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체적인 트렌드는 전성비를 중시하는 경향이 짙어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고성능 시장에서는 트렌드와 결이 다르다. 더 강력한 성능을 위해 더 많은 전력을 끌어쓰는 경우가 늘고 있으며, 스펙상으로 공지된 TDP는 사실 무의미한 수준으로 느껴질 만큼 높은 전력을 쓰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고성능 CPU를 활용하고자 할때 요즘에 더 주목되는 것이 고전력 대비 나타나는 발열에 대한 대책 솔루션이다. 공랭 쿨러로도 어느정도 감당이 가능한 시대가 어느새 지나, 이제 고성능 CPU는 수냉쿨러가 사실상 강제되는 시점에 이르렀다 봐도 무방하다.
여기에 더해 쿨링 솔루션 제조사들은 더욱더 자신들만의 특징, 장점을 내세우기 위해 다양한 시도와 변화점을 일체형 수냉쿨러에 도입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PC 케이스나 팬, 쿨링 솔루션에 진심을 보여왔던 리안리가 대표적인 수냉쿨링 솔루션 시리즈, 갈라하드 시리즈의 최신 제품을 출시했다.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만나볼 수 있는 제품, 리안리 갈라하드2 LCD SL-INF 360가 바로 주인공이다.
■ 갈라하드2 LCD 시리즈 중 하나, 리안리 갈라하드2 LCD SL-INF 360 구성
갈라하드2 LCD 시리즈는 블랙 컬러, 화이트 컬러 제품군으로 색상이 구분되어 있고, 여기에 더해 360mm 제품, 280mm 제품으로 총 4개 모델 시리즈가 있었다.
이번 리안리 갈라하드2 LCD SL-INF 360 제품은 워터 펌프에 아세텍(Asetek)최신 규격, 8세대 펌프를 적용한 제품으로, 유명한 워터 펌프 전문 제조사의 워터 펌프를 활용하는 것으로 이미 안정성 부문은 보증된 수냉 쿨러라고 볼 수 있겠다.
기본적인 리안리 갈라하드2 LCD SL-INF 360의 구성을 살펴보면, 중요한 워터 블록(펌프)는 아세텍 8세대에 구리 베이스 소재로 되어 있고, 36W의 소비전력과 3,600rpm 스펙을 지니고 있다.
또한 기본적으로 연결된 라디에이터에는 전용 쿨링팬이 장착되어 있으며, 쿨링팬은 2,450RPM 지원, 최대 풍량 79.9CFM, 최대 풍압 3.26mmH20의 스펙을 지니고 있어 쿨링 측면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스펙이다.
또한, 주렁주렁 선이 달릴 필요 없이 데이지 체인 기반이기 때문에, 하나의 케이블로 쿨링팬을 모두 컨트롤 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어 깔끔한 선정리도 가능하다.더불어 화려한 RGB LED 팬임과 동시에 ARGB를 지원하기 때문에, 다른 하드웨어간의 동기화 기능도 적용할 수 있다.
워터 블록과 라디에이터를 연결하는 튜브 역시 부식과 온도에 대한 내성, 압력적인 부분까지 모두 신경쓴 모습이다.특히, 360도 회전하는 피팅으로 어떤 케이스에서 어떠한 방향에 있던간에 유연하게 설치해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리안리 갈라하드2 LCD SL-INF 360 제품은 인텔 LGA 1700, 1200, 115x 소켓과 호환되며, AMD는 AM5, AM4 소켓에 활용이 가능하다.
더불어 놀라운 점은 최대 6년 보증이라는 점과 누수보장이 함께 되어 있다는점으로 수냉쿨링에 대한 안정성을 의심하는 사용자들도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는 쿨링 솔루션이라고 보여진다.
■ L 커넥트 활용한 2.88인치 LCD
리안리의 수냉 쿨링의 기능이나 구성적인 측면은 스펙표만 보더라도 확연하게 수준급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이번 리안리 갈라하드2 LCD SL-INF 360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일까.
앞서 볼 수 있었지만, 굳이 설명하지 않았던 그것, 바로 워터펌프의 LCD다.
이 LCD는 약 2.88인치 사이즈의 규격으로, 여타 다른 수냉 쿨링킷들이 활용해오는 LCD들 보다 비교적 훨씬 더 큰 LCD로 구성되어 있다.또한, 480X480 해상도, 500니트 밝기 뿐만 아니라 24비트의 트루 컬러를 지원해 또렷한 색감으로 화면을 구성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놀라웠던 것은 IPS 기반의 LCD라는 점이다.
