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rkFlash DQX90 ARGB WHITE : 3면 강화유리로 완성된 어항 케이스를 만나볼 시간!
한번 더 진화한 어항 디자인.
PC 케이스 카테고리 안에는 다양한 플랫폼과 사이즈로 여러 규격으로 세분화되어 있는 하드웨어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타워 타입은 현재 케이스 시장에 주류로 자리 잡고 있으면서 흔히 '컴퓨터'라는 단어를 정의하는 가장 대중적인 플랫폼이기도 한데요. 이를 다른 시각에서 바라보면 대부분의 유저가 무난한 디자인의 타워형 케이스를 선택하다 보니 튜닝성과 유니크함이라는 측면에 있어서는 큰 매력을 느끼기 어렵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남들과 다른 디자인을 선호하는 개인취향의 시대성으로 인해 다른 타입의 케이스로 눈을 돌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어항형 케이스를 꼽아볼 수 있는데 2개로 나누어진 내부 레이아웃으로 인해 넓어진 공간으로 호환성과 조립 편의성 부분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강화유리 패널을 적극 활용한 모습으로 시각적인 즐거움까지 제공하여 최근 시장에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darkFlash DQX90 ARGB WHITE'는 PC 컴포넌트 전문 업체 다크플래쉬에서 출시한 신규 미들 타워급 케이스로, 전면과 좌측 패널에 강화유리 소재를 활용한 어항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어항 케이스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시스템 내부를 감상하는 것에 제한이 거의 없는 꽉 찬 시야각을 제공하는 것인데 이를 더욱 강조하기 위해 케이스 새시를 화이트 컬러로 제작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며, 어두운 색상을 선호하는 유저를 위해 블랙 제품도 옵션으로 구비되어 있습니다. 외부뿐만 아니라 내부도 듀얼 챔버 구조를 채택하여 더욱 넓은 레이아웃을 구성을 보여준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특히, 이번 제품은 일반적인 어항 케이스와는 조금 다른 외형적 특징을 가지는데 전면과 좌측 강화유리 패널 사이 독립적인 사선 패널 설계가 적용되어 있으며, 사선 패널 역시 강화유리로 제작되어 케이스를 바라보았을 때 기존의 어항 케이스 대비 더욱 자연스러운 시야각을 보여줍니다. 앞서 언급한 패널을 포함하여 케이스 새시와 분리되는 모든 패널은 볼 헤드 타입의 고정 방식을 적용하여 간편한 원터치 개폐를 지원하고 있는데, 패널의 하단에는 걸쇠 방식을 추가로 적용하여 탈착 시 발생할 수 있는 패널 낙하까지 방지해 줍니다.
케이스는 미들 타워 규격이지만 조금 더 큰 사이즈로 제작되었는데 내부에는 최대 ATX에서부터 Micro-ATX, Mini-ITX 폼팩터 총 3가지 규격의 메인보드를 지원하여 일반적인 환경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메인보드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CPU 쿨러의 경우 공랭 기준 최대 높이 180mm 이하 제품 장착이 가능하며, 일체형 수랭 쿨러는 상단과 측면 패널에 최대 360mm 사이즈의 라디에이터 장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최대 길이 470mm 이하 그래픽카드를 장착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3면 강화유리로 유니크한 디자인을 선보이는 어항 케이스, 'darkFlash DQX90 ARGB WHITE'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darkFlash DQX90 출시 기념 특가 이벤트
- 블랙: 145,000원 > 125,000원
- 화이트149,000원 > 129,000원
* 본 이벤트는 한정 수량으로 진행되는 특가 이벤트입니다.
darkFlash DQX90 ARGB WHITE : 3면 강화유리로 완성된 어항 케이스를 만나볼 시간!
3면 강화유리를 활용하여 유니크함을 더한 쇼케이스 디자인
'darkFlash DQX90 ARGB WHITE'는 화사한 컬러감을 가지는 화이트 색상으로 제작된 미들 타워 케이스로, 튜닝에 최적화된 어항 디자인을 채택하여 시스템 내부를 훤히 들여다볼 수 있는 시원한 개방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케이스는 대중적인 어항 케이스의 디자인과는 조금 다른 모습을 보이는데, 전면과 좌측 강화유리 패널 사이 독립적인 패널을 만들어냈으며, 이는 케이스를 바라보았을 때 내부를 보다 자연스럽게 연출해준다는 장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총 3개(전면, 사선, 좌측)의 강화유리 패널은 모두 약 4T 수준의 두툼한 두께로 제작되어 케이스 전체적으로 단단함과 묵직함을 느낄 수 있었으며, 각 패널이 만나는 이음새 부분을 고려하여 곡선으로 부드럽게 엣지 마감 처리하여 새시와 결합되었을 때 이질감 없이 깔끔한 뷰를 제공합니다.
