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 queit LIGHT BASE 900 FX BLACK : 비콰이엇이 외계인을 고문했다는 증거.
이것이 비콰이엇의 비밀 병기인가?!
'비콰이엇(be queit)'은 20년 동안 PC 관련 하드웨어, 그중에서도 케이스를 전문으로 설계 및 제조하는 독일 브랜드입니다. 공학의 나라 그리고 오랜 기간 업계 최고의 자리에서 군림하고 있는 비콰이엇은, 브랜드 네이밍에 걸맞도록 정숙성을 추구하면서 최상의 쿨링 퍼포먼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각 유저마다 시스템을 구축하는 환경이 다르다는 것을 고려하여 다양한 빌드 옵션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것으로 유명하죠.
이것뿐만이 아닙니다. 1 티어에 속한 브랜드답게 섀시의 두께나 강화유리의 품질, 그리고 각 패널이 이어지는 이음새 부분에서는 유격을 거의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완벽한 제품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한 가지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최근 시장에서 트렌드로 자리 잡은 튜닝 타입의 케이스, 즉 어항 케이스는 제품군에서 찾아볼 수 없다는 것인데요. 이러한 의견을 받아들인 것인지, 비콰이엇에서는 기존의 방향성을 잃지 않으면서 튜닝에 특화된 케이스를 출시하였기에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be queit LIGHT BASE 900 FX BLACK'는 비콰이엇 브랜드 역사상 처음으로 도전하는 어항 타입 케이스로, 빅 타워 + 듀얼 챔버 구조를 적용하여 광활한 내부 공간을 확보한 제품입니다. 이번 모델은 한 마디로 '외계인을 고문했다'라는 말이 어울리는 케이스인데요. 비콰이엇만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여러 빌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스토리지 장착 / 케이블 정리 등 우측 사이드 패널 내부 공간의 작은 부분 하나까지도 유저가 복잡하게 느끼지 않도록 가이드해주는 것이 매우 큰 장점입니다.
메인보드는 최대 E-ATX 폼팩터를 지원하고 있어 일반적인 사용 패턴을 가지는 메인보드라면 모두 장착할 수 있으며, 백 커넥트(Back Connect) 방식으로 설계된 ATX / M-ATX 모두 장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쿨러 호환성의 경우, 공랭 기준 최대 높이 190mm 이하, AIO는 상단과 하단에 최대 420mm, 측면 패널에 최대 360mm 라디에이터를 장착할 수 있는 괴물 같은 확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어항 케이스 시장까지 점령하기 위해 출시된 비콰이엇의 비밀 병기, 'be quiet LIGHT BASE 900 FX BLACK'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be queit LIGHT BASE 900 FX BLACK'의 구성품으로는 [제품 설명서 / 케이블 타이 / 충격 방지 스펀지 / 각종 볼트]가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be queit LIGHT BASE 900 FX BLACK'은 빅 타워 규격으로 설계되어 커다란 크기를 가지며, 전면과 좌측 패널에 강화유리 소재를 사용한 어항 디자인을 채택하면서 튜닝에 특화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케이스 전면부는 강화유리와 더불어 프론트 패널 그리고 우측에는 이번 모델의 디자인에 가장 핵심적인 LED 스트립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LED 스트립은 총 4개의 라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케이스 후면을 제외한 모든 면을 둘러싸고 있습니다. 프론트 패널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원 버튼 / 리셋 버튼 / LED 버튼 / USB 3.2 Gen2 Type-C x1 / USB 3.2 Gen1 Type-A x2 / 통합형 오디오&마이크 x1]
상단 패널은 면적의 대부분이 타공되어 있는 메쉬 타입으로 설계되어 자유로운 에어플로우 형성을 돕습니다. 특히, LED 스트립이 지나가는 부분에는 비콰이엇의 로고가 각인되어 있는데, 해당 부분은 디퓨저 타입의 LED 확산판 형태로 제작되어 LED 스트립과 함께 조명이 연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단 패널은 약 2/3 수준만 독립적으로 분리가 가능합니다. 패널은 손으로 돌릴 수 있는 나사와 슬라이드 고정 방식이 적용되었으며, 내부에는 쿨링팬 및 라디에이터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단, 하드웨어를 섀시에 직접 장착하는 것이 아니라 상단 브라켓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브라켓 고정 나사를 먼저 제거하여 탈착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 참고 바라며, 상단 브라켓 고정 나사는 케이스 안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상단 브라켓 확장성
쿨링팬 : 120mm x3 / 140mm x3
라디에이터 : 최대 420mm
케이스 우측 패널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측 역시 에어플로우를 위해 모든 면적에 촘촘한 크기의 에어홀이 타공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측 패널의 각 모서리에는 고무 패킹이 부착되어 있는데요. 이는 후반부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측 패널은 별도의 툴이 필요하지 않은 손나사 고정 방식을 적용하였는데, 섀시에서 탈착 후 안쪽을 살펴보면 패널의 모든 면적을 커버하는 먼지 필터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외부 먼지 유입을 최대한으로 억제할 수 있습니다.
