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닉스 COOLMAX 멜로디 XL VIEW WHITE : 정석적인 디자인과 아름다운 순백색의 조합!
외형은 호불호 없이, 기능은 실속있게, 가격은 합리적으로.
현재 케이스 시장은 대 어항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각 브랜드가 지향하고 있는 포인트를 타깃으로 수많은 어항 케이스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를 긍정적인 측면에서 바라보면 각기 다른 취향을 가진 유저에게도 큰 호불호가 없는 마치 국밥 같은 검증된 디자인이라고 해석해 볼 수 있는데요. 이제는 단순하게 튜닝성이 뛰어난 디자인이라는 타이틀을 넘어서 더 나은 상품성이 갖춰질 수 있도록 제품 기획 의도에 따른 적절한 장착성과 포트 구성, 그리고 최종적인 금액대까지 낮춰 해당 세그먼트에서 완성형에 가까운 케이스가 하나 둘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마이크로닉스 COOLMAX 멜로디 XL VIEW WHITE'는 얼마전 쿨엔조이 공식 리뷰로 한차례 살펴본 적 있던 'COOLMAX 멜로디 XL VIEW'의 화이트 버전으로, 심플하면서 적당한 수준의 포인트로 시대를 타지 않는 국밥 디자인과 더불어 새하얀 화이트 도장이 적용되어 화사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어항 케이스의 탁 트인 시야를 위해 상단부터 하단까지 모두 통 강화유리로 디자인된 풀 커버 형태가 아니라, 파워서플라이 하단 높이까지만 적절하게 끊어주는 하이브리드 타입이 적용되었으며, 해당 부분은 스틸 메쉬 소재로 제작하여 조금 더 원활한 외부 공기 유입을 기대할 수 있는 것도 본 제품의 기대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케이스 카테고리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로 패널 개폐 방식을 꼽아볼 수 있는데, 이번 제품은 깔끔한 디자인을 채택한 것을 고려하여 '원터치 고정 방식'을 적용하였습니다. 이는 외부로 노출되는 볼트가 없어 외형적인 특징을 해치지 않는다는 장점과 함께 사용자 편의성에서도 선호도가 높은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에 최근 시장에서 트렌드로 자리 잡은 고정 방식입니다. 내부 장착 호환성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최대 ATX 규격의 메인보드를 장착할 수 있으며, CPU 쿨러는 공랭 기준 최대 높이 165mm 이하, 일체형 수랭 쿨러의 경우 상단에 최대 360mm / 측면 최대 240mm 규격의 라디에이터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 제품이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는 점 중 하나는 바로 가격 접근성인데요.크 '마이로닉스 COOLMAX 멜로디 XL VIEW WHITE'는 블랙 / 화이트 총 2가지 컬러로 출시하였는데, 리뷰 작성일 기준 블랙은 36,500원, 화이트 컬러는 42,900원으로 미들 타워(ATX) + 상단 360mm + 측면 패널까지 설계된 제품임을 생각해 보았을 때 확실한 가성비 제품임에는 틀림없어 보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화사한 화이트 컬러와 내부 확장성, 그리고 가격까지 잡은 마이크로닉스의 미들 타워 케이스, '마이크로닉스 COOLMAX 멜로디 XL VIEW WHITE'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로닉스 COOLMAX 멜로디 XL VIEW WHITE : 정석적인 디자인과 아름다운 순백색의 조합!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어항 디자인 & 내부 에어플로우 최적화를 위한 하단 메쉬 패널
'마이크로닉스 COOLMAX 멜로디 XL VIEW WHITE'는 화사한 분위기를 대표하는 화이트 컬러로 제작된 미들 타워 케이스입니다. 본 제품은 최근 시장에서 많은 유저의 선택을 받고 있는 '어항 디자인'을 적용한 쇼케이스로, 전면 패널과 좌측 패널 모두 별다른 구조물이 없는 통 강화유리로 제작되었습니다. 전체적인 케이스 디자인은 '심플'에 초점을 두었는데요. 어느 한 곳도 튀지 않고 반듯한 직사각형 모양을 보이고 있으며, 케이스에 장착된 강화유리는 내부 파워서플라이 커버 높이 까지만 가려주는 모습으로, 조금 더 컴팩트해 보이면서도 케이스에 장착되는 하드웨어 감상을 집중 조명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특히, 케이스의 상체와 하체를 분리한 디자인을 적용한 만큼 하단부 공간을 적극 활용한 모습이 인상적인데, 일반적인 하이브리드 타입의 어항 케이스라면 해당 공간을 막아두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본 제품의 경우 촘촘한 크기의 에어홀을 구성하여 외부 공기가 자연스럽게 내부 공기와 순환될 수 있도록 구성된 점이 특징입니다. 이는 기능적인 부분이면서 미적 포인트로도 작용하고 있는데요. 하단부 스틸 메쉬 패널은 케이스의 상단부에 통유리가 사용됨에 따라 다소 밋밋할 수 있는 외형에 감초 역할로, 쉽게 질리지 않고 유행을 타지 않는 국밥 같은 모던한 디자인을 완성시켜 줍니다.
