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끝판왕 인티앰프가 나왔다! - 오렌더 AP20 올인원 인티앰프

2024.08.28. 14:10:06
조회 수
709
8
댓글 수
4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external_image


작년 뮌헨쇼에서 마주한 오렌더 쇼룸에는 그 당시 신제품이였던 MC10과 MC20 클럭을 중심으로 신형 네트워크 플레이어 라인업을 선보이는 구성으로 전시되었다. 필자는 풀레인지 촬영팀과 함께 방문해서 오렌더의 장정현 수석님을 직접 만나뵙고 신제품에 대한 질의응답 관련한 인터뷰도 진행했으며, 타국에서 만나뵙고 말씀을 나누니 더욱 반가운 마음이 들었었다. 게다가, 오렌더 쇼룸을 매우고 있는 많은 방문객들을 확인하면서, 오렌더의 세계적인 인기를 새삼스래 재확인할 수 있었던 자리였다. 어느덧 국산 오디오 중에서 가장 높은위상을 차지하고 있는 브랜드가 아닐까 라는 생각마저 드는 상황이었는데, 그것도 일반적인 마켓이 아닌 하이엔드 네트워크 플레이어 시장에서의 오렌더의 존재감은 상당하기 때문에, 더더욱 그런 생각이 들었던 것으로 여겨진다.


그 당시에는 클럭관련 신제품 뿐만 아니라, 쇼룸 한켠에는 첫 시제품으로 등장했던 AP20 인티앰프도 전시되어 있었다. 안락한 소파에서 소너스파베르 스피커와 매칭되어 청음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던 AP20 인티앰프는 1개의 심플한 기기만으로 완성도 높은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며 좋은 인상을 받았다. 하지만 제품에 대해 문의를 해 보니 완성된 최종버전이 전시된 상황은 아니라는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 하지만 상당한 포텐셜을 가진 기기로 여겨졌으며, 기회가 된다면 나중에 국내에서 꼭 들어봐야겠다는 좋은 인상을 남긴 채 기억속에서 잊혀져가고 있었다.


시간이 지나고 올해 뮌헨 쇼에서는 매지코 A5에 매칭된 AP20이 전시된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으며, 필자는 개인 사정상 직접 방문해 보지는 못한 채 안타까운 마음에 궁금증만 더해가고 있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서 운좋게도 리뷰 의뢰가 들어왔고, 고대하던 AP20인티앰프에 대해 집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그럼 지금부터 오렌더 최초의 올인원 인티앰프 AP20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외관 살펴보기


external_image


오렌더 AP20 인티앰프의 외관은 전형적인 오렌더 제품의 패밀리룩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올인원 인티앰프이기 때문에 DAC가 내장되어 있고 프리와 파워앰프까지 내장되어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오렌더 제품과는 달리 우측에 볼륨노브가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두꺼운 알루미늄을 가공해서 만든 섀시와 볼륨노브 및 각종 조작버튼은 만듦새가 훌륭하며, 볼륨 노브를 돌려보면 링타입의 LED가 점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링타입 LED의 경우 볼륨을 올리거나 내릴 때에는 녹색으로 점멸하며, 음소거(Mute)기능을 활성화 하는 경우 빨간색 LED가 점등되어 멀리서도 동작상황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전면 왼쪽 하단에는 6.5mm 규격의 풀사이즈 언밸런스 헤드폰 단자가 존재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IR리모콘 수신부와 대칭적인 디자인으로 간결하고 깔끔한 인상을 준다. 전면에 위치한 대형 LCD스크린은 시인성이 매우 좋고, 큼지막한 앨범 커버아트를 고해상도로 표시해주기 때문에 곡 재생시에도 충분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이어서 측면을 살펴보면 오렌더 특유의 검정 방열판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실 오렌더의 패밀리 룩을 따르고 있는 방열판 디자인이지만, 이런 디자인은 인티앰프에 더욱 적절해 보인다는 인상이 든다. 또한 섀시의 물량 투입이 대단한 것을 알 수 있는데, 전면 패널의 두께가 상당히 두껍고 플래그쉽 모델 다운 두께의 튼튼한 섀시가 적용된 것을 알 수 있었다.


