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2880X1800 해상도가 선사하는 신세계 맥북 프로 레티나 (윈도우 성능편)

노트기어
2012.08.14. 14:56:03
조회 수
36,907
11
댓글 수
2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2008년, 서류 봉투 퍼포먼스로 단번에 유명해진 맥북 에어를 선보인 애플은 2010년 모두가 실패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아이패드를 최고의 히트 상품으로 등극시켰습니다. 그리고 2012년, 애플은 모두가 불필요 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아니 엄밀히 말해서 노트북 PC에 이렇게 빨리 적용할 것으라고 생각치도 못했던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맥북 프로에 넣어 또 한번 IT 시장을 술렁이게 만들고 있습니다.

’2880X1800 해상도는 너무 과하다’, ’그정도의 해상도가 필요한 사람들이 얼마나 된다고?’ 등 경쟁 업체에서는 맥북 프로 레티나의 실용성을 놓고 의문을 제기합니다만 소비자들의 동의를 얻기는 어려울듯 합니다. 300km/h로 달릴 수 있는 자동차가 반드시 300km/h로 달리기 위함이 아니고 100km.m이 넘는 토크를 내는 SUV가 ’산을 넘을 일’이 있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듯, 맥북 프로 레티나의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 역시 반드시 실용성을 전재로 탄생한 것은 아닙니다.



고출력의 자동차가 실용 영에서 더욱 편안하고 안정감 있는 성능을 내듯,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 또한 PC 작업시 만족도를 크게 높여줍니다. 가령 다양한 텍스트를 보다 세밀하고 섬세하게 표현하기 때문에 가독성이 높아지고 사진이나 영상을 볼 때에도 세밀한 픽셀이 그래픽 표현력을 높여주어 시각적인 만족도가 향상됩니다. 무엇보다 디스플레이를 넓게 사용하기 원하는 그래픽, 영상 편집 전문가들에게 풀 HD 해상도 디스플레이 2.5배 면적에 해당하는 맥북 프로 레티나의 디스플레이는 비교 대상이 없는 장점에 해당합니다.

단순히 스펙에 치중한 제품이 아니라는 점에서 맥북 프로 레티나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15.4인치 표준 사이즈임에도 무게를 2.02kg로 경량화하고 두께도 18mm로 최소화한 부분에 집중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광학드라이브를 제외하여 무게와 두께를 줄이기는 하였지만 표준 전압의 i7 쿼드 코어 프로세서와 최신 3D 게임을 즐기는데 불편함이 없는 엔비디아 지포스 GT 650M 그래픽 칩셋을 탑재한 고성능 노트북임을 감안하면 두께, 무게 부분에서도 맥북 프로 레티나는 최상급에 해당하는 가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통알루미늄을 깎아 만든 유니바디 케이스는 맥북 프로 레티나의 외형적인 가치를 높여주는 부분입니다. 상판(A면), 하판(D면)은 물론 키보드가 얹어져 있는 C면까지 알루미늄 합금으로 둘러져 있어 외형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제공합니다.

단점이라면 비싼 가격입니다. 현재 맥북 프로 레티나의 가격은 프로세서, SSD 용량에 따라 289만원(i7 2.3GHz 쿼드 코어, 256SSD 탑재), 369만원(i7 2.6GHz 쿼드 코어, 512SSD 탑재)로 나뉘는데요, 윈도우 계열의 비슷한 사양 대비 가격이 비싼 것은 확실하지만 2880X1800 해상도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를 감안하면 가격적인 부분에서도 어느 정도 납득이 될만한 수준이라 보여집니다.(가격이 비싼 제품이라는 표현보다는 가격이 높은 제품이라는 표현이 더 적당할듯 싶군요) 그럼 지금부터 애플이 새롭게 출시한 맥북 프로 레티나의 제품 사양 및 성능 부분을 점검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부트캠프를 이용하여 윈도우 7을 설치한 상태에서 하드웨어 각 부분의 성능과 발열, 소음, 배터리 구동 시간 그리고 디스플레이 성능 부분에 대해 점검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맥북 프로 레티나의 사양

 



맥북 프로 레티나에는 인텔이 22나노 공정으로 새롭게 출시한 아이비브릿지 코어 i7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프로세서 타입에 따라 상위 모델과 하위 모델로 구분되는데요, 3615QM(동작 클럭 2.3 GHz, 최대 터보 부스트일 때: 3.3 GHz, 스마트 캐시 L3 6 MB 탑재, FSB 1333MHz)를 탑재한 MC975KH/A는 289만원에 판매되며 3720QM(동작 클럭 2.6 GHz, 최대 터보 부스트일 때: 3.6 GHz, 스마트 캐시 L3 6 MB 탑재, FSB 1333MHz)를 탑재한 MC976KH/A369만원에 판매됩니다. 인터넷 최저가는 권장 소비자가격에 비해 20-30만원 정도 낮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리뷰 모델은 369만원에 판매되는 상위 모델 MC976KH/A입니다.

