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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의 축복 자비안 페를라 에스클루시바 북쉘프 스피커

2021.05.14. 17:42:24
조회 수
 29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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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장비는 우리 삶에 표연히 들어왔다가 나갑니다. 때로 스피커는 다릅니다. 스피커가 당신을 괴롭힌다면, 더욱 감정적인 애착을 유발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를 스피커 고착(speaker fixation)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당신이 사랑하는 스피커를 중심으로 전체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개념입니다. 그리고 만일 제대로 했다면, 100% 유용한 접근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적정한 스피커를 적정한 방에 매치시키면, 가장 큰 시스템 상호작용이나 변수들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곳에서, 그 스피커를 구동하기 위해 적합한 앰프, 등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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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Xavian의 Perla 모니터에 대한 선입견이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여름에 다시 내게 연락하기 전에는 이 회사나 스피커에 대해 전혀 몰랐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유럽에서 잘 알려졌지만, (아직)바다 건너 이쪽(캐나다)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심지의 이 스피커의 마감, 판매 가격 및 몇몇 리뷰를 피상적으로 본 것으로, 나는 그것들이 좋을 거라고 기대했습니다. 그리고 나는 그것들이 내 시스템에서 잘 작동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나의 작은 거실이 이와 같은 작은 북쉘프 스피커에 적합한 크기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음악 애호가였고 BBC 모니터를 수백만 명이 샀던 시절을 기억 하십니까? 좋아요,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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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avian은 나의 40와트 푸시풀 진공관 앰프가 문제없이 Perla를 구동할 것이라고 확신시켰습니다. 예를 들면, 그들은 고객이 적당히 파워풀한 (그리고 무한히 대중적인) Yamaha 인티앰프와 좋은 시너지를 발견할 것이라고 제안합니다. 멋진 권장 사항은 아니지만 - 그 앰프들이 적절한 세팅에서 꽤 유용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몇 년에 걸쳐서 가끔식 길을 건너왔던 몇몇 B&W와 KEF처럼, 이것이 파워 호그(유명세에 편승하는 것)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 간을 보고 있었습니다. 나는 걱정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Yaqin MS-20L의 8 Ohm 탭은 멋진 매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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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avian 스피커는 체코 공화국에서 제작되었으며, 웹 상점과 전 세계에 흩어져있는 소수의 딜러를 통해 직접 판매됩니다. 그들의 대표이자 디자이너인 Roberto Barletta는 프라하로 이주하여 1997년에 XAVIAN을 설립한 이탈리아인입니다. 아, Barletta씨는 또한 AudioBarletta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 이탈리아 말라노에 있는 이 회사는 자비안 스피커에 사용되는 모든 트랜스듀서를 생산합니다. 예, 드라이버는 자체적으로, 또는 적어도 (자비안)패밀리가 만든 것입니다. Perla Esclusiva는 자비안 Natura 시리즈의 일부입니다. 자연스러운 사운드 재생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 이는 음악 감상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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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Perla는 몇 년 동안 발매되었으며, 몇 가지 상과 매우 호의적인 언론의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그러나 지난 여름, 필자가 받기로 한 북쉘프 스피커가 준비 중인 동안, 자비안은 스피커를 상당히 업그레이드하고 페를라 에스클루시바로 이름을 변경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재설계는 아닙니다. 박스의 체적과 드라이버는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인클로저의 구조는 월넛을 사용하던 것에서 숙성 오크목으로 바뀌었습니다. 이 나무는 제작을 시작하기 전 3주 동안 양생되고, 멋지게 가공하기 위해 모자이크라는 적층 집성목을 사용한 (오리지널) 페를라와 마찬가지로, 아름답게 캐비닛을 마감하였습니다. 예, 이들은 견고한 나무로 제작되었습니다: 어떤 MDF도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들은 무겁고 매우 견고합니다. Xavian은 악기와 마찬가지로 나무가 그들의 사운드에 기여한다는 점을 인정하기는 하지만, 이 나무들은 공진에 매우 강합니다. 


