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가바이트 그래픽 카드 라인업 중 이글(Eagle)은 보급형 제품으로 기획되었다. 태생상 게이밍 OC나 AERO 등 고등급 모델들보다 부족한 면은 있지만, 흔히 말하는 뛰어난 가성비가 특징으로 자리잡았다.
한가지 아쉽다면 오늘날 PC 컴포넌트의 기본 색상 트랜드인 검은색이나 흰색이 아닌 청회색 느낌의 컬러로 디자인되어 다른 부품들과 어울리는 조합을 찾기 어렵다는 점이다. 이는 '이글' 시리즈만의 개성으로 다가올 수 있지만, 아무래도 검은색과 흰색 조합에 익숙한 게이머들에게는 낯선 면도 있다.
그래서일까? 기가바이트는 이번 기사의 주인공인 지포스 RTX 4070 Ti Super 이글 OC 아이스(EAGLE OC ICE) 제이씨현을 포함해 지포스 RTX 40 시리즈에 흰색 계통의 '아이스' 모델을 추가하기 시작했다.
조금 더 친숙한, 흰색으로 변신한 '기가바이트 지포스 RTX 4070 Ti Super 이글 OC 아이스 제이씨현' 모델을 살펴본다.
눈 같은 하얀색, ARGB LED로 재탄생
기가바이트 지포스 RTX 4070 Ti Super 이글 OC 아이스 제이씨현 그래픽 카드는 이름 그대로 어름가루 처럼 하얀 색으로 디자인된 것이 특징이다. 8cm 쿨링팬 세 개를 이용해 제품의 발열을 효과적으로 해소해준다.
팬의 블레이드 표면을 따라 공기 흐름이 원활하도록 돌출부를 만들어 놨고, 쿨링팬 사이의 난류의 소음을 개선하기 위해 중앙팬의 회전 방향을 다른 팬들과 다르게 디자인하였다.
기가바이트 지포스 RTX 4070 Ti Super 이글 OC 아이스 제이씨현
기가바이트 지포스 RTX 3070 Ti 이글 제이씨현
지포스 RTX 30 시리즈까지의 이글 시리즈는 측면 라인을 따라 회색계통의 큐빅형 구조와 내부 사선형 LED 라인으로 포인트를 주었지만, RTX 40 시리즈 부터는 미러형 직사각형 패널에 제조사인 기가비이트, 전면과 측면의 경계면에 직사각형의 LED를 심어 포인트를 준 것이 특징이다.
LED는 GCC(기가바이트 컨트롤 센터)의 RGB FUSION 2.0으로 색상과 패턴을 제어할 수 있어 취향에 맞춰 적절히 선택할 수 있고, 특히 특정 온도에 따라 세 가지 색상을 다르게 설정할 수도 있다. 요즘같이 측면 투명 패널이 채택된 케이스가 범람하는 시대에는 직관적으로 과열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듀얼 바이오스, 지지대를 위한 나사홀까지
기가바이트 지포스 RTX 4070 Ti Super 이글 OC 아이스 제이씨현 그래픽 카드는 보조전원 커넥터로 12VHPWR 규격을 채택했고, 바이오스는 고성능(OC)과 저소음(Silent)의 듀얼 바이오스를 탑재했다.
각 바이오스에 따른 클럭과 전력 세팅은 동일하고, 3DMark Time Spy Stress Test를 구동하면서 GPU-Z로 측정한 최대 온도와 클럭, RPM을 정리했다. 클럭과 RPM은 온도와 같은 그래프에 표시하면서 구분하기 쉽도록 배율을 조정했으므로, 표의 수치에 100을 곱해 보기 바란다.
보면 최대 부스트 클럭 차이는 30MHz로 크지 않지만, 팬 RPM은 고성능 모드에서 약 300RPM 가량 빨라 GPU 온도가 더 낮게 유지된다. 부스트 클럭은 온도와 전력 공급, 워크로드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되기에 실제 게임에서의 성능 차이를 본 테스트 결과만으로 속단할 수 없지만, 고성능 바이오스에서 더 나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은 틀림없다.
한편, 12VHPWR 커넥터를 네이티브 지원하지 않는 PSU 사용자를 위해 듀얼 8핀 보조전원 커넥터를 12BHPWR 커넥터로 변경하는 젠더가 제공되며,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단단히 결착할 것을 상기 시키고 있다.
제품 보호를 위한 백플레이트와 냉각 성능 강화를 위한 스크린 쿨링은 기가바이트 지포스 RTX 4070 Ti Super 이글 OC 아이스 제이씨현 그래픽 카드에도 기본 지원된다. 특히 백플레이트의 연장으로, PCI 브라켓 맞은 편에는 그래픽 카드 지지대 고정을 위한 나사홀도 마련되어 있다.
출력포트는 DP 포트 3개와 HDMI 포트 1개인 레퍼런스 디자인을 따르며, 사용하지 않는 포트의 보호를 위한 캡도 제공된다.
냉각 솔루션, 이제는 캐퍼시터 발열도 신경쓸 때
기가바이트 지포스 RTX 4070 Ti Super 이글 OC 아이스 제이씨현 그래픽 카드의 냉각 솔루션은 GPU와 VRAM, 전원부 일체형 구조를 채택했다. 한가지 특이한 점은 상당수의 전원부 캐퍼시터도 발열이 쿨링 솔루션에 직접 전달될 수 있도록 써멀 패트를 더해, 그래픽 카드의 전체적인 발열을 균일하게 관리한다.
한편, 전체 전원부에는 50A 전류 공급 특성의 Integrated Power Stage SiC653A, 전원부 컨트롤에는 최대 8페이즈 관리가 가능한 uP9512R, 최대 3페이즈 관리 능력을 갖춘 uP9529Q가 쓰였다.
기가바이트 지포스 RTX 4070 Ti Super 이글 OC 아이스 제이씨현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확인했다. 각 게임 그래픽 옵션의 최고 프리셋을 적용했으며, RTX 4070 Ti Super의 기본 성능이 뛰어난 만큼 4K에서도 상당 수의 게임이 평균 60 프레임 이상, 일부는 100 프레임 이상의 성능도 내준다.
QHD에서는 200 프레임 대의 성능도 기대할 수 있다. 참고로 사이버펑크 2077과 칼리스토 프로토콜, 스타필드는 프리셋에 업스케일링 기술인 FSR이 기본 적용된다. 다른 타이틀틀은 FSR 옵션이 '품질(67%)'로 적용되는 반면, 스타필드는 랜더링 비율이 그보다 높은 75%가 적용된다.
새로움과 고성능, 기가바이트 지포스 RTX 4070 Ti Super 이글 OC 아이스 제이씨현
기가바이트 지포스 RTX 4070 Ti Super EAGLE OC ICE 제이씨현 그래픽 카드는 'ICE'라는 이름에 어울리게, 기존 청회색 계열 색상에서 흰색으로 변화를 시도한 제품이다. 기존 청회색 계통 모델도 같이 판매 중인데, 기사 작성 시점에서 가격 차이가 크지 않지만 상대적으로 싼 편임에도 클럭은 동일하니, 블랙/ 화이트 색상을 선호하는 일반적인 취향의 게이머에게 보다 합리적인 선택이 될 것이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