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SENCORE KLEVV DDR5-6000 CL32 FIT V 패키지 32GB(16Gx2)
블랙 PCB(일명 '흑금치'), 레드닷 및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 SK 하이닉스 모듈 탑재, 불 좀 꺼줄래? 광고 등으로 유명한 'ESSENCORE(에센코어)'는 B2C(business-to-consumer, 기업-개인 간 거래) 브랜드인 'KLEVV'를 통해서 디자인과 가성비가 모두 좋은 제품을 여럿 출시하여 국내 소비자에게 큰 인기와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의 기대에 응하기 위함인지, 얼마 전 2024 COMPUTEX의 ESSENCORE 부스(링크)에서는 공격적으로 신제품을 공개했는데요. 기존의 간판 제품인 'CRAS V' 시리즈는 물론 ASUS 협업의 'ROG Certificate' 모델, 최초로 공개된 'URBANE V RGB' 및 'FIT V' 시리즈 등 다양한 제품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중에서도 눈에 띄었던 것은 바로 'FIT V' 시리즈였는데요. 화려한 RGB 또는 방열판의 크기가 부담스러운 사용자를 타깃으로 한 제품으로, FIT라는 이름 그대로 방열판이 PCB에 딱 맞아떨어지는 핏으로 제작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에 맞춰 방열판은 화이트 컬러의 심플한 디자인으로 제작되었으며, 방열판 상단 양옆에 화이트 컬러 파츠로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언뜻 보면 이전 ESSENCORE 메모리 제품에 비해 다소 심심한 디자인이 아닌가 싶을 수도 있지만, 자세히 보면 통 알루미늄이 가공된 방열판의 만듦새가 상당히 우수하며, 과하지 않게 표현된 프린팅이 방열판에 깔끔하게 적용되어 있어 제품 전체적으로 뛰어난 마감 품질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호불호가 있을 수 있는 RGB LED를 과감하게 없애고 LP(Low Profile) 타입으로 제작한 만큼, 크기가 큰 공랭 쿨러나 케이스 상단 패널에 장착되는 수랭 라디에이터 등의 하드웨어에 있어 간섭이 최소화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특징들로 미루어 볼 때, 일반적인 시스템 빌드는 물론 Non-RGB 화이트 시스템 빌드에 특히 적합할 것으로 기대되는 메모리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살펴볼 'ESSENCORE KLEVV DDR5-6000 CL32 FIT V 패키지 32GB(16Gx2)'는 국내에 정식 출시된 FIT V 시리즈 제품으로, 현재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6,000 MHz 클럭으로 동작하며 Intel X.M.P 3.0 및 AMD EXPO 프로파일을 모두 지원하는 튜닝 메모리입니다. ESSENCORE 제품인 만큼 당연히 SK 하이닉스 모듈이 탑재되었고, 메모리 모듈의 안정성과 효율을 향상하는 전력관리반도체(PMIC, Power Management IC) 및 제한적으로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는 on-die ECC(Error Correction Code), 자체 온도 센서 등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아마 많은 국내 소비자들이 궁금해하고 기대했던 제품일 텐데요. ESSENCORE의 새로운 시리즈인 FIT V의 첫 국내 출시 제품 'ESSENCORE KLEVV DDR5-6000 CL32 FIT V 패키지 32GB(16Gx2)'는 과연 어떨지, 제품 외형과 간단한 작업 성능 테스트, 그리고 게임 성능 테스트 등을 통해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SSENCORE KLEVV DDR5-6000 CL32 FIT V 패키지 32GB(16Gx2)
RGB 없는 메모리에 이 정도의 디자인을?
앞서 잠깐 언급했다시피, ESSENCORE는 메모리 제품만으로 수차례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및 iF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했을 정도로 제품 디자인에 공을 들이는 제조사입니다. 이는 'ESSENCORE KLEVV DDR5-6000 CL32 FIT V 패키지 32GB(16Gx2)' 제품만 봐도 확실히 알 수 있는데요. 멀리서 슬쩍 보면 단순한 화이트 컬러의 메모리로 보일 수 있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여러 부분에 포인트가 되는 요소를 갖춰 RGB LED 없이도 세련된 외형을 보여줍니다.
우선 메모리 전체를 덮는 통 알루미늄의 방열판은 호불호가 적은 화이트 컬러 프린팅을 사용했으며 KLEVV와 FIT V 글자를 최대한 간결하게 표현하고, 방열판 영역의 절반에 가로 방향 스트라이프 패턴을 적용하여 깔끔하게 마무리했습니다. 방열판 상단의 양옆에는 PCB와 방열판을 고정시켜 주는 마운트 파츠가 자리 잡고 있는데, 화이트 컬러로 제작되어 PCB의 블랙 컬러와 대비되는 포인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마운트 파츠 상단에는 KLEVV 문구가 음각으로 새겨져 있고, 양옆 마운트 파츠 사이로는 프린팅이 적용되지 않은 알루미늄이 그대로 노출되어 알루미늄 고유의 은백색이 또 다른 포인트 컬러로 작용합니다.
RGB LED 없이 단순 디자인 요소만으로 메모리를 이렇게 꾸민 것도 대단하지만, 근접 사진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각 부품의 마감 품질이 상당히 높다는 점도 눈여겨볼만합니다. 이렇듯 'ESSENCORE KLEVV DDR5-6000 CL32 FIT V 패키지 32GB(16Gx2)'는 결코 과하지 않은 깔끔한 외형을 보이면서도, 디자인적으로 부족한 부분 없이 챙길 것은 다 챙긴 모습을 보이는데요. 특히 화이트 컬러 또는 화이트 + 실버 컬러 조합의 Non-RGB 시스템을 구성하는 소비자들에게 높은 만족감을 제공하겠습니다.
LP 타입 방열판으로 하드웨어 간섭 최소화
'ESSENCORE KLEVV DDR5-6000 CL32 FIT V 패키지 32GB(16Gx2)'는 RGB LED를 과감하게 배제하고 LP(Low Profile) 타입의 방열판을 적용하여 하드웨어 장착 시 거의 간섭이 없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핀 부분을 제외한 방열판의 실측 높이는 29.1 mm로, 방열판 없는 메모리 높이와의 차이가 약 2.5 mm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메모리 슬롯 영역을 넘어서는 대형 공랭 쿨러, 케이스 상단 패널에 위치하는 수랭 라디에이터 등의 하드웨어를 장착할 때 간섭이 발생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간단하게 게이밍, 작업 성능을 높일 수 있는 튜닝 메모리
'ESSENCORE KLEVV DDR5-6000 CL32 FIT V 패키지 32GB(16Gx2)'는 ESSENCORE사의 제품답게 SK 하이닉스 모듈만을 탑재했으며 Intel X.M.P 3.0 및 AMD EXPO 프로파일을 모두 지원하고, 현재 시점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6,000 MHz로 동작하는 튜닝 메모리입니다. 이에 따라 일반적인 작업 성능 뿐만 아니라 게이밍 환경에서도 충분히 사용 가능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게임에 따라 편차는 있지만 특히 LOST ARK와 같은 게임에서는 JEDEC 표준 대비 FHD 및 QHD 환경에서 눈에 띄는 성능 향상을 보였고, AIDA 64 메모리 벤치마크에서는 Latency가 약 20% 감소했으며 7-ZIP 테스트에서도 약 7% 가량 빠른 성능을 나타냈습니다.
Non-RGB와 화이트 컬러, LP타입의 완벽한 조화
ESSENCORE KLEVV DDR5-6000 CL32 FIT V 패키지 32GB(16Gx2)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