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의 PC 케이스는 그저 하드웨어들을 담고, ODD 같은 것들을 보다 쉽게 연결하기 위한 버튼 제공되는 박스 수준이라고 볼 정도로 특이사항이 없었다.
그러나, 최근의 PC 케이스는 외관적으로나 기능적으로, 그리고 조립하는 소비자의 편의성, 더불어 후속 관리측면 까지 모두 고려해서 많은 부분을 적용해야하는 중요한 PC 주변기기가 되었다.
또한, 최신 트렌드에 맞춰 규격의 변화에 따라 그에 적응하는 변화도 적용해야하기도 한다.
이번 기사에서 살펴볼 제품은 쉽지 않은 그러한 요소들을 하나하나 꼼꼼하게, 모두 적용시키고 소비자들의 만족을 충분히 끌어낼만한 PC 케이스로 사료된다.
바로 다크플래쉬 DF5000-BS MESH ARGB 강화유리(이하 DF5000-BS MESH) 모델이다.
■ 깔끔한 디자인 및 기능성 구성
이번에 케이벤치에서 살펴본 DF5000-BS MESH 모델은 화이트 색상 모델로 요즘 유행하는 화이트 컬러 기반의 하드웨어 제품들로 PC를 꾸며보려는 사용자들에게도 선호될만한 디자인을 갖춘 모습이다.
풀 모델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전면에는 MESH 스타일의 패널이 장착되어 있고, 2개의 ARGB 팬을 이용해 내부로 공기를 순환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MESH 디자인도 큐브를 연상시키는 무늬로 되어 있어 밋밋하지 않은 느낌이다.
전면기준 양 사이드에 좌측은 강화유리, 반대편에는 일부 메쉬가 적용된 사이드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강화 유리의 경우에는 투명하고 튼튼한 강화유리로, 내부를 살펴보기에도 깔끔하며며, 전체적인 철판의 두께는 0.8T 수준으로 울지 않고 탄탄한 느낌이다.
특히 이 사이드 패널들은 별도의 나사 없이 볼 헤드 클램프형 고정 방식으로 단단하면서도 손으로 분리할 수 있기 때문에 조립시에도, 향후 관리 측면에서도 도구 없이 손쉽게 내부 청소등의 후속 관리를 이어갈 수 있는 편리함이 제공된다.
내부 청소 이야기가 나온김에, 전면 메쉬 에도 먼지 필터가 적용되어 있고, 상단부, 측면부, 하단부에도 먼지 필터를 모두 분리, 세척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제공한다.
요즘 케이스들은 상단부에 수랭쿨러 장착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며, 앞서이야기한 먼지 필터도 제공된다.
전원 버튼을 제외한 멀티 포트는 USB 3.0 포트 2개와 C 타입 포트 1개가 제공되어, 최신 장치들을 보다 손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또, DF5000-BS MESH 모델에 장착된 D6 ARGB 팬의 LED를 키고 끌수 있도록 하는 LED 컨트롤 스위치도 함께 제공되는 모습이다. 그리고 당연히 HD 오디오 포트도 제공된다.
후면은 크게 특별한 부분을 찾기는 어려우나 어느 한곳 대충 만들어 둔 느낌없이 깔끔한 마감이 잘 되어 있는 모습이다.
■ 백플러그 지원하는 기능성 내부
내부를 살펴볼 차례인데, 내부는 기본적으로 파워를 장착하는 부분을 따로 분리해놓은 2중 구조임에도 불구하고 넓직한 구성이다.
특히, 앞 부분에 기본 제공되는 2개의 140MM 팬2개와 후면 1개의 140MM 팬이 눈에 띄는데 이 팬은 모두 ARGB를 적용할 수 있어 메인보드의 ARGB 5V 동기화 효과를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다.
일반 케이스들 보다 조금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보다 홀이 디자인이 전체적으로 넓게 뚫려있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바로 흔히들 말하는 BTF, 백플러그형 최신 메인보드를 지원하기 때문이다. 이 백플러그형 메인보드는 커넥터들이 모두 메인보드의 뒷편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보다 쉽게, 그리고 선이 눈에 띄지 않도록 깔끔하게 조립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아직 전반적인 대중화된 플랫폼은 아니지만, 최근 PC 데스크탑 본체가 데스크테리어의, 하나의 소품과도 같이 외형 요소가 중요해진 만큼 보다 깔끔한 내부 구성을 보여주기 위한 변화의 시작이다.
