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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에 없던 디지털 기술로 감성 충만한 사운드 재현에 성공 Totaldac d1-tube mk2 DAC

2020.02.19. 11:24:48
조회 수
 547
 1

 

 


 

 

얼마 전까지만 해도 싱글 비트 방식의 델타 시그마 DAC 칩을 사용한 DAC가 사실상 오디오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시대였다. 그런데 최근 들어 몇몇 하이엔드 오디오 업체에서 높은 성능을 가진 R-2R 멀티 비트 DAC를 발표하면서 오디오 애호가들의 선택의 폭이 늘어나고 있다.

 

R-2R DAC는 다이나믹 표현에 제한이 없고 스테레오 이미지를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런 특성에 매료된 오디오 애호가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토탈댁 설계 특징

 

 

우리에게 토탈댁은 R-2R 래더 DAC을 만들고 있는 프랑스 오디오 회사로 알려져 있지만 토탈댁이 보유한 핵심 고유 기술은 오버샘플링과 로우패스 디지털 필터를 사용하지 않고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다.

 

사실상 거의 모든 DAC은 오버샘플링과 로우패스 디지털 필터를 사용하고 있다. 비록 그로 인한 부작용으로 나타나는 프리 링잉, 패스 밴드 크기 편차를 발생으로 인해 청감상으로 인공적으로 들리게 만들어 버리지만, 그렇다고 해서 음질을 우선한다고 오버샘플링과 로우패스 디지털 필터를 제거하기란 곤란하다.

 

아무 대책 없이 오버샘플링과 로우패스 디지털 필터를 제거할 경우 고역에서 롤 오프가 쉽게 느껴지게 되며 음악을 잘 모르는 사람이라 해도 익숙한 소리와 다르게 들린다는 것을 쉽사리 감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오버샘플링과 로우 패스 디지털 필터는 DAC의 필요악인 셈인데, 토탈댁 사장 뱅상 브리앙은 FPGA에 VHDL 프로그래밍 언어로 FIR 이퀄라이제이션(필터링)을 처리하게 하면서 오버샘플링과 로우 패스 디지털 필터를 제거했다. 그 덕분에 논 오버샘플링 DAC이지만 고역의 롤 오프를 피할 수 있게 되었다.

 

DAC에 FPGA를 사용할 수 없을 때는 음질에 대한 최대치는 반도체 업체가 제공하는 칩의 능력 범위까지만 가능하지만 FPGA를 사용할 수 있다면 음질을 최대치로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다.

 

뱅상 브리앙은 입력된 디지털 오디오 데이터를 FPGA의 메모리 버퍼(FIFO)에 저장해 두었다가 토탈댁 DAC 내부에서 생성한 고정밀 클럭에 따라 리클럭 된 신호를 흘려보냄으로써 인터페이스 지터를 낮췄다. 이 과정에서 1/100초 정도의 딜레이가 발생하게 되지만 사용상 감지되는 수준은 아니다. 그 이후에 그리고 FIR 이퀄라이제이션을 통해서 프리 링잉, 패스 밴드 크기 편차가 발생하지 않게 디지털 오디오 신호를 처리한 후, 69비트 해상력을 갖춘 디지털 볼륨을 통해서 음량을 조절할 수 있게 했다.

 

토탈댁의 기본 디지털 입력은 Xmos사의 비동기식 USB 입력, 광학식 토스링크 입력, RCA (S/PDIF) 디지털 입력과 AES/EBU 디지털 입력을 지원하고 있으며 리모컨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DSD 신호를 재생하려면 옵션 카드를 설치해야 한다.

 

 

 

 

그밖에 리모컨으로 볼륨을 컨트롤하거나, 극성을 변경하거나 논 오버샘플링 DAC 컴펜세이션 필터를 켜거나 (고역에 롤 오프 없게 하는), 끄는 (고역에 롤 오프를 감수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토탈댁의 모든 제품은 본체와 파워 서플라이로 분리되어 있으며 각각의 케이스는 알루미늄판을 접고 동판을 덧대어 진동을 잡았다. 전면 패널은 아크릴과 동판으로 이뤄져 있다. OLED 디스플레이는 설정을 통해 자동으로 꺼지게 하거나 리모컨으로 끌 수 있다.

 

 

 

 

토탈댁의 모든 DAC는 기본적인 설계는 공유하면서 트랜지스터의 규모와 아날로그 출력 스테이지의 소자와 전원부 등의 충실도에 따라 단계별로 제품화하면서 오디오 애호가들의 예산과 취향에 다양하게 대응하고 있다.

 

 


 

 

토탈댁 d1-tube mk2 소개

 

 

 

 

이번에 소개할 d1-tube mk2 DAC는 채널당 200개의 저항으로 구성해서 이전 모델에 비해 2배의 저항을 사용했다.