우측 패널 내부를 살펴보겠습니다. 크게 좌측 / 우측으로 섹터를 구분할 수 있는데요. 좌측에는 측면부 쿨링팬 브라켓, 우측에는 파워서플라이 및 스토리지 장착부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측면 쿨링팬 브라켓에는 'be quiet LIGHT WINGS REVERSED 140mm PWM' 쿨링팬 3개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으며, 측면 브라켓의 확장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측면 브라켓 확장성
쿨링팬 : 120mm x3 / 140mm x3
라디에이터 : 최대 360mm
측면 쿨링팬 브라켓 바로 우측에 세로 형태의 구조물은 2.5" SSD를 장착할 수 있는 스토리지 브라켓입니다. 상단과 하단의 손나사를 풀면 탈착이 가능하며, SSD를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고무 패킹이 미리 장착되어 있죠.
※ 스토리지 브라켓 확장성(2.5" SSD 전용)
SSD : 최대 2개
우측 섹터의 상단에는 6개의 ARGB(5V 3-Pin) 및 팬 포트를 제공하는 통합 컨트롤러가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케이스 외형의 LED 스트립 역시 ARGB를 지원하고 있기에 해당 컨트롤러와 연결하여 다양한 조명 효과를 연출할 수 있죠.
파워서플라이 장착부에는 위치 조절이 가능한 PSU 가이드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표준 ATX 규격이 아닌 SFX와 같이 크기가 작은 파워서플라이를 사용하여도 해당 가이드의 높이를 조절하여 안전하게 섀시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는 3.5" HDD 장착이 가능한 스토리지 베이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십자 드라이버로 나사를 풀고 앞으로 당기면 분리할 수 있으며, 2개의 브라켓을 수납할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는 1개만 제공되는 것으로 확인되며, 1개를 더 사용하기 위해선 별도의 구매가 필요합니다. 또한, 1개의 브라켓에 2.5" SSD와 3.5" HDD를 동시에 장착하는 것은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 스토리지 베이 확장성(1개 당 / 동시 구성 X)
SSD : 최대 1개
HDD : 최대 1개
우측 공간의 가장 하단부를 살펴보면 상단부에 장착되었던 통합 컨트롤러와 동일한 구성의 컨트롤러가 부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역시 기본으로 제공되는 부분이며, 듀얼 챔버 구조를 적용하여 케이스 내부에 많은 쿨링팬을 장착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비콰이엇의 디테일이라 판단됩니다. 이러한 구성은 별도의 컨트롤러를 구매할 필요가 없어지는 것이기에 금액적인 부분에서도 세이브가 가능하는 장점도 가지죠.
후면부의 그래픽카드 장착부는 독립적으로 분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가장 바깥쪽 커버를 드라이버로 분리하고 PCI 슬롯부를 안쪽으로 밀어내면 가볍게 분리되며, 수직으로 방향을 전환하고 커버를 나사홀에 맞게 연결하면 고정됩니다. 단, 그래픽카드 수직 사용을 위한 라이저 케이블은 별도로 구매해야 합니다.
