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 출시한 기어 360과 LG가 출시한 360 캠은 촬영자 주변 모습을 모두 영상에 담아낼 수 있는 360도 카메라다. 큰 부담 없는 가격에 360도 영상을 누구나 촬영할 수 있어 여행용 필수 기기로 인기가 많다.
하지만 촬영된 영상을 편집하거나 재생하려면 일반 플레이어나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없어 불편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스티칭 되지 않은 원구형 영상이 나오거나 스트칭된 길쭉한 영상만 나올 뿐이라서 촬영된 영상을 확인하는 것 조차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다행히 그래텍이 곰플레이어로 360도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도록 만든 덕분에 재생 자체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었지만 편집에 대한 이슈는 여전히 풀지 못한 숙제로 남아있다.
오늘은 곰플레이어로 360도 영상을 감상하는 방법과 LG 360 VR을 PC로 연결해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 곰플레이어로 360도 영상 보는 방법
일반 동영상 플레이어(상) | 360도 영상 지원 곰플레이어(하)
곰플레이어는 지난 해 부터 360도 영상을 재생하는 기능을 제공해 왔다. 삼성 기어 360과 LG 360 캠이 출시되기 이전에도 360도 영상 재생 기능이 내장되어 있었고 버전 업을 지속하며 카메라에 맞는 최적의 셋팅을 적용해 왔다.
현재는 스트칭된 360도 영상이라면 대부분 재생이 가능하고 유투브에 등록된 다양한 360 영상도 재생이 가능하다.
곰플레이어에서 360도 영상을 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하단 컨트롤 메뉴 우측에 위치한 360' 버튼(단축키:F6)를 누르면 360도 영상 파일을 재생하거나 유투브에 등록된 360도 영상을 리스트로 볼 수 있다.
원하는 파일과 유투브 영상을 선택하면 360도 영상이 일반 영상 처럼 재생되며 마우스를 원하는 곳으로 드래그해 옮기면 촬영자 주변 모습을 모두 둘러 볼 수 있다. 키보드의 ‘상↑(W), 하↓(S), 좌←(A), 우→(D)'를 눌러도 화면 이동이 가능하며 +/- 키를 눌러 영상을 확대하거나 축소해 볼 수도 있다.
시청할 360도 영상이 유투브에 등록된 영상이라면 재생 후 나타나는 'hd720' 이란 메뉴를 선택해 원하는 화질로도 시청이 가능한데 360도 영상 특성 상 시청 가능한 최대 화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LG 360 VR과 PC에서 만난 곰플레이어
LG가 G5와 함께 내놓은 VR HMD '360 VR'은 G5 전용 제품으로 알려져 왔다. G5 프렌즈 중 하나로 개발된 제품이니 당연히 PC나 다른 디바이스에선 사용이 불가능한 것으로 생각된 것이다.
그래서 LG 360 VR에 대한 효용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소비자들이 많았는데 최근 LG 360 VR을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북미 시장에 우선 출시된 'Vagle'이라는 동글과 곰플레이어만 있으면 G5로 연결 할 때와 동일한 경험이 가능하다.
Vagle에 LG 360 VR을 연결하고 PC와 Vagle을 HDMI와 USB로 연결하면 듀얼 모니터로 인식되는데 이때 복제모드를 선택하면 LG 360 VR에 윈도우 화면이 나타난다.
화면 방향이 일반 모니터와 다르기 때문에 곰플레이어를 전체 화면 모드로 변경한 후 앞서 소개한 대로 360도 영상을 재생하면 헤드 트래킹이 적용된 VR 방식으로 정상 화면을 감상할 수 있다.
LG 360 VR을 착용한 상태로는 마우스나 키보드 조작이 쉽지 않지만 LG 360 VR 우측 상단에 배치된 OK버튼과 백버튼을 사용하면 볼륨이나 재생 위치 등을 쉽게 조작할 수 있다. 환경 설정에 들어가면 영상 종류에 맞춰 모드도 변경이 가능하다.
다른 영상을 선택하거나 재생하려면 LG 360 VR을 벗고 마우스 조작이 필요한 것이 흠이지만 조만간 인터페이스 개편이 있다고 하니 편의성 개선을 기대해 본다.
PC로 즐긴 LG 360 VR의 화질이나 전반적인 VR 경험은 LG G5 보다 나은 듯 했다. 색 번짐도 덜했고 저더 느낌도 확실히 덜했다. 그러나 영상 이외의 VR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모바일 플래폼과 달리 PC에서는 360 영상이나 3D 영상이 전부라서 굳이 PC VR을 위해 LG 360 VR을 선택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LG G5와 함께 쓰려고 360 VR을 구매한 사람이 아니라면 PC를 위해 추천할 만한 조합은 아닌 듯 하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케이벤치 미디어국. www.kben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