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비즈니스 노트북 하면 그저 적당한 오피스 업무 정도만 무난하게 작동하면, 큰 문제 없는 비즈니스 노트북이라고 불리웠던 때가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비즈니스 업무에 일반적인 오피스 업무 뿐만 아니라, 다양한 그래픽 작업이나, 편집작업 등, 크리에티브한 작업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짐에 따라, 비즈니스 노트북 역시 수준급의 사양이 필요한 시대가 됐다.
때문에, 일부 노트북 사용자들은 휴대성을 포기하더라도 고성능의 게이밍 노트북을 비즈니스 노트북 대용으로 활용하는 모습도 보여주곤 했다.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비즈니스 노트북들은 성능과 활용력, 휴대성을 모두 아우르는 모습으로 선보여지고 있어 선택지가 보다 수월해지는 모습이다.
그리고 이번 MSI에서 최근에 선보인 신규 비즈니스 노트북, MSI 써밋 E16 Flip A13VET 모델이 좋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 슬림 경량 디자인
MSI 써밋 E16 Flip A13VET 모델의 외형적인 부분부터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자.
일단 비즈니스 노트북은 은근히 외형 디자인도 어느정도 세련되어야함은 필수다. 왜냐하면 사무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곳에서 활용될 여지가 높기 때문이다.
특히나, 업무적으로 다른 중요한 사람들과 미팅을 하거나 할때 등에도 노트북의 이미지는 그 사람의 이미지와도 연결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기 때문에, 추레한 디자인의 노트북은 다소 꺼려지기 마련이다.
이번 MSI 써밋 E16 Flip A13VET 모델의 외형 디자인은 세련이라는 말 그자체로 보일듯 하다.
MSI에 따르면 1.618의 황금비율을 적용한 디자인이라 밝히며, 대문자 로고와 블랙 컬러 디자인 전체가 상당히 깔끔하고 세련되게 구성된 모습을 보여준다.
휴대성이 강조되는 모델은 아니지만 충분히 백팩등에 소지해갈만한 수준이라고 보여진다.
일단 세련된 디자인을 구성하기 위한 요즘 가장 큰 전제 조건 중 하나는 슬림한 디자인이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MSI 써밋 E16 Flip A13VET 모델은 후술한 성능과 사양대비 슬림하면서도 경량의 무게를 갖추고 있는 제품임이 확인된다.
실제 측정 결과 스펙 표기와 비슷한 수준의 16mm의 두께를 보여주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무게 역시 휴대할 수 있는 수준인 2.1kg의 무게를 제공하는 모습이다.
무게가 다소 무겁지 않냐는 말이 나올 순 있는데, MSI 써밋 E16 Flip A13VET 모델의 사양을 함께 생각해본다면, 이정도면 상당히 준수한 수준이란 것을 알 수 있다.
■ 다양한 포트로 작업 능률 UP
비즈니스 노트북은 노트북 그자체도 중요하지만, 외부 연결성도 확보되어야함이 필수다.
MSI 써밋 E16 Flip A13VET 모델은 비즈니스나 기본적인 노트북 활용에 필요한 주요한 외부 포트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먼저 좌측에는 DC 전원 연결을 시작으로, USB 3.2 타입C(PD 충전 및 DP지원)포트 1개, 일반 USB 3.2타입 C 포트 1개와 웹캠 잠금 스위치를 제공하는 모습이다.
우측에는 더 다양한 모습이다. HDMI 포트와 함께 USB 3.2 타입A, 마이크로SD 슬롯, 오디오 콤보잭을 제공하고 있다.
비즈니스 노트북의 경우, 프레젠테이션 활용을 위해 HDMI 포트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빼놓을 수 없는 중요 포트이기에 필수적으로 탑재된 모습이다.
또, 외부로 노트북을 가져갈 경우, 혹시나 수월한 배터리 충전을 위해 PD충전을 지원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다양한 기능을 갖춘 포트를 지원함에 따라, 비즈니스 업무를 볼때나 여러 작업에서 노트북을 활용할때, 큰 문제 없는 연결성을 확보할 수 있는 노트북이다.
■ 360도 회전과 고화질 멀티 터치 디스플레이
MSI 써밋 E16 Flip A13VET 모델의 큰 특징중 하나는 바로 360도 회전을 지원하는 힌지가 탑재됐다는 점이다.
그리고 360도 회전 힌지와 함께 멀티 터치 디스플레이를 통한 매우 다방면의 활용이 가능해진다.
우선 텐트 모드라 불리는, 일명 탁상 달력처럼 노트북을 세워서 사용하는 모드다. 영상이나 영화 등을 감상할때 상당히 편리하다.
스탠드 모드는 터치 화면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자 할때 쓰는 환경이다. 또, 아예 태블릿처럼 완전히 힌지를 반대로 접은 상태인 환경도 이용할 수 있다.
