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PC는 크고 무겁다. 수년간 변치 않던 만고의 진리 되겠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원론이 달갑지 않다. 크기가 작아도 커다란 PC만큼의 활용성을 원한다. IT의 세계에서는 해마다 성능이 좋아지면서 이러한 바람도 실현 가능하다.
부품은 과거보다 더 나은 성능을 갖추며 진화해왔다. 이제 남은 건 케이스다. 제대로 된 케이스, 그중에서도 작은 케이스라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 같다. 지금부터 소개하는 다크플래쉬 DPW90M ARGB 강화유리 케이스 같은 제품이라면 말이다.
부드럽게 꺾이는 커브드 글래스 적용 어항형 미니타워
다크플래쉬 DPW90M ARGB 강화유리 케이스는 케이스의 중요한 역할 가운데 하나인 보는 즐거움을 중시했다.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보게 되는 전면과 좌측면에 탁 트이게 보이는 커브드 글래스를 적용한 어항형 케이스다. 전통적인 PC 케이스가 정면에 주로 공기 흡입구, 로고, 입출력 패널을 배치한 것과는 완전히 다르다.
보여주기 위한 튜닝 PC에서는 외부로 보여지는 시야각이 넓을수록 좋다. 내부가 완전히 드러나기 때문에 안쪽에 LED 등으로 튜닝해 조명 효과를 주면, 보는 것만으로도 눈이 즐겁다. 부드럽게 이어지는 커브드 글래스는 부드러운 인상을 주기에 실내 인테리어 장식 역할도 하면서 공간을 더 아름답게 만든다.
제품은 460x285x370 사이즈의 미니타워형 케이스다. 따라서 내부 공간이 좁아서 최신 부품 탑재가 어렵거나 냉각 성능이 떨어지지 않을까 의심할 수도 있다. 그러나 모든 시스템에 최적화된 내부 공간 설계로 인해 작지만 강한 케이스가 됐다.
M-ATX 메인보드와 최대 360밀리 수랭쿨러 탑재 가능
메인보드는 M-ATX, mini-ITX 타입을 사용할 수 있으며 상단부/하단부에 최대 3열(360mm) 수랭쿨러를 탑재할 수 있다. 미니타워 케이스로는 탁월한 확장성이며 고성능 시스템 구성이 가능하다. VGA(그래픽카드)는 445mm 크기까지, CPU 쿨러는 160mm까지 장착 가능하다. 후면과 이어지는 PCI 슬롯은 5개까지 공간이 마련되어 확장성 부족을 걱정할 필요도 없다. 후면 선정리 홀도 기본 세팅되어 깔끔한 튜닝을 지원한다.
전면과 좌측면이 강화유리라서 공기가 통하지 않는데 냉각은 어떻게 할까? 상단, 측면, 하단에 에어홀을 적용해 쿨링 성능을 충분히 강화했다.
제품 상단부는 입출력 포트를 집중 배치해 사용하기 편하도록 했다. 상단 중앙부는 냉각을 위한 에어홀이 크게 자리잡고 있으며, 우측면에 LED 콘트롤 버튼, USB 3.0, USB 2.0, 오디오 입출력 단자, 리셋 버튼, HDD/전원 표시 LED, 전원 버튼이 배치됐다. 기능성과 디자인을 전부 고려한 배치다.
우측면은 에어홀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먼지 방지를 위한 필터가 기본 장착됐다. 중앙부 에어홀이 없는 부분은 반대쪽에 SSD와 HDD 같은 저장 장치 장착을 위한 전용 멀티 브라켓이 있다. 일반적으로 바닥면에 많이 장착되는 저장 장치를 측면에도 고정시킨 것이 공간 최적화를 위한 노력으로 보인다.
측면 브라켓에는 3.5인치 HDD 1개 혹은 2.5인치 SSD 2개를 탑재할 수 있다. 물론 바닥면인 하단에도 별도 저장 장치 부착이 가능하다.
후면부는 거의 전부 에어홀로 되어 있는데, 파워서플라이는 우측 하단에 설치하도록 공간이 마련됐다. 표준 ATX 규격과 호환되는 파워 서플라이가 탑재 가능하다.
C7 ARGB 120mm 팬 3개 기본, 상하단에도 팬 장착 가능
케이스를 구입하면 기본 제공되는 냉각팬은 C7 ARGB 120mm 팬 3개다. 이 냉각팬은 여러 가지 색상으로 조절 가능한 ARGB 동기화, 회전수(RPM) 조절과 체크가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정방향 회전 C7A 1개를 후면에, 역방향 회전 C7RA팬 2개를 우측면에 장착하도록 구성됐다.
이 외에도 상단부에 120밀리 팬 3개 또는 140밀리 팬 2개를 추가 장착할 수 있고, 하단부에는 120밀리 팬 3개를 장착할 수 있다. 상단부와 하단부에도 먼지 방지를 위한 필터가 붙어 있어 장시간 사용에도 안심할 수 있다. 모든 먼지 방지 필터는 자석 부착 방식으로 필요시 제거할 수 있다.
◆ 시스템 구성
① CPU - AMD 라이젠5-4세대 5600 (버미어)
② M/B - ASRock B550M Pro RS 대원씨티에스
③ RAM - OLOy DDR4-3600 CL14 BLADE RGB AL 패키지 올로이앤코
④ SSD - Micron Crucial P5 1TB 대원씨티에스
⑤ VGA - option
⑥ PSU : 맥스엘리트 MAXWELL KNIGHT 800W 80PLUS브론즈
⑦ OS - Windows 11 Pro 22H2
⑧ 써멀 - Thermal Grizzly KryoSheet 33x3
⑨ 쿨러 - 다크플래쉬 D21 ELLSWORTH (화이트)
** 편집자 주
"공간 효율성으로 꽉 찬 실속 있는 미니타워형 케이스"
다크플래쉬 DPW90M ARGB 강화유리는 컴팩트한 사이즈의 미니타워로도 높은 활용성을 보여주는 우수한 케이스다. 작은 사이즈로 집안 공간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점이 매력적이다. 어항처럼 내부를 확 들여다볼 수 있는 전면과 측면의 커브드 강화유리는 심미적인 측면을 강화시킨다. 집안 가구나 가전제품과도 잘 어울리는 인테리어 소품이 될 수 있다.
최대 M-ATX까지 지원하는 메인보드 확장성은 일반적인 PC 조립과 같이 확장성에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했다. VGA 카드 역시 특별히 작은 걸 고를 필요도 없다. 최대 9개의 냉각팬과 360밀리 라디에이터 지원으로 냉각 성능이 떨어질 거란 우려도 없다. 직관적 사용이 가능한 상단 입출력 패널 탑재로 인해 편의성도 높다. 비교적 공간이 작은 방에서 사용하려는 용도로 깔끔하고 예쁜 미관까지 갖춘 데스크탑 PC를 조립하고 싶은 사용자에게 추천하고 싶다.
By 안병도 에디터 Byeongdo.An@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