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삼성 노트북9 올웨이즈, 배터리 충전의 진실

다나와
2017.01.24. 08:49:26
조회 수
 55,492
 16
댓글 수
 72

▲ 삼성 노트북 9 Always TV 광고 중

 

2017년 1월부터 노트북 전쟁이 뜨겁다. 삼성전자와 LG전자 두 제조사가 약속이라도 한 듯 각 사의 새로운 노트북에 대한 홍보에 열을 올리는 것을 TV 광고에서 쉽게 볼 수 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두 회사 모두 노트북의 ‘배터리’를 집중적으로 알리고 있는데 특히 삼성전자의 ‘노트북 9’ 시리즈는 광고를 보니 참 흥미로운 부분이 나온다. 사막 한가운데로 추정되는 곳에서 노트북 배터리가 떨어졌을 때 갑자기 휴대용 배터리로 노트북을 충전하는 모습이 바로 그것이다.

 

지금까지의 노트북은 오직 전용 어댑터를 이용해 일반 220v 전기로 충전하는 것이었는데 휴대용 배터리로 노트북을 충전한다는 것은 기존의 상식을 깨버리는 것이다. 그래서 다나와에서는 진짜 삼성 노트북 9 Always가 휴대용 보조배터리로 충전을 할 수 있는지 여부와 충전 속도는 얼마나 빠른지, 그리고 20분 충전에 3시간 사용 가능하고 80분 충전이면 100% 충전이 가능한지의 여부를 실험해 봤다.

 

 

삼성 노트북9 Always의 충전 스펙과 배터리 용량

 

테스트에 앞서 약간의 기초 지식이 필요할 듯 하여 배터리 스펙과 충전기 스펙에 대해 알아보았다.

 


▲ 10.8Wh 용량의 LG G5 배터리

 

먼저 배터리 용량이다.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노트북9 Always에 내장되어 있는 배터리 용량은 30Wh였다. LG G5의 2,800mAh 배터리 전력량이 10.8Wh이니 거의 3배에 가까운 용량이다. 그럼 이번에는 전용 충전기의 스펙을 보겠다.

 


▲ 삼성 노트북9 Always 전용 충전기 스펙

 

출력 부분을 보면 19V에 2.37A로 되어 있다. 계산해 보면 45.03W로 대략 45W이다. 하지만 보조배터리는 이 정도의 출력을 제공하지 않는다. 기껏해야 5V, 2.0A 정도로 10W급이다. 이 정도만 해도 스마트폰의 배터리를 충전하는 데 문제 없기 때문이다. 다시 정리하자면,

 

삼성 노트북 9 Always의 충전기는 19V, 2.37A = 45W 출력
일반적인 스마트폰 보조배터리는 5V, 2.0A = 10W 의 출력

 

그래서 충전 속도는 노트북 9 Always 충전기가 5V, 2.0A 보조배터리보다 약 4.5배 빠르다는 결론을 낼 수 있다.

 

 

진짜 휴대용 보조배터리로 충전이 될까?

 


▲ 노트북 9 Always의 이지 충전 기능 소개

 

먼저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 노트북 9에 대한 정보를 찾아봤다. 다행스럽게도 가장 윗부분에 ‘이지 충전’이라는 단어를 써서 설명하고 있었으며, 여기에서는 호환되는 휴대용 보조배터리의 스펙에 대한 문구도 명시되었다.

 

 

 # 정격이 10W (5V, 2A) 이상이고 USB-C 또는 USB BC 1.2를 지원하는 외장 전원장치와 호환됩니다.

 

 

‘역시 노트북 정도 되는 제품을 충전하려면 일반적인 휴대용 보조배터리로는 안 되고 비싼 제품이 있어야 하는구나’라는 생각을 하며 해당 스펙에 맞는 제품들은 어떤 것들이 있고 가격대는 얼마인지 확인해 보기 위해 다나와에서 검색을 해 봤다.

 


▲ 다나와 휴대용 보조배터리 인기 순위

 

그런데 예상과 달리 해당 스펙을 지원하는 제품들이 많았고, 대략 1만 원 중반대의 금액만 투자하면 5V, 2A 출력의 휴대용 보조배터리를 쉽게 구매할 수 있었다. 그래서 현재 보유하고 있는 휴대용 배터리 몇 종을 모아 실제로 노트북 9에 연결해 충전이 되는지, 그리고 보조배터리 출력 스펙에 따라 충전 속도와 양이 얼마나 달라지는지 테스트를 해봤다.