external_image



계속해서 후면을 살펴보도록 한다. 전체적인 레이아웃이 좌/우 대칭구조의 설계사상이 적용된 제품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앰프부가 위치한 양 끝쪽에는 WBT 제의 최상급 Nextgen 스피커 바인딩 포스트가 적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이 단자는 돌리기 편하면서도 정확하고 견고하게 고정되도록 디자인되었다. 따라서 스피커 케이블 단자의 모양에 구애받지 않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후면 중앙부를 살펴보면 밸런스 입력 1개와 언밸런스 입력 2개를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아날로그 입력 단자 외에도 DAC내장 제품이여서 외부 디지털 입력도 받을 수 있는데, Toslink 2계통, Coaxial 1개통, BNC 1계통을 지원한다. 또한 본 기가 최상위 클래스의 제품임을 나타내는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외부 클럭 입력 가능한 Clock In 단자가 존재한다. 이 단자를 통해 외부의 마스터클럭이나 워드클럭을 연결하여 재생음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디자인 된 것을 알 수 있다.


후면 아랫쪽 우측에는 2.5인치 규격의 SSD/HDD 증설포트도 2개 존재하여, 내장 저장장치의 용량 확대시 서비스센터에 방문할 필요없이 직접 용량증대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따라서 원하는 용량의 저장장치를 구입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실제로 용량증설하는 방법은 상당히 간단한데, 슬롯 좌/우에 위치한 나사를 풀고 저장장치를 설치 후 가이드에 따라 밀어넣고 나사를 조여준 후 오렌더 앱에서 인식시켜주면 되는 것으로 간단히 끝난다. 그 밖에도 Double Isolated 이더넷 단자가 적용되어 네트워크 도선을 타고 들어오는 노이즈에 대해서도 대비한 것을 알 수 있으며, 2개의 USB 3.0 A타입 단자를 통해 외장 메모리 등을 연결하여 재생할 수 있는 포트도 마련되어 있다.


external_image



오렌더는 전 모델 모두 Conductor 앱을 통해서 동일한 조작경험을 제공하는데, Conductor앱의 경우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편리하게 UI가 구성되어 있어서 선곡하거나 볼륨 조절이 쉽게 가능하도록 디자인되어있다. 앨범 커버아트를 감상하면서 선곡할 수 있는 것은 기본이고 기기의 세부설정도 가능하며, 심지어 기기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원격지원을 요청할 수 있는 기능도 구현되어 있다. 아래 스크린 샷은 원격지원 요청을 위한 이메일 발송메뉴화면과 내장 DAC의 디지털 필터의 특성을 변경할 수 있는 메뉴를 보여준다.




위의 스크린 샷 중에서 녹색부분으로 테두리 표시한 부분을 살펴보면 조금 특이한 부분을 발견할 수 있다. 최근 들어서 앱 업데이트 이후 신설된 항목으로 기능 요청하기 항목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부분은 변화하는 오렌더의 면모를 엿볼 수 있는 모습으로 사용자의 입장에서 필요한 신규기능을 게시판에 직접 제안해 볼 수 있는 소통 창구가 생겼다고 보면 되겠다. 제안된 내용은 전부 반영될 수는 없겠지만, 오렌더 내부 검토를 통해 선별된 제안 내용중 일부는 추후 베타기능으로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되어있다고 하니 향후 어떤 기능이 추가가 되고 의견수렴이 될지 기대하는 마음이 들기도 한다.