다른 중요한 변경 사항은 프리미엄 문도르프 커패시터로 크로스오버 부품의 메이저 업그레이드입니다. Xavian은 이것이 이전 Perla에 비해 더 나은 주파수 확장을 포함하여 전반적으로 향상된 음파를 제공했다고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Esclusiva는 더 나은 바인딩 포스트(Xavian Prague라고 새겨진)와 소장자에게 자부심을 주는 멋진 장식을 자랑합니다. 각 북쉘프 스피커 후면 패널엔 진주가 박혀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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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커는 엄청나게 큰 것은 아니지만 충분한 폼 완충재를 갖춘 훌륭한 박스에 담겨 도착했습니다. 포장재의 퀄리티와 심지어 상자를 개봉했을 때 보았던 악세사리까지 이 회사가 매우 프로패셔널하다는 것을 알게 해주었습니다. 이를 그들의 제품 컷에서 볼 수 있으며, 이 북쉘프 스피커들을 처음으로 보고 느끼면 동일한 인상을 줄 것입니다. 내가 받은 스피커는 Dark Oak 마감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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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기는 꽤 전통적인 모니터 스타일 외형을 지녔습니다. 완벽한 위상 응답을 유지하기 위해 직렬로 3000Hz에서 크로스오버되는 2웨이 시스템입니다. 작은 인클로저(31.5cm x 19cm x 23.6cm)이며, 슬롯 형태의 베이스 리플렉스 포트를 사용합니다. 이것들은 스탠드 거치형으로 제작되었으며, 나는 이것들이 위치에 대해 지나치게 민감하지 않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내 방에는 스피커가 일반적으로 가장 잘 소리는 내는 스위스팟이 있는데, 페를라를 그곳에 두니 좋았습니다. 내가 보기에 위치 잡기와 토인의 작은 변화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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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las는 약 31 인치 높이의 Xavian 아름다운 전용 스탠드를 함께 주문할 수 있습니다. 나는 거의 같은 높이의 DIY 스탠드 한 쌍을 가지고 있는데, 내 청취 위치에서 이 높이는 페를라를 제조사가 권장하는 높이에 위치시킵니다. 우퍼와 트위터 사이의 중심점은 귀와 거의 같은 높이에 있어야 합니다. 그렇긴 해도, 나는 처음에는 페를라는 훨씬 낮은 높이인 대략 24인치에서 그리고 또한 27인치에서 사용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내가 보기에 이 스피커는 낮은 높이에서도 똑같이 좋은 소리를 냈습니다. 가치 있는 스피커들이 25~26인치 보다 더 높게 배치되면 내가 불안하게 느끼기 때문에, 이 점에서 페를라는 점수를 땄습니다. 스탠드가 매우 안정적이지 않는 한, 나는 그것(높이 배치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Xavian의 스탠드는 스피커를 볼트로 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럼 좀 들어 볼까요?


소닉 블리스(소리의 축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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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만일 당신이 사라지는 스피커가 마음에 든다면, 제대로 찾아 오셨습니다. 모든 종류의 음악에서, 크고 개방적이고 일관된 소리가 나는 작은 스피커를 원한다면 이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만일 귀하가 필요할 때 혼과 플래너 리본의 눈부신 속성(속도, 투명성)을 보여줄 수 있는 다이나믹 스피커를 열망한다면,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페를라의 음향적인 캐릭터에 관하여 무엇을 말할 수 있을까요? 요약하면, 이 스피커는 매력적이고 완전히 재미있습니다. 음악은 열정과 영혼을 담아 흘러 나옵니다. 이미징은 절대적으로 일류이며 디테일의 재현은 우수합니다. 여기서 내가 얼마나 많은 시너지를 얻었는지 생각하면 거의 당황스러울 정도입니다.


작지만  큰 소리를 내는 것 외에도 이 스피커가 만들어내는 실로 미친 밸런스는 세련되면서도 재미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위상 일치일까요? 잘 설계된 크로스 오버는 귀가 이상 현상에 매우 민감한 크리티컬한 중역대보다 훨씬 높게 설정되어 있습니까? 그것은 드라이버의 품질, 캐비닛 설계와 구성입니까?. 이는 분명히 모든 것의 컴비네이션이 함께 작용해야 합니다.


