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의 PC는 구성품 하나하나가 시스템에 영향을 상당히 끼치고 있고, PC를 사용하는데에 있어서 여러 퀄리티 차이를 나타나게 하고 있다.
시스템 팬 역시 여기에 포함된다고 본다.
제품에 따라 다르겠지만, 번들로 제공 되는 팬이 허술할 경우, 라디에이터나 PC 케이스는 쿨링 제대로 되지 않을뿐만 아니라, 사용중 소음도 함께 커지며 PC를 사용하는데에 있어서 여러모로 불편함을 야기한다.
따라서, 만약 더 높은 퀄리티의 쿨링과 조용한 PC 환경을 갖추고 싶다면, 쿨링팬 역시 수준급의 제품으로 튜닝하는 사용자들도 분명히 많아지고 있다.
또한, PC 내부이긴 하지만 외형적 요소를 크게 따지는 사용자들에게도 쿨링팬의 디자인, 다양한 부분들을 고려한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중 올해 새롭게 선보인 탄탄한 쿨링팬 하나를 소개해볼까 한다. 알파쿨에서 선보인 APEX 스텔 메탈팬 시리즈로, 3000RPM 모델과 2000RPM 모델, 그리고 다양한 색상의 디자인으로 구성된 고성능 메탈 시스템 팬이다.
■ 외형과 구성
요즘 팬을 선택할때, 기능도 중요하지만 외형적인 부분도 중요한 이유가 있다. 일단 보기에 이뻐야 선택받는 것이 첫번째이기 때문이다.
PC의 외형 디자인이 중요한 요즘, 케이스 같은 외부 공간 외에도 내부 공간을 훤히 들여다 볼 수 있는 PC 케이스 디자인상 내부에 장착되는 팬 역시 시선을 끌고 마음에 드는 디자인이여야함은 물론이다.
그런면에서 이번에 선보여진 알파쿨 APEX 스텔스 메탈팬 시리즈는 고급스러운 메탈 기반의 소재를 활용하는 만큼 안정감있으면서도 세련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진한 검은색을 원하면 매스 블랙, 화이트 감성을 원하면 화이트, 빛나는 크롬과 골드 색상도 선택할 수 있어 다양한 색상 선택지가 제공된다.
알파쿨 APEX 스텔스 메탈팬 시리즈의 외형 구성은 일단 120mm 팬이다.
여기에 더해 일반적으로 팬이 프레임 사이를 완전히 분리되도록 디자인했기 때문에, 팬이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마찰이 줄어들어 성능이 극대화 되도록 구현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부분으로 쿨링 성능은 물론이고, 소음도 저감 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연결 케이블 역시 메탈 하우징의 기둥 사이를 오가도록 디자인해 케이블이 최대한 노출되지 않도록 구성한 점도 눈에 띈다.
함께 제공되는 구성품은 장착되는 공간에 따른 길이가 다른 나사와 함께 데이지체인을 위한 PWM 연장 케이블 , 마운트 너트와 메탈 케이스를 깨끗하게 해줄 극세사 천까지 꼼꼼하게 챙겨주는 모습이다.
■ 팬 성능과 소음
120mm 팬은 요즘 케이스팬으로도, 수랭쿨러의 라디에이터 쿨링팬으로도 적극 활용되고 있다.
알파쿨 APEX 스텔스 메탈팬 시리즈의 성능을 살펴보기 위해 m-ATX PC를 준비했고, 2열 수랭쿨러의 라디에이터에 알파쿨 APEX 스텔스 메탈팬 시리즈의 3000RPM 제품을 2개 장착해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다.
본격적인 테스트에 앞서 한가지 장착시 편리했던 점은, 앞서 이야기 했듯이 선 구성이 데이지 체인 기반 직렬 연결이 가능해 매우 편리했고, 깔끔하게 장착이 가능했다는 점이다. 작은 m-ATX 케이스에도 선정리가 매우 깔끔하게 가능했다.
우선 테스트 CPU는 i5-13600K 제품으로, 고클럭에 높은 발열로 유명한 만큼, 어느정도의 온도를 유지하는지 지켜보았다.
시네벤치 테스트를 돌리며 CPU에 큰 부하를 주었고, 그 결과, 76도를 유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다소 높은 온도가 아닐까 하는 의구심도 들 수 있겠지만, 2열 팬 라디에이터라는 점을 고려하고, 코어 i5-13600K의 고클럭 발열, m-ATX 구성의 작은 PC 케이스 공간에서 100% 부하시 이정도 온도 유지라면 상당히 우수한 팬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물론, PC 구성과 수랭쿨러 성능 차이 등에 따라 더 개선될 여지도 있는 만큼 절대적인 팬성능 결과라고 도장찍기는 어렵지만, 우수한 성능을 내주었다는 것은 틀림 없는 사실이다.
알파쿨 APEX 스텔스 메탈팬 시리즈는 HDB 베어링과 6극 모터를 결합한 팬으로 소개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소음도 조용한편이다.
실제로 2000RPM의 모델과 3000RPM 모델의 풀로드 소음이 케이벤치 사무실에서 조금 더 소음이 나는 정도였으며, 일반 동작시에는 사실상 무소음급 느낌이 날정도로 조용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 디자인과 효율, 고성능을 원한다면
알파쿨 APEX 스텔스 메탈팬 시리즈는 다양한 색상과 흔치 않은 메탈 바디를 기반으로 외형적으로 매우 유니크하면서도 멋진 모습의 팬 외형을 갖추고 있다.
특히, 크롬이나 골드 메탈 색상은 RGB만이 흔한 요즘 팬 구성들 사이에서도 매우 눈에 띄는 느낌을 받아 독특하고 멋진 내부 구성을 원한다면 충분히 투자해볼만한 팬 디자인이 아닐까 싶다.
외형 뿐만 아니라 자체적인 성능도 최상의 쿨링 성능을 기대할 수 있었다.
고RPM이 필요없다면 2000RPM 제품으로도 왠만한 케이스, 라디에이터용 쿨링 팬으로 활용이 가능하고, 만약 고성능 CPU나 큰 케이스, 팬 성능을 보다 필요로 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RPM 제품도 매력적이다.
메탈 기반의 팬, 그리고 팬 자체의 성능과 디자인 모두를 고려한 특별한 팬을 구성하려 한다면 이번 영재컴퓨터에서 유통하고 있는 알파쿨 APEX 스텔스 메탈팬 시리즈를 선택해보는 것을 추천드린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케이벤치 미디어국. kben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