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모델과 커스텀 모델에는 분명한 한계 차이가 있다. 충분한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 받아야 하는 양산 모델은 누구나 수용할 수 있는 수준에서 가격이 책정되야 하고 그에 맞춰 제품 개발이 이뤄질 수 밖에 없다.
하지만, 가격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커스텀 모델은 오직 자신들이 추구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든 자원을 아끼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런 이유로 양산 모델 가격보다 두배 또는 세배 넘는 가격이 책정되기도 하는데 오늘 소개할 제품도 그렇다.
ASUS가 자신들의 모든 기술력을 쏟아 부어 완성시킨 지포스 RTX 4090 그래픽카드, ROG Matrix Platinum이 바로 그 제품이다.
■ 그래픽카드에 커스텀이란?
앞서 언급한 양산 모델과 커스텀 모델의 차이는 그래픽카드에도 존재한다. 주로 공냉 기반 제품에 커스텀 수냉을 붙인 것이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제품이나 커스텀은 양산 모델의 한계를 뛰어넘기 어렵다. 자동차로 치면 엔진은 그대로 두고 냉각수 용량만 키운 것이나 마찬가지라 커스텀에서 기대하는 제로백이나 더 높은 성능은 제공할 수 없는 것이다.
그렇다고 심장, 즉 GPU를 바꾸는 건 사실 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커스텀 모델을 만들려면 양산 모델과 다른 전용 회로나 설계가 적용되야한다. 그 만큼 발열을 감당할 쿨링 솔루션 또한 필요한 것이 진짜 커스텀 모델이다.
ASUS는 이런 니즈에 부합하고자 MATRIX 시리즈를 출시해 왔다.
처음에는 공냉 기반으로 쿨링 능력 향상에 집중해 왔지만 RTX 30 시리즈 부터 수냉 쿨러를 도입, 공냉 쿨러의 한계를 뛰어 넘는 고클럭 모델을 실현했다.
이번에 출시 한 ROG Matrix Platinum GeForce RTX 4090은 전 세대를 뛰어넘는 기술과 완성도를 자랑하게 됐다.
■ 지포스 RTX 4090 완성판, ASUS ROG Matrix Platinum
ASUS ROG Matrix Platinum GeForce RTX 4090은 수냉 쿨러 기반의 그래픽카드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전 세대 부터 Matrix 시리즈에 수냉 쿨러가 도입 됐고 RTX 40 시리즈에는 쿨링 능력이 더 향상된 360mm 라디에이터와 고성능 펌프가 적용된 것이다.
적용된 펌프 사양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ASUS ROG Matrix Platinum GeForce RTX 4090에 맞춰 설계한 전용 펌프라는 건 확실하다.
GPU와 메모리 그리고 VRM을 모두 커버하는 대형 구리 플래이트를 만들고 거기에 펌프를 붙여 냉각수가 직접 흘러가게 만든 구조인데 양상형 펌프를 적용 했다면 이런 구조는 사실 상 불가능하다.
양산형 펌프라면 GPU만 펌프를 연결하고 VRM과 메모리는 별도 팬이나 히트싱크로 처리할 수 밖에 없는데 대부분의 수냉 그래픽카드가 이런 구조를 채택하고 있다.
ASUS는 제대로된 커스텀을 통해 자신들만의 펌프와 구조를 실현했고 여기에 더해 GPU와 펌프 사이 열전도율을 극대화 시키고자 일반 써멀 그리스가 아닌 리퀴드 메탈까지 사용했다. 리퀴드 메달의 열전도율은 이미 CPU나 PS5를 통해서도 검증된 바 있어 누구나 인정하는 부분이다. 하지만 그 자체가 전도체라서 GPU 다이 주변으로 흘러내릴 경우 전기적 손상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리퀴드 메탈 사용 시 완벽할 절연 처리가 필수적인데 이에 대한 대비도 완벽하다.
다이 주변을 절연체로 막인 것이다. 실리콘 재질로 보이는 갈색 커버 아래에 섬유 조직이 함께 있는 검은색 절연 소재로 다이 주변 인덕터까지 리퀴드 메탈이 흘러가는 것을 막아뒀다. 필자가 직접 뜯어 확인한 것은 아니지만 외신에 나온 사진이나 ASUS 홈페이지 설명을 보면 어떤 방식인지는 쉽게 짐작이 갈 것이다.
