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Intel Core i9-9900K 리뷰

2018.10.22. 09:18:24
조회 수
6,516
3
댓글 수
3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1 . 들어가며

 

 

산업 분야마다 크고 작은 차이는 있겠지만, 대체로 공산품은 더 좋은 방향으로 향상되는 것을 목표로 삼습니다. 조금 더 나은 소재로 제품을 가볍게 한다던가, 조금 더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하나의 제품으로 여러 제품을 활용하는 효과를 누리는 것과 같이 조금이라도 더 제품을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제조사들은 오늘도 끊임 없이 연구에 매진하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컴퓨터 분야는 최근 몇 년 사이, 지각 변동에 가깝다고 표현해도 좋을 만큼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제조 공정 전환의 한계점이라고 표현하던 1nm 영역대의 반도체 개발을 완료한 채 이제는 양산을 준비하는 단계에 이르렀고, NVIDIA는 GPU의 개념을 바꾸어 새로운 형태의 그래픽 카드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대중이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메인스트림 데스크톱 프로세서는 혁신적인 변화를 맞이했습니다. 드디어 4코어 제품군에서 탈출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AMD가 오랜 시간 침묵을 지키는 동안, 인텔은 1세대 코어 시리즈인 린필드 이후로 7세대에 이르기까지 4코어 체계를 고수해왔습니다. 인텔에게 있어서 그것은 좋은 의미로든 나쁜 의미로든 현명한 처사였습니다. 적어도 x86 시장의 유일한 경쟁사인 AMD가 이에 대응할 만한 제품을 생산해내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메인스트림 데스크톱 제품군은 4개의 코어로 한정하면서 제조 공정을 축소해 생산 단가를 낮출 수 있고, 4코어를 초과하는 매니 코어 프로세서는 HEDT라 불리는 하이엔드 데스크톱용 프로세서 라인으로 투입해 비싼 값에 판매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여기에 부가적으로, 솔더링 대신 TIM(Thermal Interface Material) 방식으로 제조 형태를 변경함으로 인해 영업 이득 역시 큰 폭으로 상승시켰습니다. 인텔의 입장에서는 어마어마한 매출을 기록할 수 있는 최상의 시나리오가 펼쳐진 셈입니다.

 

인텔의 이런 시나리오가 무너지기 시작한 것은 AMD 라이젠 프로세서의 등장 시점입니다. 불도저 아키텍처를 지속적으로 개량하면서도 뚜렷한 돌파구를 찾지 못하던 AMD는 다년간의 침묵을 지키던 끝에 드디어 젠 아키텍처가 도입된 라이젠 프로세서를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클러스터 형태의 CMT 방식에서 벗어나 인텔과 같은 SMT 방식으로 설계된 라이젠 프로세서는 하나의 다이 위에 8개의 코어가 얹어져 메인스트림 데스크톱 프로세서로는 최초로 8코어 16스레드 제품군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IPC도 예상치를 웃도는 수준으로 끌어올려 생산성 측면에서는 인텔 메인스트림 데스크톱 프로세서보다 높은 성능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14nm 제조 공정을 개량하면서 코어 클럭을 최대한 높여왔기 때문에 게이밍 성능만큼은 여전히 인텔이 우위를 점했지만, 결론적으로 라이젠의 출시는 인텔의 매니코어 생산을 앞당기는데 일조했습니다. 7세대 코어 시리즈인 카비레이크 프로세서를 생산한 지 약 8개월만에 8세대 코어 시리즈인 커피레이크 프로세서를 빠르게 출시한 것입니다.

