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SAIR NAUTILUS 360 RS ARGB : 라이트 하게 구성된 커세어 신규 노틸러스 라인업!
독자 iCUE LINK SYSTEM이 아닌 대중적인 구동 커넥터를 채택한 새로운 보급형 수랭 쿨러!
'CORSAIR NAUTILUS 360 RS ARGB' 제품은 PC 컴포넌트 전문 업체 '컴스빌'에서 유통하는 커세어 브랜드의 새로운 일체형 CPU 수랭 쿨러 모델이자 아시아 최대 iT 박람회 2024 컴퓨텍스에서 공개되었던 'CORSAIR iCUE LINK TITAN 360 RX RGB' 모델과 동일한 디자인을 갖춘 후속 라이트 버전의 제품입니다. 앞선 'CORSAIR iCUE LINK TITAN 360 RX RGB' 제품은 커세어 차세대 통합 간편 연동 시스템 'iCUE LINK' 기술이 적용되어 있어 간소화된 케이블 구성과 더불어 자사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다채로운 조명을 사용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왔는데, 이번 신규 NAUTILUS 시리즈는 커세어의 독자 iCUE LINK SYSTEM이 아닌 대중적인 5V 3-Pin ARGB 구동 커넥터를 채택하고 있어 일반적인 수랭 쿨러처럼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NAUTILUS 시리즈는 TITAN 모델을 베이스로 제작된 후속 제품인 만큼 워터 블럭 디자인은 앞선 모델과 마찬가지로 둥글둥글한 정사각 블럭 디자인을 채택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블럭 상단에 배치된 원형 캡 역시 자사 로고와 더불어 TITAN 시리즈의 시그니처 심벌이라 할 수 있는 Y자 패턴을 360도 반복 적용하고 있어 신비함을 더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얼핏 보면 NAUTILUS 시리즈 워터 블럭은 TITAN 모델과 완전히 동일한 것처럼 보여지나 워터 블럭 측면부의 경우에는 반투명 디퓨저 프레임을 적용하지 않아 좀 더 라이트 한 구성을 보이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NAUTILUS 시리즈 워터 블럭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CAPSWAP 기능을 지원해 블럭 상단을 분리할 수 있는 모습을 보이는데, 아쉽게도 이는 단순 분리로 업그레이드 모듈을 장착할 수 있었던 전작과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부분 중 하나라 볼 수 있습니다.
제품에 기본 번들로 장착된 3개의 120mm ARGB 쿨링팬은 최근 트렌드라 할 수 있는 풀 커버 프레임과 반투명한 7 엽 블레이드 그리고 케이블 데이지 체인 연결 방식을 적용한 자사 신형 쿨링팬 'CORISAR RS120 ARGB'를 탑재한 모습을 보입니다. 해당 쿨링팬은 기존 TITAN 모델에 장착에 되었던 쿨링팬과 굉장히 흡사한 모습을 보이나 제품명은 기존 RX에서 RS로 변경되었고, 통사각 프레임에 네임텍을 특징으로 하였던 RX 모델과 달리 RS 제품은 보편적인 원통형 프레임을 적용하고 있어 워터 블럭과 마찬가지로 측면 조명 연출 효과가 다소 줄어든 특징을 보이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 한 구성은 외형뿐만 아니라 커넥터를 통해서도 알 수 있는데, 전작의 경우 iCUE LINK 기술이 적용된 디지털 커넥터를 구성했던 것과 달리 이번 제품은 워터 블럭과 쿨링팬 모두 일반적인 PWM 4-Pin 팬/펌프 커넥터, 5V 3-Pin ARGB 조명 커넥터를 갖춰 전용 소프트웨어 없이도 제품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물론, 구성 자체는 간소화됐지만 베어링은 마그네틱 계열의 고가 'Magentic Dome Bearing'을 탑재해 뛰어난 내구성과 높은 신뢰도를 자랑합니다.
