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네트워크에서 혼동되는 용어가 있다. 바로 와이파이의 5G와 데이터 네트워크의 5G다. 이 두가지는 명칭만 비슷할 뿐 다른 개념인데, 전자는 5GHz 대역폭을 사용하는 와이파이를 의미하며 후자는 5세대 셀룰러 표준을 의미한다.
그렇기에 앞으로 등장할 셀룰러 데이터 6G와 지금도 출시되고 있는 6GHz 와이파이는 똑같이 6G로 불릴 수 있지만 다른 개념이다. 6GHz는 와이파이 6E에서 새롭게 추가된 채널로, 기존 5GHz와 달리 군사/기타 통신용 주파수 대역과 분리되어 전체 대역을 활용할 수 있어 기존 5GHz 대비 2배 이상 많은 독립된 채널로 구성된 게 특징이다.
통합 5400Mbps 속도를 지원하는 6E 네트워크 공유기
오늘 살펴볼 공유기는 EFM네트웍스의 ipTIME AX5400BCM-6E로, 와이파이 6E 무선 규격이 적용된 제품이다. 와이파이 6E란 와이파이 6(802. 11ax)의 확장된 표준으로 부족해진 5GHz 대역폭에 대응하기 위해 등장하였으며, 기존 와이파이 6를 확장(Extended)한다는 의미로 지어진 명칭이다.
색상은 흰색과 검정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ipTIME 특유의 타워형 디자인으로 설계되었다. 특히 상단과 측면 하단 부분에는 통풍구를 디자인하여 24시간 작동해야하는 공유기 특유의 발열을 제어하는데 주력하였다.
안테나는 총 4개로 각각 6GHz 기준 2402Mbps(2Tx-2Rx), 5GHz 2402Mbps(2Tx-2Rx), 2.4GHz에서 574Mbps(2Tx-2Rx), 통합 5400Mbps 초고속 무선 속도가 제공되며 이때 2개의 안테나는 5GHz와 2.4GHz를 동시 구성, 2개의 안테나는 6GHz 망을 구성한다.
또한 측면에는 1Gbps 지원하는 LAN 포트 4개와 WAN 포트 1개가 있어 유선 네트워크를 별도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으며, 랜선 부분 아래에는 USB 3.0 포트가 제공되어 충전 용도를 비롯해 최대 5Gbps 속도의 서버 및 NAS로 활용할 수 있다. 추가로 측면부에는 전원을 비롯해 동작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LED와 리셋 버튼, WPS 버튼이 함께 배치되었다.
ipTIME AX5400BCM-6E는 공유기 외에도 어댑터와 전원 코드, cat.6 케이블과 사용설명서, 이지 메시 설명서가 동봉된다. 이때 어댑터는 12V-3.5A의 고용량을 지원해 만약 외장 저장장치를 사용할 경우에도 안정적으로 전원을 공급해 데이터 손상에 대비하였으며 LAN 케이블은 각 색상별로 각각 색상에 맞는 케이블이 동봉된다.
풀 메시, OFDMA, MU-MIMO 등 다양한 네트워크 기능을 제공
ipTIME AX5400BCM-6E는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브로드컴사의 1.7GHz 속도로 동작하는 BCM 6756 CPU를 탑재하였다. 여기에 512MB DRAM과 128MB 낸드 플래쉬 탑재해 다양한 네트워크 기기를 2.4GHz, 5GHz, 6GHz 각각의 대역폭에서 안정적으로 연결시켜준다.
또한 풀 메시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이지 메시 에이전트를 비롯해 컨트롤러, 무선 백홀로도 사용할 수 있다. 이때 이지 메시란 다양한 공유기의 네트워크망을 하나로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로 넓은 공간에서도 이지 메시 지원 공유기를 사용하면 하나의 SSID로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여기에 OFDMA(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기술을 적용해 기존 채널보다 4배 많은 서브 채널로 관리, OFDMA를 통해 사용자는 용량이 크거나 느린 패킷의 데이터를 동시에 사용하더라도 속도에 방해를 받지 않게 된다. 그밖에도 MU-MIMO(Multi User-MIMO) 기술을 통해 복수의 기기가 무선랜을 사용할 때에도 각 기기끼리의 간섭을 없애 속도 저하를 줄여준다.
마지막으로 눈여겨봐야할 기능은 VPN 기능을 내장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별도의 VPN 프로그램 없이 OpenVPN 기능을 통해 와이파이 연결 시 스마트TV, 셋탑 박스 등 VPN 소프트웨어를 지원하지 않는 자입에서도 바로 VPN 우회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모바일 기기가 6E를 지원한다면 6E 공유기가 필요하다
아이폰은 14 시리즈부터, 갤럭시는 S22 시리즈부터 와이파이 6E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무선 네트워크가 보급되기 위해서는 차세대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모바일 기기와 공유기, 그리고 네트워크 속도의 삼박자가 맞아야하는데 아이폰과 갤럭시를 보면 이제야 와이파이 6E가 보급되지 않을까란 생각이 앞선다.
그런 의미에서 ipTIME AX5400BCM-6E는 6GHz를 사용할 수 있도록 와이파이 6E를 지원해 최대 2402Mbps 속도로 동작할 수 있으며, 풀 메시를 비롯해 OFDMA, MU-MIMO, VPN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쾌적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손색이 없는 와이파이 6E 공유기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