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주요 부품 수입 유통 전문기업 서린씨앤아이가 120mm 규격의 ARGB 쿨링팬 신제품을 국내에 선보이며 튜닝 수요 공략에 나섰다.

서린씨앤아이는 써멀라이트(Thermalright)의 TL-S12-S ARGB 벌크(Bulk) 모델을 정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튜닝 시스템을 고려한 듀얼 루프(Dual Loop) 구조의 ARGB LED 조명과 정숙성을 강화한 베어링 설계를 특징으로 한다.
ARGB 듀얼 루프 적용…0.6mm 슬림 링으로 선명도 강화
TL-S12-S ARGB 벌크 모델은 팬 프레임 전면과 후면을 감싸는 듀얼 루프 링 형태의 ARGB LED를 적용했다. UPT 제조 기술을 통해 0.6mm 두께의 얇은 링 구조로 설계돼 보다 선명하고 균일한 조명 효과를 구현한다는 설명이다.
메인보드 연동성도 강화했다. 주요 메인보드 제조사의 5V ARGB 동기화 프로그램을 지원해 시스템 전체 조명과 일체감 있는 튜닝이 가능하다. 색상은 블랙 모델 TL-S12-S와 화이트 모델 TL-S12W-S 두 가지로 출시돼 케이스 콘셉트에 따른 선택 폭을 넓혔다.

S-FDB 베어링 탑재…1,500RPM·23.2dBA 정숙 설계
쿨링팬의 핵심인 베어링에는 S-FDB(Fluid Dynamic Bearing)가 적용됐다. 이 구조는 마찰과 윤활유 누출을 최소화해 내구성을 높이고, 자기 안정화 기술을 통해 진동을 억제하는 것이 특징이다. 장시간 구동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하도록 설계됐다.
최대 회전수는 1,500RPM, 최대 풍량은 47.6CFM, 최대 정압은 1.31mmH2O를 제공한다. 최대 소음은 23.2dBA로 억제해 저소음 시스템 환경 구축에 적합하다. 또한 4핀 PWM 기능을 기본 지원해 시스템 온도에 따라 자동으로 팬 속도를 제어할 수 있다.

데이지 체인 구조로 조립 편의성 확보
조립 편의성을 고려한 케이블 설계도 적용됐다. 5V ARGB 케이블은 입출력을 모두 지원하는 데이지 체인(Daisy Chain) 방식으로 구성돼 하나의 포트에 여러 개의 팬을 연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배선 정리를 간소화하고 통합 조명 제어가 가능하다.
팬 프레임 8개 모서리에는 진동 방지 고무 패드를 부착해 시스템 구동 시 발생할 수 있는 공진음을 최소화했다. 튜닝 요소와 실사용 환경에서의 정숙성을 동시에 고려한 설계다.
서린씨앤아이는 이번 TL-S12-S ARGB 벌크 및 TL-S12W-S ARGB 벌크 모델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3년 무상 보증 서비스를 제공한다. 튜닝 수요와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자층을 겨냥한 벌크 모델 전략이 국내 쿨링 솔루션 시장에서 어떤 반응을 얻을지 주목된다.
김종혁 기자/news@newstap.co.kr
ⓒ 뉴스탭(https://www.newstap.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뉴스탭 인기 기사]
· “2km 밖에서도 보인다”… 가민, 역대급 밝기 ‘바리아 리어뷰 820’ 출격
· 세가 65주년 기념, 소닉 담은 세이코 한정판 시계 공개
· 노트북보다 비싼 1337달러짜리 마우스…레이저 ‘붐슬랭’, 가격도 한정판
· “램값 폭등 직격탄”… 日 에이서, 2월 20일부터 PC 가격 인상 공식화
· 생일에 1억 쾌척… 제이홉, 모교 후배 위해 또 통 큰 기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