 


▲ 테스트에 사용한 휴대용 보조 배터리

 

준비한 제품은 5V 2.0A 출력의 제품 1종과 5V 1.0A 출력의 제품 1종이다. 숫자로 보면 알 수 있지만, 출력 전력량은 정확히 2배 차이가 난다. 두 종류의 휴대용 보조배터리를 이용해 20분씩 충전을 해봤다. 그 결과…

 


▲ 5V 2.1A 출력의 보조배터리

 

첫 번째 보조배터리는 5V, 2.1A 출력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스펙만 놓고 보면 결코 일반 스마트폰 충전기에 뒤처지지 않는다. 보통의 스마트폰이라면 이 정도 출력으로 충전할 경우 20% 이상을 충전할 수 있다.


5V 2.1A 출력의 보조배터리로 20분 동안 7% 충전

 

하지만 역시 노트북은 노트북일까? 나름 준수한 스펙의 보조배터리로 충전했음에도 불구하고 20분 동안 충전된 용량은 고작 12%에 불과했다. 그것도 기본 배터리 잔량 5%를 제외하면 7%밖에 안 된다. 그러나 휴대용 보조배터리로 20분 충전했을 때 7%가 충전된다면 1시간 충전한다면 20%가 넘게 충전된다는 뜻이기도 하다. 만약 5V 출력 기준 14,000mAh의 배터리 등을 사용한다면 밤새 약 절반 정도의 용량을 충전할 수도 있을 것이다.

 


5V 1.0A 출력의 보조배터리

 

다음은 선물용이나 판촉용으로 자주 볼 수 있는 카드디자인의 슬림형 보조 배터리로 역시 20분 동안 충전을 해봤다. 출력 전압과 전류량은 5V에 1.0A이다.

 


5V 1.0A 출력의 보조배터리로 20분 동안 3% 충전

 

배터리 충전량은 8%로 기본 5%를 빼면 겨우 3% 정도만 충전된 것이다. 이렇게 1시간을 충전한다 하더라도 6~7%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에 사실상 실사용은 거의 힘든 수준이다. 왜 삼성전자가 5V 2.0A 이상의 보조배터리로 사용할 것을 권장하는지 알 수 있었다.

 


20분 충전에 3시간 사용이 가능할까?

 


▲ 노트북 9 Always의 퀵 차징 소개

< 출처 : 삼성전자 홈페이지 >

 

두 번째 실험은 20분 충전에 3시간 사용시간이라는 문구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노트북 9 Always 설명을 보면 역시 이런 문구가 있다.

 

  # 배터리 사용 및 충전 시간은 개인 PC 세팅 및 사용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저 안내 문구는 맞는 말이다. 설치된 프로그램과 사용 환경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삼성전자가 20분 충전에 3시간 사용이라는 설명은 맞을 수도 틀릴 수도 있다. 그래서 가장 일반적인 환경을 만들었다. 바로 동영상 재생 시간을 측정하는 것이다. 

 

▲ 충전 시작 시 배터리 상태



▲ 20분 충전 후 배터리 상태

 

타이머로 정확히 20분 경과 후 충전율은 32%였다. 앞서 보조배터리(5V, 2.1A)로 충전했을 때 순수 충전율은 7% 수준이었다. 그에 비하면 약 4.6배 정도 빠른 수준이다. 테스트에 앞서 평균적인 휴대용 보조배터리보다 노트북 9 Always 전용 충전기가 약 4.5배 빠르다는 계산과 일치하는 속도임을 알 수 있다. 모든 테스트는 화면 밝기 75%에 음량 20%로 고정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윈도10 설정에서 전원은 ‘균형 조정’으로 설정했다.

 

 

동영상 감상 테스트는 하나의 영상을 자동으로 연속 재생하고 플레이 시간을 측정했다. 실제 동영상 재생 시간은 5%의 잔량을 남기고 85분이었다. 영화 한 편 보기에는 애매하지만 드라마 두 편까지는 볼 수 있는 시간이다.