화면에 펜을 이용해 필기를 하거나 그림을 그리는 등, 그런 환경에 보다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모드들을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유는 다름아닌 멀티 터치 기능이 디스플레이에 제공되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에서 활용 가능했던 다양한 멀티 터치 기능을 노트북의 대화면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보다 직관적으로 화면을 스크롤할 수 있어 마우스와 같은 주변장치가 없어도 상당히 편리하게 노트북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함께 제공되는 MSI 펜은 정말 크리에이티브한 작업을 자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더욱 매력적이게 느껴진다.
MSI 펜의 스펙에 따르면 4096단계의 필압을 감지할 수 있고, 166도의 각도를 인식해 섬세한 필기가 지원된다고 한다. 또, 따로 휴대하고 다니지 않아도 마그네틱을 이용해 노트북과 탈부착되며, 13.5g의 가벼운 무게이기 때문에 무게가 부담되지 않는다. 더불어 독립적인 배터리와 충전을 지원하고 PC 내부 작업표시줄을 통한 표기, 펜 자체의 LED를 통해서도 배터리를 표시하고 있는 모습이다.
블루투스 기반의 연결을 지원하는 펜이기 때문에, 프레젠테이션의 페이지 넘기기 리모콘, 웹 검색 시 이용 등으로 펜의 상단 버튼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으로 보인다.
힌지와 함께 멀티터치로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는 이번 MSI 써밋 E16 Flip A13VET의 디스플레이는 기본 디스플레이 자체도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이드 베젤이 4.5mm 수준으로 상당히 얇은 것이 앞서 이미지들에서 살펴볼 수 있었고, 그로 인해 보다 몰입감 높은 화면을 활용할 수 있었다.
또, 한눈에 봐도 느껴지지만 16인치에다가 16:10 비율인 만큼, 훨씬 넓은 화면을 체감할 수 있다.
외부 밝기와 색감도 중요한 부분인데, 밝기의 경우 최대 400니트까지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색감 역시 스펙상으로 DCI-P3 100%를 지원한다고 한다.
실제로, 유튜브 등의 고품질 영상을 살펴보면 뛰어난 색감과 밝은 화면, 그리고 16:10 16인치의 넓은 화면으로 인한 높은 몰입감을 느낄 수 있었다.
해상도 역시 QHD+, 2560x1600을 지원해 디테일한 화질을 감상할 수 있고, IPS 광시야각 타입의 패널을 활용해 시야각 측면에서도 문제 될 부분이 거의 없다.
MSI 써밋 E16 Flip A13VET 모델의 디스플레이는 QHD+ 해상도와 더불어 165Hz 고주사율까지도 지원해 기본 사용환경에서도 상당히 부드러우며, 게임 여가 활용에도 부드러운 화면을 제공받을 수 있는 특징도 갖추고 있다.
■ 최신 인텔 CPU+ 외장 GPU, 강력한 성능 탑재
MSI 써밋 E16 Flip A13VET 모델은 이 슬림한 몸체에 상당히 뛰어난 하드웨어를 가졌다는 것으로 본인이 최신 비즈니스 노트북임을 확실히 어필하고 있다.
그리고 탑재된 고성능 하드웨어들은 모두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는 하드웨어로 구성되어 왠만한 작업들에서는 모두 만족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그 이유는 13세대 인텔 최신 i7-1360P CPU 및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50 GPU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이야기 하기도 했지만, 최근의 비즈니스 노트북은 그저 오피스 업무 수준 뿐만 아니라 다양한 그래픽작업, 편집작업, 기타 등등, 크레이티브한 작업과 함께 데스크탑이 할 수 있는 수준의 작업을 모두 노트북으로 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최신 사양의 강력한 하드웨어는 이를 뒷받침 해주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다.
우선 13세대 인텔 CPU, i7-1360P 같은 경우에는 4개의 P코어, 8개의 E코어로 P코어 하이퍼스레딩을 포함한 총 16개의 스레드가 갖춰져 있다. 더불어 18MB의 스마트캐시까지 가미되어 전세대보다 더욱더 효율적으로 멀티테스킹이 가능해졌다.
최신 RTX40 시리즈의 GPU도 탑재된 모습인데, MSI 써밋 E16 Flip A13VET 모델에 탑재된 RTX 4050은 최신 3세대 RT 코어가 탑재되어 있으며 특히 4세대 텐서코어가 탑재되어 있어 AI기반의 DLSS3를 통해 게임 퍼포먼스적인 부분에서 큰 향상감을 얻을 수 있다.
요즘 비즈니스 노트북의 본분이라 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를 위한 워크플로우 부분에서 모자람 없이 지원할 수 있는 사양이라고 판단된다. 스펙표에 따르면 MSI 써밋 E16 Flip A13VET 모델의 RTX 4050의 TGP는 45W이라고 하니 참고 바란다.
메모리는 LPDDR5 16GB 의 충분한 온보드 메모리를 갖추고 있는 모습이다.
MSI 써밋 E16 Flip A13VET 모델의 본격적인 성능 테스트도 진행해보았다.
테스트는 벤치마크툴을 기반으로, PCMark10, 3DMark, CineBenchR23, CPU-Z 벤치를 활용했으며, 게임도 간단하게 동작시켜보았다.
