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코리아가 '그랑 콜레오스'에 이은 오로라 프로젝트 두번째 모델 '필랑트(FILANTE)'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르노코리아가 '그랑 콜레오스'에 이은 오로라 프로젝트 두번째 모델 '필랑트(FILANTE)'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르노의 글로벌 플래그십 크로스오버로 새롭게 자리하는 해당 모델은 파격적이고 카리스마 넘치는 디자인과 프리미엄 테크 라운지 콘셉트의 실내 공간,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하이브리드 E-Tech 파워트레인을 적용한 부분이 주요 특징이다.
13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 워커힐에서 월드 프리미어 이벤트를 통해 최초 공개된 르노 필랑트는 전통적인 차체 형식에서 벗어나 세단과 SUV의 특성을 고루 담아낸 독창적인 크로스오버 스타일을 구현한 디자인이 눈에 띈다.
차체는 E 세그먼트 크로스오버로서 전장 4,915mm, 전폭 1,890mm, 전고 1,635mm로 이전 그랑 콜레오스보다 더 크고 낮아진 사이즈에 쿠페를 연상시키는 입체형 후면 디자인이 더해져 파격적이고 카리스마 넘치는 첫 인상을 전달한다.
신차 차체는 E 세그먼트 크로스오버로서 전장 4,915mm, 전폭 1,890mm, 전고 1,635mm로 이전 그랑 콜레오스보다 더 크고 낮아진 모습이다(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전면 디자인은 일루미네이티드 시그니처 로장주 로고와 그릴 라이팅을 중심으로 상단부는 차체와 동일한 색상으로, 하단부는 유광 블랙으로 마감해 시각적인 그라데이션 효과를 구현했다.
Full LED 헤드램프는 차체와 정교한 일체를 이루면서도 하나의 독립된 형상으로 차량의 기술적 진보와 고급스러움을 강조한다. 시동을 켜고 끌 때 주간주행등을 포함한 전면 및 후면 램프들에서 펼쳐지는 웰컴 굿바이 라이팅 애니메이션도 감각적이다.
후면 디자인은 전면에서 후면으로 갈수록 차체가 점차 날렵해지며 별똥별에서 기원한 필랑트라는 차명에 어울리는 역동성이 디자인에 담겼다. 또렷한 숄더 라인과 유려한 루프 라인은 플로팅 리어 스포일러로 이어지며 필랑트의 세련미를 완성한다.
또 공기역학적 설계로 가파른 경사각을 지닌 리어 윈도우는 날렵한 실루엣을 자아내며, 차체에 자연스럽게 배치된 LED 리어 램프는 차폭이 더욱 넓어 보이는 시각적 효과를 전달한다.
르노 필랑트 실내는 프리미엄 테크 라운지를 콘셉트로 친환경 소재와 직관적이면서도 인체공학적인 설계, 첨단 커넥티비티 기술을 결합했다(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이 밖에 필랑트 에스프리 알핀에 적용된 메탈릭 블랙 루프와 글로시 블랙 어퍼 테일 게이트는 차량의 상단과 후면을 블랙 컬러로 연결하며 최상위 트림에 걸맞은 고급스러움을 더한다.
르노 필랑트 실내는 프리미엄 테크 라운지를 콘셉트로 친환경 소재와 직관적이면서도 인체공학적인 설계, 첨단 커넥티비티 기술을 결합했다.
2,820mm의 휠베이스를 바탕으로 뒷좌석에 320mm의 무릎 공간과 886mm 헤드룸 공간을 마련해 상대적으로 여유로운 공감간을 구성하고 탑승자를 감싸는 구조의 헤드레스트 일체형 퍼스트 클래스 라운지 시트를 통해 동급 최고 수준의 편안함을 제공한다. 또 에스프리 알핀에는 라이팅 로고와 삼색 라인 데코가 추가되어 고급스러움을 더한다.
필랑트 전 트림에는 친환경 나파 인조 가죽을 적용한 점도 특징으로 앞좌석 등받이 후면에는 다양한 액세서리를 장착할 수 있는 히든 포트를 적용해 공간 활용도를 높였고 633ℓ의 트렁크 공간은 뒷좌석 폴딩 시 2,050ℓ까지 확장된다.
해당 모델에는 주행 정숙성을 높이기 위해 전트림에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을 기본 적용한 부분도 눈에 띈다. 프랑스 오디오 전문 업체 알카미스(Arkamys)의 8개 스피커 어드밴스드 사운드 시스템이 기본 사양으로 제공되며, 뒷좌석까지 ANC 마이크를 적용해 더 높은 수준의 정숙성과 고품질 사운드를 선사하는 10개 스피커의 보스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도 선택할 수 있다.
파워트레인은 앞서 그랑 콜레오스를 통해 좋은 평가를 받아온 직병렬 듀얼 모터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보다 업그레이드되어 적용됐다(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파워트레인은 앞서 그랑 콜레오스를 통해 좋은 평가를 받아온 직병렬 듀얼 모터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보다 업그레이드되어 적용됐다. 하이브리드 E-Tech 파워트레인은 100kW의 구동 모터 및 60kW 시동 모터가 최대 토크를 25.5kg.m로 향상시킨 가솔린 1.5ℓ 터보 직분사 엔진과 만나 250마력의 시스템 최고 출력을 발휘한다.