케이스의 전면과 좌측 패널은 모두 볼트가 외부로 노출되지 않는 원터치 고정 방식을 적용하여 깔끔한 디자인 통일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패널 개폐에 도구가 필요 없기 때문에 편의성까지 확보하였습니다. 케이스 내부에는 최대 ATX 폼팩터의 메인보드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이 제공되고 있어 중급 ~ 하이엔드 시스템 빌드도 가능한 구성을 보입니다. 단, 메인보드 커넥터가 후방향으로 설계된 백 커넥트 메인보드는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 빌드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이크로닉스 120mm RGB 쿨링팬 x3 & 상단과 측면 패널 모두 AIO 장착 지원
어항 케이스는 전면에 쿨링팬이 장착되지 않는 통 강화유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메쉬 케이스 대비 쿨링 퍼포먼스가 다소 부족한 디자인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물론, 구조적으로 메쉬 케이스가 쿨링에 최적화된 것은 사실이지만, 최근 어항 케이스도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여러 곳에 쿨링 스팟을 마련하였기에 문제가 되는 수준은 아닌데요. 이번 제품의 내부 쿨링팬 장착성을 살펴보자면, 상단 패널에 최대 120mm 쿨링팬 3개(140mm 2개), 측면 패널 최대 120mm 2개, 후면 패널 120mm 1개로 기본적인 쿨링 스팟을 갖추고 있으며, 케이스 하단부의 메쉬 패널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내부 파워서플라이 커버 상단에도 최대 120mm 쿨링팬 3개를 장착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메쉬 케이스 못지않은 쿨링 퍼포먼스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닉스 COOLMAX 멜로디 XL VIEW WHITE'는 총 3개의 쿨링팬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쿨링팬은 모두 마이크로닉스 쿨맥스(COOLMAX) 120mm 쿨링팬으로 측면에 2개 후면에 1개 기본 배치되어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측면에 장착되는 2개의 쿨링팬은 역방향 블레이드의 리버스(Reverse) 타입으로 쿨링팬 후면의 프레임이 정면으로 노출되지 않아 시스템 작동 시 깔끔한 분위기를 제공합니다. 또한, 해당 쿨링팬은 고정형 RGB LED를 지원하고 있으며, 케이스 프론트 패널의 리셋 헤더를 후면 쿨링팬과 연결하면 I/O 패널의 LED 버튼으로 쿨링팬 조명을 간편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만, 파워서플라이와 직결하는 IDE 4-Pin 인터페이스를 가지기에 다양한 효과 전환은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케이스 내부에 장착 가능한 쿨러 규격을 살펴보면, 공랭 쿨러 기준으로 최대 높이 165mm 이하 제품 장착을 지원하고 있으며, 일체형 수랭 쿨러는 상단 패널에 최대 360mm / 측면 패널에 최대 240mm 규격의 라디에이터 장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시스템 빌드에 따라 CPU / GPU 모두 수랭 방식의 쿨러 구성이 가능한데, 측면에 라디에이터를 탑재할 경우 그래픽카드 장착은 최대 길이 410mm에서 280mm로 장착이 제한됩니다.
케이스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는 하단 I/O 패널 & 미들 타워에 걸맞은 준수한 스토리지 수납성
'마이크로닉스 COOLMAX 멜로디 XL VIEW WHITE'는 강화유리를 적극 활용한 어항 케이스로, 실제 시스템을 빌드했을 때 그 화려함이 더욱 돋보이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따라서, 본 제품은 데스크 테리어 느낌으로 책상 위에 PC를 배치하여 사용하는 것을 기반으로 설계된 점을 찾아볼 수 있는데, 그게 바로 케이스 프론트 패널이 전면부가 아니라 케이스 좌측 강화유리 하단부에 위치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로 인해 책상에 앉아 컴퓨터 전원을 켜거나 프론트 패널의 USB 포트를 활용할 때 책상 밑으로 머리를 숙일 필요가 없으며, USB 포트는 총 3개(USB 3.2 x1 / 2.0 x2)로 구성되어 각종 전자 기기를 여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프론트 패널이 배치된 하단부의 안쪽에는 일반적인 타워형 케이스 대부분이 그러하듯 스토리지 장착을 위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의 스토리지 장착은 메인보드 트레이와 파워서플라이 장착부 좌측 스토리지 베이 총 2 곳을 활용할 수 있는데, 이는 미들 타워 플랫폼에서 자주 채용하는 방식이며, 메인보드 트레이에는 최대 2.5" SSD 2개를 장착할 수 있고 하단의 스토리지 베이는 최대 2개의 3.5" HDD 혹은 1개의 HDD와 1개의 SSD를 혼합하여 구성할 수 있습니다.
심플한 디자인과 탄탄한 기본기까지 탑재!
마이크로닉스 COOLMAX 멜로디 XL VIEW WHITE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