Perla에서 재즈는 즐거움입니다. Ike Quebec의 Blue & Sentimental과 같은 Blue Note 클래식은 매우 즐거웠습니다. Dave Brubeck과 같은 Rythmic 재즈는 비범합니다. - 이 쿼텟이 박자표로 무엇을 하든 페를라는는 기꺼이 박자가 박자를 이끌고 따라가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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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ltz For Debby에서, 이 트리오가 이제까지 더 좋은 소리를 냈던 것을 거의 기억할 수 없습니다. 단지 전체로써 뿐 아니라, 각 개별 파트가 내가 이전에 들었던 것보다도 더 명료하고 더 확실했습니다. 페를라는 내가 거의 들어보지 못했던 방식으로 연주자에게 빛을 비춰줍니다.


Perla는 실제로 모든 피아노 녹음에서 기이한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피아노는 마치 타악기처럼 풍부하고 공명하며 목질감있게 들렸습니다. Bill Evans의 트리오와 피아노 파트, 그리고 Miles Davis의 Kind Of Blue에서 내가 오랫동안 들었던 것보다 더 선명하고 더 뚜렷하게 들렸습니다. 그것은 찰랑거리는 소리에만 국한되지 않았습니다. Sviatoslav Richter와 Zoltan Kocsis와 같은 베토벤 대가에서도 엄청난 효과를 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내가 들어 본 모든 유형의 음악 (정말 거의 모든 것)이 잘 나왔습니다. 클래식 교항곡에서 아프리카 월드 비트가지 들었습니다. 나는 인도 슬라이드 시타르를 듣고 매료되었습니다. 때로는 음질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음악이 매혹적이라면 스피커는 제 역할을 한 것입니다. 보컬리스트, 싱어 송 라이터가 등장합니다. 심지어 현대 팝과 힙합도 설득력이 있었습니다!(자신의 low-fi 방식으로)


Perla의 중역 및 고역 주파수 표현은 매우 일관성이 있었고 종종 마술처럼 들렸습니다. 나는 균형있고 능숙하다고 계속 말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Perla는 또한 그런 것엔 관심없는 스피커처럼 마냥 활기차고 매력적입니다. 내 공간에서 소리는 중립적 위치에서 약간 포워드하게 튀어나오는데 나에게 잘 맞습니다. 그리고 이는 그다지 크지 않은 출력에서 보여준 것입니다. 나는 (일부) 더 큰 앰프라면 아마도 당신은 몇 피트 더 뒤로 앉고 싶을 것이라고 상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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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페를라를 쳐다보면서 “이럴 순 없어” 나는 소형 북쉘프 스피커를 듣고 있는 것인데 라고 생각한 것이 셀 수도 없습니다.


저역에 대해 토론해 봅시다


어떤 모니터 리뷰에서도 내 방의 코끼리는 저역입니다. 그곳에서 얼마나 많을까요? 어떤 좋은 점이 있나요? 서브 우퍼가 필요할까요? 음, 이것이 Perla Esclusiva가 나를 완전히 날려 버린 영역 중 하나입니다. 그것은 당신이 인클로저 체적이나 실제로 5.5인치 미드 우퍼에서 기대하는 것을 훨씬 더 넘어선 저역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스피커는 부기와 파티를 할 수 있습니다. 나는 진지합니다 – 그것은 나와서 표현합니다. 나는 페를라에 몇몇 진짜 딥베이스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그것들 중 많은 것은 예를 들면 오쿠스틱 베이스와 일렉트릭 베이스, 캐틀 드럼 등이었습니다.


Bruce Cockbur의 Rise And Fall


Bela Fleck의 Flight Of The Cosmic Hippo


Enya의 The Longhsips


Nils Lofgren의 Bass & Drum Intro


Christian McBride의 Night Train


Ennio Morricone의 The Mission


Run The Jewels의 Talk To Me


Lorde의 400 Lux


Major Lazer의 Roll The Bass


The Rolling Stones의 Can’t You Hear Me Knocking?