이 결과 르노 필랑트 공인 연비는 복합 기준 15.1km/ℓ이며, 1.64kWh의 대용량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도심 구간 운행 시 최대 75%까지 전기 모드로 주행이 가능하다. 또한 주파수 감응형 댐퍼(Smart Frequency Damper, SFD)를 적용해 주행 상황 별 최상의 승차감을 제공하도록 했다.
이 밖에도 르노 필랑트에는 최대 34개의 첨단 주행 보조 및 안전 시스템이 탑재됐다. 특히 시속 60~90km 중고속 운행 중 주행 차선 내 추돌 위험이 있는 차량이나 보행자가 감지되면 자동으로 안전 회피를 돕는 ‘긴급 조향 보조’, 차량 시동을 끈 이후 차내 승객이나 반려동물을 감지해 경고 발송과 차내 온도에 따라 창문 개폐 조치를 하는 ‘후석 승객 알림’이 전 트림에 기본 사양으로 탑재되고 하이패스 시스템을 통합 적용한 풀 디지털 ‘스마트 룸미러’도 적용됐다.
세 개의 12.3인치 스크린으로 설계된 openR(오픈알) 파노라마 스크린은 더욱 업그레이드된 하드웨어 성능을 갖추고 르노 필랑트에 탑재됐다.
르노 필랑트에는 최대 34개의 첨단 주행 보조 및 안전 시스템이 탑재됐다(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티맵 인포테인먼트 기능에는 AI 기반 음성 어시스턴트 ‘에이닷 오토’가 새롭게 적용되어 운전자의 평소 주행 패턴을 분석해 목적지를 추천하고 차량 기능을 제어하는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에이닷 오토는 LLM(대규모 언어 모델)을 기반으로 탑승객들과 자연스러운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으며, 전화나 음악, 내비게이션과 멀티미디어 등 인포테인먼트는 물론 공조 시스템, 창문 개폐 등 차량 기능 명령도 수행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지능형 차량 매뉴얼 서비스인 ‘팁스(Tips)’가 도입되어 차량 사용에 대한 질문이 있을 경우 AI 기반으로 필요한 정보를 안내하도록 해 탑승객의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실제 주행 도로와 연동해 레이싱 게임을 즐길 수 있는 ‘R:레이싱(R:Racing)’, AI 생성 음악으로 즐기는 리듬 게임 ‘R:러쉬(R:Rush)’도 필랑트에 새로 적용된 엔터테인먼트 요소다.
르노 필랑트가 제공하는 5년 무제한 5G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시간 티맵 오토(TMAP AUTO) 내비게이션,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를 통해 쉽게 이용 가능한 다양한 웹앱(Web App) 서비스, 시네마 OTT 서비스, 플로(FLO) 등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와 더불어, R:아케이드 게임(R:Arcade Game) 등 티맵 인포테인먼트 기반 기존 서비스들도 동승석까지 이어진 세 개의 스크린을 통해 즐길 수 있다. 필랑트를 핫스팟으로 설정해 다양한 전자제품을 부담 없이 와이파이로 연결할 수 있는 점도 특징적이다.
르노 필랑트는 르노코리아 부산공장에서 생산되어 올 3월부터 출고 예정이며, 본계약은 1월 13일부터 전국 르노코리아 전시장에서 진행된다(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르노 필랑트는 FOTA(Firmware Over The Air)를 통해 별도 정비소 방문 없이 첨단 주행 보조 및 안전∙편의 기능을 구현하는 제어 유닛의 85%를 원격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고객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인 마이 르노(My Renault)를 활용하면 최대 5개의 디지털 키 설정과 함께, 차량 탑승 전에 공조 시스템 작동, 차량 잠금/해제 등 다양한 기능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다.
르노 필랑트 국내 판매 가격은 개별소비세 인하 및 친환경차 세제 혜택 적용 기준으로 테크노 4331만 9000원, 아이코닉 4696만 9000원, 에스프리 알핀 4971만 9000원으로 책정되고, 에스프리 알핀 트림에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보스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등으로 1955대 한정 런칭 에디션 모델로 제작된 에스프리 알핀 1955는 5218만 9000원에 판매된다.
르노 필랑트 국내 판매 가격은 개별소비세 인하 및 친환경차 세제 혜택 적용 기준으로 테크노 4331만 9000원, 아이코닉 4696만 9000원, 에스프리 알핀 4971만 9000원으로 책정됐다(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한편 르노 필랑트는 르노코리아 부산공장에서 생산되어 올 3월부터 출고 예정이며, 본계약은 1월 13일부터 전국 르노코리아 전시장에서 진행된다.
르노코리아 니콜라 파리 사장은 “르노 필랑트는 혁신을 거듭해 온 르노의 기술적 플래그십과 휴먼 퍼스트 철학이 집약된 획기적이고도 대담한 크로스오버 차량”이며, “한국 소비자들의 높은 기대 수준을 충족하는 동시에 글로벌 시장에서 르노 브랜드의 프리미엄 가치를 한층 강화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출시 소감을 밝혔다.
김훈기 기자/hoon149@gmail.com
ⓒ 오토헤럴드(http://www.autoherald.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