external_image



이어서 내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내부의 레이아웃은 상당히 깔끔하게 정돈되어 있는데, 앞서 외관 설명때 말씀드렸듯이 듀얼 모노럴 구조로 좌/우가 정확하게 대칭 구조로 설계되었음을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중앙부 상단에 위치한 크리스탈 오실레이터는 온도보상으로 정밀한 동작을 보장하는 OCXO클럭이 내장되어 있으며, 성능을 고려하여 클럭 아래에 위치한 듀얼 AKM4497칩과 대단히 짧은 경로로 연결되도록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DAC칩의 경우 좌/우 채널에 각각 1개의 칩셋을 독립적으로 배치하였고 양 옆으로 풀밸런스 사양의 아날로그 입출력부가 외부와 격벽으로 격리되어 배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본 제품은 전원부에 가장 많은 공이 들어간 제품으로 상당한 물량투입이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었다. 리니어 방식으로 구성된 전원부는 총 6개의 전원트랜스가 존재하는데, 최하단에 보이는 거대한 트로이덜트랜스가 좌/우에 각각 독립적으로 배치되어 좌/우 파워앰프부에 각각 전용으로 전원을 공급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트로이덜 트랜스의 용량은 400VA사양의 용량이 적용되어 있으며, 클래스 D방식으로 동작하는 Purifi사의 Eigentakt 1ET400A 앰프모듈로 연결되어 듀얼모노 타입으로 회로가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트로이덜 트랜스 뿐만 아니라 채널당 40,000uF의 정전용량으로 구성되어 도합 80,000uF의 정전용량을 자랑하는 전원필터 구성은 왠만한 분리형 파워앰프에 필적하는 용량의 전원부 설계가 본 기에 적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앞서 설명드린 2개의 트로이덜 트랜스 외에 나머지 4개의 전원트랜스는 DAC와 아날로그 입출력보드 아래에 층을 달리하여 존재한다. 여기에서 2개는 DAC의 왼쪽과 오른쪽 채널에 각각 1개씩 전용으로 적용되어 있으며, 디지털 보드 전용 트렌스 1개와 메인 프로세서(AP)용 트렌스로 각각 1개씩 분리하여 구성하였다. 따라서 각 부분의 기판과 전원부를 추가로 분리하여 각 동작부에 대한 전원 노이즈가 다른 파트로 공유되지 않도록 디자인하여 순도높은 재생음을 달성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설계된 제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내장 파워앰프부의 사양은 8옴에서 200W, 4옴에서 350W의 출력특성을 갖으며, 댐핑팩터는 800으로 상당히 높은 편이다. 왜율은 0.003%로 억제되어 있으며, 소비전력은 D클래스 증폭제품답게 매우 효율적이여서 일반적인 재생상황에서 47W정도의 전력소모를 가지며, 피크에서는 80W의 소비전력 특성을 가진다. 효율이 좋은 만큼 발열특성도 미지근한 발열상태로 상당히 양호하여 오랫동안 내구성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어 보인다.


그 밖의 특징으로는 네트워크 플레이어의 캐쉬메모리로 480GB용량의 NVME방식 SSD캐쉬 저장장치가 적용되어 있으며, 내장 볼륨부는 고품질의 R2R저항방식의 볼륨부를 채택하여 -67.5dB까지 R2R 릴레이 볼륨으로 동작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실제로 제품의 볼륨을 조작해보면 ’탁탁‘거리는 소음이 발생하면서 볼륨이 조절되지만 상당히 훌륭한 품질의 볼륨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단, 볼륨의 경우 -67.5dB 이하부터는 디지털볼륨으로 세밀하게 조정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는데, 이 부분은 감도높은 헤드폰 사용자를 위해 설계해둔 것으로 이해하면 되겠다. 본 기의 무게는 26Kg에 달하는 무게로 왠만한 A/B클래스 형식의 파워앰프 못지않은 상당한 무게를 자랑한다.


이 정도로 제품소개를 마치도록 하고 지금부터는 오렌더 AP20을 실제로 들어보면서 제품이 지닌 특징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드려보도록 하겠다.




제품 들어보기


external_image



오렌더 AP20인티앰프의 시청은 풀레인지와 오렌더 측의 배려로 필자의 자택 시청실에서 약 3주간 제품을 대여받아 자세히 들어볼 수 있었다. 오렌더의 최상급 인티앰프이기 때문에 매칭된 스피커로는 Rockport사의 Avior 스피커를 연결하였으며, 외부 클럭입력에는 10Mhz사양의 SRS사의 루비듐 마스터클럭을 입력하였다. 또한, 케이블에도 Transparent사의 최상급 라인업인 Magnum OPUS스피커케이블과 BNC케이블도 최상급 제품인 TRON MK3케이블을 동원하여 충분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신경써서 연결하였음을 밝혀둔다.


