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US ROG STRIX 지포스 RTX 4090 BTF O24G GAMING OC D6X 24GB
달라지기 시작한 PC 시스템
최근 PC 업계의 개발 트렌드는 기존의 규격을 벗어나, 더 혁신적인 사용성과 디자인, 성능을 추구하며 다양한 시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로, ASUS가 선도적으로 보여준 'BTF' 규격에 대해 이야기해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메인보드는 컴포넌트와 케이블이 한쪽 면에 모두 배치되어 케이스에 장착될 때, 수많은 케이블이 케이스 후면으로 넘어가면서 까다로운 선 정리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이로 인해 시스템을 정면에서 바라보면 어지럽게 널린 수많은 케이블들을 마주해야만 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바로 'BTF' 규격입니다. 메인보드에 연결되는 모든 케이블을 메인보드 후면으로 보내어 전면에서 보이지 않게 하고, 동시에 보다 간편한 선 정리를 할 수 있게 만든 것입니다. 메인보드 후면으로부터 신호와 전력을 전달받으므로, 이를 'Back Side Power Delivery Network' 정도의 기술 용어로 빗대어 표현해 볼 수 도 있겠네요
BTF
'Back To the Future'로 명명된 ASUS의 차세대 ATX 폼팩터의 메인보드를 시작으로, 해당 규격을 지원하는 케이스 등이 출시되며 본격적인 제품화 궤도에도 오르고 있는데요, 이를 테면 앞서 리뷰를 진행했던 'ASUS ROG MAXIMUS Z790 HERO BTF' 제품을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기존의 'ASUS ROG MAXIMUS Z790 HERO' 제품에 'BTF' 규격을 더해 전에 없던 깔끔한 시스템 연출을 가능케 했던 제품으로 성능과 확장성도 우수했지만 조립 편의성 등도 모두 챙기면서 동시에 'BTF' 규격이 선사하는 깔끔한 시스템 외관 역시 장점인 제품이었죠
감성, 성능, 편의성 모두 갖췄다! ASUS ROG MAXIMUS Z790 HERO BTF - 리뷰 보러 가기
Pair
'BTF' 규격은 메인보드와 케이스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시스템의 성능과 외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주요 컴포넌트인 그래픽 카드 역시 'BTF' 규격을 적용한 제품들이 속속 시장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ASUS의 TUF 시리즈 중에서는 'TUF Gaming 지포스 RTX 4070 Ti SUPER BTF O16G OC D6X 16GB White' 제품이 있으며, 이번 리뷰로 다루게 될 'ROG STRIX 지포스 RTX 4090 BTF O24G GAMING OC D6X 24GB' 제품도 있습니다. 이전 리뷰로 다뤘던 'ASUS ROG MAXIMUS Z790 HERO BTF' 제품과도 한 쌍을 이루게 될 하이앤드 등급의 BTF 규격 그래픽 카드의 등장이라 할 수 있겠네요
이번 리뷰에서는 기존과 다른 규격의 메인보드와 그래픽 카드를 사용했기 때문에, 평소와는 다른 환경에서 테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사항은 각 페이지마다 언급되어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그렇다면 이어지는 페이지를 통해 제품의 외형을 살펴보고 게임 성능과 발열, 소음 등의 자세한 사항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별도의 제품 페이지가 없어 해당 제품이 포함된 패키지의 상세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 모든 테스트는 O.C 바이오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 제품 특성상 기존과 다른 메인보드 ASUS ROG MAXIMUS Z790 HERO BTF 메인보드를 사용하였습니다.
* 기존의 벤치 테이블이 BTF 규격과 호환되지 않아 별도의 케이스에 장착되어 진행하였으며, 사이드 패널을 연 상태에서 진행되었습니다.
ASUS ROG MAXIMUS Z790 HERO BTF
Phanteks GLACIER ONE 360 T30 V2
OLOy DDR5-6200 CL32 BLADE RGB MIRROR 32GB (16GB x 2)
ASUS ROG STRIX 지포스 RTX 4090 BTF O24G GAMING OC D6X 24GB
Seagate FIRECUDA 530 M.2 NVMe (4TB)
Seasonic PRIME TITANIUM TX-1600 Full Modular ATX 3.0
마이크로닉스 ML-420 VIEW BTF
ASUS ROG STRIX 지포스 RTX 4090 BTF O24G GAMING OC D6X 24GB O.C Bios
GPU 온도 측정의 일관성을 확보하고자 Halnziye HY-P15 서멀 그리스 사용
전원부 온도 측정: FLIR E30
LOAD 상태 (좌) / IDLE 상태 (우) - O.C Bios
소음 측정 : 이중 체임버 구조의 무향실 / CIRRUS RESEARCH CR-162B (Class2 타입)
O.C Bios 소음수치
시스템 전체 소비전력 측정 : HPM-100A Wattman
* 독자 규격 전력 공급 방식으로 인해 단독 소비전력 측정은 제외되었습니다.