 

8세대 코어 시리즈인 커피레이크 프로세서는 최대 6코어 12스레드를 지닌 제품군으로, 늘어난 코어만큼 생산성 역시 늘어났습니다. Intel Core i7-8700K의 코어 클럭은 최대 부스트 클럭 기준 4.7GHz에 달했기 때문에 5GHz의 벽을 노려보는 것도 가능하게 되었고, 실제로 많은 유저들이 히트 스프레더를 재접합하는 "뚜따" 행위를 통해서 5GHz 오버클럭을 적용하기도 했습니다. 그로부터 약 1년이 지난 지금, 인텔은 9세대 코어 시리즈를 새롭게 발표했습니다. 커피레이크 제품군의 Refresh에 속하기는 하지만, 코어 갯수가 최대 6개에서 최대 8개로 증가해 인텔 역사상 최초로 메인스트림 데스크톱 프로세서에 8코어 제품군이 투입된 것입니다.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인텔 9세대 코어 시리즈의 최상위 프로세서, Intel Core i9-9900K입니다. 8코어 16스레드를 지닌 이 제품은 최대 부스트 클럭이 5GHz에 달하며, 캐시 용량 역시 i7-8700K보다 늘어나 여러 방면으로 강력한 성능을 기대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3세대 코어 시리즈 이후 지난 세대까지 유지하던 TIM 방식에서 벗어나 다시금 솔더링 방식을 적용하게 되어 온도에 대한 기대치도 높아졌습니다. 불과 1년 사이, 4코어에서 6코어로, 그리고 다시금 6코어에서 8코어로 늘어난 인텔은 이번 세대에서 과연 어떤 성능을 보여줄 수 있을지 필자 역시 궁금해집니다.

 

그럼 지금부터 각종 테스트를 통해서 Intel Core i9-9900K의 실제 성능을 함께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PU 특성 및 클럭 비교

 

※ 공식 홈페이지

 

Intel Core i9-9900K : https://ark.intel.com/ko/products/186605/Intel-Core-i9-9900K-Processor-16M-Cache-up-to-5-00-GHz

Intel Core i7-9700K : https://ark.intel.com/ko/products/186604/Intel-Core-i7-9700K-Processor-12M-Cache-up-to-4-90-GHz

Intel Core i5-9600K : https://ark.intel.com/ko/products/134896/Intel-Core-i5-9600K-Processor-9M-Cache-up-to-4-60-GHz

 

 



2 . 프로세서 비교 사진

 

▲ Intel Core i9-9900K(좌)와 Intel Core i7-8700K(우) 사진입니다. ES 샘플이기는 하지만 히트 스프레더의 형태가 살짝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단부와 좌측면의 접점 갯수는 9세대 커피레이크 프로세서가 8세대 프로세서에 비해 각각 2개씩 늘어났습니다.

 

▲ Intel Core i9-9900K(좌)와 Intel Core i7-8700K(우)의 측면 사진입니다. 9세대 커피레이크 프로세서의 PCB 두께가 육안으로 확인될 만큼 두꺼워졌습니다.

 

 

 

▲ Intel Core i9-9900K(좌)와 Intel Core i7-8700K(우)의 후면부 사진입니다. 눈에 띄게달라진 부분은 별로 없지만, 일부 캐패시터의 크기와 위치가 조금씩 변경되었습니다.

 

 

 

▲ Intel Core i9-9900K(좌)와 Intel Core i7-8700K(우)의 두께 측정입니다.

9세대 커피레이크 프로세서는 PCB의 두께가 약 1.143mm으로 측정되었는데, 0.84mm 수준의 8세대 커피레이크 프로세서보다 두꺼워졌습니다.

반면, 프로세서의 전체 두께(캐패시터 제외)의 경우는 9세대와 8세대 프로세서가 각각 4.483mm 및 4.380mm로 측정됐습니다.

PCB가 두꺼워졌음을 고려해본다면, 히트 스프레더의 두께가 상대적으로 얇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 Intel Core i9-9900K(좌)와 Intel Core i7-8700K(우)의 무게입니다. 전체 무게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히트 스프레더의 두께가 미세하게나마 줄어든 탓인지 9세대 커피레이크 프로세서가 6g 가량 더 가볍게 측정되었습니다.



3 . 테스트 구성 및 소프트웨어 소개

 

 테스트 구성

 

▲ Intel Z390 테스트 시스템

▲ Corsair H110i 280mm 일체형 수냉식 쿨러

▲ Intel X299 테스트 시스템

▲ AMD X470 테스트 시스템

 

▲ DDR4 메모리는 G.Skill Flare X DDR4-3200 32GB(8GBx4)가 활용되었습니다.