좌측 패널은 스모키 타입의 강화유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강화유리 패널의 주위를 감싸는 구조물 없이 깔끔한 형태로 제작되었으며, 손나사와 슬라이드 고정 방식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케이스 내부는 듀얼 챔버 구조를 적용하였기 때문에 매우 광활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곳곳에 케이블 홀이 타공되어 있어 깔끔하고 편리한 선 정리가 가능합니다. 특히, 최신 메인보드 규격인 백 커넥트 방식을 모두 지원하는 것이 인상적이네요.
※ 메인보드 장착 규격
일반 : E-ATX / ATX / Micro-ATX / Mini-ITX
백 커넥트(BC) : ATX / Micro-ATX
그래픽카드 지지대 역시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지지대는 히든 타입으로 메인보드 장착부 우측에 배치되어 있으며, 높이 / 좌·우 / 길이 모두 조절 가능합니다. 지지대의 가장 끝 부분에는 고무 재질의 스크래치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고가의 그래픽카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케이스 내부의 하단부에도 상단과 동일한 쿨링팬 브라켓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손으로도 돌릴 수 있는 나사로 섀시와 고정되어 있습니다. 하단 브라켓의 확장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하단 브라켓 확장성
쿨링팬 : 120mm x3 / 140mm x3
라디에이터 : 최대 420mm
케이스의 바닥면을 살펴보겠습니다. 케이스 상단부 디자인과 동일한 구성의 메쉬 패널과 LED 스트립이 배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4 곳의 모서리에 부착된 받침대는 독립적인 분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는데, 이를 탈착하여 다른 패널에 장착하면 케이스의 배치 방향을 변환할 수 있습니다.
케이스의 기본 상태는 유저가 책상에 앉았을 때 기준으로 우측에 PC를 배치하는 '정방향'으로 세팅되어 있으며, 환경에 따라 좌측에 케이스를 배치하는 것을 고려한 '역방향', 그리고 가로로 눕혀서 사용할 수 있는 '수평 방향' 총 3 가지 타입을 유저가 직접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케이스 받침대 분리는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고정되고,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패널에서 분리할 수 있습니다.
※ 단, 케이스 받침대 재장착 시 받침대가 장착되어야 하는 곳이 지정되어 있으며, 패널 안쪽에 작은 홈을 확인한 후 천천히 힘을 주면서 돌려야 합니다.(무리한 힘으로 받침대를 회전시키면 케이스와 연결되는 부위가 파손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역방향' 타입으로 변경한 모습 (케이스 받침대를 상단에 장착)
▲ '수평 방향' 타입으로 변경한 모습 (케이스 받침대를 우측 패널에 장착)
'be queit LIGHT BASE 900 FX BLACK'을 활용하여 실제 시스템을 빌드한 모습입니다. 케이스 내부에는 ATX 폼팩터의 메인보드를 장착하였으며, 일체형 수랭 쿨러는 420mm 라디에이터를 상단 브라켓에 장착하였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이번 시스템 조립에 사용된 쿨러는 서린씨앤아이에서 정식으로 유통하는 '아틱(ARCTIC)'의 'ARCTIC Liquid Freezer III 420 A-RGB' 모델이 사용되었습니다. 해당 AIO는 일반적인 일체형 수랭 쿨러의 라디에이터 대비 훨씬 두꺼운 두께로 제작되었으나, 본 케이스의 상단 공간이 여유롭기 때문에 안정적인 장착이 가능했습니다.
측면 패널과 메인보드가 장착되는 메인 프레임 간 깊이는 약 76mm 수준으로 측정되었는데요. 이 정도 수치라면 30T 쿨링팬과 라디에이터를 동시에 장착하여도 간섭 없이 그래픽카드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 메인 프레임에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는 히든 타입 그래픽카드 지지대
우측 패널 내부의 스토리지 베이는 기본으로 1개의 브라켓이 제공되는데, 3.5" HDD를 장착할 경우 상기 이미지와 같이 나사를 사용하지 않고 원터치 방식으로 버튼을 잠그는 형식으로 스토리지를 편리하게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be queit LIGHT BASE 900 FX BLACK : 비콰이엇이 외계인을 고문했다는 증거.
비콰이엇 특유의 웅장함, 이젠 강화유리와 LED를 곁들인.