오렌더 AP20인티앰프를 들어본 소감을 요약해서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다.


오렌더 AP20은 인티앰프지만 분리형 못지않은 구동력을 겸비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소위 아메리칸 하이엔드 사운드를 연상시키는 전형적인 호방한 재생음을 들을 수 있었다. 왠만한 중량급의 분리형 시스템과 비교해도 대등한 성능을 들려줄 것 같은 성능의 앰프부는 역대급 구동력을 겸비했다고 칭찬해도 과장스러운 표현이 전혀 아니었다. 탈-인티앰프급 성능이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을 정도의 느낌으로 여유롭게 대형 스피커를 아쉬움 없이 울려주었으며, 구동력 뿐만 아니라 스피드 측면에서도 적절한 스피드로 반응성이 좋게 다가왔다. 이는 본 기의 댐핑팩터 수치에서도 예측할 수 있는 부분으로, 물량투입이 많이된 전원부로 인해 순간적인 응답특성이나 구동력 측면의 장점이 앰프부의 완성도에 가감없이 반영되어 재생음에서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음색적인 측면에서는 중저역이 매우 매력적이고 두툼하면서도 밀도감이 좋게 표현되었으며 전체적인 음의 순도가 매우 높은 재생음을 들을 수 있었다. 특히, 기본 상태에서의 재생음도 훌륭했지만, 외부 클럭을 입력했을 때의 재생성능 향상은 또 한번 다른 기기를 접한 듯한 느낌으로 AP20의 잠재력을 모두 끌어내서 포텐셜이 터진 듯한 느낌이 들었다. 소스에 수록된 재생음의 에너지가 좀 더 포커싱이 잘 맞아 집중되어서 또렷하게 맺히면서 응축되는 느낌이 들면서 음의 셈여림의 농담이 좀 더 진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고, 밀도감이 상승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전반적인 이미징 특성도 매우 또렷하게 표현되었으며 소스에 담긴 미세한 잔향이나 정보량이 뭉게지지 않고 상당히 디테일하게 잘 표현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델타 시그마 방식의 해상력이 높고 세밀한 고역표현능력과 파워앰프부의 막강한 구동력과 충실하게 설계된 아날로그 회로부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완성도 높은 재생음의 결과로 나타난 듯 싶다.


사실 필자는 테스트 도중에 너무나 기대 이상으로 필자의 Avior스피커를 구동해주는 능력에 감탄하여, 궁금함을 참지 못하고 오렌더 본사에 유선으로 문의를 하기도 했다. 전원부가 시제품은 SMPS였으나 조금 더 깨끗하고 향상된 소리를 위해 리니어 방식으로 변경했다는 설명을 비롯하여 여러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하지만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개발 당시에 매칭된 스피커 관련한 부분이었는데, AP20 인티앰프의 개발과정에서 매칭된 스피커가 윌슨 오디오의 알렉시아였다는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이런 설명을 듣고나니, 필자의 Avior가 AP20과의 매칭에서 순한 양이 되었는지 단박에 이해가 갔다. 윌슨 오디오의 알렉시아는 무게가 120Kg이 나가며 10인치와 8인치 우퍼가 탑재된 대형기이기 때문에, 왠만한 사이즈의 스피커는 무리없이 매칭이 가능하다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겠다. 


그럼 지금부터는 어떤 곡을 감상했을 때, 어떤 느낌을 받았는지 감상했던 곡의 예를 구체적으로 소개해드리며 오렌더 AP20의 재생음 특성을 좀 더 자세히 설명드려보도록 하겠다.



청음평가


external_image



첫곡으로 Geoff Castellucci의 Big Bad John을 들어본다.