 

 

CPU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 준비한 시스템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스템은 동일한 LGA1151v2(Z390) 시스템에 프로세서를 교체하는 식으로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다른 프로세서 테스트를 위해 X299 메인보드와 X470 메인보드를 추가로 활용했습니다.

실내 온도는 지속적인 에어컨의 ON/OFF로 23±1℃ 수준을 꾸준히 유지했습니다.

 

 

 

 


 

 소프트웨어 소개

 

다양한 상황에 대한 CPU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 다각적 측면에서의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테스트는 CPU를 비롯한 종합적인 시스템 성능을 측정할 수 있는 "종합 벤치마크 툴"과 CPU 단일 성능만을 측정하는 "단일 벤치마크 툴", CPU의 영향을 크게 받는 "렌더링 / 인코딩 / 컴파일"까지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누었습니다.

 

시스템 및 CPU의 성능을 측정하는 테스트와는 달리, 시스템의 외적인 부분에서 영향을 주는 "코어 온도"와 "소비전력" 또한 별도로 측정을 진행했습니다. 해당 테스트에서는 종합적인 시스템 부하 측정을 위해서 "AIDA64 안정성 검사"와 "Prime95 안성정 검사"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세부적인 테스트 내용과 항목은 각 항목의 폴딩 메뉴를 펼치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벤치마크 툴 목록

 

 

1. 종합 벤치마크 툴

 

- AIDA64 Engineer 5.97.4648

- SiSoftware Sandra Platinum SP2 28.28

 

 

2. 단일 벤치마크 툴

 

- CPU-Z Bench 17.01.64 64bit

- CINEBENCH R15.038 64bit

- True Crypt 7.2 64bit

- UnRAR Crack Bench2011

- Fritz Chess Benchmark 4.3.2

- 7-Zip 18.05 Benchmark

- 3DMark Fire Strike Normal: Physics

- 3DMark Time Spy Normal: Physics (DX12)

 

 

3. 렌더링 및 인코딩

 

- POV-Ray 3.7.0 Benchmark

- Blender 2.79b 64bit

- Corona 1.3 Benchmark

- HandBrake 1.1.2 64bit: 4K-to-4K

- x265 HD Benchmark 0.1.4

 

 

4. 게임

 

 

- The Division (DX12)

- Assassin's Creed Origins

- Rainbow Six: SEIGE

- Forza Horizon 4

 

 

5. 코어 온도 및 소비 전력 측정

 

- 단일 벤치마크 툴: Handbrake 1.1.2 4K 인코딩 5분간 테스트

- AIDA64 Engineer 5.98.4818 안정성 검사 : 10분간 테스트

 

 

 

각 벤치마크에 대한 세부 정보는 하단의 폴링 메뉴를 펼치면 확인 가능합니다.

▲클릭하면 접어 올립니다.


 AIDA64 Engineer 5.98.4818

 

 

 - CPU Queen

 - CPU AES

 - FP32 Ray-Trace

 

 - Memory Benchmark

 

 

 

 SiSoftware Sandra Platinum SP2 28.28

 

 

 

 - Processor Arithmetic (Multi-Thread) / Arithmetic Native

 - Processor Multi-Media (Multi-Thread) / Vector SIMD Native

 

 


 

 CPU-Z Bench 17.01.64 64bit

 

 

 - Benchmark Test

 

 

 

 CINEBENCH R15.038 64bit

 

 

 - Single-Core / Multi-Core

 

 

 

 True Crypt 7.2 64bit

 

 

 - AES 1GB : Total Speed (GB/s)

 

 

 

 UnRAR Crack Bench 2011

 

 

 - Passwords Checked (SSE3)

 

 

 

 Fritz Chess Benchmark 4.3.2

 

 

 - Total Speed (Kilo Nodes/sec)

 

 

 

 7-Zip 18.03 Beta Benchmark (Dictionary 32MB)

 

 

 - Compressed (Result Rating)

 - Uncompressed (Result Rating)

 

 

 

 FutureMark 3DMark : Fire Strike Normal

 

 

 - Fire Strike : Normal/Extreme/Ultra Physics Score

※ 3DMark Test Entry : Default / Demo OFF

 

 

 

 FutureMark 3DMark : Time Spy DX12 Normal

 

 