 

풀 화면으로 동영상을 재생한 만큼 문서 작성이나 웹 서핑보다 리소스 소비량이 많기 때문에 삼성전자가 말한 20분 충전에 3시간 사용은 무리인듯 하다. 그나마 이 정도 사용할 수 있는 것도 배터리 잔량이 20% 미만으로 낮아지면서 절전 모드가 활성화됐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삼성전자가 말한 20분 충전에 3시간 사용이 가능한 환경에 근접되도록 만들어 봤다. 무선 네트워크를 끄고 처음부터 배터리 절약 모드에 화면 밝기는 50%로 제한했다. 그리고 다시 동영상 재생을 해봤다.

 


▲ 약 55분이 지난 시점에서 110분 정도의 시간이 남은 상태


동일한 32%로 시작해서 같은 영상을 반복한 결과 배터리 사용 시간은 약 2시간 40분에 이르렀다. 화면 밝기와 무선 네트워크 사용 시간이 큰 영향을 미친 듯 한다. 만약 동영상 재생이 아니라 단순 문서 작성이라면 충분히 3시간 사용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이번 테스트 결론은 삼성전자의 말 대로 사용 환경에 따라 20분 충전에 3시간 사용도 가능하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물론 쾌적한 컴퓨팅 환경을 기대하면 안 되며 밝기와 네트워크 사용 제한이 되는 한정된 설정이라는 조건이 전제된다.

 

 

80분 충전에 100% 충전이 가능할까?

 


 

이 부분은 테스트에 앞서 약간은 반신반의했다. 제조사들은 으레 약간의 과장을 섞거나 아니면 보통의 환경에서는 도달하기 어렵거나 잘 사용하지 않는 환경에서의 테스트 결과로 마케팅을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80분 충전에 100% 완전 충전이라는 스펙도 그런 연장에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했다. 하지만 이는 기우였다.

 


▲ 0%에서부터 전용 충전기로 충전 시작

 

0% 남은 수준에서 노트북이 꺼진 것을 확인하고 80분의 타이머를 맞췄다. 삼성전자에서 말한 80분이라는 시간 동안 100% 충전이 되는지, 만약 안 된다면 몇 %까지 충전되는지 알아보기 위함이었다.

 


▲ 1시간 19분이 지난 시점에서 충전률

 


▲ 100% 충전에 걸리는 시간은 81분 50초

 

하지만 결과는 놀라웠다. 광고처럼 80분에 100% 충전은 아니었으나 그에 근접한 수준이었기 때문이다. 0%에서 100%까지 충전에 걸리는 시간은 1시간 21분 50초로 81분 50초에 불과했다. 충전 환경에 따라 약간의 변수는 있겠지만, 테스트 결과 80분 만에 100% 충전이라는 문구가 거짓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휴대용 보조배터리로도 완충이 될까?

 


 

이것도 궁금한 마음에 테스트를 해봤다. 테스트에 사용한 제품은 샤오미에서 출시한 2세대 휴대용 보조배터리를 이용했다. 표기된 용량은 3.85V 기준으로 10,000mAh(38.5Wh)이지만 실제 충전에 사용하는 5V 기준으로는 6,900mAh(34.5Wh)이다. 그리고 출력은 5.1V, 2.4A이며 퀄컴 퀵차지3,0을 지원해 9V, 2A와 12V 1.5A까지 지원하는 나름 고스펙의 휴대용 보조배터리이다. 스펙으로 보면 출력량이 노트북 9 Always의 30Wh보다 많기 때문에 충분히 완충된다. 그래서 직접 테스트를 해봤다. 하지만 굳이 테스트를 해보지 않아도 충전이 되는 것은 예상할 수 있다. 다만 충전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일 뿐.

 


▲ 보조배터리로 50% 충전에 걸린 시간

 

그래서 샤오미 보조배터리로 완충 테스트를 하기보다는 50%까지 충전되는데 걸리는 시간이 얼마인지 확인해 봤다. 테스트는 5%로 시작해서 55%가 될 때까지 시간을 측정했다. 그리고 그 결과 2시간 6분이 소요됐다. 이 역시 어느 정도 예상은 할 수 있는데, 샤오미 2세대 10,000mAh 보조 배터리는 5.1V에 2.4A로 12.24W의 전력량을 제공한다. 이는 전용 충전기의 100% 완전 충전 시간으로 계산했을 때 예상 시간이 146분이었으나 그보다 약 20분 정도 빠른 126분 만에 50%를 충전했으니 그리 나쁜 수준은 아니다. 그리고 50% 충전 후 샤오미 보조배터리의 배터리 잔량 표시 인디케이터는 4개 중 2개가 깜박이고 있었다. 이번 테스트의 결론은 시간만 주어진다면 보조배터리로도 충분히 완충되며 10,000mAh 정도의 제품이라면 약 4시간 후 완충도 된다는 것이다.

