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M네트웍스에서 전작의 ipTIMEA8004T 제품에 인텔의 기술을 더한 새로운 유무선 공유기, ipTIME A8004ITL을 출시했다.
ipTIME 브랜드 특유의 깔끔한 패키징에 눈길을 끄는 인텔의 로고라니, 과연 전작의 ipTIME A8004 T와는 무엇이 달라졌는지 확인해보도록 하자.
전작은 미디어텍 CPU , 이번엔 인텔이다.
전작의 A8004T와 놓고 보았을 때 가장 크게 변화된 점이다. 바로 CPU가 미디어텍의 MT7621에서 인텔의 AnyWAN SOC 제품군인 GRX350으로.
전작에 탑재되었던 미디어텍 MT7261 CPU는 듀얼코어에 최대 880MHz로 작동하는 네트워크 프로세서로 MU-MIMO 및 기가비트 이더넷 등을 지원하는데 충분한 프로세서였으나 여기서 더 나아가 인텔의 GRX350 네트워크 프로세서는 듀얼코어에 최대 1.2GHz 클록을 가진 제품으로 해당 기능을 더욱 보강했다.
또한 DRAM의 경우 전작 대비 2배 많아진 512MB를 제공해 A8004 제품군의 주력 기능 중 하나인 웹서버 기능을 보다 강화했음을 알 수 있다.
타워형 디자인, 안정적인 발열설계
일반적인 유, 무선 공유기는 납작한 모양을 하는 게 일반적이다. 따라서 제품이 차지하는 면적이 넓었는데, A8004ITL의 경우 타워형으로 설계되어 좁은 공간에서도 효율적으로 제품을 설치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한번 작동을 시작하면 전원을 차단할 일이 거의 없는 공유기의 특성상 지속해서 내부에서 열이 발생하는데, 이 타워형 디자인을 잘 응용하여 하단 및 상단, 그리고 측면 3방향에 발열을 효율적으로 내보낼 수 있는 통풍구를 마련해 발열에 의한 성능 저하 문제도 신경 썼다.
특히 하단의 경우 고무 발을 부착하여 통풍구가 바닥에 의해 막힐 수 있는 가능성을 줄여주며, 미끄러워지지 않도록 처리했다 .
다만 나머지 측면 공간도 설치 시에 어느 정도 여유 공간을 두어야 내부의 열기를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다수의 WiFi 기기도 문제없는 MU-MIMO 지원
ipTIME A8004ITL은 다수의 MIMO 기기 연결을 지원하는 MU-MIMO기능의 탑재되었다.
일반적으로 MIMO 기능이 탑재된 디바이스를 공유기에 다수 연결할 경우 무선 전송 속도가 큰 폭으로 저하된다.
MU-MIMO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한 기능으로 다수의 MIMO 기능이 탑재된 무선 기기를 동시에 연결해도 안테나별로 기기를 할당해 전송속도 저 하폭을 크게 줄였다.
다만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선 디바이스와 공유기 모두 MU-MIMO 기능을 지원해야 하니 이 부분은 참고해야 할 사항이다.
NAS 기능은 덤, USB 3.0 포트 탑재
ipTIME A8004ITL은 제품의 후면 이더넷 포트 옆에 USB 3.0포트가 있으며, 이는 USB 3.0이 지원되는 저장 장치는 연결해 간이 NAS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WAN과 LAN 모두 기가비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집에서 사용하는 인터넷이 기가비트라면 대역폭 모두를 활용해 다른 유선 기기들과도 연결 할수 있어 속도 걱정은 덜어도 된다.
그 외에도 암호화 연결을 간단하게 도와주는 WPS 스위치와 기기를 초기화할 수 있는 리셋 버튼, 무선 네트워크와 유선 네트워크, 그리고 CPU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인디케이터가 외관을 해치지 않는 선에 적당히 배치되어 ipTIME 제품 특유의 깔끔한 아이덴티티를 잘 살려냈다.
제품의 구성품은 PC 및 모바일 설치 도우미, 카테고리6의 UTP 케이블, 그리고 어댑터가 포함된다.
1년만의 리뉴얼, 더욱 강화된 성능으로 돌아온 A8004ITL
작년 처음 출시되었던 A8004T와는 외관적으로 달라진 점이 없으나, 내부는 거의 전부 바뀌어 더욱 강력해진 성능으로 다시 출시되었다.
미디어텍의 CPU에서 인텔의 AOC와 와이파이 칩셋으로, 두배 늘어난 DRAM까지, 전작의 아쉬웠던 성능을 제대로 해소해주는 제품이 아닐까 싶다. 이미 전작 제품을 구매한 유저에겐 조금 아쉽지만, 더욱 강력한 성능으로 돌아온 A8004ITL NAS의 기능도 가끔 필요하지만,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가 필요한 유저라면 구매해도 괜찮은 제품이라 생각된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