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PC는 느려!라는 편견을 180도 뒤집다.
인정해야 할 작고 귀여운 고성능 미니 PC
라이젠 R5 8600G와 더할 나위 없는 궁합~
미니 PC는 태어나면서부터 수많은 면죄부를 손에 들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어쩔 수 없지, 크기가 작으니까." "어쩔 수 없지, 미니 PC니까." 반면 데스크탑은 성능에 대해 냉엄한 잣대를 들이대도 할 말이 없다. 덩치도 큰데 그 정도는 당연히 해야 하는 거 아니냐고 말이다. 다소 불공평하지 않은가?
그래서 미니 PC는 이 불평등을 해결하기로 했다. 애즈락 데스크미니 시리즈를 통해서 말이다. 단, 애즈락 데스크미니 시리즈에는 데스크탑 라이젠 CPU가 필요하다. 고로 데스크탑과 성능이 같다. "이 무슨 해괴망측한 소리인가!"라고 할 수 있겠다. 물론 덩치가 작아서 쿨링 솔루션이 그저 그렇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고성능 쿨러를 사용한다면 뭐 대수롭지 않다.
애즈락 데스크미니 시리즈는 데스크탑 CPU를 기반으로 무시 못할 성능을 자랑한다. 그런데 문득 드는 궁금증 하나. 데스크미니 시리즈 하나만으로 게이밍 PC를 대체할 수 있을까? 그 점에서 내장 그래픽이 강화된 CPU가 필수다. 대표적으로 AMD 라이젠 8000G 시리즈다. 최상위 모델만 놓고 보면 GTX 1650보다 조금 못한 정도다. 즉, 구성만 잘 하면 데스크미니 시리즈로 충분히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뭐야? 이거 대단하다."
그 대단한 데스크미니 X600을 지금부터 소개한다.
◆ ASRock DeskMini X600 120W
CPU 지원: AMD 라이젠 8000G/7000 시리즈 프로세서
메모리: DDR5 최대 96GB (듀얼 채널)
저장장치: SATA3 2개, PCIe Gen5 x4 1개, PCIe Gen4 x4 1개
그래픽 출력: HDMI, DisplayPort, D-SUB
포트: USB 3.2 Gen1 Type-C x1, USB 3.2 Gen1 Type-A x3, HDMI x1, DP x1, D-SUB x1, RJ-45 x1, DC-in x1, 헤드폰 잭, 마이크 잭
네트워크: 2.5Gbps 이더넷(드래곤 RTL8125BG)
유통사: 대원씨티에스
# 현존 미니 PC의 정점을 겨냥하다
사실 성능이 좋은 미니 PC는 만드려면 충분히 만들 수 있다. 고성능 PC 제조사가 그렇게 만든 미니 PC를 선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역시 문제는 가격이다. 많은 사람이 크게 부담 없이 선택할 수 있는 가격이어야 하고, 그 조건에서는 성능도 뛰어나야 한다. 이 두 가지를 모두 만족한 것이 바로 애즈락 데스크미니 시리즈다.
데스크미니 시리즈는 과거 라이젠 3000G 시리즈부터 시작됐다.
본체 크기는 그때나 지금이나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가로 15cm, 세로 15cm에 높이는 8cm인데, 용량으로 치면 약 1.92리터에 불과하다. 1리터 콜라 병 2개 크기만 한 PC다. 다만 신제품이 나오면서 장착할 수 있는 CPU가 달라졌을 뿐이다. 앞서 언급했듯 현 시점에서는 라이젠 8000G/7000를 장착할 수 있다.
ASRock DeskMini X600 120W 대원씨티에스(애즈락 데스크미니 X600, 이하 데스크미니 X600)
참고로 데스크미니 시리즈는 수입사가 많은데, 이 중에서는 대원씨티에스가 잘한다. 대원씨티에스는 IT 하드웨어 분야에서 오랜 경험을 쌓아온 수입사다. 특히 우수한 AS 서비스와 기술 지원을 갖춰 소비자 만족도가 높다.
다시 데스크미니 시리즈로 돌아와서, 데스크미니 X600은 라이젠 8000G/7000 시리즈를 장착할 수 있으며, 메모리는 DDR5 최대 96GB를 지원한다. 이를 잘 활용하면 사실상 데스크탑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데스크탑 수준의 성능을 위해서는 안정성과 쿨링 솔루션이 중요한데, 65W TDP의 라이젠 프로세서라면 기본 제공되는 CPU 쿨러로도 충분하다.