우측 사이드 패널은 좌측과 우측 총 2개의 패널로 구분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 좌측 패널은 케이스 내부 메인보드 장착부 우측에 위치한 쿨링 스팟의 공기 흐름을 위해 에어홀이 타공되어 있습니다. 우측 패널 역시 하단에 파워서플라이의 원활한 흡기를 돕는 에어홀이 타공되어 있으며, 패널 안쪽으로는 각종 케이블을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을 정도로 넓은 공간이 제공됩니다. 이는 모든 듀얼 챔버 구조라면 일맥상통하는 부분이지만 본 모델은 우측 사이드 패널의 좌측과 우측을 따로 분리하여 혹여나 발생할 수 있는 케이블 간섭 발생을 방지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좌측 강화유리 패널 하단에는 프론트 패널이 배치되어 팔을 높이 들지 않아도 편리하게 포트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보이지만, 비교적 큼직한 케이스의 크기와 프론트 패널의 위치를 고려해보았을 때 책상 위에 케이스를 놓아야 하는 것이 어느 정도 강제된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케이스 외부 사선 배치된 강화유리 패널 각도와 비슷한 위치의 케이스 내부 새시에도 사선으로 설계하였는데, 이로 인해 측면 쿨링 스팟과 메인보드 장착부 간 단차가 크게 느껴지지 않고 해당 부분에 케이블 홀을 배치하여 측면 쿨링팬의 외형을 가리지 않고도 메인보드에 다양한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본 제품과 같이 튜닝성이 짙은 쇼케이스 디자인은 패널에 강화유리 소재를 많이 채용하고 있으며, 케이스 카테고리 특성상 크기가 클수록 하이엔드 시스템 빌드를 지향하도록 기획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이번 모델은 앞선 두 가지 조건을 모두 가진 경우로 평균 0.8T 이상으로 케이스 바디를 제작하여 크고 무거운 플래그쉽 제품 장착에도 중요 하드웨어 보호 임무를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구조를 보입니다.
케이스는 미들 타워 규격으로 내부에는 최대 ATX에서부터 Micro-ATX, Mini-ITX 총 3가지 폼팩터의 메인보드를 장착할 수 있어 특수 규격이 아니라면 일반적인 사용 환경의 메인보드는 대부분 장착이 가능합니다. 또한, 너비가 넓은 듀얼 챔버 구조의 특성으로 메인보드 장착부 상단과 상단 패널의 레이아웃이 여유로운 모습으로, 상단 패널에 일체형 수랭 쿨러의 라디에이터가 장착되어도 CPU 보조전원이나 각기 다른 메인보드 상단의 포트 배치에 따른 케이블 꺾임이 매우 적습니다.
다크플래쉬 D6 140 & 120mm 쿨링팬 x4 & 'darkFlash' ARGB 로고 조명
이번 모델은 어항 디자인을 적용한 튜닝 집중형 케이스로 분류할 수 있지만, PC 케이스 본연의 역할인 원활한 공기 순환을 위해 내부 여러 곳에 쿨링팬 장착부를 마련하였습니다. 먼저, 통 강화유리를 활용한 전면 / 사선 / 좌측 패널은 쿨링팬 장착을 지원하지 않으며, 상단 패널에 최대 140mm 쿨링팬 x3, 측면 패널 최대 120mm x3, 후면 최대 140mm 1개의 쿨링팬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케이스 내부 하단의 손나사를 풀고 패널을 탈착하면 최대 140mm 쿨링팬 3개를 장착할 수 있는 매립형 쿨링 솔루션을 통해 부족한 흡기 퍼포먼스를 유저 선택적으로 보완할 수 있습니다. 단, 하단에 흡기 형태로 쿨링팬을 세팅할 경우 쿨링팬 후면이 위로 올라오도록 반대로 장착을 하거나, 역방향 블레이드가 탑재된 쿨링팬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darkFlash DQX90 ARGB WHITE'의 쿨링을 위한 쿨링팬은 다크플래쉬의 'D6' 쿨링팬 4개가 기본으로 제공되는데, 측면에 120mm 3개, 후면에 140mm 1개 기본 배치되어 있어 준수한 쿨링팬 구성을 보이며, 기본 제공되는 'D6' 시리즈 쿨링팬 중 측면에 배치된 3개의 쿨링팬은 역방향 블레이드가 탑재된 리버스 쿨링팬으로 화려한 RGB 조명 효과를 100% 즐기면서 흡기 형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존 다크플래쉬 C6 시리즈 쿨링팬과 혼용 사용이 가능한데 후면에 장착된 'D6AM 140'은 기존 C6M 쿨링팬과 동일하게 팬 속도 조절(DC 모드) 기능, ARGB 헤더(메인보드 소프트웨어 지원), 좌측 강화유리 패널의 하단에 위치한 LED 버튼으로 간편하게 조명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번 모델의 가장 큰 외형적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사선 강화유리 패널이라 말할 수 있으며, 해당 패널 하단에는 'darkFlash'의 약자인 'DF'를 형상화한 로고가 배치되어 있는데요. 