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P도 만들지 않았던 이어폰 전문 제조사에서 갑자기 스마트폰을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측정해보니 조금 문제가 있었습니다.
과연 DAP로서 성능은 어떨지 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
측정 장비 및 조건
테스트 샘플 한 개 측정 데이터로 전체 제품 특성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영디비는 오디오 프리시전(AP) APx525로 기기를 측정합니다. 조건은 AES17-2015 기반입니다. 측정 항목별 프로그래밍 소스를 재생해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앱은 Poweramp를 사용해서 측정했습니다.
300Ω 저항을 연결한 상태로 측정했고, 더미 정항 연결은 각 항목에서 별도로 언급하게습니다.
1. RMS LEVEL & THD+N
이 항목에서는 볼륨 크기를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가장 크게 체감할 수 있는 부분으로, 절댓값이 클수록 볼륨이 크다고 느낍니다.
3.5mm 이어폰 단자에 300Ω 측정 결과 2V 출력으로 측정되었습니다.
4.4mm 이어폰 단자에 300Ω 측정 결과 풀볼륨에서 4V 출력이 나오지만 노이즈가 높게 측정되었습니다.
4.4mm 이어폰 단자에 300Ω 측정 결과 볼륨 1칸만 낮추면 노이즈가 확내려갑니다.
3.5mm 이어폰 단자에 32Ω 연결 시 풀볼륨에서 노이즈가 발생합니다.
3.5mm 이어폰 단자에 32Ω 연결 시 볼륨 96으로 설정하면 노이즈가 줄어듭니다.
볼륨을 더 낮춘다고 하여 노이즈가 더 내려가진 않았습니다.
2. Dynamic Range(AES17)
큰 소리(0dB)와 작은 소리(-60dB)의 차이를 보는 항목입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청음할 때 큰 소리와 작은 소리의 변화 폭을 확실히 알 수 있고, 맑고 투명한 소리로 재생이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SNR로 측정하고 데이터를 보여줬지만, 디지털 디바이스의 발전과 함께 다이나믹 레인지 특성을 기준으로 바뀌었습니다.
3.5mm 이어폰 단자에서 120dB로 측정되었습니다.
4.4mm 이어폰 단자에서 127dB로 측정되었습니다.
3. Frequency Response
주파수 응답 특성입니다. 1kHz/0dB을 기준으로 전 대역이 0에 가깝게 나와야 좋은 수치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20~20kHz까지 들을 수 있다고 하지만 고급 DAP의 경우 20kHz 이상을 재생하므로 그 이상인 90kHz까지 측정합니다.
주파수 응답 특성으로 샘플링 레이트 검증이 가능합니다.
Hiby 앱은 20kHz에서 차단되었고, Poweramp에서는 70kHz까지 재생되었습니다.
정상적인 측정 데이터만 업로드했습니다.
<저작권자 ⓒ 영디비(http://www.0d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