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니스트 최근영] 운전자들 중에는 에어백이 탑승자 의 생명을 지켜주는 최고의 안전 장비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이는 절대 잘못된 생각이다. 자동차에서 운전자의 생명을 지켜주는 가장 기본적이면서 효과적인 장비는 바로 안전벨트이다.
미국 고속 도로보험협회 자료에 의하면 안전 벨트 착용 시 사망자 45% 감소, 미 착용 시 14% 감소로 나타나 사망률이 30% 이상 차이 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통계에서 흥미로운 사실은 안전벨트를 착용한 상태에서 에어백이 작동해도 사망자의 감소율은 50%로 약 5%밖에 좋아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사실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안전벨트의 중요성은 누구나 인식하고 있지만, 너무나 당 연하기에 오히려 망각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통계는 왜 운전자들에게 꼭 안전벨트를 착용하라고 하는지, 에어백은 왜 보조적인 안전장치라고 이야기하는지를 명확하게 보여준다.

간혹 차에 에어백 옵션을 풀로 장착하면서 정작 안전벨트를 매지 않고 에어백을 맹신하는 운전자들이 있지만, 이는 정말 큰 오산이다. 사고가 날 경우 안전벨트를 매지 않았다면 자동차 보험사에 서도 자기 신체 사고 보상 시 보상 금액을 달리하는 부분이 있으니 차에 타면 무조건 안전벨트부터 착용하는 습관을 꼭 갖도록 하자.

또한 뒷좌석에서는 안전벨트를 매지 않는 사람들이 꽤 많은 현실인데, 사고 시에 뒷좌석에 앉아있다고 위험성이 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다. 뒷좌석까지 안전벨트는 매는 습관도 정말 중요한 안전대책임을 잊지 말자.

현재IT 기업의 소셜 마케터로 재직 중인 그는 소셜 마케팅 전문가로도 알려져 있으며 각종 기고를 통한 자동차컬럼니스트 활동과 함께 자동차 전문 블로그 '거꾸로보는백미러'를 운영해오고 있다.
저서 : 100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소셜 마케팅, 다함께 차차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