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멀테이크 MS-1 M.2 쿨러 : SSD에 날개(?)를 달아주자
PC 시장에서 쿨러는 일반적으로 CPU의 열을 식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물론 CPU에만 쿨러가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픽 카드나 저장 장치, 메모리 등등 다양한 곳에서 활용이 됩니다. CPU에 사용하는 '쿨러'처럼 필수로 사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각 컴포넌트에서 생기는 발열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제품의 수명이나 성능에 도움이 되니 이를 신경 쓰면서 시스템을 세팅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M.2 SSD를 예로 들면 훌륭한 성능을 자랑하지만, 그것에 맞게 발열 역시 높아지고 있어 메인보드에서 제공하는 패시브 방열판을 사용하거나 별도로 방열판 혹은 쿨링팬을 달아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선 SSD에 사용하는 쿨러를 하나 들고 왔는데요. 바로 '써멀테이크 MS-1 M.2 쿨러'입니다. 마이크로 블로어 팬과 함께 알루미늄 히트싱크가 탑재되어 있고, 그 아래에 구리 히트 파이프와 써멀 패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백플레이트 안쪽에도 써멀 패드가 한 장 부착되어 있는 구조로 SSD 냉각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구조를 가진 쿨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도 깔끔하고, 일반 방열판과 비슷한 느낌으로 되어 있어 크게 이질감도 없습니다.
제품 스펙을 간단히 살펴보면 M.2 2280 NVMe SSD에 사용할 수 있고, 제품 크기는 백플레이트를 포함하여 74 x 23 x 17.9 mm(W x D x H)입니다. 20 mm 쿨링팬이 내장되어 있고, 팬 속도는 최대 8,000 RPM ± 10%입니다. 히트 싱크 재질은 방열판의 경우 알루미늄, 히트 파이프는 구리로 되어있으며, 히트 파이프 크기는 6 mm입니다. 컬러는 블랙 단일이고, 가격은 2만 원 중반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간단히 제품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실제 제품의 외관과 간단한 제품 테스트를 통한 성능을 본문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eagate 파이어쿠다 530 M.2 NVMe (2TB)
SSD 발열 테스트는 파이어쿠다 530 M.2 NVMe (2TB) 제품을 사용하였습니다. SSD에 연속적으로 쓰기 작업을 실행하는 나래온 더티 테스트 툴을 통해 M.2 NVMe SSD의 기본 상태와 써멀테이크 MS-1 M.2 쿨러 제품을 장착한 상태 2가지 조건의 온도를 비교하였습니다.
테스트 결과 방열판을 장착하지 않은 조건에서는 자체 센서에선 최대 76도, 온도계에선 72.5도로 되어 있습니다. 써멀테이크 MS-1 M.2 쿨러를 장착한 상태에선 자체 센서 온도는 61도, 온도계에선 59.2도로 온도가 확 낮아진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략 13~15도 정도 차이가 나는 걸 확인할 수 있어 쿨러의 성능은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써멀테이크 MS-1 M.2 쿨러 : SSD에 날개(?)를 달아주자
작은 쿨링팬이 담겨있는 방열판
'써멀테이크 MS-1 M.2 쿨러'는 M.2 SSD를 위해 설계된 쿨러로 발열 효과를 낮추고, 그 적절한 온도를 유지하기 위한 쿨러입니다. 저소음 쿨링팬과 구리 히트 파이프 및 알루미늄 방열판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 온도를 낮추기 위한 적절한 구성을 갖춘 제품입니다. 쿨링팬은 20 mm 정도의 매우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지만, 8,000 RPM으로 작동하는 만큼 성능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소음이 매우 큰 편도 아니라 PC 동작 소리에 어느 정도 묻어가는 느낌이 있습니다. 전원도 3-Pin 커넥터를 사용하여 메인보드에 연결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기도 74 x 23 x 17.9 mm(백플레이트 포함)로 컴팩트한 사이즈를 가지고 있기에 다른 컴포넌트와 호환성에서 크게 제약이 없는 편입니다.
뛰어난 쿨링 성능
'써멀테이크 MS-1 M.2 쿨러'의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SSD 자체 온도 센서와 온도계를 통해서 IDLE일 때 대략 40도 중반, LOAD 중일 때 70도 초~중반 정도 온도를 유지하였습니다. '써멀테이크 MS-1 M.2 쿨러'를 장착하고 온도를 측정해 보면 IDLE일 때 20~30도, LOAD 중일 때 약 60도로 간격에 따라 13도~15도 정도 차이가 나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꽤 차이가 나는 편이라 SSD의 온도를 관리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고려를 해봐도 좋을 성능입니다. 최근 출시하는 메인보드에는 M.2 SSD 방열판이 기본으로 제공하기도 하지만, 조금 더 적극적으로 SSD 온도를 관리하고 싶은 분들에겐 '써멀테이크 MS-1 M.2 쿨러'과 같은 별도 제품을 구매하여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SSD의 온도를 시원하게!
써멀테이크 MS-1 M.2 쿨러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