멋드러진 저역의 표현이 압권이며, 호방하고 두께감이 좋은 두툼한 중저역이 기분좋게 시청실을 가득 매운다. 이미징 특성은 매우 또렷하게 맺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사실적인 핑거 스냅핑 소리가 실감나게 들리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스피커의 우퍼 제동이 상당히 효과적으로 잘 되고 있으며, 제법 탄력적인 느낌을 주고 있는 베이스는 모범적인 스피드로 과하지 않게 표현되었다. 저역의 양감 표현도 적절하게 묘사되었고, 전반적인 토널 밸런스가 상당히 안정적인 반응이 인상적이었다. 중저역이 너무 과하게 표현되면 중저역이 고역을 마스킹할 수 있는 부작용이 발생하는데, 본 기의 재생음은 전혀 그런 부작용 없이 자연스럽게 중저역과 고역이 어우러져 표현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나즈막하게 깔리며 표현되는 저역의 멋진 느낌을 즐기면서 첫 곡 감상을 마쳤다.


external_image

James Levine - Mozart Coronation Mass, ‘Agnus Dei’





두번째 곡으로 Mozart Coronation Mass 에서 6번트랙 Agnus Dei를 감상해 본다.


곡 초반의 아련하고 나지막하게 노래하는 소프라노의 보컬이 매우 아름답게 묘사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늘거리는 고역 표현이 매우 유연하고 매끄럽게 표현되고 있으며 소박하고 예쁘장하게 묘사되는 재생음이 상당히 아늑하고 평화롭게 울려퍼진다. 매우 고급스럽고 따스하며 포근한 느낌은 최상급 기기다운 하이엔드 제품의 전형적인 재생음이며, 이전에 만나봤었던 프로토타입의 재생음 완성도와는 현격히 다른 매력을 들려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중저역의 안정적인 양감표현도 매우 매력적이며 소프라노의 성대의 떨림음도 사실적이고 섬세하게 묘사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곡 후반부에 등장하는 남자 테너의 목소리나 오보에 연주의 재생음이 매우 잘 어우러져 조화롭게 표현되고 있으며, 금관악기의 특유의 음색과 번쩍임 표현과 팀파니의 웅장한 타격표현도 우수하게 묘사되어 완성도 높은 재생음을 감상할 수 있었다.



external_image

Alan Parsons Project - Eye In The Sky, ‘Sirius’, ‘Eye In The Sky’



마지막 곡으로 Alan Parsons Project의 Eye In The Sky앨범에서 1번트랙  Sirius와 2번트랙 Eye In The Sky를 연이어서 감상해 보았다. 곡 초반부에 등장하는 일렉트릭 리듬기타의 예쁘장한 톤과 대비되는 디스토션 걸린 기타의 사운드가 대조적으로 강력한 에너지를 담아 잘 묘사되고 있으며, 드럼의 비트묘사도 적절한 스피드와 양감표현으로 리듬감이 우수하게 표현되고 있다. 


호방하고 매력적인 사운드는 이런 대중음악이나 락음악 장르에서도 빛을 발하는 느낌이 들었으며, 국산 제품에서 아메리칸 하이엔드 사운드를 연상시키는 호방함이 넘치는 재생음을 만끽할 수 있어서 고무적인 느낌이 들었다. 저역을 담당하는 우퍼의 제동도 좋았으며, 과하지 않은 적절한 댐핑이 듣기좋은 기분좋은 재생음을 만들어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음악에 담긴 흥이나 박자감이 주는 리듬앤 페이스 표현능력이 좋게 느껴져서 감상하는 내내 즐기면서 감상을 이어나갈 수 있었다.




리뷰를 마치며,


external_image


오렌더는 네트워크 플레이어 전문 기업으로, 필자의 경우에는 인티앰프가 발매되더라도 큰 기대를 하게 되지는 않았던 것 같다. 하지민 필자는 본 기를 계기로 오렌더에 대한 기대치가 매우 높아졌음을 말씀드리고 싶다. 필자가 최근 2년 내 테스트했던 올인원 인티앰프중 단연코 가장 마음에 드는 사운드를 들려줬던 제품으로 필자의 취향을 제대로 저격한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실제로 이 가격대의 올인원 인티앰프를 찾는 분들께 바로 권해드리고 싶은 마음이 들 정도로 우수한 제품이라는 인상을 받았기 때문에, 주저없이 추천드릴 것 같다.


