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출시되었던 GTX 16 시리즈의 단종이 2024년 1분기에 진행될 것이란 소식에서 보듯, 그래픽 카드의 세대 교체 주기에서도 엔트리급 제품의 수명은 상당히 오랜 기간 이어진다.
기자는 그 이유가 세대 교체에 따라 전반적인 제품군의 성능과 가격이 인상되면서, 전 세대 최하위 모델에 만족하는 구매자들을 새로운 모델로 구매 유도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이는 RTX 50 시리즈 출시가 시작된 현재도 마찬가지로, 엔비디아가 지포스 RTX 40 시리즈를 단종하면서도 RTX 4060은 예외로 둔다는 소식이 전해진 것도 마찬가지 이유 때문으로 보고 있다.
지포스 RTX 4060, 메인스트림 게이머를 위한 장수 모델?
이번 기사에서 소개할 제품이 바로 지포스 RTX 40 시리즈 중 메인스트림 게이머를 위해 살아남은 지포스 RTX 4060 GPU 기반의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4060 2X OC V2 D6 8GB 모델이다.
메인스트림 모델이라지만 이제는 Full HD가 아닌 QHD도 충분히 대응 가능한 성능을 발휘하고, 가격도 안정화되었기에 비싼데다 당분간 재고가 들어오면 '순삭' 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위급 'RTX 50' 시리즈 보다, 메인스트림 게이머들에게 충분히 만족스런 게이밍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포스 RTX 4060 자체가 메인스트림 게이머를 위해 최적화된 모델이다 보니 TGP도 115W에 불과해 쿨링 솔루션이 간단한 면이 있다. 92mm 듀얼 쿨링팬에 GPU와 VRAM, 전원부 일체형 방열판, 'S' 형 히트파이프 1개가 쓰였다.
3DMark Steel Nomad 스트레스 테스트 기준 GPU 온도는 최대 67℃ 수준을 기록했지만 보통 60℃ 초반대를 유지하며, 프레임 안정성도 99.5%를 기록, 쿨링 솔루션 디자인은 단촐해 보이지만 능력 자체는 충분히 뛰어남을 증명했다. 오픈 케이스 환경에서 이뤄진 만큼 실제 케이스에 조립된 상태보다 낮겠지만, 실제 케이스에 조립된 환경에서도 문제될 수준은 아니라고 보인다.
한편,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4060 2X OC V2 D6 8GB 쿨링팬은 온도와 전력 사용량에 따라 쿨링팬의 작동 여부를 조정하는 'Silent Extreme Technology'가 적용되어 있다. 3DMark Steel Nomad 스트레스 테스트 당시 기록에 따르면 GPU 온도가 높아지면서 60℃에 도달시 팬 회전이 시작, GPU 온도가 낮아지면서 42℃에 달하면 팬의 회전이 멈췄다.
전원부는 상위 등급 모델들에서 자주 보이는 DrMOS 대신, 일반적인 독립형 모스펫을 이용해 5페이즈가 구성되어있다. DrMOS가 독립형 모스펫 구성에 비해 대체로 전력 효율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GPU와 VRAM, 전원부 일체형 써멀블록을 씀에도 GPU가 60℃ 중반대 온도를 유지한다.
상위 모델들이 단종된 지금, RTX 40 시리즈의 막내 GPU인 지포스 RTX 4060가 쓰인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4060 2X OC V2 D6 8GB지만 제품 보호를 위한 백플레이트를 갖췄다. RTX 30 시리즈 이상 제품군의 외형적 대표 특징인 스크린 쿨링 디자인이 적용되지 않은 것은 아쉽지만, 앞선 테스트 결과에서 보듯 쿨링 솔루션의 성능 자체는 충분하다.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4060 2X OC V2 D6 8GB의 게임 성능은 어떤지 QHD 해상도에서 테스트했다.
고사양 시스템이 요구되는 검은신화 오공과 세누아 사가 헬블레이드 2의 경우 업스케일링(품질)과 프레임 생성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PC 게임의 성능 기준으로 여겨지는 평균 60 프레임을 훌쩍 넘어 70, 80 대의 성능을 내준다.
사이버펑크 2077은 프레임 생성없이 업스케일링이 포함된 기본 울트라 설정으로도 평균 55프레임대의 성능으로 즐길 수 있다. 사이버펑크 2077도 프레임 생성을 지원하는 만큼, 해당 옵션을 활성화하면 더욱 쾌적한 경험이 가능할 것로 기대된다.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4060 2X OC V2 D6 8GB의 출력 포트 구성은 3개의 DP 포트와 1개의 HDMI 포트로 동시에 최대 4개의 모니터나 TV 등의 출력 장치를 연결, 대화면을 구현해 데이터 분석이나 인터넷 방송, 영상 편집 등 다양한 작업에 최적화된 화면 구성이 가능하다.
메인스트림 게이머에 안성맞춤,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4060 2X OC V2 D6 8GB
지포스 RTX 50 시리즈가 출시되었지만 아마도 상당기간 메인스트림 게이머들에게는 별나라 이야기로 들리는 상황이다. 게다가 이미 출시된 제품들의 상황을 감안할 때, RTX 4060은 RTX 50 시리즈 시대에도 상당 기간, 어쩌면 RTX 60 시리즈 출시 때까지 메인스트림의 자리를 유지할 가능성도 생각해볼 수 있다.
기자의 개인적 예측이라 실제 상황은 다를 수 있지만, 시장 상황을 제외하고도 가성비를 중시하는 만큼 구매에 신중해지는 메인스트림 게이머들에게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4060 2X OC V2 D6 8GB는 썩 괜찮은 제품이다.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들도 옵션만 적절히 손봐준다면, 그래픽 품질을 크게 낮추지 않고도 QHD 해상도에서 즐기는데 부족하지 않은 성능을 내주고, 쿨링 솔루션도 제품의 특성을 감안하면 충분히 만족스럽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