라디에이터는 앞서 언급한대로 360mm다. 이전 세대가 사용한 240mm 보다 훨씬 큰데 그게 전부가 아니다. ASUS ROG Matrix Platinum GeForce RTX 4090의 360mm 라디에이터는 클 뿐만 아니라 더 두껍다.
실제 두께를 비교하면 35mm인데 일반 360mm AIO 쿨러가 25mm인 것과 비교하며 확실히 크게 두껍다는 것이 이해될 것이다.
수냉 쿨러에서 라디에이터가 크고 두껍다는 건 그 만큼 냉각수 용량이 크고 열을 발산시키는 면적 또한 많다는 것을 의미하니 쿨링 능력 또한 비례해서 증가했다고 볼 수 있다.
펌프와 라디에이터를 이어주는 튜브도 일반 쿨러 보다는 두껍지만 시중에 나와 있는 AIO 수냉 쿨러 중 이런 두께가 없는 건 아니다. 대신 그래픽카드에서 튜브가 나오는 방향이 상당에서 측면으로 변경 됐다.
이러한 변화는 12VHPWR 파워 커넥터 조차 구부리지 않고 측면 커버를 닫는 것이 어려운 지포스 RTX 4090의 현실을 반영한 결과다. 수냉 쿨러의 냉각수 튜브가 12VHPWR 파워 커넥터 보다 구부리기 힘드니 방향을 바꿔버린 것인데 덕분에 케이스 내부 공간에 관계 없이 설치가 가능하게 됐다.
펌프에 적용된 쿨링팬도 데이지체인 방식이 적용됐다. 이 구조도 이미 일부 AIO 수냉에 적용된 바 있어 ASUS ROG Matrix Platinum GeForce RTX 4090만의 신기술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덕분에 번거로운 선정리에서 자유로울 수 있게 됐다. 별도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아도 되니 보기에도 좋다.
■ ROG Matrix Platinum으로 도달 가능한 GPU 클럭
ASUS ROG Matrix Platinum GeForce RTX 4090를 선택하는 이유는 특별해서다. 특별이라는 의미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 성능과 관련된 클럭을 떠오를 것이다.
필자도 ASUS ROG Matrix Platinum GeForce RTX 4090으로 얼마나 높은 클럭에 도달할 수 있는가가 가장 궁금했다.
어차피 성능은 기존 공냉이나 수냉 제품으로 검증된 것이나 마찬가지라 도달 가능한 클럭이 더 궁금할 수 밖에 없을 텐데 확인 결과 달성 가능한 최고 클럭은 3060MHz 였다.
기본 모드로 확인된 최고 클럭은 2880MHz이며 OC 모드로 확인한 최고 클럭은 2910 였다. 3060MHz는 ASUS ROG Matrix Platinum GeForce RTX 4090를 오버클럭해 얻어낸 결과이며 GPUTWEAKIII에서 부스트 클럭을 2830으로 맞춰야만 이 클럭에 도달할 수 있었다. 그 이상은 오버클럭이 불가능했다.
참고로, 공냉 쿨링을 사용한 지포스 RTX 4090 파운더스 에디션의 경우 같은 조건에서 도달 가능한 클럭이 2730MHz 였다.
■ ASUS ROG Matrix Platinum GeForce RTX 4090, 실제 FPS 차이는?
ASUS ROG Matrix Platinum GeForce RTX 4090의 최고 클럭이 실제 게임에 반영되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금할 것이다.
어차피 GPU도 일정 클럭 이상을 높일 경우 실제 성능 증가폭은 낮아지기 때문에 큰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이 정도면 기대 이상이다.
보면 알겠지만 3DMARK Time Spy GT1 뿐만 아니라 P의 거짓에서도 FPS 차이가 꽤 크게 나타났다. 기본 모드와 비교해도 13 FPS 이상 벌어졌고 OC 모드나 수동 OC에선 그 차이가 더 커졌는데 이 정도면 진짜 잘 튜닝된 그래픽카드라 해도 이상하지 않을 것이다.