 

아날로그 출력은 완전히 새롭게 설계했으며 출력 스테이지에 채널당 한 개의 ECC82/12AU7를 채택한 싱글엔디드로 구성했다. 언밸런스 출력으로 보내지는 신호와 밸런스 출력으로 보내지는 신호는 모두 동일한 1.4V 출력 전압을 가진다. 출력 임피던스는 420 ohm이다. 출력 임피던스는 트랜지스터 파워 앰프에 직결해서 사용하기에 충분히 낮다고 할 수는 없지만 통상적인 진공관 프리앰프의 출력 임피던스 정도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연결 오디오 시스템 소개

 

 

청취에 사용한 시스템은 다음과 같다.

 

ipTIME A5004NS 유무선 공유기, GLV Episode 1, Aruba 2530-8G 스위칭 허브, GLV Episode 1 (10m), Melco S100 스위칭 허브, MSB Signature DAC V + analog step attenuator + MSB Diamond Powerbase, Bryston BDP-2, SOtM dCBL-75 디지털 케이블, Audience Conductor SE 디지털 케이블, Classe CA-M300 모노 블럭, Revel Ultima Studio2 플로어 스탠딩 스피커

 

토탈댁 d1-tube mk2를 클라세 CA-M300 모노블럭에 직결로 연결했으며 논 오버샘플링 컴펜세이션 필터를 켜놓은 상태(롤 오프가 없게 하는)에서 재생했다.

 

 


 

 

들어보기

 

 

Krzysztof Urbanski, NDR Elbphilharmonie Orchestra

Dvorak: Symphony No. 9

 

폴란드 지휘자이자 작곡가인 Krzysztof Urbanski가 지휘하는 드보르작 교향곡 9번 (24bit 96kHz WAV 파일)을 재생해 보면 음색이 좋고 대역 밸런스 잘 잡혀 있다. 아날로그 출력단으로 진공관을 채택한 DAC는 출력 임피던스가 높아 파워 앰프에 직결할 때 저역이 실종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다행히도 토탈댁 d1-tube mk2와 클라세 CA-3300사이에서는 염려했던 문제는 생기지 않았다. 그리고 토탈댁 d1-tube mk2는 출력 전압이 높은 편이 아니어서 소극적인 소리가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었지만 이 또한 다행스럽게 큰 무리 없이 넘어갈 수 있는 수준이었다. 출력 전압이 지나치게 높은 DAC은 파워앰프 직결에서 일방적으로 몰아붙이는 소리를 내서 지치게 만드는데 적어도 토탈댁 d1-tube mk2에서는 그런 곤란한 일이 발생할 것 같지 않다.

 

69비트로 처리한 디지털 볼륨의 수준은 업계의 최상급에 해당한다. 이보다 나은 수준의 DAC를 찾으려 한다면 손가락으로 꼽을 정도로 국한될 것이다. d1-tube MK2와 파워앰프를 직결했을 때 보다 나은 결과를 가져오는 프리앰프를 찾기란 쉽지 않을 것 같다.

 

그렇지만 대규모 오케스트라 곡을 압도적으로 표현하기에는 다소간 무르게 표현할 수밖에 없는 한계 같은 것이 존재하는데 이것은 출력 스테이지를 진공관으로 선택했을 때 일정 부분 감수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봐야겠다.

 

 

Norah Jones - Wish I Could

Not Too Late

 

노라 존스의 2007년에 발표한 Not Too Late 앨범에 실린 Wish I could (Blue Note Records, 24bit 192kHz WAV 파일, 16bit 44.1kHz WAV 파일)를 재생했을 때 R-2R DAC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단점을 모두 보여주고 있다.

 

16비트 신호에 대해서는 델타 시그마 방식의 DAC이 따라올 수 없을 정도로 사운드 스테이지는 넓고 명확하게 표현된다. 바탕이 흐물거린다거나 흐릿하지 않고 확실하고 진한 소리를 내준다.

 

그러나 고해상도 신호를 처리할 때는 16비트 신호를 처리할 때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흐릿하게 느껴지며 밀도감이 줄어들며 다이나믹이 줄어든다. 매칭 시스템에 따라서는 답답해질 가능성도 있다.

 

그런데 이와 유사한 현상은 다른 회사의 R-2R DAC에서도 느낀 적이 있다. 이 문제는 저항 모듈의 규모와 품질을 향상시킨 상급 모델로 가면 고해상도 신호 처리와 관련된 문제가 해결되었는데, 토탈댁의 제품에서도 그런 일이 벌어지는 것 같다. 토탈댁은 하급 모델에 대한 노이즈 플로어 측정값을 공개하고 있지 않지만 최상급 모델인 토탈댁 d1-twelve mk2의 노이즈 플로어 측정값을 공개한 바 있다.

 

 

 

 

Rafal Blechacz, Bomsori Kim

Faure . Debussy . Szymanowski . Chopin

 

바이올리니스트 김봄소리와 피아니스트 라파우 블레하치가 연주한 프랑스 바이올린 곡 앨범 (Deutsche Grammophon, 24bit 96kHz WAV 파일)에서 토탈댁 d1-tube mk2는 논 오버샘플링 DAC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유감없이 보여줬다. 바이올린의 울림을 자연스럽게 잘 표현한다. 일반적인 DAC가 오버샘플링하고 로우 패스 필터 처리할 때 나타나던 부자연스러운 소리가 나타나지 않는다. 이런 자연스러운 소리가 다른 제품과 차별이 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오버샘플링을 옹호하는 회사는 탭을 증가시켜서 1백만 탭을 처리할 수 있게 되면 트랜지언트 타이밍 에러를 사람이 느낄 수 있는 트랜지언트 감지 능력 이하로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뱅상 브리앙은 그렇게 신호를 처리한다 해도 마지막 단계에서 로우 패스 필터를 피할 수 없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소리를 내기는 어렵다고 반박하고 있다. 필자는 이 논점에 있어서 뱅상 브리앙의 주장 쪽으로 좀 더 기울어져 있는 편이다.