 - Time Spy : Normal/Extreme Physics Score

 - Async Compute : ON

※ 3DMark Test Entry : Default / Demo OFF

 

 


 

 POV-Ray 3.7.0

 

 

 - Benchmark Rendering (PPS)

 


 

 Blender 2.79b 64bit

 

 

 - Rendering "BMW27" Sample

 - 샘플 렌더링 파일 다운로드 주소 : https://www.blender.org/download/demo-files/ 접속 후 BMW Benchmark 다운로드

 

 

 

 Corona 1.3 Benchmark

 

 

 - Benchmark Score 확인

 

 

 

 Handbrake 1.1.2 64bit

 

 

 - 4K-to-4K 1:1 Encoding (Canal 4k Demo Trailer)

 - Video Codec : H.264 (x264)

 - Framerate : Same as source

 - Constant Quality : 14 RF

 - Encoder Preset : Slower

 - Encoder Profile : High

 - Encoder Level : 4.1

 

 

 

 x265 HD Benchmark 0.1.4

 

 

 - x265 1080p Encoding : Average Time

 

 


 

 TOM CLANCY'S THE DIVISION (DX12)

 

 

 

 - PRESET : 가장 높음 (VSync OFF)

 - 1080P / 1440P / 2160P

 - NOTE : 벤치마크 실행

 

 

 

 ASSASSIN'S CREED ORIGINS

 

 

 

 - PRESET : 가장 높음

 - 1080P / 1440P / 2160P

 - NOTE : 벤치마크 실행

 

 

 

 TOM CLANCY'S RAINBOW SIX: SEIGE

 

 

 - PRESET : 울트라

 - 1080P / 1440P / 2160P

 - NOTE : 그래픽 - 벤치마크 실행(입구 섹터의 평균값을 최소 프레임레이트로 지정)

 

 

 

 FORZA HORIZON 4

 

 

 

 - PRESET : 매우 높음(Ultra)

 - 1080P / 1440P / 2160P

 - NOTE : 벤치마크 모드 실행 (프레임 속도 고정 해제 / 수직 동기화 꺼짐)

 

 


 

 코어 온도 측정

 

 

코어 온도 및 코어 패키지 온도, VRM MOS 온도는 HWiNFO64 v5.90-35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측정했습니다.

각 테스트를 진행하는 동안 해당 프로그램의 로깅 기능을 이용하여 2초에 1회씩 수치를 기록한 후 CSV 파일에서 각 영역의 데이터를 추출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소비전력 측정

 

 

소비전력의 측정은 Wattman 테스터기를 통해서 얻어지는 로깅 데이터 중 Active Power(W)를 기준으로 평균값과 최대값을 추출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w.jpg

※ 소비전력의 경우, Wattman 테스터기를 통해 얻어지는 데이터 값의 평균치(Average Watt)와 최대치(Peak Watt)를 측정했습니다.



4 . 성능 테스트: 종합 벤치마크 툴

 

 테스트 결과

 

 

 

 

 

 

 

 

 

 

 



5 . 성능 테스트: 단일 벤치마크 툴

 

 테스트 결과

 

 

 

 

 

 

 

 

 

 

 

 

 

 

 

 

 

 

 

 

 

 

 

 

 

 

 

 

 

 

 

 



6 . 성능 테스트: 렌더링 및 인코딩

 

 테스트 결과

 

 

 

 

 

 

 

 

 

 

 

 

 

 

 

 

 

 

 

 

 



7 . 성능 테스트: 게임

 

 테스트 결과

 

 

 

 

 

 

 

 

 

 

 

 


 

 

 

 

 

 

 

 

 

 

 

 

 

 

 

 

 




8 . 성능 테스트: 코어 온도 측정

 

 테스트 결과

 

 




9 . 성능 테스트: 소비전력 측정

 

 테스트 결과

 

 




10 . 마치며

 

 

8코어로 메인스트림 데스크톱 최강의 자리를 탐하다, Intel Core i9-9900K

 

 

 CPU 성능

 

