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엔드 프로세서 구매 시 가장 걱정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발열이 아닐까 한다. 최근 출시된 'AMD 라이젠9 9950X3D'나 '인텔 코어 울트라9 285K'와 같은 고사양 프로세서를 아무 대비 없이 사용했을 경우 발열로 인한 속도 저하는 물론 수명 단축 및 고장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그에 걸맞는 쿨링 솔루션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서린씨앤아이가 출시한 3열 수랭 쿨러 'LIAN LI Hydroshift LCD 360S WHITE'는 이러한 문제를 말끔하게 해결해 준다. 낮은 소음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쿨링 능력을 자랑하는 3개의 FDB 팬과 고밀도 라디에이터, 이전 세대 대비 향상된 효율을 자랑하는 워터 펌프의 조합은 어떠한 CPU도 안정적으로 작동시켜 주는 마법 같은 능력을 보여준다.
여기에 요즘 대세라 할 수 있는 LCD 워터 블럭을 사용했는데, 2.88인치 IPS 디스플레이로 480x480 해상도과 500ntis의 밝기, 24-bit 풀 컬러로 어지간한 제품에 비해 더욱 선명한 화질을 자랑한다. 이는 리안리가 자랑하는 L-CONNECT3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모드로 설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원하는 이미지로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해 튜닝 효과까지 확실히 만족시켜준다.
'역시 리안리!!' 깔끔한 디자인에 조립 편의성까지 갖춰
'LIAN LI Hydroshift LCD 360S WHITE'는 일체형 3열 수랭 쿨러로 FDB 베어링 방식의 120mm 쿨링 팬을 사용해 하이엔드 CPU의 발열과 소음을 확실히 제어할 뿐만 아니라 고급스러운 화이트 디자인에 실용성을 겸비한 디스플레이를 더해 시각적인 부분에서도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는 제품이다.
참고로 리안리의 수랭 쿨러는 지난 2023년 출시된 'GALAHAD II' 시리즈가 국내를 비롯해 글로벌 시장에서도 큰 반향을 일으키며, 대중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 바 있다. 'LIAN LI Hydroshift LCD 360S WHITE'는 GALAHAD 시리즈의 뒤를 잇는 제품인 만큼 쿨링 능력은 물론 조립 편의성 및 디자인 등 다양한 부분에서 더욱 업그레이드된 모습을 보여준다.
블랙과 화이트 등 2가지 색상으로 출시돼 케이스의 색상에 따라 원하는 제품을 골라 쓸 수 있다. 동일한 색상의 제품으로 시스템을 구성한다면, 깔끔한 통일감으로 튜닝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참고로 본 제품의 경우 쿨링 팬이 RGB LED가 적용되지 않았다. 만일 LED 효과를 원하는 유저라면, RGB 혹은 TL 버전도 있으니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될 것이다.
먼저 라디에이터의 경우 가로 길이가 403mm, 세로가 124mm이며, 두께가 27mm로 일반적인 미들타워 케이스나 확장성이 좋은 미니타워 케이스 등에 사용될 수 있다.
호환성 면에서도 전혀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AMD의 최신 라이젠 9000 시리즈가 사용하는 AM5과 이전 AM4 소켓을 비롯해 인텔 코어 울트라 시리즈를 위한 최신 LGA 1851 소켓 및 LGA 1200, 115X, 1700 소켓을 모두 지원해 사실상 현존하는 모든 데스크톱용 프로세서를 사용할 수 있다. 물론 구매 전 호환성 확인은 필수다.
'LIAN LI Hydroshift LCD 360S WHITE'는 쿨링 팬부터 라디에이터, 케이블과 디스플레이까지 모든 부분이 화이트로 구성됐다. 라디에이터의 측면은 깔끔한 스틸 재질의 가이드로 덧대어 더욱 고급스러우면서도 깔끔한 멋을 자랑한다. 지나치게 과하지 않은 절제된 아름다움을 전해준다는 점에서 일반 수랭 쿨러와 확연한 차이점을 보여준다.
무엇보다 기본 구성품으로 펌프 커버를 제공하는데, 이는 펌프 모서리 부분의 브라켓과 나사를 덮어 깔끔한 미관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게다가 별도의 도구 없이도 쉽게 탈부착이 가능해 장착 편의성 또한 뛰어나다.
