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US ROG STRIX Z790-E GAMING WIFI II
새로운 모습과 편의성으로 재탄생한 STRIX Z790-E
익숙한 메인보드의 후속작이 등장했습니다.
쿨엔조이의 벤치마크나 그래픽 카드 리뷰를 유심히 보신 분들이 라면 'ASUS ROG STRIX Z790-E GAMING WIFI' 제품이 대다수의 테스트 시스템의 메인보드로 사용되었다는 걸 눈치채셨을 겁니다.
튼튼한 전원부 구성과 M.2 SSD의 확장성, 그리고 여러 방면의 조립 편의성, 메인보드 본체에 붙어있는 시스템 부팅 버튼까지 오픈 케이스 환경에서 테스트하기에 여러 부분으로 이점이 많아 택하여 사용하고 있는 메인보드입니다.
성능과 가격의 타협점, ASUS ROG STRIX Z790-E GAMING WIFI
해당 제품이 출시된 지 1년 반 만에 새로운 디자인과 보다 나은 편의성을 탑재해서 출시되었습니다. 이전에 리뷰도 진행되었던 제품인 만큼 외형과 테스트 결과를 비교해 봐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어지는 페이지를 통해 제품의 외형과 전원부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Intel Core i7-14700K (LOAD)
Intel Core i7-14700K (IDLE)
부스트 클록
평균 5,415 MHz
전원부 온도
최대 71.4℃ (LOAD - 열화상 카메라)
최대 38.7℃ (IDLE - 열화상 카메라)
※ Cinema 4D는 3D 렌더링 작업을 위한 프로그램이며, 작동 시 CPU의 모든 자원을 사용하여 상시 100%의 사용률을 보입니다. 이러한 고부하 환경은 일반적인 환경보다 극한으로 사용하기에
① 메인보드가 CPU에게 균일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지
② 전원부 발열로 인한 스로틀링이 발생하지 않는지
③ 전원부 온도가 얼마나 높은지
테스트하여 전반적인 전원부 성능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ASUS ROG STRIX Z790-E GAMING WIFI II
보다 입체적인 디자인으로 강화된 외형
제품 이름에 'II'가 붙은 만큼 'ASUS ROG STRIX Z790-E GAMING WIFI' 제품을 잊는 후속작 버전의 메인보드입니다. 따라서 두 제품 사이에 외형적으로 유사한 부분들이 눈에 띕니다. CPU 전원부에 놓여있는 ROG 브랜드의 로고와 브랜드 네임은 그대로 위치하여 있으며, 그 외에도 칩셋 방열판 및 M.2 SSD 방열판의 디자인과 위치는 유사하게 유지되었습니다.
대신 전원부 방열판 위에 놓여있던 홀로그램 필름이 제거되었으며 ROG 브랜드 로고를 조금 더 강조하게 되었으며, 칩셋 방열판에 직접적으로 'ROG' 로고가 추가되어 이전세대 대비 조금 더 화려하게 디자인되었습니다.
Q-ANTENNA / WiFi-7
이전의 'ASUS ROG STRIX Z790-E GAMING WIFI' 제품에서 사용되었던 '조립 편의 기능'은 대부분 따라가고 있으며, 이 중 WiFi 안테나의 연결부가 기존의 나사산을 이용하여 고정하는 방식에서 밀어 넣어 고정하는 방식으로 조금 더 간편하게 안테나를 연결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물론 WiFi 규격 자체도 WiFi 6E에서 WiFi 7으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총 21 페이즈의 튼튼한 전원부 성능
이전 제품 대비 더욱 늘어난 총 21 페이즈의 준수한 전원부 구성을 통해 Core i7-14700K 프로세서의 성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었으며, Cinema 4D를 활용하여 20분간 측정 결괏값 역시 안정적인 부스트 클록 유지 및 다소 낮은 발열 수준을 보여주었습니다.
부스트 클록
평균 5,415 MHz
전원부 온도
최대 71.4℃ (LOAD - 열화상 카메라)
최대 38.7℃ (IDLE - 열화상 카메라)
강화된 전원부 + 개선된 조립 편의성 + WiFi 7
더욱 화려해진 디자인까지
ASUS ROG STRIX Z790-E GAMING WIFI II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