ASUS ROG STRIX 지포스 RTX 4090 BTF O24G GAMING OC D6X 24GB
묵직하지만 날렵한 STRIX의 감성 그대로
제품의 외형은 기존의 RTX 40시리즈의 STRIX 그래픽 카드와 동일한 외형을 지니고 있습니다. 직사각 형태의 외형과 파란색과 빨간색의 그라데이션으로 포인트를 주어 STRIX 브랜드의 고유 스타일을 유지한 점 역시 동일합니다. 제품의 측면과 끝 부분엔 ARGB LED를 배치하여 사용자 취향에 맞는 조명 세팅 역시 그대로 가능합니다.
105 mm 대형 팬과 7개의 히트 파이프로 구성된 냉각 솔루션
3개의 대형 팬과 총 7개로 구성된 냉각 솔루션으로 구성되어 GPU에 높은 부하가 걸려도 최적화된 온도를 유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Cyberpunk2077을 통한 온도 테스트에선 최대 63.2℃의 온도가 확인되었으며, IDLE 상태에선 약 42.6℃의 온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선 하나 보이지 않는 깔끔한 시스템의 완성
BTF 규격의 그래픽 카드는 12VHPWR 포트를 통해 전력 공급을 받는 대신 같은 규격을 지원하는 메인보드의 PCIe High Power Connector 통해 전원을 공급받습니다. 따라서 외부에 케이블이 연결되는 구조가 아니며, 결과적으로 그래픽 카드에 케이블이 단 하나도 연결되지 않는 깔끔한 시스템 연출이 가능합니다.
BTF가 보여준 PC 시스템의 미래
솔직히 지금까지의 PC는 성능의 발전은 크게 이루었으나 그 외적인 발전은 사실상 전무했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마치 현대적 접이식 우산이 처음 발명된 지 약 300년이 지나도록 그 원형이 지금껏 크게 바뀌지 않은 것처럼 말이죠.
우산의 작동 방식과 그 외형이 바뀌지 않는 이유는 큰 변화 없이도 충분한 사용성을 확보했고, 더 이상 발전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PC도 마찬가지였겠죠.
하지만 PC 케이스의 내부가 들여다보이는 아크릴 패널의 등장 이후로 강화유리 케이스, 그리고 흔히 '어항'이라 불리는 와이드 뷰 케이스들이 등장하면서 PC의 내부는 더 이상 암흑 속의 동굴이 아닌 일종의 '전시 창' 역할을 하게 되며 양상이 크게 바뀌었습니다. 이제 PC 내부 역시 꾸밀 수 있는 공간이 된 것입니다.
이후 여러 제조사들은 다양한 시도를 했습니다. 메인보드 24PIN 전원 라인에 ARGB를 넣거나, 메인보드의 ARGB 포트를 더 확보하거나, 화이트 컨셉의 컴포넌트를 만드는 식으로 말이죠. 그러다 보니 메인보드에 연결되는 다양한 케이블들이 '디자인을 해치는 요소'로 느껴지는 순간까지 오게 되면서, 최대한 케이블을 보이지 않도록 정리하거나, 그걸 돕는 케이스가 등장하는 등 다양한 시도가 있었습니다.
그러다 호기롭게 '그냥 케이블을 뒤로 보내버리자'라는 해결법을 제시합니다. 그것이 'BTF'의 등장으로 이어졌죠. ASUS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조사에서도 비슷한 시도를 이어가고 있으니, 어찌 보면 현재의 PC 시스템에 염증을 느낀 제조사들이 이번 기회를 통해 저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뽐내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이러한 변화들은 PC 사용자의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 것으로 보이며, BTF 규격을 비롯해 앞으로도 등장할 새로운 시도들이 PC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해야 할 시점입니다.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