해당 로고는 RGB LED를 지원하고 있어 어두운 공간에서도 감각적인 조명 효과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해진 조명 프리셋이나 LED On/Off 기능만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5V 3-Pin 조명 헤더를 사용하는 ARGB 조명 방식으로 각 메인보드 제조사의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다른 하드웨어와 조명을 연동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튜닝 컨셉을 가진 본 제품의 컨셉을 더욱 강조함과 동시에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느낄 수 있는 부분으로, RGB LED를 지원하는 다른 하드웨어와 함께 화려한 시스템을 연출할 수 있다는 특징을 보입니다.
CPU 쿨링을 위한 쿨러는 공랭 쿨러 기준으로 최대 높이 180mm 이하 장착을 지원하여 대장급 듀얼 타워 쿨러도 여유롭게 호환 가능하며, 일체형 수랭 쿨러는 상단과 측면 패널에 최대 360mm 규격의 라디에이터를 설치할 수 있는 준수한 쿨러 확장성을 보입니다. 다만, 최신 하이엔드 시스템에 자주 사용되는 420mm 라디에이터 장착을 위해 최대 140mm 쿨링팬 3개를 장착할 수 있는 상단 패널의 레이아웃을 조금 더 넓게 제작하면 좋았을 것 같다는 조금의 아쉬움이 느껴집니다.
회전형 그래픽카드 브라켓 & 수직 수납 스토리지 브라켓
'darkFlash DQX90 ARGB WHITE'의 그래픽카드 장착부는 재사용이 가능한 PCI 슬롯 7개로 구성, 기본 장착법인 수평 상태에서 최대 길이 470mm 이하 그래픽카드 장착을 지원하여 3 팬 구성의 두꺼운 플래그쉽 그래픽카드도 여유롭게 장착할 수 있는 구성을 갖췄습니다. 특히, 튜닝 케이스 컨셉에 맞춰 그래픽카드 수직 장착을 지원하고 있는데 케이스 후면의 그래픽카드 장착부의 볼트를 제거하면 브라켓이 통째로 분리되는 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단, 그래픽카드 수직 장착을 위한 라이저 케이블은 기본으로 제공되지 않아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총 2개(좌측/우측)의 우측 사이드 패널 중 우측 패널을 새시에서 분리하면 듀얼 챔버 구조로 인한 넓은 우측 레이아웃을 만나게 되는데, 하단에는 수직으로 장착되는 파워서플라이 장착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 장착부는 하단 패널에 밀착되지 않고 받침대가 위로 솟아올라 있는 구조를 보이며, 받침대와 파워서플라이가 만나는 부분에는 진동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파워서플라이 떨림에 의한 소음을 억제합니다. 파워서플라이 장착부는 실측 결과, 최대 깊이 29cm 이하 제품이라면 이론상 호환은 가능하지만, 비교적 두꺼운 두께를 가지는 PSU 케이블을 고려하면 실질적으로는 25cm 이하 깊이의 파워서플라이 장착이 권장됩니다.
파워서플라이 장착부 상단에는 스토리지를 장착할 수 있는 브라켓이 제공되는 모습으로, 후면의 손나사를 풀고 책장에서 책을 꺼내듯 가볍게 당기면 탈착되는 이색적인 구조를 보입니다. 브라켓은 2.5" SSD 혹은 3.5" HDD 스토리지 전용으로 구분되지 않고 혼합 장착을 지원하는 멀티 브라켓으로, 하나의 브라켓에 최대 3개의 2.5" SSD 혹은 최대 2개의 3.5" HDD, 또는 1개의 3.5" HDD와 2개의 2.5" SSD를 선택하여 장착할 수 있어 뛰어난 스토리지 수납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니크한 어항 디자인이 적용된 케이스!
darkFlash DQX90 ARGB WHITE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