라디에이터의 경우에는 기존 iCUE LINK 시스템이 적용되었던 이전 디지털 라디에이터와 달리 일반적인 라디에이터 채택한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TITAN 모델과 동일한 부분이자 지름 12.3mm 두께의 두툼한 워터 튜브를 공통적으로 적용하고 있어 빠른 유속 흐름을 기반으로 뛰어난 쿨링 퍼포먼스를 기대하게 만드는 부분 중 하나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제품 장착에 있어서는 대중적인 커넥터를 채택한 인터페이스와 달리 소켓 지원 부분에 있어서는 기존 TITAN 모델과 동일하게 최신 LGA 1851/ 1700 & AMD AM5/ AM4 소켓이라는 제한된 장착 호환성을 갖추고 있어 구형 시스템 사용자는 사용이 어렵다는 점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독자 iCUE LINK SYSTEM이 아닌 대중적인 구동 커넥터를 채택한 새로운 보급형 수랭 쿨러! 'CORSAIR NAUTILUS 360 RS ARGB'를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벤트 기간 : 10월 25일 ~ 11월 03일까지
- 참여 방법 : 리뷰를 읽고 자유롭게 댓글 작성
- 경품 : 모바일 문화 상품권 1만 원 권 2명
- 당첨자 발표 : 11월 04일 이후
- 경품 발송 : 11월 04일 이후
* 당첨자에게는 오전 중으로 쪽지가 전달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수정 부탁드립니다.
Intel Core i7-13700K
ASRock Z790 Taichi 에즈윈
Halnziye HY-P15 맥스엘리트
맥스엘리트 MAXWELL DUKE 1000W 80PLUS PLATINIM ATX 3.0
Thermaltake Core P3 TG PRO 아스크텍
성능 테스트를 위한 CPU는 인텔 13세대 Core i7-13700K / Core i5-13600K로 진행됩니다. 기본 상태에서의 사용을 기준으로 하였기 때문에 각각의 CPU 세팅 값은 올코어 최대 부스트 클록으로 고정하였으며, 전압 강하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BIOS에서 설정할 수 있는 LLC (Load-Line Calibration) 옵션은 최적의 값인 Level 1로 설정하였습니다.
또한, Core i7-13700K의 경우 Core i9-13900K와 P-Core의 구성이 동일해 발열 특성이 유사한 만큼 테스트 결과를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테스트는 적정 온도가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이중 체임버 및 장치를 구성하였으며, 테스트 시스템만 설치된 환경에서 독립적으로 진행됩니다.
실사용 환경에 어울리는 3D 랜더링 소프트웨어인 'Maxon Cinema 4D'를 통해 CPU에 100% 부하을 준 상태로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테스트 진행 및 데이터의 일관성 확보를 위해 공랭 / 수랭 쿨러 모두 'Halnziye HY-P15' 고성능 서멀 컴파운드만 사용됩니다.
모든 쿨러는 변숫값을 잡고 오차 범위를 최소화하기 위해 수 차례 테스트가 진행되며, 수직 형태로 시스템을 설치해 일반 사용자의 장착 환경을 반영하였습니다. 데이터는 P-Core의 실제 측정된 온도 평균값에 환경 요소인 델타 온도 보정 값을 적용한 최종 온도를 기록합니다.
※ 델타 온도 보정 값이란 주변부 흡기 온도를 고려한 측정 온도로 쿨러 간 성능 테스트 지표로 매우 중요한 값을 가지는데, 데이터 값은 'Personal Daq/50 Series 56' 데이터 로거의 아날로그 모드를 통해 감지된 센서의 대기 중 온도를 40ms이하 단위로 측정 및 기록합니다.
소음 측정은 클래스 2 타입의 'CIRRUS RESEARCH 社의 CR-162B 소음 측정기'를 사용해 2중 차폐로 제작된 무향 체임버에서 쿨링팬 최대 인가전압 'MAX'시 소음과 '35dB' 고정 당시 소음 수치 및 RPM을 측정합니다. 소음계와 쿨링팬과의 거리는 직선으로 약 30 cm로 모두 동일한 위치에서 측정됩니다.