 

'충전'보다는 장소불문 '전력유지'에 집중하자. Alway니까



▲ 삼성전자 노트북9 Always.

< 출처 : 삼성전자 홈페이지 >


결론을 내릴 시간이다. 삼성 노트북 9 Always는 20분 충전에 3시간 사용도 가능했다. 물론 3시간 사용 조건을 맞추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제약이 따르긴 했다. 그리고 80분 만에 100% 충전도 가능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보조 배터리로 충전도 느리긴 하지만 분명히 가능했다. 만약 충전 시간만 충분히 주어진다면 100% 충전도 가능하고, 일반 차량에서도 시가잭 인터페이스의 고속 충전기만 있다면 충전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노트북 충전은 전용 충전기로 해야 한다는 고정 관념. 그리고 이 고정관념을 깨버린 첫 번째 노트북인 삼성 노트북 9 Always는 어찌 보면 노트북 계의 한 획을 긋는 제품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며 마친다.

 

  

 

 

 기획, 편집 / 다나와 정도일(doil@danawa.com)
글, 사진 / 테크니컬라이터 유민우
기사 제보 및 문의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

공감/비공감
16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 전문가 리뷰 전체 둘러보기
1/1
받아라 드래곤 블레이드! MSI GF시리즈 Sword GF66 A11UC 블랙 맨즈랩
[리뷰] "소규모 화상 회의에 안성맞춤", 로지텍의 밋업 IT동아
[시승기] 사실상 공도 위 레이싱카 "마력이 다가 아니야" 포르쉐 992 GT3 오토헤럴드
[대신맨] ‘백종원 중식도’는 명도(名刀)가 될 수 있을까? (5) 맨즈랩
이번에는 진짜 느낌 좋다ㅠㅠ 하우스 오브 애쉬 첫 플레이 4K (※쫄보 시청주의) 동영상 있음 집마 홀릭TV
게임 몰입감 위한 벤큐의 연구 결과 보고서, ‘벤큐 MOBIUZ EX3210R’ 맨즈랩
은이버섯 샤브샤브입안 피는 꽃송이! 부드러운 은이버섯으로 따뜻한 홈파티 요리 만들기! [에브리맘] 동영상 있음 에브리맘
PS5 에 완벽하게 호환되는 프리미엄 SSD, 삼성 980 PRO with Heatsink 노트포럼
비엠빠의 벤츠 A 35 AMG 리뷰, M135i보다 좋을까? 동영상 있음 카랩
게임 결산! 집마가 선정한 2021년 갓겜들 Part.1 동영상 있음 집마 홀릭TV
두 달 전에 갤럭시Z 플립3 산 거 후회합니다...ㅠㅠ 비스포크 에디션 존예... 동영상 있음 THE EDIT
포르쉐가 또 하나의 괴물을 도로에 풀어놨네요! 무려 카이엔 터보 GT 입니다..미친 배기음! 성능 깡패! 괴물 SUV! 동영상 있음 Motorgraph
"미치도록 얇은 축구화" 엑스 스피드플로우.1 FG를 신어봤습니다 동영상 있음 Allthatboots TV
갤럭시Z플립3 비스포크 에디션 & 메종키츠네 워치4, 버즈2 공개! 이것이 삼성의 갬성... 동영상 있음 주연 ZUYONI
'인턴 A양' 휴대용 모니터 캐리뷰 신제품 전략회의에서 폭풍 눈물 흘린 사연은..? 동영상 있음 주연테크
PS5를 완성시키는 깐부, 삼성전자 980 PRO with Heatsink 맨즈랩
GIGABYTE Radeon RX 6600 EAGLE D6 8GB 제이씨현 리뷰 플레이웨어즈
쿼지 리본 스피커의 사뿐한 음 - Magnepan 1.7i Quasi Ribbon 스피커 풀레인지
애플 에어팟 3세대, 어떻게 나왔을까요? 0db
여러분이 이미 좋다고 결론 낸, 앤커 리버티 3 프로 (Anker Soundcore Liberty 3 Pro) 동영상 있음 Producer dk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