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어잇 차주경]
파나소닉 루믹스 GM 시리즈는 일반 콤팩트 카메라 수준의 휴대성을 지닌 미러리스 카메라다. 마이크로포서즈 이미지 센서의 고화질과 탁월한 휴대성으로 인기를 끈 파나소닉 루믹스 GM 시리즈. 그 신제품 루믹스 GM5는 작은 본체 크기는 유지하면서 전자식 뷰 파인더와 각종 촬영 편의 기능이 추가된 제품이다.

파나소닉 루믹스 GM5는 콤팩트 디지털 카메라를 연상케 하는 디자인이다. 본체 크기는 작지만, 이 제품은 엄연히 마이크로포서즈 포맷 미러리스 카메라로 다양한 교환식 렌즈를 사용할 수 있다. 본체 색상은 블랙 외에 레드, 그린 등 3가지다.

뒷면에는 전자식 뷰 파인더와 3인치 92만 화소 터치스크린, 조작계 버튼 등이 배치됐다. 뷰 파인더는 0.46인치 116만 화소로 크기는 작지만 화면은 선명하다. 빛이 강한 야외에서 사진을 촬영할 때, 촬영될 사진의 밝기와 색상 등을 정확히 파악할 때 전자식 뷰 파인더는 필수다. 모니터는 터치 메뉴 조작은 물론 터치 AF, 터치 촬영 등을 지원한다.

본체 윗면 다이얼로 AF 모드를 변경할 수 있다. 플래시 핫 슈도 추가됐다. 모드 다이얼에는 P / A / S / M 모드 외에 인텔리전트 오토(자동 장면인식 기능), 크리에이티브 필터 등의 편의 기능도 할당됐다.

이 카메라는 저장 매체로 SD / SDHC / SDXC 메모리를 사용한다. 전원은 리튬이온 배터리로 1회 충전 시 250매 가량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파나소닉 루믹스 GM5의 크기는 98.5 x 59.5 x 36mm, 무게는 본체 기준 180g이다. 본체는 마그네슘 합금제, 다이얼은 알루미늄으로 견고하다.

파나소닉 루믹스 GM5는 마이크로포서즈 타입 1600만 화소 이미지 센서를 장착했다. 이미지 센서가 큰 만큼 얕은 심도 표현에 적합하다. 마이크로포서즈 교환식 렌즈를 제한 없이 사용한다는 점도 매력적.

ISO 200

ISO 400

ISO 800

ISO 1600

ISO 3200

ISO 6400

ISO 12800

ISO 25600
감도는 ISO 100(확장 ISO. 기본 ISO는 200)에서부터 25600까지 사용할 수 있다. ISO 200~1600까지는 화질이 좋다. ISO 3200에서의 노이즈 억제 능력도 수준급. ISO 6400에서도 채도는 비교적 잘 유지된다. 화질 저하가 두드러지는 것은 ISO 12800으로, 그 이하 감도는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다.

필터 기능은 디지털 카메라의 촬영 범위와 표현력을 넓혀준다. 파나소닉 루믹스 GM5 역시 다양한 후보정 필터 기능, 크리에이티브 콘트롤을 지원한다. 종류는 팝 컬러, 레트로, 다이나믹 모노크롬 등 22가지. 이 가운데 일부를 제외하면 영상 촬영 시에도 적용할 수 있다.

파나소닉 루믹스 GM5는 전자식 셔터를 탑재했다. 전자식 셔터는 최대 1/16000초 고속 셔터 스피드를 지원한다. 낮에 밝은 조리개 렌즈를 사용할 때에도 전자식 셔터는 유리하다. 고속 셔터 스피드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 셔터음도 없어 저소음 촬영이 필요한 경우에도 요긴하다.

파나소닉 루믹스 GM5는 240fps 속도로 AF를 검출, 포착 속도가 매우 빠르다. 아주 작은 지점에 초점을 맞추는 핀 포인트 AF 기능도 지닌다. 어두운 곳(-4EV)에서도 초점을 잡아내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파나소닉 루믹스 GM5는 여전히 작고 가볍다. 미러리스 카메라 특유의 화질과 기동성, 풀 HD 동영상 촬영 기능도 지녔다. 여기에 터치 스크린과 전자식 뷰 파인더까지 더해져 가치가 더욱 높아졌다. 휴대성, 성능에 이어 디자인 요소도 만족스럽다.

이 제품은 크기가 작은 만큼 손에 쥘 때 안정감이 떨어진다. 마이크로포서즈 교환식 렌즈 사용 시 렌즈에 따라 그립이 불안정해지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휴대성을 고려해보면 이를 큰 단점으로 꼽기는 어렵다. 그보다는 상단 다이얼에 쓰임새가 적은 AF 변환 기능이 할당된 점이 의아하다.

파나소닉 루믹스 GM5는 미러리스 카메라의 존재 이유를 가장 잘 나타내는 제품이다. 미러리스 카메라 자체가 ‘DSLR 카메라의 화질을 콤팩트 사이즈’로 구현한 제품이다. 파나소닉 루믹스 GM5는 화질과 휴대성 간 밸런스가 매우 우수하다. 여성 사용자나 휴대용 고화질 카메라를 찾는 사용자는 물론 디지털 카메라 입문자에게까지도 권할 수 있는 믿을 수 있는 디지털 카메라가 파나소닉 루믹스 GM5다.


Good
-크기는 작지만, 마이크로포서즈 미러리스 카메라의 화질 그대로
-풀 HD 60p 동영상 촬영 가능
-ISO 200-25600 고감도 지원
-여전히 빠르고 정확한 AF. 핀 포인트 AF는 파나소닉 루믹스만의 자랑
-다양한 필터 기능으로 이미지의 맛을 더한다
-요긴한 전자식 뷰 파인더. 터치 모니터도 편리해
-인터벌 촬영, 파노라마, HDR 등 깨알 같은 편의 기능 많아
-미러리스 카메라 중에서도 최고 수준의 휴대성. 무게는 고작 180g
-가죽 그립, 본체 색상 등 디자인 요소도 만족스러워
Bad
-크기가 너무 작아도 흠. 남성 사용자들은 쥐기 까다로울 듯
-상단 다이얼에 AF가 아닌 다른 기능을 할당했으면 어땠을까


차주경 기자 reinerre@i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