그러한 최신 유행을 이번 DF5000-BS MESH 모델은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내부 케이블 홀과 구성을 모두 지원하는 모습이다.
이외에도, 아직 2.5인치 SSD를 적극 사용하는 상용자들이 SSD를 보다 쉽게 케이스에 부착하기 위한 다양한 내부 공간 활용을 제공하고 있고, 추가적인 팬을 지원하기 위한 섀시 공간도 충분히 제공되는 것이 이번 DF5000-BS MESH 모델의 내부 공간 특징이 아닐까 싶다.
최근 상당히 두꺼워지고 커진 그래픽카드를 안전하게 지지하기 위한 그래픽 카드 지지대가 기본적으로 제공되고 있고, 높이에 따라 길게, 혹은 낮게 자유롭게 구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 실제 DF5000-BS MESH PC 구성 해보기
이번 DF5000-BS MESH 모델의 가장 큰 특징은 아무래도 BTF, 백플러그형 메인보드를 지원하는 케이스란 점이 아닐까 싶다.
그런점에서, 이번 기회에 케이벤치에서 DF5000-BS MESH에 BTF 지원 메인보드를 적용하고, DF5000-BS MESH에서 지원하는 라이저 케이블 지지대 세트, VB-F5000까지 활용해 완전한 PC를 한번 조립해보았다.
아무래도 국내에 출시된 BTF 메인보드가 종류가 다양하지 않지만, 현재 출시된 제품중 최고 메인보드라 할 수 있는 ASUS TUF Gaming Z790-BTF WIFI 인텍앤컴퍼니 메인보드를 기반으로 PC를 구성해보았다.
또, CPU 쿨러에는 같은 다크플래쉬에서 가성비로 손꼽히는 네불라 DN-360 ARGB 제품을 이용해 통일성을 더해보았고, D6S 120 리버스 추가팬을 사이드에 적용해 추가적인 공기순환과 RGB 효과 팬을 더해 디자인도 강화해 PC를 꾸며보았다.
PC를 조립하면서 느꼈던 점은, 확실히 BTF 기반이 전면에 커넥터를 연결하지 않기 때문에 매우 깔끔하다는 생각이 들었으며, 아직 크게 대중화되지 않은 모습이지만, 앞으로 디자인을 중시하는 요즘 느낌상 한번 떠올랐다가 사라지는 것이 아닌, 계속해서 이어질듯한 느낌의 구성이라는 생각이다.
또, 그러한 기능을 발빠르게 지원하는 케이스인 DF5000-BS MESH 모델도 상당히 편리하게 조립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었다.
■ 다양한 부분에서 편의성을 느낄 수 있는 PC 케이스
이번에 모든 구성을 화이트로 구성해보고자 했지만, 아쉽게도 일부 그래픽카드나 케이블에서 화이트 컬러를 샘플을 소유하고 있지 않은 탓에, 올 화이트 구성은 실패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시다시피 상당히 깔끔한 PC 구성이 가능했으며, 이러한 부분들은 모두 DF5000-BS MESH 모델이 제공하는 내부에 다양한 상황을 고려한 세심한 구성 때문이 아닐까 싶다.
실제로, 이렇게 360 라디에이터 팬, 3개의 기본 제공 140MM 팬과 추가적인 팬을 달았음에도 덜덜 떨린다거나, 케이스에 조립시 불편했던 점이 없어서 상당히 편리하고, 쉽게 PC 조립이 가능했고, 반대편에 선정리를 깔끔하게 하지 못해도, 깔끔하게 보일 수 있는 기본적인 편의성이 너무 좋은 케이스였다.
즉, 이러한 부분들을 고려해봤을때, 요즘 PC 케이스에도 충분히 투자할 가치가 있다는 생각이 확 드는 제품이였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10만원을 넘지 않는 가격으로 선보여진 것이 놀라운 느낌이 들었다.
어쩌면 10만원 이상대의 케이스와 비교해도 전혀 모자람이 없는 구성과 디자인, 편의성이 아닐까 싶은데, 개인적으로는 확실히 가성비의 다크플래쉬 케이스가 또 재림했다는 생각이 드는 이번 DF5000-BS MESH 모델 이였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케이벤치 미디어국. kbench.com