높은 성능의 프로세서를 활용하고 싶지만 HEDT 라인업에 부담을 느낀다면, 새롭게 출시된 Intel Core i9-9900K는 매력적인 제안이 될 수 있습니다. 성능 측면에서 동일하게 8코어 16스레드로 구성된 Intel Core i7-7820X가 HEDT 라인업에 존재하기는 하지만, 메쉬 아키텍처 대신 링버스 아키텍처를 활용하고 있는 Intel Core i9-9900K는 일반적인 작업에서 높은 코어 클럭과 메모리 레이턴시를 앞세워 강력한 생산성을 보여주었습니다. AVX 512와 같은 명령어가 포함되지는 않았기 때문에 고성능 명령어를 활용하는 소프트웨어에서는 일부 성능이 떨어질 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활용하는 소프트웨어 범주라면 충분히 높은 효용성을 보일 것이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HEDT 제품군이 마냥 부정적이라는 인식을 지닐 필요는 없습니다. 멀티 그래픽스 환경을 구성하려는 사용자에게 다량의 PCIe 레인은 여전히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렌더링 및 인코딩

 

Intel Core i9-9900K는 의외로 생산성의 대표적인 분야라고 할 수 있는 렌더링 및 인코딩 소프트웨어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발휘했습니다. 높은 코어 클럭을 앞세워 Handbrake와 같은 툴에서도 빠른 처리 속도를 보여주었으며, POV-Ray나 Corona와 같은 렌더링 테스트 도구 역시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Enhanced Turbo를 활성화하여 5.0GHz로 동작할 때의 성능은 현존하는 8코어 중에서 가장 강력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게임

 

다양한 게임을 테스트하지는 못했지만, Intel Core i9-9900K는 멀티코어 활용 능력이 뛰어난 게임일수록 Intel Core i7-8700K보다 높은 게이밍 성능을 보일 것입니다. 본 리뷰에서 진행한 디비전에서는 큰 성능 격차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어쌔신 크리드 오리진과 레인보우 식스 시즈, 그리고 포르자 호라이즌 4에서는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최대로 끌어올리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오히려 돋보이는 부분은 하이퍼 스레딩(Hyper-Threading)을 꺼서 Intel Core i7-9700K의 성능을 시뮬레이션했던 벤치마크 성능이었는데, 8코어 16스레드를 모두 활성화한 상태와 비교했을 때 거의 동등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아직까지도 많은 게임들이 4코어~6코어 수준에서 최적화되어 있음을 감안해본다면, 현시점에서 단순히 게임만을 위해 프로세서를 구매하려는 사용자에게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Intel Core i7-9700K가 대안점으로 작용할 수 있겠습니다.

 

 

 

 코어 온도 및 소비 전력

 

많은 이들이 예상했듯이, Intel Core i9-9900K는 뜨겁습니다. 8개의 물리적인 코어를 지녔다는 것은 단순히 코어가 2개가 늘어난 것이 아니라, 이를 제어하기 위한 내부 컨트롤러와 캐시 메모리 등 다양한 부분이 추가로 늘어난다는 의미입니다. 8세대 코어 시리즈인 커피레이크 프로세서와 동일하게 14nm++ 제조 공정이 적용되었기 때문에 프로세서가 발산하는 열이 상당한 수준이며, Enhanced Turbo를 활성화하지 않은 순정 상태에서도 평균 75℃를 웃도는 높은 온도를 유지했습니다. 테스트에 활용된 쿨러가 280mm 라디에이터를 포함하고 있는 커세어 H110i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솔더링이라는 장점이 무색한 수준의 온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 상태에서 활용하더라도 높은 성능의 일체형 수냉식 쿨러 혹은 커스텀 수냉 시스템을 구성할 것을 추천드리며, 만약 Enhanced Turbo를 활성화하거나 5.0GHz로 오버클럭을 적용하려는 경우라면 매우 안정적인 쿨링 시스템을 구성해야 할 것입니다.