 

다만 이 앨범의 디테일을 표현에 대해서는 기대에 미치지는 못했다. 고해상도 음원이 아니라 16bit 음원이었다면 d1-tube mk2의 매력을 훨씬 더 잘 발산할 수 있었을 지도 모르겠다.

 

 

 

 

그 밖에도 토탈댁 d1-tube mk2 재생 특성은 트레이드오프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출력 스테이지를 진공관으로 선택한 것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음악적이고 설득력이 있는, 빠른 트랜지언트 처리, 음색 재현이 우수한 것, 늦은 밤 음악에 몰입하기 쉽게 해주는 소리는 진공관으로 출력 스테이지를 구성했기에 누릴 수 있는 특성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Menahem Pressler

Mozart: Piano sonatas K331, 570 & 576

 

토탈댁 d1-tube mk2의 장기를 잘 드러내는 레코딩은 2015년 92세를 맞은 메나헴 프레슬러가 녹음한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 11, 17, 18번 앨범 (la dolce volta, 24bit 96kHz, WAV 파일)이다. 메나헴 프레슬러의 연주는 기교적으로 종종 프로 연주자 같지 않게 흔들리고 곰삭은 것 같은 느낌을 주지만, 듣고 있노라면 마음이 따뜻해지고 가슴으로 음악을 맞아들일 수 있게 해준다.

 

 

Boris Giltburg

Liszt: Piano Sonata

 

이와 상반된 연주라면 이스라엘 피아니스트 보리스 길트버그가 연주한 리스트 피아노 소나타 (Orchid Classics, 24bit 96kHz, WAV 파일)가 될 것이다. 지옥의 불길처럼 뜨겁게 불타오르는 섬광을 완전하게 재생하지는 못한다.

 

 


 

 

마무리

 

 

토탈댁 d1-tube mk2 DAC는 고된 하루를 마치고 늦은 저녁에 집에 돌아와 음악에 젖어들고 싶어 하는 오디오 애호가의 취향에 잘 맞는 제품이다. 이와 유사한 느낌을 받았던 제품들로 Apogee mini DAC, Beresford TC-7520 DAC, Nuforce DAC9, IDEON audio Ayazi MK1 DAC 등이 떠오른다.

 

 

 

 

이 가격대의 DAC 제품 중에서도 토탈댁 d1-tube mk2은 존재감이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온기 넘치고 생명력이 숨 쉬는 매력을 한껏 풍기는 소리는 오디오 애호가들을 매혹시킬 준비가 되어 있다.

 

참고로 토탈댁 수입원에서 자신의 오디오 시스템에서 어떤 소리로 들릴지 궁금해하실 오디오 애호가를 대상으로 무상으로 제품을 대여해서 들어볼 기회를 제공해 준다고 한다. 백문이 불여일청이다. 연결해서 들어보시면 제품의 특성이 어떤지 나에게 맞을지 곧바로 쏙쏙 파악하실 수 있을 것이다.

 

 

문한주

 

 

Specifications

192kHz asynchronous Xmos USB, optical, RCA and AES-EBU digital inputs, selectable from a remote control

44.1kHz, 48kHz, 88.2kHz, 96kHz, 176.4kHz and 192kHz, 16 to 24bit formats supported on all inputs except 96kHz max for optical input

as an option, DSD (DoP standard) supported on the USB, AES-EBU and spdif inputs

USB input compatible with Jplay in 24bit "extreme hibernate" mode.

The USB input is the same as the d1-dual USB input

embedded custom clock with anti-jitter FIFO memory

1.4Vrms max RCA output. The XLR connector carries only the un-balanced signal, so it is equivalent to the RCA output

volume control, adjusted by a remote control and an OLED display, works for all inputs, not only USB

phase polarity selected by remote control

non-oversampling DAC compensation filter activated or disactivated by remote control

display switched off by remote control or automatic

R2R doubled DAC technology using 0.01% VAR Bulk Metal® Foil resistors from Vishay Foil Resistors, using 200 resistors

tube output stage using one ECC82/12AU7 double triode per channel. 420ohm output impedance

external power supply to minimize the noise on the embedded preamp

aluminium and PMMA enclosure with massive pure copper antivibration plate

Power Consumption

22 W

DAC

Dimensions (WxDxH)

360 x 290 x 110 mm

Power Supply

Dimensions (WxDxH)

122 x 180 x 65 mm

Weight

6.5 kg

 


Totaldac d1-tube mk2 DAC

수입사

탑오디오

수입사 홈페이지

www.topaudio.co.kr

구매문의

02-582-9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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