데스크미니 AM5 전용 CPU 쿨러가 기본 제공되는 이유다. 또한, 47mm 이하의 높이를 지닌 CPU 쿨러를 따로 장착하면 고성능을 유지하면서도 소음을 줄일 수 있다. 전원부 모스펫에는 히트싱크가 부착되어 성능을 안정적으로 유지한다. 메모리는 최대 DDR5 6400MHz(OC) 규격까지 듀얼 채널 메모리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내장 그래픽 성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다.
# 연결성 및 확장성, 완벽한 사기케
데스크미니 시리즈는 대대로 VESA 마운트를 지원해 모니터 뒤에 깔끔하게 설치할 수 있었다. 이번 데스크미니 X600도 마찬가지다. 책상 위 공간에서 미니 PC가 차지하는 공간은 많지 않지만, 이마저도 깔끔하게 하고 싶다면 모니터 뒤에 설치할 수 있다. 설치 방법은 다양하다.
스토리지는 최대 4개까지 장착 가능하다. NVMe M.2 2개와 SATA3 2개로 구성되며, 특히 NVMe M.2는 PCIe Gen 5 x4 규격을 지원한다. 방열판만 제대로 부착하면 성능 저하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유선 네트워크는 2.5Gbps를 지원해 고성능 메인보드에서나 볼 수 있는 속도를 제공한다. 이는 가정에서 과분한 속도지만 기업 환경에서 유용하다. 또한, 최근 활용도가 높아진 USB Type-C 포트도 갖췄다.
무선 네트워크는 와이파이 모듈을 설치하면 구현할 수 있다. 길쭉한 안테나 두 개와 연결하는 케이블이 있으며, 안테나 연결 시 장거리에서도 안정적인 신호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3층 건물에 신호가 강한 공유기를 설치하고 2층에서 데스크미니를 사용해도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한다.
# 써보니 이건 인정해야 할 고성능!
사실 과거 데스크미니 A300을 사용해 본 적이 있다. 성능은 제법 괜찮았고 크기도 한 손에 올라갈 정도로 작은 편이라 좋은 인상으로 남아 있다. 이번 데스크미니 X600은 그런 기존 데스크미니의 특징이 그대로 구현된다.
◆ 시스템 구성
① CPU - AMD 라이젠 라이젠 R5 8600G 대원씨티에스
② M/B - ASRock DeskMini X600 120W 대원씨티에스
③ RAM - TeamGroup T-CREATE 노트북 DDR5-5600 CL46 16GB x 2ea 서린씨앤아이
④ SSD - 마이크론 Crucial P5 2TB 대원씨티에스
⑤ VGA - AMD 라이젠 라이젠 R5 8600G
⑥ 쿨러 - ASRock DeskMini X600 120W
⑦ 파워 - ASRock DeskMini X600 120W
⑧ OS - Windows 11 Pro 22H2
준비해야 할 건 시피유, 메모리, SSD까지 총 3개 항목이다.
필자는 ASRock DeskMini X600 120W 대원씨티에스에 라이젠 5 8600G를 조합해 작고 귀여운 시스템을 완성했다. 라이젠 5 8600G는 뛰어난 내장 그래픽 성능을 자랑하며, 온라인 게임에서도 훌륭한 프레임을 제공한다. 과거 A300에 라이젠 5 3400G를 사용했던 순간이 이제 우습게 느껴질 정도로 성능 차이가 크다.
공간 효율성은 최고 수준이다. 시리얼 포트를 포함한 다양한 포트와 빠른 속도의 PCIe Gen5 지원은 이 시스템의 큰 장점이다. 게임 플레이는 물론, 다양한 작업에서도 빠른 성능을 보장하며, 작은 크기로 공간 효율을 극대화한다. 여러 포트와 연결 옵션 덕분에 확장성도 흠잡을 데 없다.
참고로 DeskMini X600은 사무실, 공부방, 학원, 기업 등에서 공간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특히 대량으로 수요가 필요한 공부방이나 학원에서는 관리 측면에서도 매우 유리한 솔루션이다. 저가의 저전력 미니 PC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라이젠 7 8700G를 설치할 경우 내장 그래픽만으로도 괜찮은 게임 플레이와 멀티미디어 작업이 가능하다.
** 편집자 주
데스크미니 X600은 고성능과 작은 디자인을 동시에 원하는 사용자에게 완벽한 선택이 될 것이다. 고성능 작업, 멀티미디어 작업, 게임 등 다양한 용도에서 훌륭한 만족을 제공하며, 라이젠 8000 시리즈와 7000 시리즈를 장착할 수 있는 점이 큰 장점이다. 강화된 내장 그래픽과 멀티코어 성능으로 마치 그래픽카드를 장착한 것처럼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데스크미니 X600은 데스크탑 PC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