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에 인터넷은 필수다. 특히 2009년 아이폰 국내 출시 이후 등장하는 휴대폰에 와이파이가 기본으로 탑재되면서 인터넷없는 세상은 상상하기도 어렵게 되었다. 특히 스마트폰 요금제가 데이터 무제한이라고 해도 일정 이상 쓰게되면 QoS 정책으로, 통신사들이 간신히 웹서핑 정도나 가능한 수준으로 성능을 낮추기 때문에 와이파이는 무시할 수 없다.
ISP의 기가비트 이더넷 서비스가 런칭되었지만 아직 서비스 불가 지역도 남아있는데다 재성능을 낼 수 있는 용량이 정해져 있는 것에 대한 반발 등 여러가지 이유로 100Mbps 성능의 광랜을 쓰는 사용자도 있을테고, 혹은 대학 하숙생처럼 조금이라도 생활비를 아껴야하는 경우도 광랜의 유혹은 치명적이다.
이런 경우 굳이 비싼 기가급 무선 성능을 지원하는 공유기가 필요없을 테고, 전문적인 네트워크 설정이 필요없는 SOHO 역시 마찬가지일 것이다. 장기간 출장에 나선 직장인이라며 짐 정리와 네트워크 구성에 불편함을 가중 시키기 쉬운 덩치크고 비싼 고성능 공유기보다, 잃어버려도 부담없는 합리적 가격에 딱 필요한 만큼의 성능만 제공하는 제품이 적합하다.
국내 대표 네트워크 장비 기업인 EFMnetworks에서 내놓은 ipTIME N104E/ N604E는 바로 이렇게 고성능, 고가의 장비가 필요없는 실속형 공유기를 원하는 네티즌을 겨냥한 제품이다.
이들 제품은 어떤식으로 사용자들의 필요성을 충족시켜 줄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작은 크기와 충실한 광랜 지원, ipTIME N104E/ N604E
ipTIME N104E와 ipTIME N604E의 핵심 특징으로 싼 가격과 작은 크기를 들 수 있다. 안테나를 제외한 본체 크기는 기자의 갤럭시 S9+보다 작은 134mm x 76mm x 24mm로 휴대성과 배치 공간 선택의 자유도를 높였다.
기사 작성 시점에서 가격은 N104E가 12,000원대, N604E는 14,000원대다. 국밥 두 세 그릇 가격에 불과해 가격 부담은 거의 없다. 따라서 공유기 그 자체로 활용하는 것은 물론이고, 관련 옵션 지원을 통해 무선 익스텐더처럼 무선 커버리지 확대를 위한 WDS 및 멀티 브리지(리피터)는 물론 무선 AP로도 활용할 수 있다.
N104E와 N604E는 각각 802.11n 2.4GHz 규격으로 각각 150Mbps 및 300Mbps 무선 대역폭을 지원한다. N104E는 5dBi 출력 안테나 1개, N604E는 5dBi 출력 안테나 2개가 후면에 고정형으로 제공되며, 4반구형 범위로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손쉽게 최적의 송수신 각도 설정이 가능하다.
후면에는 패스트 이더넷 혹은 광랜으로 불리는 100Mbps 속도를 지원하는 1개의 WAN 포트와 4개의 LAN 포트가 구성되어 있다. 메인보드나 노트북등 근래 IT 기기의 유선 네트워크 속도 기본이 기가비트로 자리잡은 만큼 유선망으로 내부 내트워크를 구성한다면 아쉬운 부분이지만, 그렇지 않고 외부 인터넷 이용을 위해서는 여전히 부족하지 않은 사양이다.
제품 하단에는 24시간 동작하는 제품의 발열 해소를 위한 통풍구가 넓게 펼쳐져있다. 공기 순환 원리를 고려할때 아쉬운 구조지만, N104E의 최대 전력 소모량이 2.04W, B604E는 2.28W로 매운 낮은 점을 감안하면 ipTIME의 디자인 컨셉을 유지하며 열을 식혀 주기에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단지, 하단에 공기 흐름을 위해 공간 확보를 위한 피트가 플라스틱 재질이라 미끄럼 방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우니, ㅇ생활 공간에서 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배치에 신경쓸 필요가 있다.
세 개의 게스트 네트워크로 따로 놀자
ipTIME N104E와 N604E에서 주목할 점은 바로 메인 무선 네트워크 외에 게스트 네트워크를 추가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것도 하나가 아닌 무려 세 개나. 물론 하드웨어 스펙상 본격적으로 대형 매장 혹은 기업처럼 다수의 사용자에 무선 서비스 제공이 필요한 곳에서 게스트 네트워크나 무선 네트워크 분리 서비스 지원을 위한 용도로 활용하기 적합하다 말하긴 어렵다.
하지만 친구에게 '너에게만 알려주는 거야'라며 생색내거나, 소규모 연구실 혹은 기숙사에서 친구들끼리 무선 자료 공유 혹은 넷플레이처럼, 용도나 그룹별로 별도의 무선 네트워크를 제공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또한, N104E와 N604E의 가격대를 생각하면 지원을 생각하기 어려운 포트기반 보안을 제공하는 802.1x 옵션도 지원한다.
공유기 본체외에 부속품으로 CAT.5e 이더넷 케이블과 전원 어댑터, 모바일 및 PC 설치 가이드 브로셔, 제품 구성 및 보증서가 제공된다. 특히, 기숙사나 하숙집에서 노트북만 사용하는 경우 노트북에 RJ-45포트가 없다면 스마트폰으로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설치 도우미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가성비 높인 실속형 유무선 공유기, ipTIME N104E/ N604E
ipTIME E104E와 N604E는 최신 기가비트 이더넷과 802.11ac 등 고속 네트워크 사용 환경에는 어울리지 않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내부 유선 네트워크 구성이 필요없고 광랜을 쓰는데 굳이 기가비트 이더넷에 802.11ac 규격의 고속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고가의 공유기가 필요할까?
VPN이나 네트워크 프린터 설정등 고급 기능이 필요하다면 속도와 상관없이 해당 옵션을 지원하는 제품을 구매해야겠지만, 일반적인 가정이나 SOHO처럼 사용자가 많지 않거나 비용 효율이 중시되는 환경, 혹은 부분적으로 사용 그룹을 나눌 필요가 있다면 ipTIME N104E와 N604E는 쓸만한 선택지가 되어줄 것이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