세로로 비교해 보았을 때 프로 M4 시리즈는 이전 세대 모델인 프로 12.9 6세대 / 프로 11 4세대와 가로, 세로, 두께 모두 크기의 차이가 있어 케이스와의 호환이 어려울 것으로 보이나 에어 M2 시리즈의 경우 13인치 모델은 프로 12.9 6세대 모델과 두께 0.3mm 차이, 에어 M2 11인치 모델은 에어 5세대 모델과 동일하여 일부 케이스들의 호환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4. 애플펜슬 프로
액세서리 중 가장 많은 변화가 있었던 애플 펜슬의 명칭은 애플 펜슬 프로로 신규 출시되는 아이패드 프로 M4, 에어 M2모델과의 호환만 지원하며 과거부터 현재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애플 펜슬 2세대의 모든 기능과 더불어 새로운 세 가지 기능이 추가되었다.
본체를 회전시켜 다양한 모양의 펜과 브러시 도구의 방향을 조절할 수 있는 배럴 롤, 펜을 꽉 쥐어 도구나 선 굵기, 색상 변경이 가능한 스퀴즈, 본체를 쥐거나 제스처 사용 시 진동을 통해 알려주는 햅틱 피드백이 새로운 기능이며 디자인 작업 시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 제품 특성상 프로나 맥스 등의 수식어가 붙는 경우 일반 제품 대비 비싼 모습을 보이지만, 애플 펜슬 2세대와 동일한 출고가인 195,000원의 가격으로 출시되었다.
태블릿/휴대폰 액세서리CM 이재경 jaekyung@cowave.kr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비교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