아이비브릿지 프로세서의 통합 그래픽 코어는 샌디브릿지에 내장되었던 GMA HD3000에서 GMA HD4000 칩셋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인텔 내장 그래픽으로는 최초로 다이렉트 X 11을 지원합니다. 특히 아이비브릿지의 멀티미디어 엔진인 MFX와 향상된 성능의 GPU 코어로 인해 4096x42304 해상도까지 지원이 가능하다고 인텔측은 밝힙니다. 인텔은 자체 테스트를 통해 GMA HD4000 칩셋의 성능이 GMA HD3000에서 두 배 가까이 향상되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인텔 터보 부스트 2.0.(코어i5, 코어i7에 해당)은 아이비브릿지 프로세서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성능 향상을 필요로 할 때 시스템이 자동적으로 PC의 성능을 높여주며 프로세서 코어와 프로세서 그래픽 간의 캐시 분배를 유기적으로 하여 작업자가 필요로 하는 성능을 적절한 타이밍에 제공합니다. 특히 각각의 코어 로드에 따라 특정 코어에 여분의 전력을 공급하여 기본 TDP의 제약을 뛰어넘는 클럭 향상폭을 구현한 점이 특징입니다. System Agent의 PCU의 전력관리 알고리즘을 개선하여 순간적으로 TDP를 넘기더라도 프로세서의 안정성과 수명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정밀한 제어가 가능합니다.

아이비 브릿지에는 7시리즈 칩셋이 새롭게 적용됩니다. 샌디브릿지용인 6시리즈의 메인보드 칩셋과도 호환(바이오스 업데이트 형태)이 가능합니다. 일반 사용자용인 Z77, Z75, H77의 경우 샌디브릿지 프로세서, 아이비브릿지 프로세서를 지원하며 HDMI 포트, 디스플레이 포트, DVI 포트, D-Sub로 구성된 외부 출력 단자를 갖추고 있고 최대 3개의 독립된 모니터 연결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HDMI/DP 지원의 오디오 코덱을 지원하며 인텔 RST(Rapid Storage Tecnology) 11, SRT(Smart Respons Tecnology) 등을 지원합니다. 특히 샌디브릿지에 제외되었던 USB 3.0을 칩셋 자체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별도의 콘트롤러 구성이 필요치 않습니다. 인터페이스로는 4개의 USB 3.0 포트를 메인보드 자체에서 지원하며 4개의 SATA3 6Gbps, 8개의 PCle 2.0, 기가비트 이더엣, 업데이트 된 Rapid Storage Technology 등을 특징으로 합니다. PCle 3.0 인터페이스를 통해 PCle 3.0용 그래픽 칩셋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역시 기존 칩셋에서 향상된 부분입니다.

 



그래픽 칩셋은 엔비디아 지포스 GT650M 칩셋이며 1GB 용량의 DDR5 메모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28나노 공정 GK107 기반의 케플러 아키텍처 기반으로 GPU 클럭 최대 850MHz, CUDA 코어 384 등을 특징으로 합니다.

디스플레이는 15.4인치 16:10 와이드 비율, 2880X1800을 지원하는 IPS 뱅식의 액정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인치당 220픽셀로 현존하는 디스플레이 가운데 가장 높은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LED 백라이트 방식이 적용되어 있어 낮은 전력을 소모하며 수명도 FL 전극이 내장된 액정에 비해 긴 것이 특징입니다. 키보드는 풀사이즈 아이솔레이트 방식이며 키보드 백라이트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기본 제공 메모리는 DDR3 1600 8GB(메인보드 고정 방식)를 구성하고 있으며 저장 장치는 512GB 용량의 SSD를 탑재,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를 제공합니다.

 



광학드라이브는 포함하지 않고 있으며 고출력 스테레오 내장 스피커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기가비트 이더넷과 802.11n(draft a.g,n) 규격을 지원하는 무선랜 카드, 블루투스 4.0 모듈을 탑재하고 있어 편리한 유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지원합니다.