 

본 리뷰에서는 Enhanced Turbo를 활성화한 상태와 더불어 5.1GHz 오버클럭을 적용한 상태를 추가적으로 테스트했는데, TjMAX 온도 한계를 110℃ 이상으로 설정하지 않는 일반적인 설정에서는 수냉식 시스템을 활용하더라도 올코어 부스트 클럭을 5.0GHz로 동작시키면 쓰로틀링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종합 요약

 

 

4개의 코어가 언제까지고 메인스트림 데스크톱 시장을 차지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불과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일반 소비자가 활용하는 시스템에도 8개의 코어가 들어가는 것이 어색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AMD가 1세대 및 2세대 라이젠 프로세서를 앞세워 8코어 시장을 개척한 이후, Intel 역시 발빠르게 메인스트림 데스크톱 시장에 매니코어 제품들을 투입하기 시작했습니다.

 

Intel Core i9-9900K는 분명 매력적인 제품입니다. 메인스트림 데스크톱 제품군에 속하면서도 당당히 i9 라인업에 속하는 프로세서이며, 8개의 물리적인 코어를 지니고 있어 최대 16개의 스레드를 지니는 CPU입니다. 이미 AMD 측에서 1세대 및 2세대 라이젠 프로세서를 통해 8코어 16스레드의 대중화를 충분히 이룩하기는 했지만, 높은 게이밍 성능을 요구하는 사용자에게 있어서 4GHz 언저리의 낮은 클럭은 조금 아쉽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Intel Core i9-9900K는 최고의 게이밍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는 그들의 확언처럼, 현존하는 최강의 그래픽 카드인 RTX 2080 Ti를 이용하더라도 거침 없이 최대 성능을 끌어올리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일부 매니코어를 원활하게 지원하는 게임에서 8세대 코어 시리즈인 Intel Core i7-8700K가 AMD 라이젠 프로세서와 비등한 수준의 성능을 보여주기도 했다면, 새롭게 등장한 Intel Core i9-9900K는 말그대로 올라운드 게이밍에 최적화된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Intel Core i9-9900K는 다양한 테스트에서 Intel Core i9-7820X를 앞서는 생산성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렌더링이나 인코딩과 같이 생산성을 필요로 하는 소프트웨어에서는 강력한 CPU 성능이 요구되는 만큼 HEDT 라인업 제품을 구매하는 유저가 많았는데, Intel Core i9-9900K의 등장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시스템에서 충분한 생산성을 갖출 수 있는 길을 열어준 셈입니다.

 

이처럼 다양한 강점으로 무장된 Intel Core i9-9900K지만, 모든 제품이 그러하듯 문제는 가격입니다. Intel Core i9-9900K는 $499의 MSRP로 발표되었지만, 유명 해외 쇼핑몰에서는 제품 예약구매 첫날부터 $30 이상 가격이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599에 근접하는 가격이 순간적으로 나타날 정도로 높은 예약구매 열기를 띄었는데, 이처럼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인기에 비해 준비된 물량은 상대적으로 적게 느껴집니다. 국내의 경우에도 Intel Core i9-9900K는 출시 초기에 원활한 구매가 어렵겠다는 전망이 이어지는 만큼 Intel의 발빠른 물량 확보가 시급해 보입니다.

한편, 8코어 제품에 맞추어 Intel은 Z390 칩셋을 공개해 새로운 메인보드가 여럿 출시되기도 했습니다. 많은 Z390 제품들이 8코어에 최적화된 전원부를 앞세우고 있기는 하지만, 8세대 코어 시리즈인 커피레이크 시스템을 활용하는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Z370 메인보드 대신 Z390 메인보드를 추가로 구매해야 하는 것인지 미묘하게 비추어질 수 있습니다. 국내 출시가가 제법 높게 예상되는 것 역시 Intel Core i9-9900K의 구매 의욕을 낮추는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CPU와 메인보드가 적당히 준비되더라도, 높은 코어 온도를 잡기 위해서는 240/280/360mm 라디에이터를 탑재한 일체형 수냉식 쿨러와 같이 고성능 쿨러를 동반해야 하는 것 역시 상당한 비용 부담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결국 Intel Core i9-9900K를 구매한다는 것은 단순히 CPU 뿐만 아니라 꽤나 큰 액수의 추가 비용 지출을 뜻하기도 합니다.