벤치마크 테스트들 점수를 확인해보면, PCMark10의 크리에이티브나 오피스 업무 환경에서도 문제 없이 만족하고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의 점수를 확인할 수 있었다.
크리에이티브한 렌더링 환경 점수를 알 수 있는 CineBenchR23도 비교적 높은 점수가 나와 이번 MSI 써밋 E16 Flip A13VET 모델의 노트북 성능이 꽤나 매력적임을 알 수 있다.
CPU-Z 벤치는 CPU 성능을 점수로 표기해주는데, 13세대 최신 인텔 CPU 인만큼 높은 점수가 표기되는 모습이다.
3D 게이밍 성능을 알아볼 수 있는 3DMark는 준수한 수준의 점수가 표기됐다. 고성능의 게이밍 3D 성능급은 아니지만, 중저사양의 게임이나 그래픽 편집, 적당한 그래픽 작업같은 크리에이티브한 작업을 할때에는 충분한 수준의 3D 성능으로 판단된다.
함께 제공되는 1TB M.2 NVMe SSD의 성능도 가볍게 살펴보았는데,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어 다양한 작업을 하는데에 있어서 모자람 없는 스토리지 성능을 제공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MSI 써밋 E16 Flip A13VET 모델의 배터리 용량은 약 82Whr로 높은 수준의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다.
밝기 110cd/m2, 슈퍼 배터리모드 기준으로 PCMark 테스트시 최대 10시간 까지 사용이 가능해 외부에서도 긴시간 충전 걱정 없이 노트북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물론, 이 셋팅 기준이기 때문에 사용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큰 용량의 배터리가 들어갔단 사실은 불변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노트북임에는 틀림 없어 보인다.
■ 비즈니스 업무를 위한 보안과 최적화 소프트웨어
MSI 써밋 E16 Flip A13VET 모델이 비즈니스 노트북인 만큼, 보안적인 업무를 다루는 업무에도 투입될 가능성이 높다.
그런부분에서 보안을 담당하는 여러 기능들이 필요할 수 있는데, 일단 노트북의 사용을 보호하는 로그인 부분을 다양한 기능으로 할 수 있다.
웹캠 카메라를 활용해 얼굴 인식으로 노트북 보안을 처리할 수 있는 생체보안 기능이 제공된다. 또, 키보드 우측 하단 부위에 지문 인식 센서도 제공되어 다양한 보안 방식으로 노트북 사용을 제공할 수 있다.
웹캠 역시 해킹에 취약할 수 있는 부분인데, 이를 물리적으로 차단하는 웹캠 셔터를 좌측 포트 부분에서 사용할 수 있다. 슬라이딩 방식으로 웹캠을 물리적 차단하는 것이 가능하다.
하드웨어적 보안 기술인 TPM 2.0 기능도 적용됐다. 사용자 인증과 회사 인트라넷 활용시 원격 엑세스에 이용되는 칩이다.
MSI 써밋 E16 Flip A13VET 모델은 MSI 노트북들이 대부분 공통적으로 제공받는 MSI 센터 기능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노트북의 상태 모니터링뿐만 아니라 AI 기반으로 프로세서나 쿨링, 배터리 성능을 상황에 맞게 최적화 시켜주는 MSI 센터에서는 누구나 손쉽게 노트북을 셋팅해 나에게 맞는 셋팅값을 손쉽게 구성해 나갈 수 있다.
성능적인 부분외에도, 진단 서비스나 사운드 튜닝 등의 다양한 기능들도 갖추고 있어 노트북의 전반적인 관리를 산당히 편리하게 해준다.
■ 어디서든, 언제든 비즈니스 업무에 충실하게 만들어줄 노트북
이번 MSI 써밋 E16 Flip A13VET 모델은 게이밍 노트북급의 아주 고사양 노트북은 아니지만, 수준급의 사양을 갖춘 노트북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노트북을 필요로하는 사용자가 있다면, 휴대도 하면서 어디서든 바로 비즈니스 및 크리에이티브한 작업을 하는 사람들일 것이다. 그래서인지 단순히 성능과 사용환경적인 측면을 넘어서 다양한 활용부분의 완성도 측면을 더욱 끌어올린 모습이다.
멀티 터치 디스플레이를 비롯해, 펜 활용이 가능하며, 2in1 스타일로 사용이 가능한 360도 힌지 등이 포인트다.
또, 디스플레이 자체의 성능도 게이밍 디스플레이 못지 않은 QHD+ 사양에 고주사율까지도 지원한다.
그외에도 성능적인 부분도 왠만하면 만족할 수 있는 수준이고 게임도 매우 고사양만 아니면 적당히 즐길 수 있는 3D 성능도 제공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번 MSI 써밋 E16 Flip A13VET 모델은 전반적인 부분에서 모자람 없고, 과하지 않은 적극적으로 노트북을 메인으로 활용해나가고자 하는 비즈니스 맨들에게 다양한 작업과 활용을 이어가게 해줄 수 있는 매력적인 노트북으로 선보여졌다는 생각이 드는 모습이였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케이벤치 미디어국. kben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