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멜마운트 MPK1 모니터암 보강판 & 확장 클램프 :
고중량으로부터 모니터암과 책상을 더욱 안전하게!
다양한 책상에서 더욱 안전하게!
모니터암은 모니터 스탠드를 대신하는 제품으로, 스탠드가 차지했던 공간을 활용할 수 있게 함과 동시에 모니터의 시야각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많은 유저들에게 사랑을 받는 액세서리입니다. 이러한 모니터암은 설계에 따라 최대로 거치할 수 있는 무게가 정해져 있어 안정적으로 거치하기 위해서는 이를 준수해야 하는데요. 특히, 커브드가 적용된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의 경우 일반적인 모니터와 무게 중심이 다른 특징이 있으며, 40인치 이상의 대형 모니터는 묵직한 무게를 가져 모니터 암에 거치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발생하곤 합니다.
국내에서 모니터암으로 유명한 카멜마운트에서는 이를 타파하기 위해 최대 27Kg의 하중을 지원하는 '카멜마운트 PMA2X 고중량 싱글 모니터암'을 선보였었습니다. 해당 제품은 지난 쿨엔조이 리뷰[링크]에서 살펴보았는데, 내부 테스트를 통해 최대 31.9Kg의 무게까지 견디는 것을 확인하여 진정한 고중량 모니터암이란 무엇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모니터암이 하중을 견디더라도 책상이 무게를 견디지 못한다면, 책상 상판이 휘어지거나, 크랙이 생기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모니터암 자체의 무게와 모니터의 하중이 모니터암의 클램프라는 좁은 면적으로 모이면서 책상에 압력을 가하기 때문으로, 고중량의 모니터를 모니터암과 함께 사용하기 위해서는 하중을 잘 분산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카멜마운트는 이를 위해 하중이 더욱 넓은 면적으로 분산될 수 있도록 스틸 소재의 '카멜마운트 MPK1 모니터암 보강판을' 출시하였으며, 두꺼운 책상에도 안정적으로 장착될 수 있도록 'PMA2X 전용 확장 클램프'도 같이 선보였습니다. 오늘의 리뷰에서는 언급한 2종의 액세서리를 설치 방법부터 모니터 거치 모습까지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확장 클램프는 '카멜마운트 고중량 싱글 모니터암 PMA2X'의 전용 상품으로, 추가 구성품 탭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으로는 상판 플레이트, 하판 플레이트, 스크래치 방지용 폼 패드 2매 씩 총 4매, 설명서가 제공됩니다.
상·하판 플레이트는 하중을 잘 견딜 수 있는 스틸 재질로 제작되었습니다.
제공되는 폼 패드에는 각각 상·하판 플레이트에 부착될 수 있도록 양면테이프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또한, 폼 패드 부착을 통해 책상에 스크래치가 발생하는 것을 줄임과 동시에 마찰력을 증가시켜 책상과 클램프가 단단히 고정되도록 합니다.
일반적인 클램프 타입으로 모니터암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상판 플레이트 전용 폼 패드를 걸쇠가 굽어지는 내부에 부착합니다.
상판 플레이트 사이즈 : 190 x 152 (mm)
하판 플레이트 사이즈 : 120 x 70 (mm)
'카멜마운트 MPK1 모니터암 보강판'은 고중량 모니터암에 실리는 하중을 보다 넓은 면적으로 분산시키기 위해 설계된 제품이며, 리뷰를 위해 '카멜마운트 자사의 고중량 싱글 모니터암인 PMA2X' 모델을 사용하였습니다.
카멜마운트 고중량 싱글 모니터암 PMA2X + MPK1 모니터암 보강판
상판 플레이트는 모니터암이 장착될 위치에 앞서 놓이게 되며, 모니터암의 베이스를 통해 책상으로 전달되는 하중을 보다 넓은 면적으로 분산시킵니다. 이를 통해 상판에 가해지는 단위 면적당 압력을 줄여줄 수 있어 책상의 파손 위험을 최소화시킵니다.
하판 플레이트를 하부 클램프 위에 얹어 놓은 모습으로, 기존의 클램프보다 넓은 면적을 제공하여 모니터암을 더욱 튼튼하게 고정할 수 있습니다.
책상에 클램프를 조이기 직전의 모습으로 모니터암이 원하는 위치에 있는지, 모니터암이 플레이트의 중심에 있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모니터암 기본 장착 (좌) / 모니터암 보강판 설치 후 장착 (우)
클램프를 조여 책상에 고정한 후, 고정되는 면적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보강판이 설치되는 경우 모니터암과 상판 간의 맞닿는 면적이 증가하였으며, 책상의 측면을 감싸는 면적 또한 넓어져 모니터암이 보다 안정적으로 고정되도록 합니다.
삼성전자 49인치 오디세이 G9 장착
철제 프레임이 사용된 책상의 경우
디자인과 안정성을 위해 책상의 상판 아래에 철제 프레임이 사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 책상 측면의 두께가 증가하여 클램프 방식을 사용하는 모니터암을 비롯하여 마이크암 등의 제품들에서 호환성을 떨어트리곤 합니다. 이러한 환경을 고려하여 더욱 두꺼운 책상에도 장착할 수 있는 카멜마운트 PMA2X 전용 확장 클램프가 출시되었습니다.
PMA2X 전용 확장 클램프 (좌) / PMA2X 번들 클램프 (우)
■ PMA2X 번들 클램프 - 52mm
■ PMA2X 전용 확장 클램프 - 94mm
확장 클램프를 장착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장착되어 있던 번들 클램프를 분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모니터암 기둥 내부에 위치한 육각 볼트를 풀어 번들 클램프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번들 클램프 (좌) / 확장 클램프 (우)
확장 클램프로 교체한 뒤, 상판과 철제 프레임의 두께를 포함하여 실측 69.8mm의 두께를 지닌 책상에 장착한 모습입니다. 번들 클램프가 52mm의 기동 범위를 가져 해당 책상에는 장착이 불가능했지만, 확장 클램프로 교체하는 경우 94mm의 기동 범위를 지니게 되어 여유롭게 장착할 수 있었습니다.
단, 기동 범위는 최대 개방 상태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제조사 기준으로 번들 클램프 최대 45mm, 확장 클램프 90mm 내에서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Safety First,
카멜마운트 MPK1 & 확장 클램프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