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ATA 전설 970 M.2 NVMe (1TB)
PCIe 5.0 지원하는 전설급 NVMe SSD
ADATA의 NVMe M.2 SSD 제품군인 'LEGEND 970' 1TB 모델이 한국 시장에서 '전설'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이 제품은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Phison E26 컨트롤러를 탑재하여, 최대 순차 읽기 속도 9,500 MB/s 및 최대 순차 쓰기 속도 8,500 MB/s를 제공합니다.
제품의 빠른 동작 속도만큼이나 발생하는 발열을 해소하기 위해, LEGEND 970은 방열판만 부착된 '패시브 냉각 방식'이 아닌 물리적으로 회전하는 냉각 팬이 탑재된 '액티브 냉각 방식'을 채택하여 동작의 안정성에도 신경 쓴 제품입니다.
이어지는 페이지에서는 제품의 외형을 간단히 살펴보고, 벤치마크를 통해 실제 읽기 및 쓰기 속도와 함께 제품에 포함된 냉각 솔루션의 성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ADATA 전설 970 1TB' 의 CrystalDiskInfo 스크린샷
CrystalDiskInfo는 PC에 연결된 저장 장치의 사양과 총 읽기/쓰기량, 사용 횟수, 사용 시간 등에 대한 데이터를 개괄적으로 보여주는 툴입니다. 전송 모드에 PCIe 5.0 x4가 표기되어 있어 PCIe 5.0 기반의 NVMe M.2 SSD 임을 알 수 있습니다.
▲ 'ADATA 전설 970 1TB' 의 CrystalDiskMark 스크린샷
CrystalDiskMark는 저장 장치의 성능을 확인할 때 간편하게 가장 많이 쓰이는 툴입니다. 테스트 진행 결과 최대 순차 읽기는 약 9,626 MB/s, 쓰기는 약 68,686 MB/s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 'ADATA 전설 970 1TB' 의 ATTO Disk Benchmark 스크린샷
스토리지 관련 제품 제조사인 ATTO는 스토리지 시스템의 성능 측정을 위해 자체적인 Disk Benchmark 툴을 제공합니다. 해당 테스트 툴을 통해 저장 장치의 읽기/쓰기 속도를 간단한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측정결과 최대 쓰기 속도: 8.09GB/s, 최대 읽기 속도 8.96GB/s의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 'ADATA 전설 970 1TB' 의 나래온 더티 테스트 스크린샷
나래온 더티 테스트는 스토리지 저장 공간을 지속적으로 채워나가며 전송 속도의 유지력과 용량을 채웠을 때의 속도 하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TB의 용량을 채우는 데엔 약 10분의 시간이 소모되었으며, 쓰기 속도는 최대 9,700 MiB/s, 스로틀링이 작동한 것으로 보이는 최소 속도는 108 MiB/s, 평균 2180 MiB/s의 속도를 내었으며 평균속도에 미치지 못하는 구간은 전체 구간 중 13.8%에 불과했습니다.
▲ 'ADATA 전설 970 1TB' 의 Fast Copy 스크린샷, 좌 : 단일 파일 / 우 : 다중 파일
실 사용과 유사한 환경을 상정한 Fast Copy 테스트입니다. 100GB의 용량을 가진 단일 파일 한 개와, 스팀 라이브러리에서 2,963개의 파일(약 89GB)로 구성된 2개의 게임 폴더를 이동하여 테스트를 각각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테스트는 OS가 설치된 저장장치와 별개로 장착된 PCIe 4.0x4 인터페이스의 NVMe SSD에서 리뷰 제품으로 파일을 전송하여 진행하였으며, 해당 소스 파일 전송 저장장치는 스펙상 7,300MB/s의 순차 읽기 속도와 6,900MB/s의 순차 쓰기 속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각각의 파일을 전송하여 속도를 측정한 결과, 단일 100GB 파일의 경우 17.0초가 소요되었고, 여러 가지 크기의 파일로 구성된 폴더의 경우 14.8초가 소요되었습니다.
'더티 테스트'가 진행 중일 때의 디스크 온도 변화입니다. 관찰된 최대 온도는 최대 온도는 52℃로 확인되었으며 평균 역시 50℃ 초반의 온도를 유지하였습니다.
ADATA 전설 970 M.2 NVMe (1TB)
액티브 방식의 방열판 기본 제공
PCIe 5.0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발열 해소를 위한 방열판과 냉각팬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냉각팬의 경우 별도의 RPM 제어가 되진 않으며 SATA 전원을 통해 PSU와 연결하여 전원 공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방열판이 SSD의 하단을 감싸는 형태이기 때문에 제품과 함께 사용하게 될 메인보드와의 호환성을 살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100GB 용량의 이동은 이젠 일도 아닌 수준
PCIe 5.0 x4 대역폭을 지원하는 제품인 만큼 파일의 읽기 및 쓰기 속도에선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줍니다. 이제 100GB 수준의 단일 파일은 17초 정도의 시간 안에 이동, 복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용량 파일을 주로 다루거나 막대한 량의 데이터를 다루는 다양한 직업군 및 대작 게임들을 자주 플레이 하는 사용자들에게 적합할 것으로 보입니다.
방열판의 충분한 냉각 성능
기본으로 장착된 방열판의 성능 역시 준수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비록 별도의 RPM 제어가 되진 않지만, 언제나 최상의 냉각 성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래온 더티 테스트를 통해 10분간 지속적인 쓰기 작업으로 부하를 주었을 때 최대 52℃, 평균 역시 50℃ 안팎의 동작온도를 보였습니다.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그야말로 전설적인 속도를 가진 NVMe SSD!
ADATA 전설 970 M.2 NVMe (1TB)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