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제품 소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행정 조치가 장기화됨에 따라 개인이 재택에 머무는 시간이 매우 길어졌는데, 게이밍 시장은 그 특성 덕분인지 대부분의 산업이 위축된 상황에서도 나름 선방하고 있는 편입니다. 특히 PC쪽의 호재로는... 여전히 수급이 원활하지는 않지만 우수한 성능과 적절한 가격대를 지닌 NVIDIA의 RTX 30 시리즈가 판매중인 점, 11월을 기점으로 대작 게임들이 연이어 출시된 점, 연말연시에는 다수의 플랫폼에서 게임 할인 행사를 진행한 점 등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그에 따라, 지금 기준으로도 그래픽 카드 구매를 고려중인 게이머들이 상당히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최신 게임을 즐기기에 충분하면서도 상대적으로 가격적인 부담이 적은 그래픽 카드를 찾는다면 RTX 3070이 적합할 수 있겠습니다.
기본적으로는 4K 미만 해상도의 환경에서 가장 큰 메리트를 발휘하며, 최근 대작 게임들에 높은 확률로 적용되는 DLSS까지 고려하면 4K 해상도에도 충분히 대응된다고 볼 수 있음에도, 한 단계 상위급 그래픽 카드와 비교하면 가격대 성능비가 꽤 높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GIGABYTE사의 비레퍼런스 모델 중 하나인 GeForce RTX 3070 VISION OC D6 8GB 제이씨현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여 최근 출시된 게임들을 어느 정도 선까지 무리없이 플레이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Assassin's Creed Valhalla, Cyberpunk 2077, Watch Dogs: Legion을 꼽아보았는데... 세 게임 모두 출시 직후 여러 가지 이슈가 발생하여 테스트를 진행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상태였고 지금도 완벽하게 안정적이지는 않습니다만, 그래픽 카드 구매에 있어 하나의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기에 나쁘지 않은 타이밍이라 판단하여 벤치마크를 진행해보았습니다.
그럼, 패키지 및 외형을 간단히 살펴본 뒤 최신 게임에서 GIGABYTE GeForce RTX 3070 VISION OC D6 8GB 제이씨현은 어느 정도의 성능을 발휘할지 한 번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 패키지 및 외형
3 . 테스트 구성
그래픽 카드의 성능 측정을 위한 실내 온도는 주기적인 온도 관리로 23±1℃ 수준을 꾸준히 유지했음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 구성과 GPU-Z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GIGABYTE GeForce RTX 3070 VISION OC D6 8GB 제이씨현
4 . 성능 테스트: 벤치마크 툴
※ 결과 분석은 "결론"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 3DMark: Port Royal, Time Spy, Time Spy Extreme
■ VRMark: Cyan Room, Blue Room
5 . 성능 테스트: 게임 라인업
■ Assassin's Creed Valhalla
- 1080P / 1440P / 2160P 해상도
- 내장된 벤치마크 기능을 사용
■ Cyberpunk 2077
- 1080P / 1440P / 2160P 해상도
- 5분 간 특정 구간을 이동하는 방식으로 3회 측정 후, 취합한 결과의 평균값을 적용
- 2160P + 퀵 프리셋 "울트라"에 한해 NVIDIA DLSS 옵션 값에 따른 프레임을 측정
▲ 벤치마크 진행 시의 이동 경로
■ Watch Dogs: Legion
- 1080P / 1440P / 2160P 해상도
- 내장된 벤치마크 기능을 사용
- 2160P + 퀵 프리셋 "매우 높음"에 한해 NVIDIA DLSS 옵션 값에 따른 프레임을 측정
- 2160P + 퀵 프리셋 "높음"에 한해 NVIDIA 레이 트레이싱 옵션 값에 따른 프레임을 측정
6 . 성능 테스트: AC Valhalla 결과
※ 결과 분석은 "결론"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 해상도별 비교
■ 그래픽 품질별 비교
7 . 성능 테스트: Cyberpunk 2077 결과
※ 결과 분석은 "결론"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 해상도별 비교
■ 퀵 프리셋별 비교
■ 2160P + 퀵 프리셋 "울트라" 기준 DLSS 옵션별 비교
8 . 성능 테스트: Watch Dogs Legion 결과
※ 결과 분석은 "결론"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 해상도별 비교
■ 그래픽 품질별 비교
■ 2160P + 그래픽 품질 "매우 높음" 기준 DLSS 옵션별 비교
■ 2160P + 그래픽 품질 "높음" 기준 레이 트레이싱 옵션별 비교
▲ DLSS 옵션을 "성능"으로 설정 시의 결과
▲ DLSS 옵션을 "품질"로 설정 시의 결과
9 . 결론
지금까지 GIGABYTE GeForce RTX 3070 VISION OC D6 8GB 제이씨현 그래픽 카드를 활용하여 세 가지의 최신 게임을 살펴보았습니다.
Assassin's Creed Valhalla는 1.1.0 이후 업데이트 소식이 없지만 각종 버그들을 제외하면 최적화에 큰 문제는 없는 편이고... Cyberpunk 2077 역시 1.06 패치 이후로도 매우 많은 버그가 남아있지만 최적화에 한해서는 큰 이슈가 없는 편입니다. Watch Dogs: Legion의 경우 버그 뿐만 아니라 최적화에도 문제가 많았지만 2.20 패치 이후 어느 정도 안정화된 상태입니다.