본체에 2개의 USB 3.0 단자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USB  3.0 단자는 USB 2.0, USB 동일 규격으로 USB 2.0의 전송속도인 480Mbps보다 약 10배 정도 향상된 5Gbps(이론상)의 전송속도를 갖춘 차세대 인터페이스입니다. 여기에 인텔이 최근 새롭게 제안한 인터페이스로서 초당 10Gbps(역시 이론상)의 전송 속도를 자랑하는 썬더볼트 포트를 2개 탑재하고 있어 초고속 인터페이스 면에서 차별되는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외에 SDXC 슬롯, HDMI 단자, 헤드폰 출력 단자, 720P 웹캠 등의 확장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외형 크기는 가로 358.9 × 세로 247.1 × 두께 18mm며 무게는 6셀 리튬 폴리머 배터리를 포함한 상태에서 2.02kg입니다. 애플에서 규정하는 배터리 구동 시간은 무선 인터넷 기준 최대 7시간, 대기 시간 최대 30일까지입니다. 기본 제공 운영체제는 OS X 라이온이며 부트캠프를 이용하여 윈도우를 설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맥북 프로 레티나의 외형 디자인

 



애플 맥북은 현대 IT 시장에서 디자인 표준이라 할 수 있을만큼 감각적인 외형을 자랑합니다. 맥북 에어 등장 이후 대부분의 초슬림 노트북 PC가 맥북 에어 스타일을 표방하고 있으며 아이패드 등장 이후 많은 태블릿류가 아이패드를 기준으로 디자인, 활용도 등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맥북 프로 레티나 역시 고성능 슬림 노트북 PC의 지향점으로 분류되고 있을만큼 완성도 높은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디자인 코드는 맥븍 프로와 비슷합니다. 맥북 특유의 알루미늄 유니 바디 케이스와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디자인, 백라이트 내장의 아이솔레이트 키보드, 베젤 일체 타입의 디스플레이부 등을 특징으로 합니다. 맥북 프로를 슬림하게 다듬은 스타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맥북 프로 레티나는 아이비브릿지 쿼드 코어 i7 프로세서와 지포스 GT650M 그래픽 칩셋을 탑재한 15인치대 노트북 PC로서는 가장 얇고 가볍습니다. 두께는 가장 두께운 부분이 울트라북 수준에 해당하는 18mm이며 무게는 6셀 배터리를 내장한 상태에서 2.02kg입니다. 특히 최신 초고속 인터페이스인 썬더볼트 2개, USB 3.0 포트 2개, HDMI 단자 등 최신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고 케이스 전체가 알루미늄 합금으로 제작되어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외형 부분에서의 불만은 전혀 느껴지지 않습니다.

 



애플에서 규정하는 맥북 프로 레티나의 본체 무게는 2.02kg입니다. 실제 전자저울을 사용하여 무게를 측정해 본 결과 제조사 규정치와 거의 일치하는 2.027kg을 나타냈습니다.

 



어댑터를 포함한 무게는 2.35kg으로 비슷한 사양의 15인치 표준 노트북의 본체 무게보다 좀 더 가볍습니다. 어댑터는 플러그 일체 타입입니다. 연장 케이블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애플 특유의 78키 배열의 키보드입니다. OSX에 최적화된 배열이기 때문에 윈도우 환경에는 최적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특히 하단 배열에서 차이점이 큽니다. 애플 OSX 사용에 맞춰진 배열이기 때문에 윈도우 환경에서의 불편을 단점으로 지적할 수는 없겠지요?

 



키스트로크 사이즈는 깊지 않지만 정교하면서 우수한 클릭감을 갖추고 있어 타이핑 작업이 많은 사용자들에게도 훌륭한 작업 환경을 제공합니다. 키감은 부드러움과 탄력감이 적절히 조화되어 있으며 키보드 고정 상태에서도 불만이 전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윈도우 사용시 배열상의 아쉬움을 제외하면 노트북 키보드(특히 18mm에 불과한 본체 두께를 감안하면) 키보드 사용감은 최상급에 해당한다고 판단됩니다.

맥북 프로 레티나 키보드에도 일루미네이트 키보드 백라이트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식의 백라이트를 처음 적용한 업체가 바로 애플입니다. 원래 키보드 백라이트는 IBM 싱크패드가 원조였습니다만, 액정 베젤 상단에 작은 전구로 빛을 내는 방식을 10여년 넘게 고수하는 동안 애플은 키보드 아래 부분에 일루미네이트 백라이트를 넣어 각각의 키보드를 비추는 진보된 방식으로 키보드 활용도를 한단계 진일보 시켰습니다. 키보드 백라이트는 15단계로 세밀하게 조정됩니다.

 



큼직한 사이즈의 터치패드부입니다. 패드와 버튼부가 일체형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최근 울트라북에서도 위와 같은 터치패드 형식을 적용하고 있는데요, 일체형 터치패드를 처음 고안해낸 업체도 바로 애플입니다. 윈도우용 노트북과 달리 원버튼 방식이기 때문에 오른쪽 클릭 버튼 기능은 두 손가락을 패드에 대고 클릭을 해야 합니다. OSX에서는 멀티 트랙패드로 활용됩니다만, 윈도우 환경에서는 기능적인 제약이 따릅니다.