 

최강의 게이밍 시스템을 구성하려는 사용자에게 있어서 Intel Core i9-9900K는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갖춘 최고의 CPU가 될 것임은 분명합니다. 동일 코어수의 HEDT 라인업까지 위협할 만큼 높은 성능을 갖추었다는 것 역시 매력적으로 비추어집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수의 게임은 최대 6코어 수준으로 최적화가 진행되어 있으며, 8개의 코어가 발산하는 열은 상당한 수준입니다. 만약 6세대~8세대 코어 시리즈를 활용 중인 사용자라면 Intel Core i9-9900K로의 업그레이드가 정말 필요한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한편, 오래된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거나 8코어 수준의 HEDT 라인업으로 업그레이드를 고려하고 있던 사용자, 기본 상태에서도 강력한 게이밍 성능을 발휘하는 프로세서를 구매하고자 하는 하이엔드 게이머라면 Intel Core i9-9900K로 최강의 시스템을 꾸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 제조사 권장 판매가 (MSRP)

 

 - Intel Core i9-9900K : $499

 - Intel Core i7-9700K : $385

 - Intel Core i5-9600K : $263

 

 

 

작성자 : 플레이웨어즈 JesuaR

벤치마크 보조 : 플레이웨어즈 Elwiny

 




 

 



<저작권자 (C) 플레이웨어즈(www.playware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최신 전문가 리뷰 전체 둘러보기
1/1
CPU 냉각 상황을 되돌아볼 때,잘만 Alpha2 SE A36 화이트 보드나라
블랙/화이트 선택하는 Wi-Fi 6 유무선 공유기, ipTIME AX2004T 보드나라
최적화도 뛰어난 배틀필드 6, GAINWARD 지포스 RTX 5060 고스트 옵션은? 보드나라
GIGABYTE AORUS 지포스 RTX 5090 AI BOX 제이씨현: 노트북에서도 데스크톱 지포스 RTX 5090의 성능을 쿨엔조이
JIUSHARK JF100D Digital : 디지털 디스플레이 탑재한 지우샥 공랭 쿨러 쿨엔조이
높은 성능에 감성 한 스푼 추가 '맥스엘리트 STARS GEMINI 80PLUS브론즈 ATX3.1 화이트' 미디어픽
비트엠 Newsync H34LGQ : 와이드한 시야와 선명한 색감을 잡은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 쿨엔조이
130mm 쿨링 팬으로 무장한 쿨링 특화 PC 케이스, 마이크로닉스 WIZMAX Airian 130 케이벤치
힙한 디자인에 내 마음대로 사운드 튜닝, 낫싱 ‘CMF 헤드폰 프로’ 베타뉴스
사용전: 보스를 어떻게 이겨ㅋㅋ / 사용후: 어..? (보스 VS 샥즈 대결!) (1) 동영상 있음 주연 ZUYONI
2만원에 내차에 무전기를? 미친감성 블투 핸즈프리 스피커! 이건 구매하셔도 됩니다 ㅋㅋㅋ 동영상 있음 딴트공 말방구 실험실
말차지옥, 케찹지옥~ 10월 넷째 주 편의점 신제품 10종 리뷰 동영상 있음 맛상무
아이폰, 갤럭시 고음질 무선 코덱 비교 체험 | Questyle QCC 동글 (Pro) 동영상 있음 Producer dk
가성비 미쳐버린 50만원대 노트북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슬림3 14AHP10' 동영상 있음 도레
다섯배 커진 김천 김밥축제 다녀왔습니다 동영상 있음 맛상무
내비를 통으로 넣은 HUD 순정보다 좋은 끝판왕 HUD 구매해봤습니다. 동영상 있음 딴트공 말방구 실험실
보고 있나 애플? 갤럭시 XR 의외로 멀쩡해서 놀람 ㅋㅋ (1) 동영상 있음 UnderKG
[가성비 비교] 한국 인조잔디에서 더 나은 선택은? 베이퍼 16 프로 AG vs 팬텀 6 프로 AG 비교리뷰 동영상 있음 Allthatboots TV
[시승기] 아이오닉 6 N ‘성능·균형·감성’, 고성능의 한계를 넘은 전기차 (1) 오토헤럴드
프리미엄을 지향하는 가성비 AI 노트북, ASUS 비보북 S16 M3607KA-SH035W (1) 노트포럼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