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서 메인보드들이 M.2 EKeyE M.2 1216 스펙 규격의 도터 보드를 장착한 제품들이 적지 않게 늘어나고 있다. 이런 상황은 도터보드 자체가 저렴한 가격대로 내려 앉은 이유가 큰데 인텔, 미디어텍 그리고 최근에 리얼텍 제품까지도 추가가 되었으며 와이파이6, 와이파이6E, 와이파이7 까지 다양한 스펙을 지원하는 제품들이 있다보니 자연스럽게 가격 경쟁력이 생겨서 이다. 그렇다 보니 데스크탑 환경에서 무선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자연스럽게 구축 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추가적으로 가져가는 부분이 바로 블루투스다. 현재 와이파이6, 와이파이6E 를 지원하는 제품들은 블루투스 5.3 를 지원하며 와이파이7 지원하는 카드의 경우는 블루투스 5.4 를 지원한다. 하지만 이 와이파이 외에 블루투스를 사용하고자 하면 USB 동글 타입의 블루투스를 구입하면 되는데 오늘은 최신 버전인 5.4를 지원하는 아이파티임 BT54XR 를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 EFM ipTIME BT54XR
▲ 상세 스펙 : 블루투스 동글 / 5.4 / RTL8761B / 3Mbps / 메인 단자: USB A타입 / 최대 수신거리: 50m / 지원 프로파일: HID , Headset(HSP) / 1년
우선 이 제품을 컴퓨터에 꼽게 되면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하는데 아쉽게도 윈도우11 환경에서는 네이티브로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아이피타임 홈페이지에서 해당 제품이 드라이버를 다운로딩 받아 설치 해야 하는 수고를 해줘야 한다. 설치 후에는 부팅을 하게 되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며 그 후에는 뺀 후 다시 꼽게 되더라고 다시 부팅할 필요는 없다.
▲ 윈도우11에 설치된 드라이버 모습
▲ 윈도우11 장치 관리자의 블투투스 항목에 등록되며 여기에서 윈도우 제어판을 통해 블루투스 장비들을 페어링 해주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오늘은 간단하게 아이피타임의 블루투스 동글인 ipTIME BT54XR 를 살펴봤다. 최근 데스크탑에서 블루투스는 활용은 키보드, 마우스 및 게이밍 헤드셋 정도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 동글 하나의 장착으로 다양한 주변기기들을 쉽게 페어링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11 에서 페어링 절차는 정말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데 장비 검색을 진행한 후 연결하고자 하는 주변기기들이 페어링 버튼 등을 누르게 되면 검색 후 등록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