내 생각엔 Perla는 서브 우퍼가 필요없습니다. 당신은 바로 들은 것입니다. 내겐, 서브우퍼가 필요 없습니다. 이 작은 모니터는 꽤 호소력 있는 풀레인지 표현을 합니다. 여기의 저음은 매우 훌륭합니다 – 타이트하고 기민하며 풍부합니다. 나는 귀하가 이 스피커를 서브우퍼와 매치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그것이 당신의 사고 방식이라면 아마도 이 리뷰를 읽지 않을 것입니다.


경험에 의한 측량? 나는 약간의 테스트 톤베이스 샘플을 Perlas에 비형식적으로 실행했고, 90Hz, 80Hz, 70Hz, 60Hz 및 50Hz 톤은 모두 똑같이 강하게 들렸습니다 (50Hz에서 매우 약간 낮음). 나는 90Hz에서 아주 약간 상승한다고 들었지만 그것은 내 상상일지도 모릅니다. 이 스피커는 너무나 많은 모니터처럼 (저역이) 싹둑 잘리지 않습니다. 이제 40Hz 톤은 몇 dB (최소 6-8dB) 낮아졌지만 여전히 인상적이었습니다. 30Hz는 12-15dB 이상으로 낮아졌지만 여전히 꽤 들립니다. 이 작은 스피커는 약간의 공기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Perla의 응답은 -3dB에서 53Hz로 지정됩니다. 그것은 상당히 깊은 저음이며, 실제로 50Hz는 Perla를 통해 매우 잘 전달됩니다. 그 아래의 음역이 나온다면 적어도 좋은 풍미를 얻을 것입니다. 놀랍습니다. 적당한 캐비닛 크기와 15cm 드라이버를 감안할 때 Xavian은 실로 그것에서 최대치를 이끌어내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나는 오래된 밤나무와 같은, 오직 John Scott의 파이프 오르간만 반주되는 1978년 Argo 코럴 음악 LP인 Psalms Of Consolation And Hope를 플레이했습니다. 이 녹음에는 많은 바닥 옥타브 정보가 있습니다; 음표, 화음 및 배음. 과장되지는 않지만 31-62Hz 대역에서 많을 것은 듣게 됩니다. Perla는 이 연주를 아주 훌륭하게 전달했습니다. 확실히 내가 들어 본 것 중 최고는 아니지만 결코 부끄럽지 않았습니다. 물론 벽을 흔들고 싶다면, 서브우퍼, THX 리시버와 대형 폴크 페어를 구입하십시오. 내 방에 있는 진공관 앰프와 Perlas 한 쌍으로 매우 만족스러운 저음을 얻었습니다.


사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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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랑스러운 마리나 마감은 프리미엄 제품으로, 추가 비용 옵션입니다. Perla Esclusiva의 가격은 VAT를 포함하여 1,990 유로입니다 (만일 그럴 수 있다면 VAT가 없는 경우 1645 유로입니다). 이것은 적은 금액이 아니지만 Harbeth, Reference 3A, B&W, KEF 등과 같은 자연적인 경쟁자와 비교할 때 Xavian이 공격적으로 가격을 책정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스피커나 제작 방식과 관련하여 어떤 것도 값싼 것이 없습니다. 대중에게 직접 판매하는 것은 경쟁 우위를 제공합니다. 단점은 스피커의 오디션이 어려울 것이라는 점입니다.


