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스트림 그래픽 카드는 대부분 가성비를 중시하기에 화려함과는 거리가 멀다. 자칫하다가 상위 모델에 준하는 가격이 형성되기에 이도 저도 아닌 애매한 제품이 되기 십상이다.
하지만 이번 기사에서 살펴볼 기가바이트 어로스 지포스 RTX 4060 Ti 엘리트 8GB 제이씨현 그래픽 카드는 화려함을 추구하면서도 상위 제품인 RTX 4070과 유의미한 가격 차이를 유지, 메인스트림급 성능에 특별한 디자인의 조합을 원하는 게이머에게 잘 어울리는 모델이다.
어로스 디자인과 원형 LED로 독특한 튜닝
기가바이트 어로스 지포스 RTX 4060 Ti 엘리트 8GB 제이씨현 그래픽 카드는 어로스 브랜드의 로고와 아이콘이 곳곳에 새겨져 있다. 백플레이트의 I/O 포트쪽과 중앙 쿨링팬에는 아이콘이, 백플레이트 중앙과 측면 우측, 양 사이드 팬에는 로고가 새겨져 있다.
이중 백플레이트 중앙부분과 측면 우측 로고, 쿨링팬 프레임에는 원형으로 RGB LED가 심어져 있다. 게이머는 RGB FUSION 기능을 이용해 신의 취향에 맞춰 독특한 색상과 동작 패턴을 지정해 메인보드나 쿨링팬, 케이스 등 다른 RGB FUSION 지원 악세서리와 맞춰 꾸밀 수 있다.
출력 포트는 DP 1.4 포트 2개와 HDMI 2.1 포트 2개로 총 4개 모니터 동시 출력이 가능하다. DP 지원 모니터가 많이 늘어났지만 여전히 HDMI 포트의 채택율이 높은 상황을 볼 때 유리하다. 특히 게이밍 모니터로 선호되는 일부 OLED TV를 사용한다면, HDMI 포트가 많은 기가바이트 어로스 지포스 RTX 4060 Ti 엘리트 제이씨현 그래픽 카드가 유리하다.
기가바이트 어로스 지포스 RTX 4060 Ti 엘리트 8GB는 듀얼 바이오스를 제공한다.
기본 OC 바이오스로 설정되어 있고,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저소음 바이오스로 변환할 수 있다. 두 바이오스의 GPU 클럭과 전력 설정은 동일한 만큼 사용자가 체험할 수 있는 양 바이오스의 차이는 냉각 설정에 따른 온도와 소음, 성능 안정성 정도다.
더 안정적인 성능 기대되는 OC 모드
3DMark Time Spy Stress Test와 GPU-Z를 이용해 두 바이오스간 차이를 모니터링했다. 결괒거으로 팬 속도는 저소음 모드 대비 오버클럭 모드에서 약 50% 더 빠르게 돌고, 그 때문에 GPU 온도 역시 OC 모드에서 약 5℃ 낮게 유지되었다. 큰 차이는 아니지만 성능 안정성도 OC 모드에서 더 좋게 나타났다.
저소음 모드에서 상대적으로 GPU 온도가 높기는 하지만, 최대 온도가 60℃ 수준으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해 최대 GPU 클럭이 OC 모드와 동일하게 유지된 것을 볼 수 있었다.
기가바이트 어로스 지포스 RTX 4060 Ti 엘리트 8GB 제이씨현 그래픽 카드의 게임 성능은 어떤지 몇몇 게임의 벤치마크를 실행했다. 그래픽 옵션은 최고 품질의 프리셋을 적용했고, 사이버펑크 2077과 칼리스톨 프로토콜의 경우 프리셋 차원에서 업스케일링 기술인 FSR이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 그대로 테스트 했다.
시스템 요구사양이 높은 편인 사이버펑크 2077과 칼리스토 프로토콜의 경우 지포스 RTX 4060 Ti의 원래 타겟층인 Full HD 해상도에서 평균 110프레임 수준의 성능을 내주고, QHD에서는 약 평균 70프레임에 가까운 성능과 85프레임의 성능을 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파이널 판타지 14와 포르자 호라이즌 5, 컴포니 오브 히어로즈 3 등 다른 게임들도 Full HD와 QHD에서 쾌적하게 즐길만한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프리미엄 디자인과 쾌적한 성능의 메인스트림 VGA
기가바이트 어로스 지포스 RTX 4060 Ti 엘리트 8GB 제이씨현 그래픽 카드는 기가바이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어로스(AORUS) 브랜드 제품이다. 때문에 일반 모델보다 디자인에 신경 쓴 것이 보이고, 부스트 클럭도 레퍼런스 대비 115MHz나 빠르게 팩토리 오버클럭되었다.
상황이나 취향에 맞춰 선택할 수 있는 OC 모드와 저소음 모드의 듀얼 바이오스도 갖췄고, 일반 그래픽 카드의 3년 보증보다 1년 긴 4년 보증이 제공되어 보다 오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추가적인 보증 기간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제품 구매 후 30일 내에 기가바이트 어로스 사이트에 등록해야 한다.
물론 프리미엄 브랜드 모델인 만큼 게이밍 OC나 이글, 윈드포스 모델보다 비싸기는 하지만, 케이스의 투명 패널과 ARGB 튜닝 환경이 일반화된 환경에서 메인스트림 모델을 구매하더라도 더 높은 성능과 튜닝, 오랜 보증 기간 등의 프리미엄을 원하는 게이머들에게 어필할만한 제품이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