소음 측정은 쿨링팬을 히트싱크 또는 라디에이터에 장착한 상태(풍절음 고려)에서 측정되었으며, 펌프 소음의 경우 실제 체감과 달리 부각되어 들리는 경향이 있어 5cm로 근접해 측정됩니다. 단, 실제 측정 소음 수치와 달리 구동음, 고주파 등 실제 체감 정도가 다를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성능 측정 결과 차트는 기본적으로 13600K CPU와 13700K CPU를 사용한 총 4개의 차트(13600K MAX, 35dB / 13700K MAX, 35dB)를 운용되고 있고 있습니다. 또한, 성능 차트는 단순 공랭, 수랭으로 차트를 나뉘는 것이 아닌 CPU 테스트 적합성에 따라 나누고 있습니다.
13600K 차트의 경우에는 13700K CPU 테스트 환경에 적합하지 않은 보급형 수랭 쿨러, 공랭 쿨러 테스트에 활용되며, 13700K 차트는 하이엔드 시스템에 적합한 대부분의 2열, 3열 수랭 쿨러 제품 결과가 포함됩니다. 추가로 일부 경계선의 제품은 공랭, 수랭 비교를 위해 모든 차트에 도입되고 있습니다.
13600K 차트 : 대부분의 공랭 쿨러 + 보급형 2열 수랭 쿨러
13700K 차트 : 대부분의 3열 수랭 쿨러 + 중상급 2열 수랭 쿨러 + 최상급 공랭 쿨러
시스템 세팅과 측정 환경이 달라짐에 따라 데이터는 이전 결과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줄 수 있으며, 제품 편차 및 테스트 방식에 따라 각 제품별 성능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 쿨러는 6시 방향 장착 시 가장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CORSAIR NAUTILUS 360 RS ARGB : 라이트 하게 구성된 커세어 신규 노틸러스 라인업!
TITAN 펌프 디자인을 이어받은 ARGB 워터 블럭 & 보편적인 인터페이스
'CORSAIR NAUTILUS 360 RS ARGB' 제품은 신규 라인업이지만 워터 블럭 디자인 자체는 기존 TITAN 수랭 쿨러 디자인을 그대로 이어받은 후속 라이트 버전으로 굉장히 흡사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럭 상단에 배치된 원형 캡 역시 기존과 마찬가지로 자사 로고와 더불어 TITAN 시리즈의 시그니처 심벌이라 할 수 있는 Y자 문양 패턴을 360도 반복 적용하고 있어 몽환적인 느낌을 부각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얼핏 보면 NAUTILUS 시리즈 워터 블럭은 TITAN 모델과 완전히 동일한 것처럼 보이나 워터 블럭 측면부를 살펴보면 반투명 디퓨저를 적용하였던 이전과 달리 하나의 민자 프레임을 적용하고 있어 이전 대비 상당히 간소화된 구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상단에 배치된 자성 원형 캡은 4개 [90도, 180도, 270도, 360도]의 각도로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어 튜브 배치 방향에 상관없이 로고를 정렬할 수 있지만, 하단 튜브 배치가 가장 최적화된 성능을 보였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또한, NAUTILUS 시리즈 워터 블럭은 기존 모델과 마찬가지로 CAPSWAP 기능을 지원해 블럭 상단을 손으로 잡아당기면 쉽게 분리할 수 있는 모습을 보이는데, 아쉽게도 이는 단순 분리로 업그레이드 모듈을 장착할 수 있었던 전작과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부분 중 하나라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모듈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이유는 캡을 분리해 보면 알 수 있는데, 기존 제품의 경우 상단 캡을 분리하면 내부에 디지털 접촉 핀이 구성되어 있던 것과 달리 해당 제품은 접촉 핀 설계 없이 총 8개의 ARGB LED만 배치된 기판을 구성하고 있어 모듈 탭의 신호를 전달하기 위한 매개체가 없기 때문임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기능이 아닌 색상 변경을 위한 캡 변경은 충분히 가능하며, CapSwap 방식은 방향이 정해져 있어 핀 배열을 잘 확인해야만 파손 없이 안정적으로 탈착이 가능합니다.
