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PC 케이스는 매우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대중적인 케이스 외 독특한 디자인의 케이스들은 PC 사용에 있어서 새로운 느낌을 주기도 한다.
다양한 PC 케이스 제조사중에서도 실용적이면서도 재미있는 케이스를 선보이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SSUPD다.
SSUPD에서는 기존 케이스들과는 다른 좀더 독창적이고 다양한 빌드 구성을 해볼 수 있는 케이스들을 선보이고 있는데, 2025년 신제품으로 어항형 스타일의 독특한 케이스를 선보였다.
바로 엑스허틀(XHUTTEL) 케이스다.
듀얼 챔버 형식으로 구성된 SSUPD 엑스허틀 케이스는 일반적인 케이스와 달리, 메인보드가 45도 회전 장착되고, PC 케이스 전체를 시계방향으로 45도 회전해서도 PC를 빌드할 수 있는 매우 독창적이고 신선한 케이스다.
더불어 케이스를 우측이 아닌 좌측에 구성하는 것을 기반으로한 리버스 구조인 것도 색다른 부분이다.
이번기사에서는 새로운 느낌의 PC 빌드를 제공하는 SSUPD 엑스허틀 케이스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 전체적인 디자인
SSUPD 엑스허틀 케이스의 디자인부터 살펴보고자 한다. SSUPD 엑스허틀은 기본적으로 블랙과 화이트 모델이 존재하며, 이번에 살펴볼 색상은 블랙 컬러이다.
SSUPD 엑스허틀 케이스는 일단 흔히 말하는 전면과 측면이 강화유리로 적용된 파노라마 디자인, 일명 어항형 케이스다.
전체적인 형상은 네모반듯 하지 않고 엣지있는 모서리도 있고, 다듬어진 모서리가 혼합되어 있는 평범하지 않은 디자인을 제공하고 있다.
또, 보자마자 눈에 띄는 것은 케이스의 방향이다.
일반적으로 PC 케이스는 우측에 놓는 것을 기준으로 사이드 강화유리구성을 좌측 패널에 구성하며, 내부 구성 역시 그렇게 두는 편이다.
하지만 SSUPD 엑스허틀 케이스는 후술할 특별한 내부 빌드 구조로 인해 케이스를 세운 상태에서는 리버스 케이스 형태를 띄게 된다.
따라서, 일반적인 수직형 케이스 구성을 할때에는 케이스를 좌측에 놓는 것이 내부 구조를 볼 수 있도록 한다.
더불어 USB 타입C 포트, USB 타입A 포트2개, 오디오콤보잭 역시 하단의 발판부분에 구성되어 있어 사실상 수직 모드에서는 케이스를 책상위에 두고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한 케이스라고 볼 수 있다.
전원 버튼을 비롯한 I/O 패널 컨트롤러는 수직모드 기준 상단부에 제공된다. 패널 컨트롤러에는 메인보드와 동기화 버튼, 모드 설정, 색상 조합, 속도조절과 같은 세부적인 팬 컨트롤러 및 LED 조정이 가능한 버튼이 제공된다.
바로 후술 하겠지만, 듀얼 챔버의 내부 구성과 더불어 수평모드를 지원함에 따라, 사이드 패널, 전면 패널, 상단 패널, 그리고 세부 패널까지 모두 쉽게 분리가 가능한 형태로 되어 있는 것도 이번 SSUPD 엑스허틀 케이스의 특징이다.
이 패널들은 모두 별도의 공구 없이 손으로 견고하게 부착, 떼어낼 수 있도록 편리한 구성이다.
■ 듀얼 챔버 케이스 내부
SSUPD 엑스허틀 케이스는 듀얼 챔버를 채택한 어항형 케이스다.
챔버는 일반적으로 방을 뜻하는 단어로, 일반적인 어항형 케이스는 파워 장착부만 작게 따로 분리하는 경우가 많다.
이번 SSUPD 엑스허틀 케이스의 듀얼 챔버는 메인보드와 그래픽카드, 주요 하드웨어를 장착하는 챔버, 그리고 그외에 별도의 공간을 크게 남겨두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수직모드로 사용할때에는 좌측 부분의 서브 챔버에 파워를 비롯한 스토리지 등을 보이지 않도록 깔끔하게 구성하는 것을 지원한다.
수직모드에서는 하단면에 기본 SSUPD 엑스허틀 SF03 120mm팬 3개가 제공되며, 3개 모두 리버스팬으로서 바깥에서 내부로 신선한 공기를 흡기하는 형태의 팬이다.
SSUPD 엑스허틀 케이스는 수직형일때, 하단부와 후면에 라디에이터 및 추가팬을 장착할 수 있다. 모두 3열팬, 3열 라디에이터 구성이 가능하기때문에, 사실상 듀얼 3열 라디에이터도 지원한다.
듀얼 라디에이터 사용시에는 브래킷 필요 유무, 라디에이터 두께, 장착 순서 등이 요구되므로, 제품의 상세정보를 꼭 참고한 뒤 장착해야한다.
상단 공간에 팬 구성은 가능하지만, 그래픽카드의 슬롯을 가릴 수 있는 염려에 따라 2~3팬으로 유연한 구성으로 장착할 수 있다.
서브 챔버에 재밌는 점이 하나있는데, 메인보드를 쿨링해주는 측면팬을 장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별도의 추가적인 팬을 메인보드 후면부쪽에 장착, 메인보드의 열기를 최대한 빼내줌으로서 시스템의 안정성 향상과 CPU 등의 성능을 극대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별도의 공간이 확실히 확보 되는 챔버 분리 형태의 장점중 하나로 생각된다.
