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셋은 주변 소음을 차단해주는 패시브 노이즈 캔슬링 구조인 만큼 몰입감 높은 사운드 환경을 경험하고 할 때 유용하다. 특히 코로나 사태로 대중화된 온라인 미팅, 게이머간 빠른 의사 소통을 위한 디스코드 혹은 게임 내 음성 채팅 등에 유용하다.
게다가 요즘에는 마이크에 외부 소음을 줄여주는 노이즈 캔슬링 기능까지 기본 탑재되는 추세라, 소비자들은 많고 많은 제품 중에 어떤 것을 선택해야할지 행복한 고민을 하게 된다.
마침 계절과 사회적인 흐름상 시작을 알리는 3월, 봄을 맞아 헤드셋으로 분위기를 쇄신하고자 하는 소비자를 위해, 로지텍이 새롭게 내놓은 블루투스 헤드셋, 'ZONE VIBE 100'을 살펴보았다.
니트소재의 헤어밴드, 산뜻한 디자인으로 봄 기운 물씬
로지텍 ZONE VIBE 100은 헤어밴드와 헤드폰 커버에 니트 소재를 사용했다. 인조 가죽이 고급스러운 느낌을 제공하지만 장기간 사용시 땀이 맺혀 끈적이고, 관리에 소홀하면 부스러기가 떨어져 번거롭고 지저분해지기 쉽다.
그에 반해 니트 소재를 사용한 로지텍 ZONE VIBE 100은 부스러기 문제에서 자유롭고, 가죽 소재의 중후한 느낌이 아닌 봄철의 산뜻한 분위기를 제공한다. 오버이어 방식의 헤드폰에는 장시간 사용에도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기 위해 메모리 폼을 사용했다.
참고로, 40mm 드라이버의 주파수 응답 범위는 인간의 가청 영역으로 알려진 20Hz 부터 20KHz까지이며, 감도는 118.0±3dB at 1mW @1KHz 스펙이다. 드라이버 외부 이물질 유입 방지를 위한 커버가 없기 때문에 위생에 조금 더 신경 쓸 필요가 있다.
마이크는 헤드폰 좌측 유닛에 수납형으로 제공된다. 수납할 때 자동으로 OFF, 꺼낼 때 자동으로 On으로 전환되며, 마이크 유닛에 별도 On/ Off 버튼을 달아 수납하지 않은 상태로도 Off로 전환할 수 있다. 마이크는 주파수 응담 100Hz ~ 8KHz, 노이즈 캔슬링을 위해 빔포밍 듀얼 마이크 구조를 택했다.
로지텍 ZONE VIBE 100 헤드셋의 기능은 헤드폰 유닛 좌/ 우에 나뉘어 배치된 버튼으로 제어할 수 있다. PC나 모바일 장치에서의 미디어 플레이어의 재생 및 일시정지 버튼은 오른쪽, 볼륨 조절과 통화 버튼, 전원 및 페어링, 충전용 USB 커넥터, 상태 표시등은 좌측 유닛에서 찾아볼 수 있다.
헤드폰 유닛은 헤어밴드를 따라 길이와 각도를 변경할 수 있고, 길이 방향 조절은 단계별로 제어되는 것이 아니라 선형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착용자의 두상에 맞춰 자연스럽게 밀착된다.
제조사 공식 스펙상 로제틱 ZONE VIVE 100 헤드셋의 공식 무게는 갤럭시 S23+의 공식 무게인 195g보다 10g 가벼운 185g이지만 카스 WK-4K 전자 저울로 측정한 무게는 그보다 조금 더 가벼운 179g으로 나타났다.
하나의 '덩치'로 이뤄진 스마트폰보다 착용자의 머리에 밀착되는 만큼 같은 무게라도 느끼는 체감 무게는 훨씬 가볍고, 실제로 장기간 착용했을 때도 무게로 인한 부담은 거의 느낄 수 없었다.
시원한 느낌의 소리, 로지텍 ZONE VIBE 100
로지텍 ZONE VIBE 100은 PC, 맥OS, 안드로이드, iOS를 지원하며, 해당 기기에서 펌웨어 업데이트나 음장 효과 등을 위한 SW인 Logi Tune을 제공한다. 해당 SW를 이용해 마이크 활성화시 음악이나 게임 사운드 불륨을 줄여 더 선명하게 목소리를 전달할 수 있는 사이드 톤, 설전 모드 전환 시간, 음장 효과(이퀄라이저)를 설정할 수 있다.
음장 효과는 기본값과 전체 볼륨을 높여주는 볼륨 부스트, 저음 강조(Bass Boost)와 보컬이나 사회자등의 목소리를 강조한 팟캐스트 프리셋이 기본 제공되고, 커스텀 옵션을 통해 사용자가 선호하는 음장 효과 설정하고 별도로 저장할 수 있다.
최대 두 개의 장치를 동시 연결할 수 있어 PC와 스마트폰을 동시에 연결한 상태로 작업 중에 전화가 걸려오면 바로 받을 수 있어 편리하다.
로지텍 ZONE VIBE 100은 음악 감상과 게임, 화상 채팅 등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한 다양한 장치들 모두에 쓸 수 있는 범용 헤드셋이다. 여러 게임과 클래식, 가요, 드라마등을 감상했을 때, 전체 음역대에 치중되지 않고 균형있는 재생력을 보여주었다.
악기와 보컬 등이 서로의 소리를 잡아먹거나 뭉개지는 느낌없이 선명해 뛰어난 해상력으로 시원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또한 음성 채팅 참여시에는 사이드톤 설정에 따라 자연스럽게 재생중이던 컨텐츠의 볼륨이 줄어들어 명확한 의사 소통을 도와주었다.
특히, 니트 재질과 메모리 폼이 사용된 이어컵, 헤드 밴드 덕에 장시간 착용시에도 쾌적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었다.
로지텍 ZONE VIBE 100과 함께 상쾌한 시작을
보드나라에서 본 기자는 PC 컴포넌트를 주로 다루고 있다. 때문에 스피커와 헤드셋 등의 음향 기기도 주로 게이머 포커스 제품을 다뤄왔고, 이들은 대체로 저음이 강조된 경향이 있었다.
그에 반해 로지텍 ZONE VIBE 100은 'WORK. PLAY. VIBE'라는 캐치 프레이즈에 걸맞게 음악 감상과 게임, 화상 채팅 등 어디에나 어울리는 헤드셋이다. 니트 재질의 헤어 밴드와 이어 폼으로 디자인과 착용감을 모두 잡고 높은 해상력을 바탕으로 시원한 사운드를 전달해준다.
이번 기사에 다룬 오프화이트 외에 로즈핑크, 그래파이트 총 세 가지 색상이 제공되니, 분위기와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것 또한 봄 철을 맞아 상쾌한 사운드 경험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적합한 제품으로 어필할 수 있는 요소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