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데온 그래픽카드는 상대적으로 지포스 대비 낮은 점유율을 보여왔다. 하지만 25년 3월 라데온 RX 9070 시리즈를 공격적인 가격과 높은 성능으로 출시되면서 급격하게 시장 점유율을 올리고 있다.
특히 안정된 드라이버와 개선된 AI 및 레이트레이싱 성능까지 더해지면서 최근 이미지가 많이 개선돼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추천하는 모습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라데온 그래픽카드 제조사 중 가장 유명한 곳은 ‘SAPPHIRE(사파이어)’라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가성비 높은 라인업이 심장 박동을 연상케 하는 디자인으로 유명한 ‘PULSE’ 시리즈다.
최근 출시된 ‘SAPPHIRE 라데온 RX 9070 XT PULSE D6 16GB’는 라데온 RX 9070 XT 칩셋을 기반으로 하는 제품으로 높은 성능과 안정성, 쿨링 능력을 두루 겸비한 제품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SAPPHIRE 라데온 RX 9070 XT PULSE D6 16GB’의 박스 내부에는 그래픽카드, 지지대 및 설치 가이드, 빠른 설치 가이드 등이 포함된다.
그래픽카드 지지대는 별도의 박스에 포장되어 있다. 그래픽카드 설치 가이드는 케이스 확장슬롯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방식이다.
라데온 RX 9070 XT 같은 하이엔드급 그래픽카드의 경우 발열 제어를 위해 무거운 히트싱크가 장착돼 PCB 휨 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그래픽카드 지지대를 사용하면 더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한데, 제공되는 지지대를 사용해 별도로 지출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SAPPHIRE 라데온 RX 9070 XT PULSE D6 16GB’는 3개의 대형 AeroCurve 팬이 적용돼 강해진 공기압과 원활한 공기 흐름을 통해 빠르게 그래픽카드에서 발생한 열을 해소할 수 있다.
3개의 팬 중 가운데 팬은 나머지 팬과 반대 방향으로 동작해 난류를 감소시켜 공기 흐름을 더욱 원활하게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래픽카드에 부하가 거의 없는 상태에서는 팬 동작을 자동으로 멈춰주는 제로 팬 기능도 갖추고 있다.
PULSE 라인업의 상징인 심장박동을 연상시키는 붉은색 라인이 포인트 컬러로 적용되어 있으며, 파츠를 결합한 듯한 패턴을 넣어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연출했다.
‘SAPPHIRE 라데온 RX 9070 XT PULSE D6 16GB’는 알루미늄 백플레이트가 장착되어 있다. 이를 통해 무거운 히트싱크 및 히트파이프로 인한 PCB 휨 같은 변형증상을 예방하고, PCB가 그대로 노출되지 않아 외부 충격으로 인한 손상을 방지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광폭 에어홀이 적용돼 그래픽카드 작동으로 인해 뜨거워진 공기가 빠르게 위쪽으로 빠져나가면서 높은 쿨링 효율을 제공한다.
백플레이트에도 AMD RADEON 로고 및 PULSE 로고가 인쇄되어 있으며 PULSE 시리즈의 포인트인 심장박동을 연상시키는 라인을 삽입해 매력적인 백플레이트 디자인을 완성했다.
‘SAPPHIRE 라데온 RX 9070 XT PULSE D6 16GB’는 원활한 발열 해소를 위해 대형 알루미늄 히트싱크와 5개의 6mm 히트파이프가 적용되었다.
히트싱크와 GPU 칩셋 간 빠른 열전도를 위해 PCM Honeywell PTM7950 상변화 열전도 시트를 사용했다. 이를 통해 더욱 빠른 발열 해소가 가능하다.
‘SAPPHIRE 라데온 RX 9070 XT PULSE D6 16GB’는 측면을 전체적으로 개방함으로써 넓은 에어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개방된 측면으로 뜨거워진 공기가 빠르게 빠져나가면서 효율적으로 그래픽카드 발열을 제어할 수 있는 구조라고 할 수 있다.
RADEON 로고 및 SAPPHIRE 로고를 레드 컬러로 인쇄하여 포인트를 주었으며, SAPPHIRE 로고 부분에는 배경 색상을 회색으로 하고 헤어라인을 적용해 조금 더 고급스러워 보이도록 연출했다. 안정적인 작동을 위해 PCIe 6+2 Pin 보조전원 2개 연결이 요구된다.