다만, 3.5 HDD 브래킷을 이용해서 장착하는 것이기에, 해당 브래킷에 3.5 HDD를 장착은 불가능 하다.
나머지 서브 챔버 부분에는 파워 서플라이를 위한 공간과 선정리를 위한 케이블 수납라인과 홀이 제공되어 매우 깔끔하게 선을 최대한 안보이도록 구성할 수 있다.
■ 회전 장착에 따른 수직/수평모드 구성
앞에서 이미 보셨다시피, 이번 SSUPD 엑스허틀 케이스는 대중적인 형태로의 케이스 구성보다는 다양한 PC빌드 구성을 해보려는 사용자를 위한 변형적인 구성을 제공한다.
일단 수직모드일때, 메인보드가 45도 기울어진 상태로 장착된다.
따라서, 그래픽카드도 수직형으로 장착되는 형태가 된다.
그래픽카드는 수직으로 장착후 하단 쿨러 부분까지 충분한 여유가 있어 하이엔드 그래픽카드의 대형 크기, 최대 길이 370mm 까지 장착이 가능하다. 또 중요한 보조 케이블 길이는 20mm 까지 여유가 있다는 점도 참고바란다.
이러한 디자인의 구성은 확실히 일반적인 케이스와는 확실히 다른 양상으로 색다른 튜닝느낌을 자아내고, 이와 함께 흐르는 듯한 전면의 사이드 LED도 더욱 어울려진다.
특히, 메인보드도 BTF 혹은 백커넥트로 불리는 메인보드도 지원하기 때문에, 해당 메인보드 사용시 연결선들을 자연스럽게 서브 챔버에서 정리하는 것도 지원한다.
SSUPD 엑스허틀 케이스는 라디에이터의 배기도 앞에서 이야기 했듯이 후면으로 빠져나가고 전체적인 공기 흐름이 하단에서 흡기되어 상단과 후면으로 빠져나가는 구성이다.
역학적으로 뜨거운 공기는 차가운 공기보다 위로 향하는 만큼, 보다 집중적인 상단 배기와 후면 배기 형태는 내부 쿨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소 애매한 부분이라고 한다면, 메인보드의 각종 I/O포트들이 상단으로 향하는 디자인이라는 점이다.
다행히도, 상단 부분도 어느정도의 챔버 형태를 띄고 있어 충분한 내적 공간이 마련된 SSUPD 엑스허틀 케이스이다.
그래픽카드에 연결되는 각종 디스플레이 연결선, 메인보드 I/O포트에 연결되는 선들은 서브 챔버를 경유해 후면으로 빼줄 수 있는 디자인 적용되어 있어 활용면이나 선정리면에서 편리하도록 되어있다.
마지막으로 SSUPD 엑스허틀 케이스는 수평모드로 변경이 가능하다.
수평 모드는 전면이 상단으로 가는 형태로, 수직모드에서 45도 더 돌아간 상태, 즉 메인보드가 거꾸로 장착되는 형태이다.
수직 모드의 하단 발판, I/O 패널을 분리해 위치를 수평 모드에 맡게 변경 시켜준뒤, 파워 연장 케이블 등을 이용해 각종 선 재정리를 해주면, 말그대로 거꾸로 매달린 메인보드와, 그래픽카드가 수평으로 장착되게 된다.
이렇게 디자인 하게되면, 리버스형태의 케이스에서 정상적인 우측에 놓는 케이스 형태가 되고, 각종 I/O포트도 전면에서 관리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상당히 특이한 형태가 될 수 있겠지만, 의외로, 시스템을 모니터 뒤편에 두고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위한 구성이 될 수 있다는 생각도 든다.
■ PC 빌드, 튜닝에 진심이라면 좋은 선택지
일단, SSUPD 엑스허틀 케이스는 일반적인 소비자들에게 적극 추천하기는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
본문에서 크게 주목하진 않았지만, 기본적인 선 정리 라인이나 홀들을 포함해 커스텀 수냉을 위한 공간도 마련되어 있는 케이스일정도로 PC 빌드에 있어서 숙련된 사용자들이 사용하면 좋을만한 케이스로 확인된다.
그런면에서, PC 조립에 어느정도 숙련되어 있고, 튜닝 및 PC 빌드를 해볼 수 있는 케이스를 찾는 사용자에게는 이만한 케이스가 또 없을 것이라고 생각되기도 한다.
특히나, 수직형태의 리버스 케이스를 찾고 있고, GPU가 보다 강조되는 PC 빌드를 꾸며보고자 하는 사용자, 혹은 앞서 이야기 했듯이, 모니터 뒤에서 멋드러진 수평모드 형태의 PC 케이스 거치를 생각해보는 사용자라면 기본적인 SSUPD 엑스허틀 케이스 활용 만으로도 멋진 나만의 PC를 꾸며볼 수 있는 케이스다.
또한, PC 내부의 지저분한 선을 용납하지 못하는 사용자도 이 케이스를 추천할 수 있겠다. 사용 포트에 따른 깔끔한 케이블을 서브 챔버에서 보이지 않게 정리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정리하자면, 이번 SSUPD 엑스허틀 케이스는 일반적이지 않은 리버스 구성의 케이스 또는 수평 거치를 생각할때, 또는 커스텀 수냉 및 다채로운 PC 빌드를 꾸미는 튜닝 매니아들에게 적극 추천할 수 있는 이전에 없던 매우 독특하고 다채로운 어항형 PC 케이스라 생각되기 때문에 튜닝에 진심을 더해볼 생각이라면 추천하고픈 케이스다.
기사원문 : https://kbench.com/?q=node/264837 Copyrightⓒ kben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