'be queit LIGHT BASE 900 FX BLACK'은 비콰이엇에서 출시하는 첫 번째 어항 케이스입니다. 보급형보다는 플래그쉽을 타깃으로 제품을 설계하는 비콰이엇 특성상 이번 모델 역시 웅장함이 느껴지는 빅 타워 규격을 채용하였는데요. 평균 0.9T ~ 1T 수준의 강판 두께와 전면 / 좌측 글래스는 4T 두께로 제작되어 기본적인 퀄리티 또한 기존 비콰이엇의 케이스처럼 단단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것에서 끝나지 않고 비콰이엇에서는 본 모델만의 상징성을 위해 케이스를 감싸는 형태로 LED 스트립을 탑재하였는데, 고정형이 아니라 ARGB 조명 방식을 적용하여 다른 하드웨어와 조명을 연동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상단과 하단 패널에는 'be queit' 로고도 함께 각인되어 있는데 전원을 인가하면 화이트 컬러의 LED가 글자에 투과되면서 이번 케이스가 왜 플래그쉽 제품인지 단번에 느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메인보드 규격은 최대 E-ATX까지 지원하면서 크기에 걸맞은 확장성을 챙겼으며, 최신 메인보드 규격인 백 커넥트(Back Connect) 방식의 메인보드 장착도 함께 지원하고 있습니다. 백 커넥트 메인보드는 ATX / Micro-ATX 모두 장착할 수 있습니다.
be queit LIGHT WINGS 140mm PWM x4 & 6 포트 통합 컨트롤러 2개 기본 제공
이번 케이스는 고성능 & 저소음을 타깃으로 설계된 'be queit LIGHT WINGS 140mm PWM' 쿨링팬 4개가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측면부에 장착되어 있는 쿨링팬은 블레이드가 역방향으로 제작된 리버스 타입으로, 배기를 위한 후면 쿨링팬은 정방향으로 제공됩니다. 특히, 팬 블레이드를 감싸는 원형 프레임에는 ARGB LED 스트립까지 장착되어 튜닝에 특화된 어항 디자인의 아이덴티티를 한층 더 살려주죠.
케이스 외형을 만져보고 살펴보면서 퀄리티나 디테일에서 많이 놀랐지만, 실제로 빌드가 진행되는 내부에도 사용자를 위한 배려가 담긴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쿨링팬 연결을 위한 팬 컨트롤러가 인상적이었는데요. 6개의 ARGB / FAN(4-Pin) 모두 독립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통합 컨트롤러가 케이스 우측 패널 내부에 총 2개가 탑재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최대 12개의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케이스에 장착할 수 있는 쿨링팬 허용치보다 많은 수량으로, 어떤 시스템을 빌드하더라도 커버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분리형 모듈식 받침대로 간편하게 모드 전환 & 히든 타입 그래픽카드 지지대
'be queit LIGHT BASE 900 FX BLACK'은 비콰이엇에서 처음으로 도전하는 세부 세그먼트이지만, 해당 브랜드가 고집하는 '빌드 자유도'가 사라지진 않았습니다. 오히려 더욱 발전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기존 케이스 경우 케이스 내부 프레임을 회전해서 케이스 배치 방향을 전환하였던 반면, 이번 모델에서는 케이스 받침대만 다른 패널에 장착하면 끝나는 방식으로 설계되었고, 이로 인해 시스템 일부를 분해하지 않고도 배치를 변경할 수 있다는 특징이 더욱 다양한 빌드를 가능하게 만들어주죠.
플래그쉽 모델로 제작된 본 모델이기에 그래픽카드 지지대도 기본으로 탑재하였습니다. 그래픽카드 지지대는 비콰이엇에서 자주 활용하는 히든 타입으로 제작되어 실제 VGA 장착 시 외부 노출이 적다는 장점을 가지는데요. 다만, 높낮이를 조절하기 위해선 우측 내부 공간에서 볼트를 풀어야 하는데 이 부분이 불편한 것은 아니지만, "좌측 내부에서 해결할 수 있었다면 더욱 편리하지 않았을까?"라는 작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놀라움이 연속되는 케이스.
be queit LIGHT BASE 900 FX BLACK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