NAUTILUS 시리즈 워터 블럭과 TITAN 모델 워터 블럭의 차이 점는 디자인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차이도 있지만 가장 핵심적인 차이는 바로 펌프 구동을 위한 인터페이스가 대중적인 커넥터로 변경되었다는 점입니다. 기존 TITAN 워터 블럭의 인터페이스는 측면에 USB Type-C 포트와 iCUE LINK 디지털 포트로 자사 케이블 간소화 기술 iCUE LINK 시스템이 적용된 모습을 보였지만, NAUTILUS 시리즈 워터 블럭은 일반적인 수랭 쿨러와 마찬가지로 PWM 4-Pin 펌프 커넥터와 확장형 5V 3-Pin ARGB 조명 커넥터를 갖추고 있어 전용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도 메인보드 제조사가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구동 및 조명을 쉽게 제어할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처럼 독자 플랫폼을 벗어난 것은 전용 소프트웨어와 충돌하는 유저 또는 메인보드 USB 9-Pin 헤더가 부족한 유저에게 좋은 반응이 예상됩니다.
커세어 신형 120mm RS 시리즈 쿨링팬 & 케이블 데이지 체인 도입
'CORSAIR NAUTILUS 360 RS ARGB' 제품에 번들로 장착된 ARGB 쿨링팬은 위 워터 블럭과 구성과 마찬가지로 TITAN 제품에 장착된 쿨링팬과 상당히 유사한 쿨링팬이 장착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NAUTILUS 시리즈에 장착된 쿨링팬은 커세어 신규 감성 쿨링팬 'CORSAIR RS120 ARGB'로 심플한 바디에 화려한 조명을 탑재한 매력적인 쿨링팬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일부 프레임 구성만 다를 전면 레이어 디자인의 경우에는 TITAN 제품에 장착되었던 'CORSAIR iCUE LINK RX120 RGB' 제품과 매우 흡사해 동일 제품이라 착각하기 쉬운 모습을 보입니다.
먼저, 'CORSAIR RS120 ARGB' 쿨링팬과 'CORSAIR iCUE LINK RX120 RGB'쿨링팬의 차이를 살펴보면 RS 쿨링팬의 경우 제품명 자체에서도 알 수 있듯이 ARGB 인터페이스를 채택한 대중적인 쿨링팬이라 볼 수 있고, RX 쿨링팬의 경우에는 iCUE LINK 문구를 통해 자사 독자 플랫폼이 적용된 쿨링팬임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제품명 자체로도 RX -> RS로 변경된 만큼 인터페이스 외 다른 점도 살펴볼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쿨링팬을 구성하고 있는 프레임의 경우 기존 통 프레임을 채택한 RX 모델과 달리 RS 모델의 경우에는 원통형 바디에 풀 커버 레이어를 적용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RX 쿨링팬의 경우 측면이 볼록하게 튀어나온 네임텍 즉, 오버사이즈 바디를 적용해 왔는데, 이번 제품은 이러한 부분이 생략된 심플한 구성을 보이고 있어 위 워터 블럭과 마찬가지로 전반적으로 라이트 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쿨링팬 인터페이스의 경우에는 장부 형태의 커넥터를 통해 신호를 전달되는 디지털 데이지 체인 시스템 iCUE LINK를 도입하였던 RX 쿨링팬과 달리 RS 쿨링팬의 경우 일반적인 쿨링팬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PWM 4-Pin 팬 커넥터와 5V 3-Pin ARGB 조명 커넥터를 각각 확장형 케이블로 구성하고 있어 전용 소프트웨어 없이도 쉽게 제어할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특히, 해당 케이블의 경우 길게 구성된 것이 아닌 나열된 쿨링팬끼리만 연결될 수 있도록 짧게 구성된 케이블 일명, 케이블 데이지 체인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어 하나의 케이블을 통해 모든 쿨링팬을 구동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별도 케이블 정리 없이도 깔끔한 빌드가 가능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물론, 구성품에는 해당 케이블을 시스템과 연결할 수 있는 연장 케이블을 각각 1개씩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쿨링팬 구성은 전반적으로 너프 됐지만, 쿨링팬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베어링의 경우 최근 자사 고급형 쿨링팬 라인업에 하나둘씩 적용되고 있는 마그네틱 계열의 '마그네틱 돔 베어링 (Magentic Dome Bearing)'을 적용하고 있어 일반적인 쿨링팬 대비 더 뛰어난 내구성과 높은 수명 그리고 낮은 마찰 계수를 통해 장시간 구동 시에도 베어링 잡음이 발생하지 않는 특징을 가집니다. 또한, 쿨링팬 후면부의 경우에는 커세어의 시그니처 설계라 할 수 있는 총 9개의 에어가이드 구성하고 있어 배출되는 공기 흐름의 직진성을 강화해 더 나은 쿨링 효과를 기대하게 합니다.
