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rkFlash DF4100 MESH RGB BTF : 쿨링과 호환성 모두 신경썼다!
깔끔하고 호환성이 뛰어난 전면 메시 케이스
최근 출시하는 PC 케이스를 보면 강화유리 패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좌측뿐만 아니라 전면과 상단을 강화유리로 구성한 '어항 케이스'를 일컫는데요. 그래픽카드나 쿨러 등 주요 컴포넌트가 화려해지면서 이를 제대로 뽐낼 수 있는 케이스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다만, 감성에 치중하다 보니, 쿨링 성능이 다소 아쉬워지는 면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맛은 덜하지만, 기존의 전면 메시 패널 케이스를 여전히 선호하는 소비자도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darkFlash DF4100 MESH RGB BTF'는 전면 메시 패널에 좌측 강화유리 구성인 전형적인 타워형 케이스입니다. 메시 패널은 굴곡이나 별다른 디자인 없이 깔끔하게 마감했으며. 여기에 140 mm 쿨링팬을 조합하여 쿨링에 신경 쓴 케이스입니다. 또한, 상단에 최대 360 mm 라디에이터와 400 mm 이상 그래픽카드를 장착할 수 있는 호환성도 갖췄고, 깔끔한 디자인을 잘 살릴 수 있도록 후면 커넥터형 메인보드도 지원합니다. 가격은 8만 원 전후로 부담 없는데요. 어떤 모습일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darkFlash DF4100 MESH ARGB BTF'는 기본 구성품으로 [ 제품 설명서 / 비프음 스피커 / IO 포트 커버 / 케이블 타이 / 클램프(여분) / 각종 볼트 ]를 제공합니다.
'darkFlash DF4100 MESH ARGB BTF'는 앞뒤 길이 485 mm에 높이 500 mm며, 전면 메시 패널에 좌측 강화유리 패널로 구성한 전형적인 타워형 케이스입니다. 화려하거나 독특한 구조물 없이 깔끔하게 디자인했습니다.
전면은 풀 메시 패널 타입이며, 별도로 가공하거나 내부에 구조물이 없습니다. 깔끔한 디자인을 잘 살렸으며, 하단부에 로고를 추가하여 밋밋하지 않게 마감했습니다. 패널 하단 부분을 잡아당기면 분리할 수 있으며, 섀시에 C7A 140 ARGB 쿨링팬 3개가 기본 장착되어 있습니다.
상단 쿨링팬/라디에이터 장착부에 에어홀이 타공 되어 있으며, 자석 고정 방식의 먼지 필터도 제공합니다.
※ IO 포트
[전원 버튼 / 리셋 버튼 / HD AUDIO & MIC x1 / USB 3.1 Gen1 Type-A x2 / USB 3.2 Gen2 Type-C x1 / LED 버튼]
백 커넥터(BC) 타입의 ATX / M-ATX 규격 메인보드를 지원합니다. 그 옆으로 케이블 가림막을 제공하며, 필요에 따라 분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래픽카드 지지대도 기본 제공합니다.
우측 공간에는 선 정리를 도와줄 클립과 ARGB 6 포트 허브를 기본 제공합니다. 5V ARGB 헤더가 없는 구형 메인보드를 사용해도 ARGB LED를 활용할 수 있으며, 메인보드와 연동해 소프트웨어를 통해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하단에는 슬라이드 방식의 먼지 필터를 제공합니다. 관리하기 편하도록 전면 방향을 꺼낼 수 있게 설계했습니다.
'darkFlash DF4100 MESH ARGB BTF'로 시스템을 빌드한 모습입니다. ATX 규격 메인보드를 사용하였으며, 360 mm 규격 일체형 수랭 쿨러를 상단에 장착하였습니다.
darkFlash DF4100 MESH ARGB BTF : 쿨링과 호환성 모두 신경썼다!
깔끔함을 강조한 전면 메시 패널의 전형적인 타워형 케이스.
'darkFlash DF4100 MESH ARGB BTF'는 전면 메시, 좌측 강화유리 패널 구성인 전형적인 타워형 케이스입니다. 메시는 별도로 가공하거나 패턴을 만들어주는 내부 프레임 없이 깔끔하게 설계했습니다. 이러한 구성은 자칫 밋밋하다고 느껴질 수 있는 만큼, 하단에 로고를 추가하여 이를 방지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소비자 취향에 맞출 수 있도록 블랙과 화이트 모델을 같이 출시하였는데요. 블랙 모델은 좌측 강화유리에 틴트를 넣었고, 화이트 모델은 클리어 타입으로 구성했습니다.
C7A 140 ARGB 쿨링팬 x4 & 360mm 라디에이터 장착 지원
'darkFlash DF4100 MESH ARGB BTF'는 C7A 140 ARGB 쿨링팬을 전면에 3개, 후면에 1개 장착했습니다. 120 mm보다 풍량이 뛰어난 140 mm 규격이며, ARGB LED를 지원하여 색상을 입맛에 맞게 변경할 수 있죠. ARGB 허브도 같이 제공하여 버튼으로 간편하게 LED 모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물론, 메인보드에 연결해 동기화할 수도 있습니다.
최대 높이 185 mm 공랭 쿨러를 지원하여 덩치가 큰 듀얼 타워 쿨러 대부분 문제없이 장착할 수 있습니다. 상단과 전면에 최대 360 mm 규격 라디에이터 지원, 길이 400 mm 이상 그래픽카드를 지원 등 하이엔드 시스템을 구성하기에 부족함 없는 호환성을 갖추었습니다. 또한, 부쩍 무거워진 그래픽카드를 받쳐줄 지지대도 기본 제공합니다.
쿨링 성능, 호환성 그리고 편의성까지 챙겼다
직접 시스템을 조립해 봤다면, 각종 선을 깔끔하게 정리하기 생각보다 어렵고 시간이 오래 걸렸을 겁니다. 그래서 일부는 선을 적당히 쑤셔 넣고, 우측 패널이 닫힐 정도로만 정리하는 '남자의 선정리'를 택하기도 합니다. 'darkFlash DF4100 MESH ARGB BTF'는 우측 공간에 선 정리를 도와줄 클립을 제공하는데요. 간단히 여닫을 수 있는 클립 덕에 선 추가/제거가 수월하고, 시간 단축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먼지 필터는 관리하지 않은 쿨링 효율이 떨어지거나 소음이 증가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0만 원 미만 대의 케이스에선 자석 고정 방식 먼지 필텨를 많이 사용하는데, 하단의 경우 손 감각으로만 꺼내거나 제자리 잡기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특히 걸쇠 고정 방식이라면, 케이스를 눕혀야지만 장착할 수 있을 정도로 까다롭죠. 'darkFlash DF4100 MESH ARGB BTF'는 일부 고가 케이스에서 볼 수 있는 슬라이드 방식을 적용했습니다. 게다가 전면 방향으로 꺼낼 수 있게 설계하여 관리하기 더욱 편리합니다.
깔끔한 디자인, 호환성, 쿨링 성능까지 두루 챙겼다.
darkFlash DF4100 MESH RGB 강화유리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