본 기는 올인원 인티앰프에서 필히 주목받아 마땅한 기기로써, 오렌더에서는 앞으로 네트워크 플레이어 뿐만 아니라 수준높은 인티앰프도 나온다는 점을 널리널리 말씀드리고 싶다. 특히 여러 덩어리로 구성된 분리형 제품보다는 깔끔하게 1박스의 기기로 심플한 하이엔드 시스템을 구상하고 계신 분들께는 제격인 제품으로, 대형기와 매칭되더라도 무리없이 스피커를 장악하여 완성도 높은 재생음으로 하이엔드 사운드를 손쉽게 즐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강력히 추천드린다는 의견을 드리며, 꼭 한번 청음해 보신다면 필자의 리뷰에 공감을 표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기대한다. 부디 널리널리 입소문이 나서 많이 알려졌으면 하는 바램을 담아 리뷰를 마친다.




<저작권자 ⓒ 풀레인지(http://www.fullrange.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최신 전문가 리뷰 전체 둘러보기
1/1
[리뷰] '둠: 더 다크 에이지스', 방패가 만든 FPS 이상의 변화 (2) 게임동아
RTX 50 게이밍 노트북을 체험할 수 있는 MSI 팝업스토어 오픈 노트포럼
2025 러닝화 브랜드별 라인업 (1) 동영상 있음 다나와
최상위 CPU도 든든하게 받쳐 주는 가성비 X870E 메인보드, MSI MAG X870E 토마호크 WIFI 케이벤치
진심 살면서 이렇게 좋은 에어컨 처음 써봤습니다;; 삼성 비스포크 AI 무풍콤보 에어컨 【Ep.471】 동영상 있음 공구왕황부장
[리뷰] 최대 128GB 통합 메모리로 성능 상한 높인 '애플 맥 스튜디오' IT동아
[리뷰] 게임∙창작 모두 손쉬운 만능 노트북, 에이수스 ROG 제피러스 G16(GU605CW) IT동아
다시 보니 선녀였다? PS5 Pro 6개월 롱텀 사용 리뷰 [4K 시청 권장] 동영상 있음 집마 홀릭TV
대한민국에서 가장 싼 노트북, 직접 써봤습니다! (1) 동영상 있음 도레
전세계 동시 발매~ 신제품 삼양 탱글3종 리뷰 (3) 동영상 있음 맛상무
ESSENCORE KLEVV DDR5-6400 CL32 CRAS V RGB AMD 패키지 서린 (32GB(16Gx2)) : AMD 라이젠 시스템에 최적화된 고성능 게이밍 메모리 쿨엔조이
진정한 가성비 미니타워 케이스 '마이크로닉스 WIZMAX 오닉스' 미디어픽
업그레이드된 네트워크 스토리지, Synology DiskStation DS925+ 브레인박스
와! 이게 노트북이라고? RTX5080을 품은 게이밍노트북 레노버 리전 Pro7i 테스트 동영상 있음 딴트공 말방구 실험실
2슬롯이면 충분! ‘PALIT 지포스 RTX 5060 Ti Infinity 3 D7 16GB 이엠텍’ 미디어픽
플레이어언노운의 고독한 생존게임 ‘고 웨이백’ 체험기 게임메카
[긴급공지] 진짜 아무것도 손델 필요 없는 극강의 직배수 로보락 로봇청소기를 4일간 폭풍할인 합니다!! 동영상 있음 공구왕황부장
[시승기] 디자인 가다듬고 배터리 용량 확대해 돌아온 ‘제네시스 GV60 부분변경’ IT동아
날렵하고 가벼운 최고급형 슬림 노트북, 삼성전자 갤럭시북2 프로 SE NT950XFT-A51A 한사랑씨앤씨 (1) 노트포럼
⚪화이트 컬러로 재탄생한 대장급 공랭 쿨러!! PCCOOLER CPS RZ820 화이트 (1) 동영상 있음 쿨엔조이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