■ 공냉으로는 꿈도 못 꿀 온도
ASUS ROG Matrix Platinum GeForce RTX 4090은 수냉 쿨러 중에서도 손으로 꼽을 만큼 냉각 능력이 좋은 편에 속한다.
이미 기사를 진행한 외신 중에서는 M사 수냉 버전 보다 냉각 능력이 5도 이상 벌어질 만큼 압도적인 능력을 확인한 바 있으니 굳이 설명할 필요도 없다. 라디에이터 두께나 리퀴드 메탈을 사용했다는 것만 봐도 충분히 짐작할 수 있는 부분이다.
그래도 실제 온도는 어느 정도인지 확인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 파운더스 에디션과 온도를 비교해 봤다.
차트를 보면 알겠지만 진짜 압도적이다. 수냉이라 당연한 결과라고도 할 수 있겠지만 최고 클럭 3060MHz를 찍고도 핫스팟 온도가 67.5도라면 온도 만큼은 더 할말이 없을 것이다.
혹시 몰라 3DMARK 타임스파이 GT1 테스트를 1시간 가량 반복한 결과도 첨부한다.
참고로, 필자가 받은 샘플이 타 매체에서 분해 후 재조립된 상태라서 리퀴드 메탈이 제거 됐을 가능성도 있다. 만약 리퀴드 메탈 대신 일반 써멀 그리스가 도포된 상태로 이 정도 온도였다면 정상 제품은 최소 3~4도 더 낮다고 보는 것이 맞다.
■ ROG Matrix Platinum만의 특별함
ASUS ROG Matrix Platinum GeForce RTX 4090에는 다른 제품에 없는 기능도 있다. 대표적인게 GPU TWEAK III로 확인하는 모니터링 기능이다.
기존 제품이나 타사 제품에도 모니터링 기능이 없는 건 아니지만 ASUS ROG Matrix Platinum GeForce RTX 4090에는 메모리와 GP 그리고 VRM의 개별 온도 측정 기능 뿐만 아니라 12VHPWR 파워 커넥터의 핀별 로드율까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됐다.
파워 디텍터+로 소개된 이 기능은 12VHPWR 파워 커넥터의 로드(전류)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다가 특정 핀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사용자가에 경고 알람을 발신해 과열로 인한 손상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한다. 이런 현상 대부분은 12VHPWR 파워 커넥터가 제대로 장착되지 않았거나 구부러지게 장착할 경우 발생하기 때문에 그런 조건에서 사용할 경우 꼭 필요한 기능이라 할 수 있다.
ASUS ROG Matrix Platinum GeForce RTX 4090은 디자인도 특별하다. 대다수 수냉 쿨러 버전들은 게이밍이라는 주제에 맞춰 디자인하다 보니 공냉 쿨러와 다를 바 없는 모습이 됐지만 ASUS는 다른 선택을 했다.
팬이 없고 히트싱크가 없는 수냉 버전만의 이점을 디자인적인 부분에서 적극 활용했고 그 결과 기존 그래픽카드에선 볼 수 없는 세련되고 멋진 디자인을 완성하게 된 것이다. PC 부품이라기 보다는 세련된 인테리어 디자인으로 보일 정도고 그에 맞춰 LED 라이팅도 과하지 않고 은은한 빛을 표현했다.
디자인만으로도 만족도는 최고일 만큼 특별한 제품이다.
■ 누구나 사고 싶지만 누구나 살 수 없다
ASUS ROG Matrix Platinum GeForce RTX 4090는 모든 면에서 특별하다. 성능, 쿨링, 소음, 디자인.. 뭐 하나 부족한 것이 없을 만큼 지포스 RTX 4090의 완성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라 생각한다.
지포스 RTX 4090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만들어진 그래픽카드 중 가장 완성형에 가깝다 해도 반박할 말이 없을 정도다.
그러나 이렇게 좋고 누구나 가지고 싶은 그래픽카드를 다 살 수 있는 건 아니다. 한정판으로 출시된 건 아니지만 실제 구매 가능한 물량이 극소량이다. 어차피 출고가 자체도 넘사벽이라 수량이 적을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초도 물량 2개는 예상 밖이라서 ASUS ROG Matrix Platinum GeForce RTX 4090를 구매하려면 미리 판매 물량이나 시점을 확인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케이벤치 미디어국. kben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