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안에서 즐기는 유튜브는 어떤 모습일까요? 유튜브 영상을 가상현실에서 감상할 수 있는 유튜브VR(YouTube VR)이 출시되었습니다. 구글에서 개발한 HTC바이브 전용 앱으로써 현재 스팀VR에서 만나 볼 수 있지요.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흔히 모바일이나 PC에서 볼 수 있는 깔끔한 인터페이스가 유저를 맞아줍니다. 직관적이기에 별도의 튜토리얼 없이 바로 영상 클릭 후 감상할 수 있고요.
<바이브 컨트롤러 트랙패드의 고질적인 조작감이 불편함으로 초래한다>
영상 선택과 검색은 HTC바이브 모션 컨트롤러를 사용하는데요. 리스트를 상하로 스크롤하거나 좌우로 움직일 땐 트랙패드를 사용하기에 불편함이 느껴졌습니다. 오큘러스나 마이크로소프트 컨트롤러의 썸스틱보다 정교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엄지 손가락에 신경을 곤두세워 컨트롤하지 않으면 다른 영상들이 선택되거나 메뉴 창이 올라오니 첫인상은 좋지 않습니다.
UI에서 보이는 장르 맞춤 동영상, 추천 동영상, VR, 음악, 코미디,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기술, 게임, 음식, 미용 등으로 구분이 잘 되어 있습니다. 일단 흔히 볼 수 있는 영상을 선택해 감상해 보니 2D영상은 스크린 모드로 보여지게 됩니다. 극장에서 나홀로 영상을 감상하듯 느껴지네요. 영상을 보기 전 광고가 가상현실에서도 삽입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VR유저들도 유튜브 광고 시장의 고객이라는 것이겠지요.
<일반적인 영상은 평면 스크린 모드로 보여진다>
VR전용으로 출시된 앱 답게 VR카테고리가 따로 있는데요 그곳엔 360영상들이 가득합니다. 유튜브 내에 모인 셀 수 없이 많은 360영상들을 편히 모아 감상할 수 있게 된 것이지요. 360게임 분야에선 마인크래프트 등 게임 속에 들어가는 체험이 가능하고, 몰입형 스토리텔링 분야에선 이야기 중심으로 시청할 수 있는 360영상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360영상 장르에 대한 분야를 다양하게 나누고 정리한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또 하나 놀란 점이 있다면 유튜브VR에서 시청하는 360영상은 포지션 트래킹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영상 내에서 걸어 다니거나 움직여도 화면이 얼굴을 따라다니지 않습니다. 자연스레 이질감도 없지요. 더이상 화면이 얼굴을 따라다니지 않습니다. 360영상을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Jaunt를 비롯한 수많은 앱들이 포지션 트래킹을 지원하지 않았거든요.
<360영상의 화질은 앞으로도 많은 발전이 필요하다>
유튜브VR은 출시 직후 가장 많은 360영상을 보유한 강력한 가상현실 플랫폼이 되어버렸습니다. 유튜브만큼 엄청난 수의 360영상을 보유한 360앱을 찾아보지 못했으니까요. 수많은 유튜버들이 활동하는 만큼 앞으로도 셀 수 없을 만큼의 영상이 쌓여갈 것입니다. 다만 하드웨어 한계로 인해 깔끔한 수준의 화질을 감상하는 것은 아직 요원합니다. 가상현실 유저들이 360영상을 즐겨 찾지 않는 이유 중 하나가 흐릿한 화질이니까요. 현재 2018년 정식 출시를 목표로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피드백을 받은 후 오큘러스와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모든 플랫폼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가격 무료
다운로드 http://store.steampowered.com/app/755770/YouTube_VR
<저작권자(c) vr다나와(http://www.vrdanawa.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