 



이번 시간은 외형적인 특징보다는 윈도우 환경에서 맥북 프로 레티나의 성능 부분을 점검하는 시간입니다. 따라서 외형 부분은 차후 다루어질 OSX 편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고 맥북 프로 레티나의 성능 부분으로 바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2880x1800 해상도를 지원하는 15.4 인치 디스플레이

 



맥북 프로 레티나가 세간의 화제가 된 것은 노트북 PC 최초로 2880x1800을 지원하는 무지막지한 해상도 때문입니다. 15.6인치에서 1920x1080 풀 HD 해상도는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로 분류됩니다만, 레티나 디스플레이는 1920x1080 해상도보다 무려 2.5배 정도의 데이터를 표시할 수 있으며 518만 화소 이미지를 1:1로 매칭할 수 있을 만큼 높은 해상도입니다.

위의 화면은 1920x1080 해상도 크기의 그래픽을 맥북 프로 레티나 액정에 띄운 모습입니다. 풀 HD 해상도 디스플레이에 1366x768 사이즈의 그래픽을 띄운 것보다 더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사진설명 : 노트기어 홈페이지를 한 화면에 6개 창으로 나누어 띄워 보았습니다.

기존 맥북에 사용되는 1440X900 해상도를 기준으로 1픽셀당 4픽셀을 매칭하여 물리적으로 2880X1800 해상도를 구현해 냈습니다. 2880x1800 해상도가 얼마나 많은 데이터를 표시할 수 있는지에 대해 감이 잘 안오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대충 데이터 표시량이 어느 정도인지 짐작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이 리뷰는 노트기어(www.notegear.com)에서 제공했습니다. 아래 버튼을 누르면 이어지는 리뷰를 볼 수 있습니다.

 

 

< Copyrights ⓒ 노트기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최신 전문가 리뷰 전체 둘러보기
1/1
복면가왕과 10000칼로리 먹방~ 동영상 있음 맛상무
콘티넨탈 MC7 VS 한국타이어 에보! 신상 여름용 타이어 집중 비교 테스트! 동영상 있음 Motorgraph
이 가격에 이게 어떻게 가능? 최저가 추천 이어폰 | Tangzu 탕주 상관완아2 동영상 있음 Producer dk
IT뉴스 노트북LM 한국어, 라마콘, 챗GPT '아첨' 논란, 그록 3.5, 추가 악성코드 SKT 근황, Suno 4.5, 듀오링고 AI 등 동영상 있음 조코딩 JoCoding
알고보면 원조 테슬람 동영상 있음 오토기어
배스낚시, 봄비가 수온의 영향을 줬네 어떻게 이러냐? 동영상 있음 훅간다TV
[시승기] '장거리 주행에도 확실한 존재감' 지프, 랭글러 투스카데로 에디션 오토헤럴드
갤럭시 A56 5G 정발 안 해 주길래 해외에서 사왔습니다 동영상 있음 UnderKG
주머니 속 45W 초고속 충전소 'ipTIME UP451 화이트' 뉴스탭
충격 걱정 없는 완전 미니미니한 SSD~~ [프리미엄 리포터V] (1) 동영상 있음 다나와
게임보이 디자인에 새턴의 6버튼이? 스냅드래곤 G1 Gen2를 탑재한 세로형 게임기! (1) 동영상 있음 무적풍화륜
[어른이날 특집] 아침마다 슬러시로 혈당 스파이크 때려 맞는 MZ 회사의 70만원 짜리 복지템ㅋㅋㅋ 플렉스⭐ 동영상 있음 주연 ZUYONI
배그 도시락, 편의점 한돈햄, 최현석 도시락~ 5월 첫째 주 편의점 신제품 리뷰 동영상 있음 맛상무
"EV4는 EGMP가 아니다" 설마 또? 동영상 있음 오토기어
(특집) 98년 프라이드에 태양광 패널을?! 프라이드 하이브리드 개조, 결과는 충격적! (좌절금지편) 동영상 있음 딴트공 말방구 실험실
JLR 코리아의 원 전략? 동영상 있음 모터피디
이게 진짜 풀배열 맞아? 키감·배열·무선 다 갖춘 EPOMAKER TH99, 가성비 키보드 끝판왕 등장! 동영상 있음 진블로그
2세대 테슬라 모델Y 주니퍼 첫인상 & 변화점 살펴보기 (Tesla Model Y Juniper) 동영상 있음 고나고
신형 에스컬레이드 ESV 1, 2, 3열 모두 타봤습니다! 동영상 있음 모터피디
29년만에 에어컨 바꾼 이유 동영상 있음 UnderKG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