많은 수냉쿨러들이 LCD를 적용해오는 것을 본바 있지만, TN 이나 VA 패널 등을 접목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왔다. 그러나 리안리 갈라하드2 LCD SL-INF 360 제품은 IPS 를 활용, 어떠한 각도에서 보아도 좋은 모습을 보이는 패널을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화려한 LCD 워터펌프를 이용하는 이유는 어찌되었든 멋과 무언가를 표현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인데, 시야각 등으로 인해 제대로된 모습을 볼 수 없는 상황이라면 그것대로 또 아쉽다. 이 부분들 까지 모두 고려한 구성이 아닐까 싶다.
또 이 디스플레이를 보다 편리하게 커스텀, 활용해나가기 위한 전용 관리 프로그램으로 손쉽게 나만의 워터펌프 디스플레이를 꾸며볼 수 있다.
리안리의 L 커넥트, 최신 버전인 L 커넥트 3를 활용하면 된다.
L 커넥트 3를 통해 다양한 하드웨어 정보를 시각화해 LCD에 띄워놓을 수도 있고, 4개의 레이어로 나누어 표현도 가능하다.
또한, 프로그램으로 스크린 캡쳐, 게임 화면이나 다른 영상 콘텐츠 등을 캡처해서 편집후 실시간으로 적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 수냉쿨링의 기본, 쿨링 성능은?
외형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을 많이 설명했는데, 수냉쿨러의 핵심은 역시나 얼마나 제대로 쿨링을 할 수 있느냐다.
사실 갈라하드2 시리즈의 파생 제품이니만큼 리안리 갈라하드2 LCD SL-INF 360 제품의 기본 수냉 쿨링 성능은 의심할 필요가 없을 것이라 생각되지만, 그래도 확인은 해보았다.
AM4 기반의 CPU를 활용해서 기본 레이스 쿨러와 리안리 갈라하드2 LCD SL-INF 360 제품간의 쿨링 성능 CPU 온도를 비교해보았다.
기본 쿨러로도 동작과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는 큰 문제가 없는 온도를 보여주긴 했지만, 실질적으로 많은 부하가 걸릴때에는 높은 온도가 측정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모양새였다.
R9 5900X CPU에 PRIME95, 시네벤치까지 동시에 동작시켜 부하를 엄청나게 가하는 환경을 구성해 테스트를 진행했다.
결과적으로, 부하가 많은 환경까지 모두 커버하고 싶다면, 어쩔 수 없이 별도의 고성능 쿨링 솔루션을 구성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사실로 보인다.
그중에서도 리안리 갈라하드2 LCD SL-INF 360 제품으로 변경한 결과, 최대 79도, 평균 60도가 측정되며 높은 부하에도 안정적인 활용이 가능한 모습을 보여줬다.
수냉쿨러는 사실 조용한 쿨링 솔루션은 아니다 라는게 개인적인 생각이다. 어쩔 수 없이 다량의 팬을 라디에이터에 장착하고 있고, 높은 발열을 해소해야할땐 높은 RPM으로 돌아야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단하게 소음 측정 결과, 리안리 갈라하드2 LCD SL-INF 360 제품은 비교적 정숙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볼 수 있어, 성능과 소음도 모두 우수한 모습으로 사용자들을 만족 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프리미엄 수냉쿨러로의 만족감 제공
리안리 갈라하드2 LCD SL-INF 360 제품을 살펴보았는데, 전반적으로 제품의 마감 상태, 기능, 쿨링 솔루션으로서의 성능 등 모자람이 없는 제품으로 확인된다.
LCD를 통한 커스텀 디자인이 가능한점, 또한, 단순 커스텀 가능한 점뿐 아니라 그 LCD의 기본 사양과 퀄리티 측면도 많은 신경을 쓴 제품이라는 것도 확인 됐다.
이번 리안리 갈라하드2 LCD SL-INF 360 제품은 전반적인 면에서 불만족하기는 어려워 보이나, 역시나 아쉬운 부분을 꼽자면 수냉쿨러 제품들 사이에서도 고가에 해당한다는 부분이 아닐까 싶다.
고가에 측정된 이유는 기본적으로 갈라하드2 시리즈로서, 고성능 쿨링 솔루션인 트리니티 제품군의 파생되어 성능적인 부분은 입증된 바 있는 제품이기도 하고, 여기에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출 수 있는 고품질 LCD 커스텀 접목된 제품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반대로 나만의 수랭쿨러 디자인을 구현 할 수 있다는 점, 그러한 부분을 프리미엄한 부분으로 생각하고 인정, 만족한다면, 다분히 구매할 가치가 있는 제품이라고 이야기 해볼 수도 있을 것 같다.
화려한 PC를 꾸며보고 싶고, 고성능 CPU의 쿨링 까지도 만족하는 수냉쿨링 솔루션을 고민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리안리 갈라하드2 LCD SL-INF 360 제품이 취향 저격일 것으로 생각된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케이벤치 미디어국. kben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