일체형 설계와 데이지 체인 방식도 빼놓을 수 없는 특징이다. 'LIAN LI Hydroshift LCD 360S WHITE'의 모든 팬은 라디에이터에 장착되어 있다. 여기에 팬과 연결된 케이블 역시 데이지 체인으로 구성한 후 냉각수 튜브에 통합돼 시각적인 통일감을 높인 것은 물론 조립 시간까지 대폭 단축시킬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대단히 편리한 방식이라 할 수 있다.
'LIAN LI Hydroshift LCD 360S WHITE'의 또 다른 매력 중 하나가 바로 호스를 측면에 노출함으써 더욱 깔끔한 빌드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물론 케이스에 따라 장착이 다소 불편할 수는 있다. 하지만 이 경우 기존 슈라우드를 제거하고, 튜브의 방향을 반대편으로 바꾼 뒤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슈라우드를 장착하면 된다.
라디에이터와 튜브의 연결부를 'ㄱ' 모양으로 꺾이게 설계한 덕분에 누수에 대한 걱정 없이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설치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미지 : 제조사 제공
비록 사소한 부분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그만큼 소비자의 입장에서 세심하게 설계했기에 가능한 부분일 것이다. '과연 리안리는 다르구나'라는 탄성이 절로 나오는 특징이라 할 수 있다.
'화질이 예술이에요' 선명한 화질의 LCD 장착
'LIAN LI Hydroshift LCD 360S WHITE'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바로 최근 수랭 쿨러 시장의 대새로 떠오른 LCD 워터 블럭이 장착됐다는 점이 아닐까 한다. 특히 본 제품의 LCD 워터 블럭은 2.88인치 IPS 디스플레이로 480x480 해상도과 500ntis의 밝기, 24-bit 풀 컬러로 일반 쿨러의 LCD에 비해 한층 선명한 화질을 자랑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보인다.
해당 디스플레이를 통해 현재 작동 중인 CPU와 GPU의 로드 상황 및 온도는 물론 쿨링 팬의 속도와 현재 시간 등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이미지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만일 최근 유행하는 어항 케이스 혹은 측면 강화유리 방식의 케이스를 책상 위에 두고 사용하는 경우라면, 디스플레이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워터 블럭의 LCD 디스플레이는 리안리가 제공하는 L-CONNECT3 프로그램을 통해 여러 가지 효과를 지정할 수 있다. 리안리에 따르면 센서의 수가 기존 'GALAHAD II LCD' 시리즈에 비해 2배로 늘어난 만큼 더욱 정확하고 상세한 정보를 표기할 수 있게 됐다.
L-CONNECT3 프로그램을 구동하면 Style Express와 Image Video를 비롯해 총 16가지 버전으로 LCD 세팅이 가능하다.
LCD 화면의 밝기부터 팬 속도 등을 설정할 수 있으며, 내장된 편집 도구를 활용해 영상 캡쳐 및 녹화까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온도 단위를 섭씨나 화씨 등으로 설정하거나 언어 변경이 가능하고, 펌웨어를 최신 상태로 빠르게 유지할 수 있어 상당히 유용하다.
이에 더해 메모리와 스토리지의 사용률에 대한 정보를 비롯해 연동된 LED 부품의 점등 모드와 색상 조절 등도 가능해 튜닝에 진심인 유저라면, 사용 빈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조용하게 강하다...3개의 120mm FDB 베어링 쿨링 팬
'LIAN LI Hydroshift LCD 360S WHITE'는 120mm의 쿨링 팬 3개가 탑재됐는데, 워터펌프를 통해 라디에이터로 전달된 CPU의 열을 빠르게 식혀주어 고사양의 프로세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3개의 쿨링 팬은 모두 FDB (Fluid Dynamic Bearing) 베어링 방식이 적용돼 일반적인 슬리빙 베어링 방식의 팬과 비교해 무척 조용할 뿐만 아니라 수명도 상당히 길다.
쿨링 팬은 최대 2500RPM의 회전 속도를 자랑하고, 73.14CFM의 풍량과 29.8dB의 소음도를 보여준다. 참고로 29.8dB은 도서관 수준보다 더욱 낮은 수준이라는 점에서 소음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거의 없을 것이다.
쿨링 팬의 최저 속도는 200RPM이며, 최고 2500RPM 속도로 작동하는데, CPU의 온도에 따라 자동 조절되기에 CPU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사실상 소음을 느끼지 못한다. 여기에 4핀 PWM 팬 속도 제어 인터페이스를 통해 한층 정밀하게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 팬을 직렬로 한 번에 연결 가능한 데이지 체인 방식을 적용해 편의성 면에서도 충분히 합격점을 줄 수 있다. 이러한 데이지 체인 방식의 쿨러는 조립 시 각각의 메인보드나 컨트롤러에 연결할 필요가 없어 케이블이 복잡하게 얽히거나 단선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적다.