‘SAPPHIRE 라데온 RX 9070 XT PULSE D6 16GB’는 다수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경우라도 충분한 연결이 가능하도록 2개의 HDMI 및 2개의 DP 단자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총 4개의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 구축이 가능하다. 각 캡에는 오염방지를 위해 캡이 탑재됐다.
해당 제품의 실제 벤치마크 및 게임 성능은 어느정도 수준인지 테스트를 통해 확인해 보았다.
<테스트 사양> CPU : AMD RYZEN 7 9800X3D M/B : GIGABYTE X870E AORUS MASTER RAM : TeamGroup DDR5-5600 CL46 Elite 서린 (32GB(16Gx2)) VGA : SAPPHIRE 라데온 RX 9070 XT PULSE D6 16GB / 라데온 RX 7900 GRE SSD : Micron Crucial T500 1TB PSU : Micronics ASTRO II PT 1300W
3DMark FireStrike 및 TimeSpy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RX 9070 XT는 RX 7900 GRE 보다 FireStrike 그래픽스코어 약 11,400점 이상, Time Spy 그래픽스코어 기준으로는 8,100점 이상 더 높은 점수를 보여주었다.
Final Fantasy XV 벤치마크를 UHD 해상도 High Quality로 설정하여 테스트한 결과 RX 7900 GRE 보다 RX 9070 XT가 2,200점 이상 더 높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배틀그라운드 리플레이로 UHD 해상도에서 성능 테스트를 진행했을 때 RX 7900 GRE 보다 RX 9070 XT가 평균 24 프레임, 1% Low의 경우 17 프레임 이상 더 프레임이 높았다.
발더스게이트 3 초반 컷씬 부분을 사용한 벤치마크에서 UHD 해상도에서 벤치마크를 진행한 결과, RX 9070 XT가 RX 7900 GRE 보다 평균 19 프레임 이상, 1% Low는 18프레임 이상 높아 확실히 더 나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몬스터헌터 와일즈 벤치마크로 UHD 해상도에서 테스트한 결과 RX 9070 XT가 RX 7900 GRE 보다 평균 43프레임 가량 더 높은 평균 프레임을 보여주었다.
라데온의 선봉 ‘SAPPHIRE 라데온 RX 9070 XT PULSE D6 16GB’
‘SAPPHIRE 라데온 RX 9070 XT PULSE D6 16GB’는 전체적으로 LED가 제외되고, 기본 성능에 충실한 PULSE 시리즈를 그대로 계승한 제품이다.
LED가 없는 대신 레드 컬러를 포인트로 제품을 간결하게 꾸몄으며, 보조 전원의 경우에도 PCIe 6+2 단자 2개만을 사용하므로 파워서플라이 호환성도 우수하다.
여기에 튜닝효과를 줄였지만 게임성능에 있어서는 전작인 RX 7900 GRE 대비 한등급 이상 높은 성능을 보여주었으며, 벤치마크 결과를 보았을 때 4K UHD 해상도에서 매우 원활하게 대부분의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제품 구성품에도 기본으로 지지대를 포함시켜 불필요한 비용 소요를 최소화했다. 또한 3개의 쿨링 팬, 광폭 에어홀과 대형 히트싱크, 6mm 히트파이프 5개, 알루미늄 백플레이트 등 그래픽카드 구동에 핵심적인 부분은 놓치지 않는 설계가 적용돼 외형보다는 기본기를 중시하시는 소비자에게 알맞은 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여기에 라데온 RX 9070 시리즈에는 AI 기능이 강화됐다. 대표적으로 사용자 동의 시 자동으로 AI가 게임에서 발생하는 화면 문제를 캡쳐해 AMD에게 전송하는 AI IMAGE INSPECTOR 등의 기능이 추가됐다. 더욱 빠른 문제 해결과 최적화를 통해 더 나은 게이밍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합리적인 금액과 성능을 고려한다면 ‘SAPPHIRE 라데온 RX 9070 XT PULSE D6 16GB’이 매우 합리적인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mediapic 기자/honga@mediapic.co.kr
ⓒ 미디어픽(https://www.mediapic.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