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속담, 뭐든 혼자보다 둘이 협력하면 더욱 쉽게 대응할 수 있다는 뜻이다. CPU도 싱글 코어보다 듀얼 코어가 좋고, 사실상 사장된 상태기는 하지만 그래픽 카드도 싱글 카드보다 듀얼 카드가 더 나은 게임 성능을 기대할 수 있는 것.
그래서 CPU와 그래픽 카드 성능 증가에 따라 폭등하는 발열에 대응하고자 냉각 솔루션도 싱글 팬보다 듀얼 팬, 듀얼 팬보다 트리플 팬을 갖춘 것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잘만에서 새롭게 내놓은 공랭 쿨러, CNPS14X DUO BLACK도 듀얼 쿨링팬을 사용해 냉각 성능을 높인 것이 특징인 모델이다. 공식적으로 TDP 270W까지 대응이 가능한데, 이는 현재 출시 중인 메인스트림급 CPU의 최고성능 모델인 코어 i7-14900KS(PBP 150W/ MTP 253W) 및 라이젠 9 7950(TDP 170W/ PPT 230W)도 대응 가능한 냉각 성능이다.
특히, 잘만 CNPS14X DUO는 공랭 쿨러 특성상 일체형 수랭 쿨러의 누수를 걱정하는 하이엔드 CPU 사용자에게도 안성맞춤이다.
CPU 별을 대응을 위한 듀얼형 디자인
잘만 CNPS14X DUO BLACK은 CPU IHS에 맞닿는 베이스를 기준으로 좌/우에 히트파이프-방열핀이 조합된 두 개의 써멀블록이 나눠져 있다. 가운데 빈 공간에는 쿨링팬이 위치하게 되므로, 써멀블록을 먼저 고정한 후 쿨링팬을 고정해야 한다.
잘만 CNPS14X DUO는 듀얼 팬 구조이지만, 사용 환경에 따라 싱글 혹은 듀얼 팬을 선택적으로 장착할 수 있는데, 방열타워 사이에만 쿨링팬을 장착한 싱글 팬 구성에서는 컷 아웃 구조 덕에 베이스에서 52mm까지 높이를 확보할 수 있어 방열판 높이가 큰 DRAM 사용시 어울린다.
전면까지 쿨링팬을 장착한 듀얼 팬 구성에서는 여유 높이가 44mm로 살짝 줄어들지만, 메인보드나 시스템 구조에 따라 가능할 경우 쿨링팬을 써멀 타워의 배기쪽으로 장착하면, 냉각 성능이 강화된 듀얼 팬 구성을 유지하면서 높은 DRAM 사용도 가능하다.
잘만 CNPS14X DUO BLACK에는 총 104개의 방열핀이 사용되었고, 각 방열핀의 두께는 0.4mm로 기존의 0.2mm 제품보다 살짝 두꺼운 것이 쓰였다. 그러나 덕분에 외력에 의한 변형에 더 잘 견딜 수 있고, 여기에 알루미늄 방열핀의 산화 방지를 위한 블랙 도장을 하면서, 취급시 자칫 발생하기 쉬운 손베임 방지 효과도 제공한다.
물론 0.2mm 두께의 방열핀 모델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상 발생 위험이 낮다는 것이지, 맨손 취급시 방열핀이 쌓인 방향으로의 미끄러짐이나 모서리 찧음 같은 부상 위험은 있는 만큼 취급에 주위해야 한다.
잘만 CNPS14X DUO BLACK에는 총 여섯 개의 히트파이프가 사용되었다. 베이스를 기준으로 'U' 형태로 배치되어 각 방열핀을 관통해 듀얼 타워형태로 구성되었고, 베이스에는 제품 보관이나 이동시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보호 필름을 부착했다. 당연하지만 그대로 사용하면 냉각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니, CPU 냉각을 위해서는 반드시 보호 필름을 벗기자.
베이스에서 히트파이프를 통해 방열핀으로 옮겨간 CPU의 열을 최종적으로 식히기 위해, 잘만 CNPS14X DUO BLACK은 두 개의 쿨링팬(ZM-AF120)이 사용된다. 냉각 성능과 소음을 최적화하기 위한 샤크핀 블레이드에 슈라우드링 구조가 적용되었고, 모서리에는 고무 댐퍼로 쿨링팬 회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진동 소음을 최소화한다.
잘만 CNPS14X DUO BLACK은 AMD와 인텔의 최신 메인스트림 플랫폼인 소켓 AM5와 LGA 1700을 포함해 AM4/ AM3, LGA 1200/ LGA 115x 소켓을 지원하며, 이에 맞춰 다양한 고정 가이드 및 스페이서, 쿨링팬 고정핀, 듀얼 팬을 동시에 제어하기 위한 젠더, 써멀 그리스 등 다양한 부속품이 제공된다.
고성능 CPU와의 발열 승부, 잘만 CNPS14X DUO BLACK
CPU의 최대 성능 발휘를 위해 전력 제한을 푼 상태에서의 적합성은 보증할 수 없지만, 소음과 성능 개선을 위한 슈라우드 링 샤크핀 블레이드 설계 쿨링팬과 써멀 블록 모두 듀얼 구성인 잘만 CNPS14X DUO는 최대 TDP 270W 열 처리 능력으로 현존하는 AMD와 인텔의 모든 최신 메인스트림 CPU에 대응할 수 있는 제품이다.
공랭 쿨러인 만큼 은근히 걱정될 수 있는 일체형 수랭 쿨러의 누수를 걱정할 필요도 없고, 베이스로부터의 높이도 최대 159mm로 낮은 편이라 일부 폭이 좁은 케이스와의 호환성도 좋은 평가를 내릴 수 있다.
가격도 5만원이 안되는 수준이라 과도하게 부담되는 수준은 아니다. 단지, 제품 특성상 높은 가성비를 추구하기 때문에 비용 상승 요인인 ARGB LED는 빠져 있어 LED 튜닝까지 고려 중이라면 살짝 아쉬울 수 있지만, 가격과 성능으로 모든 것이 용서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