나는 Perlas와 함께 다른 앰프를 사용 해보고 싶었지만 운명이 나에게 모반하더군요. 잠깐 채널당 80W Pioneer AVR(VSX-1020)을 사용했지만, 이 7.1 채널 리시버는 분명 Direct 모드에서도 2 채널 앰프로 풀레인지 대역에 작동하도록 설정되지 않습니다. 소리는 좋았지만, 뭔가 분명 빠졌는데, 특히 볼륨을 줄었을 때 그렇습니다. 일반적으로 독자에게 다른 웹 사이트의 리뷰를 소개하지는 않지만 Christiaan Punter는 hifi-choice.com 에서 Perla Esclusiva에 대한 리뷰를 막 등재했는데 , 그의 관찰은 나의 관점을 너무나 잘 반영하고 있어서, 만일 앰프 시너지에 대해서 더 많은 것을 발견하고자 원한다면, 난 그의 경험을 읽어보라고 권합니다. 그는 진공관과 솔리드 스테이트 앰프를 모두 사용했는데, 나는 그의 관찰 결과가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결론


이 리뷰는 작성하기가 다소 까다로웠습니다. - Perla Esclusiva에 대한 저의 열정이 너무나도 컸기 때문에, 내가 말하는 내용 중 일부는 과장된 것처럼 들릴 지도 모릅니다. 리뷰어의 임무는 객관적이고 편견이 없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인간이기에 때로는 우리의 기준이나 기대가 검토하려는 내용에 의해 완전히  압도되어, 한 걸음 물러서서 다시 바라보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것이 페를라가 여기서 했던 짓입니다. - 그것은 너무나도 설들력있게 나를 압도하였고 나는 실제로 야단스러운 찬양을 억눌러야한다고 느꼈고, 그것에 대해 합리적으로 쓰기 위해 맥락 속의 상황을 바라보고자 노력했습니다. 적어도 나는 평정을 유지하고 싶습니다. =)


지난 40년 동안 나는 대략 150종의 서로 다른 스피커 시스템을 소유하고, 보유하고, 빌리고/리뷰하였다고 추정합니다. 몇몇은 몇 주 동안, 일부는 몇 년 동안 머물렀습니다. 이 숫자에는 나와 매우 친숙한 부모와 룸메이트, 가까운 친구들이 소유한 몇몇 스피커도 포합됩니다. 그러나 대부분 그것들은 나와 나의 음악과 함께 했습니다. 내가 그것들과 함께 끝내주는 시간을 보냈던 스피커들입니다. 그것들은 다이나믹에서 하이브리드, 온갖 종류의 혼, 동축, 풀레인지, 오픈 배플, 평판 자석(다발) 및 몇 가지 정전형들을 망라하였습니다. 분명히, 내가 잘 알지 못하는 수천 가지가 더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나는 '괜찮은', '꽤 좋은', '대단한', 그리고 탁월한 소리가 어떤 것인지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는 실내환경에서 외형과 사운드를 어떻게 타협하는 지에 대해서 잘 알고 있습니다. 자비안의 페를라 에스클루시바는 내가 들어 보았던 최고의 스피커는 아닙니다. 그러나 내 현재 방에서, 나의 비교적 겸손한 장비와 내 음악과 함께 그것들을 정말 무섭도록 좋습니다.


이 스피커는 아주 작은 모니터가 어떻게 작동해야하는지에 대한 나의 생각을 무시했습니다. 큰 책상 위에 거치할 수도 있겠지만, 그것이 제 실력을 발휘하기 위해 당신은 10피트 뒤에 앉아야 합니다. 그들은 당신이 최고의 음악을 틀고, 음악을 듣는 동안 잠시 당신의 다른 삶을 잊기를 원합니다. 나는 오랫동안 그렇게 했습니다...그리고 페를라는 내가 청취할 때마다 나를 웃게 만들었죠.


그래서 나는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만약 저처럼 괜찮은 40~50와트의 앰프와 –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그럴꺼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 약 1200~1500 입방 피트의 공간이 있는 방, 그리고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자비안 페를라는 당신이 고려할만한 가치가 있는 스피커입니다. 그것은 적당한/평균적인 방에 잘 어울리고 멋지게 보이며 (내 아내는 Perla를 좋아합니다), 뛰어난 소리를 내며 어떤 척도에서도 그것은 엄청난 가치를 나타냅니다. 페를라 에스클루시바를 만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며 매우 열정적으로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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