한층 개선된 워터 펌프와 고밀도 라디에이터
'LIAN LI Hydroshift LCD 360S WHITE'는 열 전도율이 뛰어난 100% 구리 베이스 워터 펌프와 고밀도로 설계된 360mm 라디에이터, 압력에 강한 튜브로 구성됐다.
먼저 워터 펌프와 냉각수 챔버의 경우 기존 'GALAHAD II LCD' 시리즈와 동일한 수준의 성능에도 불구하고, 크기가 크게 줄어 설치가 더욱 쉬워진 것은 물론 미적인 부분에서도 만족도가 높아졌다.
여기에 고밀도의 구리 핀 설계가 적용됐으며, 새롭게 설계된 대형 임펠러와 한층 개선된 워터블록 수로를 통해 냉각수가 더욱 효율적으로 순환된다. 실제 자체 테스트 결과 이전 제품과 비교해 온도가 약 2.5°C, 소음은 3dBA 더 감소됐다고 하니, 큰 개선을 이룬 셈이다.
또한 USB 케이블이 펌프에 통합돼 손쉬운 케이블 라우팅이 가능하고, SATA 커넥터를 파워서플라이에 바로 연결해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쿨링 팬과 결합된 라디에이터는 고밀도의 알루미늄 디자인으로 만들어져 발열 해소 뿐만 아니라 화이트 디자인으로 제작돼 미적인 부분에서도 충분한 만족을 느낄 수 있다.
특히 냉각수를 통해 순환되는 열이 빠르게 분산될 수 있도록 얇은 핀이 촘촘하게 배열돼 풍량이 낮은 상황에서도 충분한 냉각 효과가 발휘된다.
제품 구매 시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써멀 그리스 역시 뛰어난 열 전도성을 자랑해 워터블록과 구리 베이스 플레이트에 원활한 열 전달이 가능하다.
하이엔드 프로세서도 문제 없는 안정적인 성능
다음으로 'LIAN LI Hydroshift LCD 360S WHITE'의 쿨링 성능은 어느 정도 수준인지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알아봤다.
테스트 시 실내 온도는 20도 수준으로 설정했으며, 팬 속도를 100%로 수동 설정한 상태에서 Cinebench R23을 약 10분 가량 구동시킨 후 CPU 온도를 확인했다. 참고로 해당 테스트 결과는 시스템 사양 및 측정 환경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테스트 사양> CPU : 인텔 14세대 코어 i7 14700K M/B : MSI B760M 박격포II RAM : 마이크론 Crucial DDR5-5600 CL46 대원씨티에스 PSU :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850W 80PLUS GOLD 230V EU 풀모듈러
테스트 결과 'LIAN LI Hydroshift LCD 360S WHITE'는 평균 온도가 69.8℃, 최대 온도도 79.9℃로 풀로드 시에도 안정적인 온도를 유지하며,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리안리가 만들면 다르다...디자인과 성능을 모두 만족시킨 'LIAN LI Hydroshift LCD 360S WHITE'
'LIAN LI Hydroshift LCD 360S WHITE'는 세련된 디자인의 3열 수랭 쿨러로 성능과 소음, 튜닝 효과까지 두루 갖췄다. 특히 라디에이터부터 케이블까지 모든 부분이 화이트로 구성돼 동일한 색상의 케이스와 함께 사용한다면, 시각적인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낮은 소음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쿨링 능력을 자랑하는 3개의 FDB 팬과 고밀도 라디에이터, 이전 세대 대비 향상된 효율을 자랑하는 워터 펌프의 조합은 어떠한 프로세서도 안정적으로 작동시킨다. 2.88인치 IPS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LCD 워터 블럭은 여느 제품과 비교해 한층 선명한 화질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리안리만의 L-CONNECT3 프로그램으로 이미지를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다.
국내 유통사인 서린씨앤아이만의 차별화된 서비스가 적용된 점이야 말로 'LIAN LI Hydroshift LCD 360S WHITE'의 가치를 높여주는 가장 중요한 특징일 것이다. 무려 6년의 제조사 보증이 적용된 만큼 오랜 시간 한층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홍진욱 기자/honga@mediapic.co.kr
ⓒ 미디어픽(https://www.mediapic.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