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많은 분들이 기다리시던 가성비 최고의 DAC ZEN USB DAC가 새롭게 V2로 업그레이드 되어 출시되었습니다.

실제 제품을 보면서 알아 보겠습니다.
박스에는 큰 변화는 보이지 않으며 굳이 찾아 보자면 오른쪽에 살짝 보이는 추가된 금색 로고정도 입니다.

자세히 보면 ZEN UPGRADED 라는 표기입니다.

이제 제품와 구성품을 보겠습니다만...
실제 내용품은 전혀 다른 부분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럼 도대체 뭐가 달라 져서 UPGRADED라는 단어를 명기 했을까?

일단 스펙상 달라진 점을 보자면 내부에 사용된 USB DDC단에 채용된 XMOS 칩셋이 기존 8코어에서 상위등급의 16코어로 업그레이드가 되었으며 내장 클럭이 상급의 클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로서 지원되는 디코딩 포멧중 MQA디코딩 부분이
기존 구버전에서 소프트1차 디코딩만 지원하였지만 V2에서는 하드웨어 2차 언폴딩(풀디코딩)까지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헤드폰 단에 사용되는 OPAMP가 달라 졌으며 XMOS칩셋의 변경으로 인해서 외부 케이스의 외관에서는 달라진 점이 보이지 않지만
실제 메인보드의 레이아웃이 완전히 다르게 바뀌었습니다.

그러면 과연 재생음은 어떻게 바뀌었을까?
가장 첫인상은 자연스러워 진 재생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기존 ZEN DAC의 경우 음원에 따라 다소 날이선듯한 날카로운 듯한 음색으로 호불호가 나누어 졌다면
전체적인 재생음이 부분 온화해 지면서 부드러워 졌음을 알수 있습니다.
중저역대의 두께감이 조금 더 보강된 느낌으로 조금 더 자연스러운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USB버스 전원 재생이 아닌 외부 전원에 따른 재생음 업그레이드 까지 생각해 본다면 기존의 가성비 보급형에서 한단계 업그레이드 되어 조금 더 하이파이적으로 바뀌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소 고가이기는 하지만 동사의 고급형 스위칭 전원인 IPOWERX 5V와 매칭시 여타 중상급 DAC의 수준까지 보여주는 저력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달라진 점은 재생되는 샘플레이트와 포멧에 따라 전면의 볼륨단의 LED 색상 표기가 다르게 변경 되었습니다.
타이달 MQA H/W 디코딩

MQA 1차 디코딩

DSD64 디코딩

24/192 디코딩

ZEN DAC V2는 부담없는 가격으로 USB 오디오아웃을 이용하는 네트워크 플레이어나 PC 기반의 소스기기를 운용한다면 현재 구할수 있는 왠만한 포멧의 음원은 모두 디코딩할 수 있으며 재생음까지도 가격을 훌쩍 뛰어넘는 저력을 가진 진정한 가성비 모델이라 추천 드릴만 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c) 예스에이브이( http://yesav.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