이러한 세 게임을 GIGABYTE GeForce RTX 3070 VISION OC D6 8GB 제이씨현 그래픽 카드로 테스트해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DLSS나 레이 트레이싱 등의 기능이 전혀 포함되지 않은 Assassin's Creed Valhalla는 특별한 이슈를 보이지는 않았으며, 그래픽 품질 "낮음"~"보통", "보통"~"높음" 구간에서 큰 차이를 보였고 "높음"~"가장 높음" 구간에서는 상대적으로 적은 차이를 보였습니다.
1080P에서는 최고 옵션에서도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겠고, 1440P에서는 1% Low 프레임이 조금 불안하지만 평균 60fps 이상을 확보할 수 있으며, 2160P에서는 그래픽 품질 "보통"까지 적용해볼 수 있겠습니다.
DLSS가 적용되지 않은 점은 아쉽지만 어쩔 수 없는 부분이고... 그래픽 항목 중에서 세계 세밀도, 클러터, 그림자, 입체감 있는 구름, 물 등의 옵션을 한 단계 정도씩(그래픽 품질에 따라 "높음"이나 "중간" 정도로) 낮춘다면 프레임을 좀 더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겠습니다.
Cyberpunk 2077은 특이하게 "낮음"~"울트라"의 4단계 퀵 프리셋과, "RT 중간"~"RT 울트라"의 2단계 퀵 프리셋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옵션들은 퀵 프리셋의 설정값보다 좀 더 세부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1080P에서는 이전의 Death Stranding과 비슷하게, CPU 병목 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이며 "낮음"~"높음" 구간에서는 큰 프레임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이후 "울트라"부터 "RT 울트라"까지 단계적으로 프레임이 하락하지만 원활하게 평균 60fps 이상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1440P에서도 평균 60fps 이상을 확보할 수 있는데, 1440P 해상도부터 "RT 중간"이 "울트라"보다 높은 프레임을 보이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는 "RT 중간"과 "RT 울트라" 퀵 프리셋에 적용되어 있는 DLSS 설정값이 "자동"이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인데... 1080P에서는 DLSS 설정값이 자동으로 변경되지 않아도 충분히 프레임이 확보되었지만, 1440P부터는 프레임에 따라 DLSS 설정값이 변경될 수 밖에 없으므로 "울트라"보다 화면 품질이 일시적으로 떨어질 수는 있어도 프레임 확보에는 더 유리한 설정값이라 할 수 있습니다.
2160P에서는 "낮음"을 제외하면 평균 50fps도 확보할 수 없지만, 그렇다고 GIGABYTE GeForce RTX 3070 VISION OC D6 8GB 제이씨현 그래픽 카드로 4K 플레이가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벤치마크에서야 퀵 프리셋의 항목을 건드리지 않고 그대로 진행했습니다만...
수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 DLSS 옵션은 품질, 균형, 성능, 고성능의 4단계가 있는데 2160P + "울트라"를 기준으로 DLSS "성능"을 적용했을 때 60fps 확보가 가능해지므로 충분히 만족스러운 플레이가 가능하겠습니다. 물론 60fps 확보 기준으로 레이 트레이싱 옵션은 1440P까지만 적용하는 것이 좋다는게 조금 아쉽지만, RTX 3070을 활용하여 2160P + RT를 제외한 최고의 그래픽 품질로 무리없이 플레이 가능하다는 점에 큰 의의를 둘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보이는 것 대비 프레임에 큰 영향을 주는 옵션으로는 볼류메트릭 포그 해상도, 볼류메트릭 클라우드 품질, 스크린 스페이스 반사 품질 정도를 꼽을 수 있으므로 이를 한두 단계 정도 낮추면 프레임 확보에 좀 더 도움이 되겠습니다.
발매된지 시일이 좀 지났지만 그만큼 안정성은 높아진 Watch Dogs: Legion은 1080P의 "낮음"~"보통"에서 CPU 병목 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이며 이후 "높음" 뿐만 아니라 "매우 높음", "극도로 높음"에서도 무리없이 평균 60fps 이상을 확보할 수 있고 이는 1440P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2160P에서는 "낮음"과 "보통", 좀 더 허용하자면 "높음"까지는 플레이가 가능하다고 볼 수 있겠는데, 여기에 DLSS를 켜기만 해도 무리없이 "매우 높음"까지 허용할 수 있게 됩니다. DLSS "품질"만 해도 최소 60fps가 넘고 DLSS "성능"의 경우 평균 93fps까지 올라가므로 Cyberpunk 2077처럼 4K 환경에서도 만족스러운 플레이가 가능하겠습니다.
물론 레이 트레이싱의 경우 Cyberpunk 2077과 마찬가지로 1440P까지가 안정적이겠지만... DLSS "성능" 기준이라면 2160P + 그래픽 품질 "높음"까지도 어느 정도 커버할 수 있고, DLSS "품질" 기준이라면 2160P + 그래픽 품질 "보통" 정도에서 플레이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프레임에 큰 영향을 주는 지오메트리, 환경, 그림자, 반사 4개의 옵션을 적당히 낮춰준다면 GIGABYTE GeForce RTX 3070 VISION OC D6 8GB 제이씨현 그래픽 카드와 4K 환경에서 더욱 원활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겠습니다.
< 저작권자 (C) 플레이웨어즈(www.playware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