변경된 장착 마운트 구성 & 사전 도포 써멀페이스 & 두툼한 450mm 워터 튜브
'CORSAIR NAUTILUS 360 RS ARGB' 제품은 TITAN 라인업에서 일부 조명 기능이 생략된 라이트 버전인 만큼 조명 이외 부분에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각광받고 있는 장착 마운트 구성의 경우 이전과 다소 달라진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데, 먼저 쿨러 장착을 위한 백 플레이트의 경우 금속 플레이트에서 플라스틱 플레이트로 변경되었으며, 스크류 볼트가 브라켓에 일체화된 형태로 출고되는 TITAN 모델과 달리 NAUTILUS 라인업은 베이스 볼트가 별도로 제공되는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착 마운트 구성 변경은 사소할 수 있으나 베이스 코어 밀착도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성능이 달라질 수 있고 펌프 설계가 달라졌음을 암시해 볼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와이드 코어 베이스의 경우에는 워터 블럭 상단 원형 캡 Y자 패턴과 동일한 형태로 자사 고성능 써멀 컴파운드가 사전 도포되어 있어 별도 써멀 컴파운드 도포 및 구매 없이도 제품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라디에이터를 살펴보면 기존 iCUE LINK 시스템이 적용된 디지털 라디에이터를 적용한 자사 프리미엄 라인업들과 달리 라디에이터만큼은 앞선 TITAN 모델과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라디에이터 채택한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는 히든 펌프 커넥터와 상당히 연관된 부분인데, 해당 제품은 보급형 라인업에 걸맞게 디지털 커넥터가 아닌 일반적인 케이블 커넥터를 구성하고 있는 만큼 디지털 확장 허브를 위한 디지털 라디에이터는 필요 없기 때문으로도 해석됩니다. 이외에도 라디에이터 양쪽 중앙에는 자사 로고 형태로 제작된 금속 플레이트가 부착되어 있어 자사 아이덴티티를 은은하게 표출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케이스 장착 호환성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워터 튜브 길이는 상위 플랫폼인 H170i (420mm 규격)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워터 튜브 길이를 무려 450mm로 여유롭게 구성해 360mm 라디에이터 장착을 지원하는 케이스라면 전면, 상단, 측면 어느 곳이든 장착할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특히, 워터 튜브는 길이뿐만 아니라 지름 12.3mm 두께의 두툼한 워터 튜브 [ 통상 9~10mm ]를 갖추고 있어 빠른 유속 흐름을 기반으로 더 뛰어난 냉각 효율을 기대하게 만듭니다. 다만, 장착을 위한 소켓 가이드의 경우 최적화된 설치를 위해 구형 플랫폼을 제외한 LGA 1851/1700 & AMD AM5/AM4 소켓 장착만 지원한다는 점은 여전히 아쉬운 부분입니다.
대중적인 커넥터를 채택한 커세어 신형 보급형 수랭 쿨러!
CORSAIR NAUTILUS 360 RS ARGB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